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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사회에 만연한 반지성주의를 비판하다! | 여중재리뷰(에세이/한국문화/한국사) 2021-11-30 08: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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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반지성 주의보

현병호 저
씽크스마트 | 2021년 11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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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성적 존재로서의 인간을 평가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주변 상황을 객관적으로 인식하고 판단하는 능력을 가졌다는 것이라고 하겠다. 이와 달리 자신의 생각만을 고집하고 타인을 배려하지 않는 모습을 일컬어 반지성이라고 할 수 있다. 자신의 신념을 품고 살아가는 것은 중요한 일이라고 하겠지만, 때로는 자신이 옳다고 여기는 믿음을 일방적으로 강요하는 행동은 다른 사람들에게는 정신적 폭력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생각할 필요가 있다. 이 책의 저자는 오늘날 세계에는 반지성주의라는 유령이 배회하고 있다.’라고 단언하고 있다.

 

아울러 반지성주의는 최근에 새롭게 나타난 현상이 아니라, 인류의 역사에서 오랜 역사적 배경을 지니고 있었음을 강조한다. 진시황에 의해 자행된 분서갱유(焚書坑儒)’도 하나의 예로 거론되고 있으며, 서구에서 주류 신앙과 배치되는 지식에 대한 거부감을 다른 사례로 거론하기도 한다. 20세기 들어 대학살로 진행되었던 반유대주의의 광기도 반지성주의가 낳은 비극적 산물이라고 할 수 있으며, 21세기 미국의 트럼프 대통령 당선은 그러한 현상의 정점에 있다고 평가하고 있다. 나아가 최근 가짜뉴스가 양산되고, 인터넷과 SNS를 통해 교묘하게 정보를 왜곡해서 퍼뜨리는 움직임 역시 반지성주의의 현재진행형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자는 권력화한 지식은 주먹보다 더 폭력적일 수 있다고 강조하면서, 우리 사회에 만연해있는 반지성주의의 실체를 정확히 직시할 필요가 있다고 단언한다. 저자 자신이 한때 자연주의에 경도되어 병원을 찾는 대신 민간요법으로 병을 다스리려고 애를 썼던 사실을 고백한다. 물론 기존의 문명을 대신하여 자연주의로 회귀하는 것은 반문명주의이지만, 그것을 맹신하고 음모론으로 설명하는 자세는 반지성주의라고 설명한다. 나 역시 대안은 일상적 삶에 적응하지 못핳 때 택하는 하나의 대안일 뿐이지, 그것이 모든 사람의 삶의 형태를 지배할 수는 없다고 생각한다.

 

저자는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현재 우리 사회에 만연해있는 반지성주의적 현상을 소개하면서, 이 책을 코로나 펜데믹과 인포데믹 현상이 횡행하는 시대에 곳곳에 들어서고 있는 반지성주의의 거미줄을 걷어내는 데 힘을 보태기 위한 작은 노력의 결과물이라고 소개하고 있다. 일단 목차만 보더라도 저자가 강조하고 있는 바를 이해할 수 있는데, 머리말으 제목을 반지성주의의 거미줄을 걷어내는 일이라고 제시하고 있다. ‘들어가는 이야기에서는 지금 아는 것을 그때도 알았더라면이라는 제목으로, 자연주의에 빠져 살았던 자신의 과거의 경험을 소개하고 있다. 나아가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을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해서, 혼자만의 공부가 아닌 함께 공부해야 하는 까닭을 설득력 있게 설명하기도 한다.

 

코로나와 반지성주의백신괴담, 누가 이익을 얻는가라는 글에서는 사람들의 불안을 자극하여 그릇된 정보를 유통시키고, 그 와중에 자신의 이익을 추구하는 행태가 있음을 지적하고 있다. ‘먹거리를 둘러싼 논란들에서는 음식과 영양 성분에 민감한 현대인들에게 사소한 효과를 부풀려 경제적 이익을 취하는 세력들이 존재한다는 것을 강조하기도 한다. 그렇기 때문에 저자는 대안의 함정을 경계하며살아야 함을 역설하면서, ‘사이비, 비슷하지만 아닌것들을 정확히 판단하는 통찰이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한때 길거리의 사람들을 유혹했던 도를 아십니까?’라는 질문을 상기시키며, ‘도통과 소통 사이라는 항목에서는 다른 이들과의 활발한 소통을 통해서 상황을 정확하게 이해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설명한다.

 

마지막 항목에서는 교육계에 파고드는 유사과학의 실태를 지적하고 있는데, 이른바 창조과학이라는 신앙과 뇌과학그리고 민족주의에 편승한 유사역사학이 지닌 문제들을 지적하고 있다. ‘사이비들의 속임수가 통하는 것은 속을 준비가 되어 있는 사람들이 있기 때문이라는 저자의 말에 귀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고 하겠으며, 저자는 그래서 누가 이익을 보는가라는 질문을 던져보면 그러한 현상의 배후에 있는 진실을 엿볼 수 있다고 강조한다. 어쩌면 반지성주의의 이면에는 특정 정보를 일방적으로 믿고자 하는 맹신이 자리를 잡고 있다고 여겨진다. 이제 우리 안의 반지성주의를 경계하며’, 각자가 주어진 상황을 객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자세를 갖출 필요가 있다고 하겠다.(차니)

 

* YES24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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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리뷰를 | 추천 8        
비밀이 없으면 가난해지고 | 책 이야기 2021-11-30 07: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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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밀이 없으면 가난해지고

김박은경 저
소명출판 | 2021년 11월

 

신청 기간 : 12월 6일 까지

모집 인원 : 10명

발표 : 12월 7일

신청 방법 : 댓글로 신청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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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벽에 책 읽기]11월 30일 | 책 이야기 2021-11-30 07: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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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당신의 섹스는 평등한가요?, 부너미, 와온.

당신의 섹스는 평등한가요?

부너미,정현주,김은희,이소리,도이,은파도,제랄드,니나,이성경,김우림,유지은,은주 저
와온 | 2020년 04월

 

2.동등한 관계, 동등한 즐거움을 위한 기혼 여성들의 섹스 말하기.’

아직도 우리 사회에서는 남성들의 성 경험은 은밀하게 때로는 공공연하게 대화의 주제로 오르지만, 여성들의 경우에 대화의 주제로 삼기가 쉽지 않다.

남성들만의 자리에서 운위되는 성에 대한 주제는 대체로 남자의 굵기지속 시간에 집중되고, 그것이 마치 당사자의 능력을 대변하는 것처럼 비춰지기도 한다.

반면에 여성들의 성 문제는 금기시되고, 때로는 그러한 주제를 이끄는 이들을 이상한 눈으로 바라보기도 한다.

그러나 (섹스)’이 당사자들에게 동등한 관계, 동등한 즐거움을 안겨주는 것이라면, 남성에게는 관대하고 여성에게는 그렇지 못한 문화가 정상적이라고 할 수는 없을 것이다.

이 책은 여전히 여성은 자신의 성 경험을 자유롭게 말하기 어려운 현실에서, ‘’정보나 지식보다는 관계를 성찰할 수 있는 질문들을중심에 두고 기혼 여성으로서 느끼고 생각했던 내용들을 토로하고 있다.

여전히 여성들의 성이 은밀하고 조심스럽게 다루어지는 주제이다보니, ‘혼자서는 쓰지 못했을 이야기를 함께의 힘으로 출간한 결과물이며, 책의 기획 단계에서부터 필자들은 서로 다양한 방법으로 소통하고 서로의 글에 적극적으로 개입하면서 완성도를 높였다고 밝히고 있다.

 

3.필자들 모두 개인적 경험을 바탕으로 문제를 제기하고 이야기를 풀어가고 있지만, 아마도 많은 이들이 그 입장에 충분히 공감하게 될 것이라고 여겨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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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험을 토대로 남성의 성에 대해 말하다! | 여중재 리뷰(기타) 2021-11-29 06: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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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남자도 모르는 남성에 대하여

홍재희 저
행성B | 2017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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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철학자의 섹슈얼리티 탐구라는 부제의 이 책은 철학과 윤리학을 가르치는 대학교수가 자신의 성에 대한 경험과 생각들을 적나라하게 고백하는 내용을 다루고 있다. 보통 성과 관련된 글들은 남성 일반혹은 여성 일반이 대부분 비슷할 것이라는 가정에서 진행되는데, 저자는 정작 글을 쓰는 사람들이 자신을 그중에 하나로 치부한다는 것에 문제를 느꼈다고 한다. 그래서 남성 성에 대한 일반론이 아니라 한 사람의 남자인 나의 성을 탐구하는 것에서 출발하는 것이 필요했다고 고백한다. 분명 어떤 상황에 대해서는 일반 이론이 도움이 되기도 하지만, 사람마다 자라온 환경과 경험 그리고 현재의 상황이 다르다는 것을 고려할 필요가 있음을 전제한 방법이라고 이해된다.

 

저자는 이 글을 쓰기 전에 대학교수라는 자신의 사회적 지위와 성에 대한 내밀한 경험과 생각들이 불러일으킬 반향을 충분히 예상했다고 한다. 그럼에도 자신의 생각과 가설을 처음부터 남김없이 드러내기로 결심을 했고, 이러한 방식이 기존에 없던 관점을 제시하고 성 문제를 여러 각도에서 살필 계기를 마련하는 데에 의의를 찾고자 했다고 밝히고 있다. 지난 2005년에 <느끼지 못하는 남자>라는 제목으로 출간했던 초판의 내용에 이후 자신이 체험한 것들을 추가해서 새로이 펴낸 개정증보판이 바로 이 책이라고 한다. 이 책을 읽는 동안 어떤 내용에 대해서는 공감할 수 있었지만, 나로서는 선뜻 동의할 수 없는 내용들이 적지 않았다. 저자가 살아온 일본과 한국의 성에 대한 인식과 문화가 다르다는 점이 가장 큰 이유라고 여겨진다.

 

아울러 이 책의 내용이 철저히 저자 자신의 경험과 생각을 전제로 하고 있기에, 독자들이 다른 반응을 보이는 것은 당연하다고 여겨지기도 한다. 저자는 자신이 미니스커트에 흥분한다는 사실을 밝히면서, 그 이유에 대한 가설을 제시하는 것으로 성 인식의 탐구를 시작하고 있다. 이어지는 내용은 저자 자신의 남성 불감증을 고백하는 것이라 하겠는데, 그것을 일반적인 불감증과는 다른 의미에서 사용하고 있다. 성에 관한 대부분의 글에서는 성행위에서 남성의 사정이 이르는 과정에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저자는 오히려 사정 후 급격히 찾아오는 패배감이 문제라고 지적한다. 그것을 일컬어 남성 불감증이라고 정의하면서, 이러한 남성의 특성을 토대로 포르노에 사로잡힌 남성들이 출현할 수밖에 없다고 분석한다.

 

저자 자신이 교복에 끌리는 이유를 설명하면서, 일본의 포르노에 교복을 입은 미소녀가 많이 등장하는 이유를 설명하기도 한다. 아울러 어린 소녀에게 성적으로 끌리는 롤리타콤플렉스에 대한 상세한 설명과 분석이 이어지고, 자신의 관점에서 느끼지 못하는 남자에서 탈출하기라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마지막에는 초판의 출간 이후 쏟아졌던 다양한 반응들을 소개하면서, 이 책을 저자 자신의 고백이라는 형식을 빌릴 수밖에 없었던 사정을 설명하고 있다. 그동안 익명 혹은 가명으로 자신의 성에 관한 경험과 생각들을 표명한 글들이 적지 않았지만, 이 책처럼 자신의 경험과 생각들을 사례로 제시하면서 학문적으로 분석하는 내용은 드물었다.

 

저자 자신이 이미 전제하고 있듯이, 사람마다 경험과 생각들이 다를 수밖에 없기 때문에 취한 방식이다. 분명 자기 내면으로 파고들어 가는 것에는 아픔과 위험이 동반될 수밖에 없었지만, 저자 자신은 다른 누구도 아닌 자기 일로 여기고 자기 내면을 들여다보기를바라고 있기 때문이라 밝히고 있다. 여전히 공개적으로 성에 대한 내 생각들을 드러내지는 못하지만, 이 책을 읽는 동안 나 자신의 문제에 대해서 되돌아보는 계기가 되었다.(차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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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가능한 나이듦 | 책 이야기 2021-11-29 06: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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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가능한 나이듦

정희원 저
두리반 | 2021년 11월

 

신청 기간 : 12월 3일 까지

모집 인원 : 5명

발표 : 12월 6일

신청 방법 : 댓글로 신청해주세요!

 

서평단 신청자 여러분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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