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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0-29 의 전체보기
너와 나의 목소리, 소설 『여자들의 집』 | 소설 에세이 2020-10-29 23: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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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여자들의 집

래티샤 콜롱바니 저/임미경 역
밝은세상 | 2020년 10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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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유럽의 여자 앵커가 팔찌에 찬 글귀가 화제였다. 코로나로 외출이 어려워진 집콕 시대에 집에 거주하는 시간이 많아지자 가정 폭력이 증가했다는 소식을 전하며 여자 앵커는 폭력을 반대하는 글귀였다. 이 영상은 많은 네티즌들에게 호응을 받았다. 재난의 시대, 전염병의 시대, 가정 폭력과 이혼율이 증가했다. 또한 최근 실업률 또한 여성 실업률이 남성에 비해 압도적으로 높았다. 재난은 여성에게 무자비함을 깨우쳐주는 각종 수치가 발표되었다.

『여자들의 집』은 사는 곳은 다르지만 동시대에 사는 세 명의 여자들의 이야기를 그린 『세 갈래의 길』로 감동을 선사한 래티샤 콜롱바니의 신작 소설이다. 전작에 이어 이 『여자들의 집』 에서는 재난에 쉽게 노출된 여성의 현실과 이들과 함께하며 나아가는 여성들의 이야기를 그려낸다.

소설은 잘 나가는 변호사 솔렌이 절친한 지인 생클레르의 변호를 했지만 최악의 결과와 함께 생클레르의 투신으로 모든 게 무너져버린 모습으로 시작한다. 생각지 못한 생클레르의 죽음으로 충격 받은 솔렌은 쓰러지고 의사로부터 '번아웃' 증후군 진단을 받는다. 모범생, 명문대, 유명 로펌, 능력있는 변호사, 넓은 아파트 등 남부러울 것 없는 삶이었던 솔렌은 갑자기 모든 것이 허무해진다. 휴일도 없이 일만 하며 바쁘게 살았던 일들이 무의미해지고 넓은 아파트는 생각만해도 외롭다. 일상으로 돌아가기 두려운 솔렌에게 의사는 남을 위한 봉사활동을 제안한다.

로펌 사직 후 의사의 제안에 따라 봉사활동을 알아보던 솔렌은 '펜연대'라는 협회를 알게 된다. 어렸을 적 작가가 꿈이었던 솔렌은 글을 써 주는 직업이라는 설명에 봉사활동을 신청하고 '여성들의 궁전'이라는 쉼터에서 편지를 써 주는 일을 시작한다.

소설은 솔렌이 '여성들의 궁전'에서 생활하는 여성들을 알아가며 변화해가는 이야기와 '여성들의 궁전'을 지은 구세군 블랑슈가 이 쉼터를 만들게 되기까지의 과거 이야기가 교차되며 전개된다. 이 쉼터에는 각국에서 온 여성들 뿐만 아니라 갈 곳이 없어 이 곳에 잠시 거처를 마련한 불우한 환경의 여성들이 쉬고 있다. 그들 중 어떤 사람은 배낭으로 테두리를 정한 후 잠을 자고 어떤 사람은 신경질적으로 소리치며 화를 내는 여성도 있다. 솔렌의 눈에는 그들이 이상한 여자들로만 보이며 거부감을 갖는다.

이해할 수 없는 여성들이 솔렌에게 다가오고 솔렌은 그들의 사연을 듣고 편지를 써 주며 뉴스에서 보았던 재난과 전쟁들을 비로소 체험하게 된다. 이방인으로 멀리서 그들을 보았을 때 가난, 전쟁, 재난 등이 추상적으로 다가오지만 이 재난들이 쉼터에 거하는 여자들의 이름으로 다가올 때 비로소 그 실체가 명확해진다. 이 단어들이 결코 추상명사가 아닌 동사로 다가오며 그들의 사연에 분노하게 되는 솔렌의 모습이 그려진다.

가령 이 '여성들의 궁전'에서 일하기 전에는 잘 알지 못했던 바느질 용품이 노력에 비해 얼마나 헐값을 받는지, 아프리카에서 딸에게는 할례라는 고통을 주기 싫어 아들을 두고 몰래 딸과 함께 프랑스로 피난 온 수메야를 통해 할례의 의미가 선명하게 다가온다. 정부 지원금을 받고도 빈곤에 허덕이는 여자들에게 단 돈 2유로 거스름마저도 얼마나 절실한 돈인지를 알게 되며 가난, 빈곤의 이름이 생생하게 다가온다.

'나에게 일종의 신고식을 치르게 할 심산일까?

고작 2유로를 돌려받기 위해 편지를 써 달라니 …….

그 돈을 돌려받아 봤자 우편 요금과 봉투 값을 빼면 남는 게 없는데.'

여자의 요청을 거절하려는 찰나

그가 솔렌의 마음을 읽기라도 했는지 말을 덧붙였다.

"내 앞으로 한 달에 50유로가 나와요.

그걸로 이곳의 원룸 임대료를 내고 공과금 고지서며 청구서들을

메우다 보면 식비가 빠듯해요."


재난과 빈곤으로 '여성들의 궁전'에 와서 숙식해야 하는 여성들의 이야기는 점점 파리 중심가의 빈곤에 처한 여성들로 이야기가 옮겨진다. 화려한 파리 시내, 부유한 솔렌의 마을에 빵집 앞에서 구걸하는 한 소녀에게로 초점이 옮겨진다. 솔렌이 이 쉼터에 오기 전까지는 전혀 관심 없었던 빈곤의 실체가 이제 이웃의 이름으로 '릴리'라는 이름으로 다가온다.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있었다.

접근하지 말라는 경계선, 일종의 폴리스 라인이었다.

완충지대, 무인 지대라고,

아무도 들어가서는 안 된다고 막아서는 바리케이드였다.

그들 대부분은 여자에게 눈길도 주지 않았다.

그저 요령 있게 피해 가는 것으로 만족했다.

그들에게 여자는 하나의 걸림돌, 그저 길을 가로막은 어떤 물체였다.


소설을 읽으면 김춘수의 시가 떠오른다. "내가 그의 이름을 그는 나에게로 와서 꽃이 되었다"라는 이 유명한 구절을 이 소설에 대입해본다. 솔렌이 가난,재난,빈곤을 남의 일이라고만 생각했을 때 이 단어들은 하나의 추상명사에 불과했다. 하지만 쉼터에서 만난 여성들, 이웃들의 이야기가 될 때 가난, 재난은 추상명사가 아닌 하나의 실체가 되었다. 이웃의 이름으로 그 단어들이 다가왔다. 솔렌을 움직이게 하는 원동력이 되었다.

솔렌이 이들을 만나 변화하며 함께 연대할 때 조금씩 변화가 이루어짐을 보여준다. 책 표지의 "우리만이 우리를 구원할 수 있다"라는 문장은 바로 서로가 서로에게 희망이 될 때 변화할 수 있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고통을 함께 나눔으로 그 고통은 혼자의 것이 아닌 모두의 고통이 된다. 마음을 나누는 것만으로 우리는 서로에게 구원이 될 수 있다. 남의 이야기가 아닌 바로 이웃의 이름으로 다가올 때 우리는 움직일 수 있다.

우리가 상처를 치유하는 첫 걸음은 바로 그들의 고통을 나의 문제로 받아들이는 데서부터 시작된다. 남의 이야기가 아닌 바로 내 이웃, 가족의 이야기로 받아들인다면 우리는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다. 남의 이야기가 아닌 우리의 이야기가 될 때 우리는 그들을 구원할 수 있다.



-서평단으로 선정되어 읽고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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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 클래식 가이드 『지금 이 계절의 클래식』 | 인문 2020-10-29 23: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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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지금 이 계절의 클래식

이지혜 저
파람북 | 2020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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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다메 칸타빌레」를 통해 클래식을 접했다. 유명한 만화이자 드라마였던 이 작품은 지루한 음악이라며 기피했던 클래식을 단번에 매력적인 음악으로 다가오게 해 주었다. 어떤 소재에 대해 관심을 끌기 위해선 스토리텔링이 중요하다. 클래식을 싫어하던 내게 「노다메 칸타빌레」의 진지하고도 코믹한 스토리텔링이 클래식의 관심을 유발하게 했다. 그리고 나는 여기 또 하나 『지금 이 계절의 클래식』 또한 이지혜 클래식 해설가도 작가만의 해석이 담긴 스토리텔링으로 독자들을 클래식의 세계로 초대한다.

「노다메 칸타빌레」가 코믹한 상황으로 클래식에 대한 거리감을 줄여주었다면 클래식 해설가이자 이 책의 저자인 이지혜 해설가는 계절로 클래식을 소개한다. 봄,여름,가을,겨울 사계절에 맞는 음악을 추천하며 곡에 대한 해설과 작품에 대한 작곡가들의 비하인드 스토리를 통해 계절을 만끽할 수 있도록 한다.

우리는 보통 계절을 이야기할 때 봄을 먼저 이야기한다. 학교 입학식 또한 봄의 시작인 3월에 하듯 계절의 시작은 봄이다. 하지만 저자는 봄이 아닌 가을로 클래식 세계의 포문을 연다는 점이 독특하다. 아마 이 책이 출간된 시점이 가을인 점을 겨냥해 가을부터 시작하는 게 아닐까 생각된다. 독서의 계절이라고도 부르는 가을답게 저자 또한 음악회와 전시회가 많은 이 가을이 음악을 즐길 수 있는 최적의 가을이라고 소개한다.

가을에 어울리는 음악 중 기타의 명곡 《알람브라 궁전의 추억》의 작곡가 타레가와 '누에고 탱고'를 탄생시키며 탱고의 대중화를 힘쓴 '피아졸라'가 흥미롭다. 어떤 길이든 주류의 길을 가지 않고 자신만의 길을 간다는 건 큰 용기를 필요로 한다. 타레가와 피아졸라 마찬가지였다. 특히 자신의 길이 아님에도 남을 따라 클래식을 배웠던 피아졸라를 야단 친 그의 스승의 질책은 매우 따끔하다.



겨울, 저자는 겨울을 외로움으로 해석한다. 그래서인지 겨울을 소개하는 작품들은 외로움과 우울함의 사투 속에 써내려간 작품들이 많다. 마치 자신의 죽음을 예고한 듯한 슈베르트의 《겨울 나그네》와 극심한 우울증으로 힘들어했던 라흐마니노프 등 힘든 상황 속에서도 작곡을 하며 피아노를 치는 그들의 이야기는 겨울과 더없이 잘 어울린다.

외로움,우울함이 담긴 곡이 많지만 겨울은 새해 1월만큼은 밝은 곡을 소개한다. 특히 '1월의 첫날에 들어야 하는 곡'으로 추천한 곡은 바로 요한 슈트라우스의 《아름답고 푸른 도나우》이다. 잔잔하면서도 신비한 왈츠 곡인 이 작품을 들으며 새로운 시작을 계획해 볼 것을 제안하는 저자의 의견에 공감하게 된다.


만물이 생동하는 봄, 새싹이 돋고 모든 사물이 새로 시작하는 활기찬 봄에는 모차르트를 빼놓을 수 없다. 청중에게 오로지 음악을 즐기는 기쁨과 자유를 선사하는 모차르트의 음악은 듣는 이를 즐겁게 한다. 저자가 이 책에서 소개한 《디베르티멘토 D장조》에서 '디베르티멘토'라는 뜻마처 '즐겁게 하라'는 의미라니 어찌 봄과 어울리지 않을 수 있을까. 생동감 있고 유쾌한 모차르트의 음악에 대한 설명을 듣노라면 어릴 적 모차르트 위인전에서 읽은 일화가 떠오른다. 가난해서 연료를 사올 돈도 없이 추위를 나야 했던 모차르트 부부가 추위를 이기기 위해 함께 춤을 추었다는 이야기는 힘든 상황에서도 유쾌하게 생활했던 그의 음악과 닮아있음을 알 수 있게 해 준다.

연애 기간의 절반 이상을 예비 장인어른이자 스승과 치열한 소송으로 버티며 사랑을 지킨 슈만과 클라라의 사랑 이야기는 슈만을 새롭게 보게 한다. 슈만의 가곡이 클라라에 대한 사랑을 노래하는 곡이라니 부러움을 자아낸다.

더위가 내리쬐는 여름, 치열한 여름을 위풍당당한 헨델, 베토벤 등을 소개해 주는 등 저자가 추천하는 음악과 글을 읽으면 감상의 폭이 예전과 달라짐을 느낀다. 아는 만큼 보인다는 유흥준 교수님의 말처럼 저자의 해설을 통해 듣는 음악은 더 깊게 느낄 수 있도록 해 준다. 이제 겨울을 향해 달려가는 늦가을, 이 책을 따라 음악을 듣는다면 음악이 더 친숙하게 다가올 것이다.



-서평단으로 선정되어 읽고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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