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더불어 사는 이들과 함께 -여중재(與衆齋)
http://blog.yes24.com/iseeman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iseeman
차니와 선이의 블로그
파워 문화 블로그

PowerCultureBlog with YES24 Since 2010

17기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7월 스타지수 : 별2,346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안함
전체보기
여중재 일지
선이와 함께
시 이야기
영화 이야기
음악 이야기
책 이야기
리뷰 선정 도서
나의 리뷰
여중재리뷰(고전문학/한국고전)
여중재 리뷰(동양고전/동양사)
여중재리뷰(현대시/시집)
여중재리뷰(문학사/현대문학/소설)
여중재리뷰(문예이론/사회학/경제학)
여중재리뷰(독서/글쓰기/인문학)
여중재리뷰(에세이/한국문화/한국사)
여중재리뷰(음악/노래/영화)
여중재리뷰(술/음식문화/여행)
여중재리뷰(교육/여성학)
여중재리뷰(건축/인테리어/미술)
여중재리뷰(만화)
여중재리뷰(자연과학/서양문화)
여중재 리뷰(기타)
한줄평
나의 메모
기본 카테고리
태그
합스부르크세계를지배하다 2022년6월 21권의독서목록 오늘부터나도글잘러 세계사를뒤흔든신의지문 우편함속세계사 우산대신00 경이로운자연에기대어 부모와다른아이들1 워킹푸어가족의가난탈출기
2022 / 0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월별보기
나의 친구
나의 친구들
나의 친구들2
책 만드는 곳
예스24블로그
최근 댓글
올해는 오랜만에 교정에 활기가 넘치지.. 
iseeman님 당첨 축하드립니다. .. 
서평단 선정되심을 축하드립니다.~!!.. 
당첨 축하합니다. 
이제 방학이라 조금 더 여유로운 시간.. 
새로운 글
오늘 10 | 전체 347840
2007-01-19 개설

2022-01-11 의 전체보기
동서양의 철학을 통해서 관자재보살의 의미를 탐구하다! | 여중재리뷰(독서/글쓰기/인문학) 2022-01-11 08:17
http://blog.yes24.com/document/15740179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관자재보살들

이상현 저
SHBOOKS | 2021년 12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이 책의 제목은 불교의 경전 가운데 하나인 <반야심경(般若心經)>의 첫 구절에 등장하는 관자재보살(觀自在菩薩)’의 의미를 탐구하면서, 그 이름이 석가모니와 그의 제자들을 의미하는 것이라는 추측에서 비롯되었다고 한다. 부처를 모신 불교의 법당에는 그 이름에 걸맞은 다양한 부처와 보살들이 자리를 하고 있으나, ‘관자재보살<반야심경>을 제외한 그 어느 곳에서도 실체를 확인할 수 없는 존재이기 때문이다. 그 이름부터가 자신의 존재(自在)를 관찰()할 수 있는 보살이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기에, 저자는 그것이 고유명사가 아닌 석가모니가 성불하기 이전 수행할 때의 명칭이며, 그가 성불하여 제자들이 따르자 그들을 일러 부른 명칭이라는 추정을 했다고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저자는 270자로 압축하여 불교의 교리를 서술하고 있는 <반야심경>의 내용을 나름대로 분석하고, 이를 동서양을 막론하고 관념론적인 철학을 시도한 분들이 궁극적으로 추구한 대상이라는 생각에까지 확장시켜 논하고 있다. 먼저 동양에서는 석가모니 이외에 노자와 공자등의 사상가들에게 적용하여 설명하고 있으며, 서양에서는 고대 그리스의 헤라클레이토스에서부터 근대의 칸트에 이르기까지 모두 관자재보살이라는 불교적인 용어로 설명이 가능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리하여 저자는 동양 철학사에서 관자재보살을 찾아본다라는 부제로 제1편에서 동양의 관자재보살들이라는 제목으로 동양철학의 다양한 사유를 펼치고 있다. 특히 주요한 개념들에 대한 질문과 이에 대한 답변으로 이뤄진 구성을 통해서, 저자의 생각들을 펼쳐내는 방식이 인상적으로 여겨지기도 했다.

 

이어지는 제2편은 당연히 서양 철학사에서 관자재보살을 찾아본다라는 부제로 서양의 관자재보살들의 정체를 탐색하고 있다. 오랫동안 명상을 하면서 <반야심경>을 접하고, 그 첫 구절에 등장하는 관자재보살의 의미를 깊이 탐구하고, ‘진리에는 동서양의 구별이 없음을 깨달았던 결과물이 결국 이 책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처럼 관념철학의 개념을 통해서 동서양의 철학자들에게 적용한다면, 동양철학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이든 혹은 서양철학에서 철학의 어원이 되었던 지혜(智慧)’이든 그 어떤 개념으로도 접근이 가능한 것이 아닐까 여겨진다. 다만 저자에게는 최근 <반야심경>관자재보살이 주요 관심사로 여겨졌기에, 그러한 개념을 통해서 동서양의 철학사를 훑어본 것이라 이해된다.

 

인간의 마음이나 의식 등의 작용을 추적하고 설명하려는 관념철학의 내용들이 대부분 그렇듯이, 물리적 실체와는 다른 정신적인 관념을 추구한다는 점에서 자의적인 측면이 존재하기 마련이다. 따라서 추상적으로 인식될 수밖에 없는 관자재보살을 통해 동서양의 주요 철학자들을 연결시켜 설명하려는 저자의 시도는 참신하면서도, 얼마든지 또 다른 반론이 가능하다고 여겨지기도 한다. 아마도 평생 서양 사상사를 전공하며 살아온 한국인이라고 소개하는 저자의 입장이 잘 반영되어 있다고 하겠다.

 

저자가 명상을 통해서 접했던 <반야심경>의 내용을 깊이 이해하고 있기 때문에 가능했던 시도라고 평가할 수 있다. 그러나 그 내용을 깊이 인지하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저자의 이러한 시도가 얼마나 설득력을 획득할 수 있을지는 좀더 깊이 따져볼 필요가 있다고 여겨진다. 실제 불교의 주요 개념들을 설명하는 1편의 내용도 제대로 이해하기 쉽지 않았지만, 더욱이 고대 그리스철학부터 칸트와 쇼펜하우어로 이어지는 서양철학사의 흐름과 주요 개념들도 독자들에게는 결코 만만치 않은 이해 과정을 전제하기 때문일 것이다.(차니)

 

* YES24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14        
건축전쟁 | 책 이야기 2022-01-11 08:10
http://blog.yes24.com/document/15740167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건축전쟁

도현신 저
이다북스 | 2022년 01월

 

신청 기간 : 1월 17일 까지

모집 인원 : 5명

발표 : 1월 18일

신청 방법 : 댓글로 신청해주세요!

 

*서평단 신청자 여러분, 확인해주세요!

 

- 리뷰어클럽은 YES블로그에 리뷰를 남겨주셔야합니다. YES블로그 개설 후 신청해주세요.

- 도서 또는 상품이 배송될 회원 정보상의 주소를 확인해주세요.

   > 주소/연락처에 문제가 있을 경우, 선정에서 제외되거나 선정 후 배송이 누락될 수 있습니다.

   > 주소지를 잘못 기입해주신 경우, 부득이 도서는 재발송되지 않습니다.

- 서평단 선정시, 도서 수령 후 2주 이내에 회원님의 YES블로그에 리뷰를 작성해주세요.

- 리뷰 작성시 'YES24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문구를 추가해주세요.

- 리뷰를 쓰신 뒤, 현재 블로그 ‘리뷰 썼어요!’ 게시판에 리뷰 링크를 남겨주세요.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포스트를 | 추천 5        
[새벽에 책 읽기]1월 11일 | 책 이야기 2022-01-11 08:09
http://blog.yes24.com/document/15740164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1. 통역사로 먹고살기, 박지영, 왓북.

통역사로 먹고살기

박지영 저
왓북(바른번역-단행) | 2017년 12월

 

2. 통역이란 어느 한 언어를 다른 언어로 바꾸어 그 뜻을 정확히 전달하는 행위를 일컫는데, 통역사란 바로 전문적으로 그러한 일을 하는 사람이라고 하겠다.

그래서 통역사는 서로 다른 두 개의 언어를 능숙하게 구사해야만 하며, 상이한 문화를 충분하게 이해하고 있어야 통역을 할 때 정확한 통역을 할 수 있을 것이다.

국제회의 통번역사로 활약하는 국내파의 경험과 노하우라는 부제를 달고 있는 이 책은 해외 유학의 경험 없이 순수 국내파 통역사로 활동하는 저자의 경험을 통해, 통역사가 되고자 하는 이들에 대한 안내서 역할을 하고 있다고 이해된다.

그래서 프롤로그의 제목도 통역사를 꿈꾸는 그대에게라고 했으며, 이 책의 내용도 통번역사를 꿈꾸는 이들에게 조언하는 내용으로 채워져 있다.

영문과를 졸업하고 안정적인 직장이라고 할 수 있는 공기업을 퇴사하면서, 오랫동안 간직했던 통역사의 꿈을 이루기 위해 고군분투했던 저자의 경험이 책의 곳곳에서 고스란히 전해지고 있다.

통역사가 되기 위해 특별히 자격증이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대체로 국내외의 대학에서 통번역대학원을 거치는 것이 보편적인 코스라고 한다.

현재 국내에 개설된 대부분의 통번역대학원에는 외국어에 능통한 유학생 출신들이 재학하는 비율이 높다고 하는데, 저자차럼 순수 국내파인 사람이 통번역사가 되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기도 한다.

하지만 외국어를 잘한다고 해서 반드시 유능한 통번역사가 될 수 있는 것이 아니고, 번역하려는 두 국가의 언어와 문화에 모두 능통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강조한다.

특히 한국에서 활동할 경우 외국어뿐만 아니라 상당한 수준의 한국어의 어휘 능력이 요구되기 때문에, ‘순수 국내파의 장점을 누릴 수 있다고 강조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일차적으로 외국어 능력이 전제되어야 함은 물론이라고 하겠다.

통역을 맡는 과정 역시 과거의 경력이 중시되고, 때로는 누군가의 소개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그러한 경험을 통해서 통역사로서의 능력이 확인되면, 점차 찾는 이들이 많아질 수밖에 없을 것이다.

통역사들은 외국어의 번역 작업에도 참여하기 때문에, 대부분 통역사와 번역사를 겸하고 있어 아울러 지칭하는 통번역사라는 용어를 사용하기도 한다.

 

3. 통역이란 단순히 언어를 번역하는데 그치지 않고, 서로 다른 문화를 소통시켜주는 역할을 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포스트를 | 추천 5        
미식가의 어원 사전 | 책 이야기 2022-01-11 07:26
http://blog.yes24.com/document/15740124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미식가의 어원 사전

앨버트 잭 저/정은지 역
윌북(willbook) | 2022년 01월

 

신청 기간 : 1월 17일 까지

모집 인원 : 10명

발표 : 1월 18일

신청 방법 : 댓글로 신청해주세요!

 

*서평단 신청자 여러분, 확인해주세요!

 

- 리뷰어클럽은 YES블로그에 리뷰를 남겨주셔야합니다. YES블로그 개설 후 신청해주세요.

- 도서 또는 상품이 배송될 회원 정보상의 주소를 확인해주세요.

   > 주소/연락처에 문제가 있을 경우, 선정에서 제외되거나 선정 후 배송이 누락될 수 있습니다.

   > 주소지를 잘못 기입해주신 경우, 부득이 도서는 재발송되지 않습니다.

- 서평단 선정시, 도서 수령 후 2주 이내에 회원님의 YES블로그에 리뷰를 작성해주세요.

- 리뷰 작성시 'YES24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문구를 추가해주세요.

- 리뷰를 쓰신 뒤, 현재 블로그 ‘리뷰 썼어요!’ 게시판에 리뷰 링크를 남겨주세요.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포스트를 | 추천 5        
1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