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더불어 사는 이들과 함께 -여중재(與衆齋)
http://blog.yes24.com/iseeman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iseeman
차니와 선이의 블로그
파워 문화 블로그

PowerCultureBlog with YES24 Since 2010

17기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10월 스타지수 : 별44,921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안함
전체보기
여중재 일지
선이와 함께
시 이야기
영화 이야기
음악 이야기
책 이야기
리뷰 선정 도서
나의 리뷰
여중재리뷰(고전문학/한국고전)
여중재 리뷰(동양고전/동양사)
여중재리뷰(현대시/시집)
여중재리뷰(문학사/현대문학/소설)
여중재리뷰(문예이론/사회학/경제학)
여중재리뷰(독서/글쓰기/인문학)
여중재리뷰(에세이/한국문화/한국사)
여중재리뷰(음악/노래/영화)
여중재리뷰(술/음식문화/여행)
여중재리뷰(교육/여성학)
여중재리뷰(건축/인테리어/미술)
여중재리뷰(만화)
여중재리뷰(자연과학/서양문화)
여중재 리뷰(기타)
한줄평
나의 메모
기본 카테고리
태그
팬데믹이후의세계A.C.10년 단어의진상 카레부부의주말여행버킷리스트 인문여행자도시를걷다 당신이그린우주를보았다 흙의전쟁 그림책모임잘하는법 어쩌면동화는어른을위한것 풋감으로쓴시 인생에서중요한6가지만기억하라
2021 / 05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월별보기
나의 친구
나의 친구들
나의 친구들2
책 만드는 곳
예스24블로그
최근 댓글
당첨을 축하드립니다. 
iseeman님, <여자 아내 .. 
당첨 축하합니다. 
축하드립니다 ^^ 
즐거운 독서 되세요 
새로운 글
오늘 121 | 전체 233774
2007-01-19 개설

2021-05 의 전체보기
수학은 과학의 시다 | 책 이야기 2021-05-31 15:02
http://blog.yes24.com/document/14480955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수학은 과학의 시다

세드리크 빌라니 저/권지현 역
궁리출판 | 2021년 05월

 

신청 기간 : 6월7일 까지

모집 인원 : 5명

발표 : 6월 8일

신청 방법 : 댓글로 신청해주세요!

* 신청 전 도서를 받아 보실  기본주소를 꼭 확인해주세요.

 

* 서평단 여러분께

* 리뷰를 쓰신 뒤 함께 쓰는 블로그 ‘리뷰 썼어요!’ 게시판에 글을 남겨주세요.  

* 리뷰에 아래 문구를 꼭 넣어주세요.

YES24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포스트를 | 추천 4        
[책 속의 한 구절]언젠가는 어린이가 되겠지 | 책 이야기 2021-05-31 07:17
http://blog.yes24.com/document/14479460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언젠가는 어린이가 되겠지, 김유진, 창비.

언젠가는 어린이가 되겠지

김유진 저
창비 | 2020년 12월


 * 감추어진 어린이의 목소리를 찾아낼 때 비로소 '어린이 대 문학성'의 이분법 구도에 또 다른 비평의 잣대가 추가될 수 있을 것이다. 동시가 저마다 초대하는 '모델 독자'어린이들이 어떠하고, 바로 그 어린이들을 초대하는 목소리가 과연 그 어린이들에게 얼마나 가닿았는지가 어린이 인식 갱신과 (아동)문학적 완성도의 잣대로 부상한다.('언젠가는 어린이가 되겠지' 중에서)

 

=> '동시'는 성인들이 쓴 바람직한 어린이의 모습을 담아낸 것이라는 기존의 잣대가 이미 '해묵은 동시'라는 비판을 받았던 것으로 보인다. 성인이 쓴 '동시'는 작품성과 함게 논의되지만, 어린이들이 쓴 시는 '문학성'이 부족한 것처럼 인식되었던 것이 현실이었다. 어린이들이 직접 창작한 작품들을 높이 평가해야한다는 논의가 제기되기도 했지만, 작자가 어린이라는 이유만으로 모든 작품들을 긍정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것은 아닐 것이다. 저자는 '동시'에서 작가가 누구인지보다 작품에 '어린이 인식'을 담아내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기성세대에게 '고정화된 어린이인식을 답습'하는 것이 아닌, '구체적인 어린이의 현실을 발견하고, 어린이 독자가 그 텍스트를 해석하도록 움직이게 하는' 시가 되어야 한다는 주장이라고 하겠다.(차니)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2) 트랙백(0)
이 포스트를 | 추천 6        
[새벽에 책 읽기]5월 31일 | 책 이야기 2021-05-31 06:58
http://blog.yes24.com/document/14479438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1. 지구는 인간만 없으면 돼, 그레타 툰베리 외, 가나문화콘텐츠.

지구는 인간만 없으면 돼

기후위기와 싸우는 10대들 저
프로젝트P | 2021년 04월

 

2. '기후 위기를 경고하는 10대들의 목소리'라는 부제를 달고 있으며, '기후 위기와 싸우는 10대들'의 글과 인터뷰 등으로 엮은 책이다.

인간의 무분별한 개발 행위로 인해 점점 황폐화되는 지구 환경을 지키자는 노력은 다각도로 벌어지고 있지만, 환경 오염과 그로 인한 지구 온난화는 급속도로 진행되고 있다.

그래서 지구의 지질을 명명하는 명칭으로 '인류세'를 붙여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많은 이들이 그러한 의견을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지구 환경을 지키자는 움직임은 스웨덴의 10대인 그레타 툰베리가 유엔총회에서 연설을 한 이후 세계적으로 많은 이들에게 각인되었다.

특히 미국의 트럼프 전 대통령과의 설전을 통해 그 당당함이 알려지면서, 이후 툰베리는 환경운동의 대표적인 인물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이 책은 10대들의 목소리를 담아 '우리가 말하고자 하는 것'과 '우리의 행동'이라는 두 개의 항목으로 목차가 구분되어 있는데, 연설(스피치)과 인터뷰 그리고 에세이와 좌담 등 다양한 방식으로 환경에 대한 중요성을 일깨우고 있다.

첫 번째 항목인 '우리가 말하고자 하는 것'에서는 그레타 툰베리의 연설 '어떻게 감히 그럴 수 있죠?'라는 내용으로 시작되고 있다.

한국에서도 '청소년기후행동'이나 '제주 멸종위기 어린이단' 그리고 '광주 청소년삶디자인센터' 등에서 활동하는 10대들이 이 책의 기획에 참여하여 즈신들의 주장을 표현하고 있다. 

이처럼 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활동하는 이들이 적지 않지만, 여전히 대부분의 사람들은 생활의 편리를 생각하면서 환경문제에는 관심이 적다는 것이 문제일 것이다.

이제는 각 가정에서도 쓰레기 분리수거 등이 보편화되어 있지만, 1회용품 사용이나 과도한 상품 포장지로 인한 쓰레기 발생량은 점점 늘어가고 있다고 한다.

우리의 일상에서도 1회용품 사용을 지양하고 쓰레기 발생량을 줄이기 위한 노력이 있어야겠지만, '미래세대'들이 더 안전한 환경에서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 근본적인 문제들을 생각해야할 시점이라고 여겨진다.

환경운동에 참여하고 있는 10대들은 비슷한 또래의 친구들조차 현재의 심각성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고 말하고 있다.

물론 10대들 뿐만 아니라 기성세대들도 일상의 편리함 속에 감춰진 환경오염의 심각성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는 것은 마찬가지라 하겠다.

일회성이 아닌 지속적인 노력을 통해, 자기 자신으로부터 환경에 대한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하여 주위에까지 알리려는 노력이 요구되는 이유라 할 것이다.

 

3. 환경을 지키기 위한 10대들의 노력에 부응하는 사람들이 늘어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포스트를 | 추천 7        
[책 속의 한 구절]언젠가는 어린이가 되겠지 | 책 이야기 2021-05-30 07:04
http://blog.yes24.com/document/14472871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독서 습관 캠페인 : 오늘 읽은 책 참여

언젠가는 어린이가 되겠지, 김유진, 창비.

언젠가는 어린이가 되겠지

김유진 저
창비 | 2020년 12월

 

* '지금, 여기'의 세계를 전복하는 SF의 상상력과, 여성을 비롯한 소수자와 약자의 목소리를 경청하는 페미니즘의 세계관 모두를 겸비한 페미니즘 SF는 어린이청소년문학 전반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어린이와 청소년 역시 어른의 통제로 구성되고 운영되는 문학 양식과 세계관에 기반한 어린이청소년문학과는 또 다른 SF만의 전복과 혁신의 상상력은 어린이청소년문학의 새로운 창작 실험을 가능하게 할 것으로 보인다.('최근 아린이청소년 SF에 나타난 여성상' 중에서)

 

=> 최근 청소년문학에서 SF소설이 하나의 트렌드를 형성하며 창작되고 있다고 한다. 하지만 그 속에 드러난 여성상 특히 모성에 대한 내용은 전통적인 가부장제도에서의 어머니 역할에 의존하고 있다고 지적한다. 저자를 이러한 경향을 일컬어 '가부장적 성 인식과 낭만적 사랑에 포위된 여성'의 형상이라고 규정한다. 이러한 경향을 극복하려는 작가들의 움직임이 나타날 것이지만, 앞으로 창작되는 작품들에서는 사회의 소수자로서의 여성의 모습이 더욱 부각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차니)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포스트를 | 추천 6        
가족들과 함께 또 따로 사는 소년의 마음을 그리다! | 여중재리뷰(만화) 2021-05-30 06:42
http://blog.yes24.com/document/14472852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금.토.일 리뷰 이벤트 참여

[도서]소년의 마음

소복이 글,그림
사계절 | 2017년 04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이 책을 읽으면서, 까마득한 시절의 내 모습이 문득 떠오르기도 했다. 6남매 가운데 5째로 태어난 나는 무슨 일이든 항상 후순위로 밀려야 했으며, 초등학교 다닐 적에는 학용품이나 가방도 새것을 써본 적이 없었다. 당시에 내 방을 갖는 것은 불가능했으며, 때로는 여기저기 옮겨 다니면서 잠을 자기도 했던 것으로 기억된다. 그래서 자기 방이 없어서 거실에서 생활하는 이 책의 주인공 소년의 마음에 공감할 수 있었을 것이다.

 

방 두개짜리 집에서 부모와 누나 둘 그리고 소년 등 모두 5명의 가족이 살면서 벌어지는 에피소드를 소년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내용을 그려놓고 있다. 부모님이 방 하나를 사용하고 누나들 둘이 다른 방을 쓰면서, 소년에게는 거실이 자기 방이자 생활공간인 셈이다. 이 책의 주인공처럼 과거에는 가족 구성원들의 수가 많았을 때, 늦게 태어났다는 이유로 자신의 독자 공간을 가질 수 없는 경우가 다반사였다. 가족들이 방을 나서 거실로 나오기도 하지만, 문을 닫고 각자의 방에 들어서면 소년은 혼자 있다고 느껴질 것이다. 그래서 혼자서 공상을 하며 지내고, 그것을 그림을 통해서 표출하는 소년의 모습이 그려진다. 다른 가족들과 함께 있을 때도 있지만, 혼자 지내는 시간이 더 크게 느껴졌기 때문일 것이다.

 

작가는 이러한 가족에서 누나로 살아왔지만, 성인이 된 동생이 하는 얘기를 듣고 이 책의 내용을 구상했다고 한다. 당사자가 아니기에 한 번도 동생의 마음을 헤아려보지 못하고, 그 상황을 당연한 듯이 여겼다고 당시를 회고하기도 한다. '누나들 사이에서, 엄마와 아빠 사이에서 외로웠'을 당시의 동생은 그 마음을 달래기 위해 혼자서 그림을 그리면서 시간을 보냈다고 한다. 그래서 이 작품에서도 거실에 있는 소년은 누나들의 다툼이나 부모님들의 부부싸움으로 벌어지는 상황을 누구보다 자주 부딪히고, 그럴 경우 가끔 누나나 아빠가 자신의 옆으로 다가오는 상황이 그려지기도 한다. 그러나 이내 화해를 하면 다시 각자의 방으로 돌아가고, 다시 소년은 혼자가 되어 그림을 그린다.

 

소년은 그림을 그리면서 온갖 동물들을 상상 속에서 불러내고, 때로는 돌아가신 할머니를 호출하기도 한다. 아마도 살아계실 적에 누구보다 소년을 사랑했을 할머니를 떠올리는 것은 그래서 더 공감이 되는 내용이다. 소년의 상상 속에서 할머니는 자신의 마음을 가장 잘 이해해 주는 대상으로 그려진다. 그렇게 혼자임에도 그림을 그리면서 이겨내는 <소년의 마음>이 잘 드러나는 작품이다. 대가족 하에서 자기 방을 갖지 못해던 과거의 기억이 떠오르는 듯하다. 그래서 줄거리를 통해서 느껴지는 소년의 외로움과 그것을 이겨내려고 그림으로 달래는 모습이 인상적으로 다가왔다.(차니)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8        
1 2 3 4 5 6 7 8 9 10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