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jerryyoun님의 블로그
http://blog.yes24.com/jerryyoun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jerryyoun
jerryyoun님의 블로그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1월 스타지수 : 별17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안함
전체보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리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메모
기본 카테고리
태그
내용이 없습니다.
2021 / 09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월별보기
나의 친구
최근 댓글
내용이 없습니다.
새로운 글
오늘 2 | 전체 66
2021-04-18 개설

2021-09 의 전체보기
[도서리뷰]처음배우는 플라스크 웹프로그래밍 | 기본 카테고리 2021-09-22 16:16
테마링
http://blog.yes24.com/document/15128730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처음 배우는 플라스크 웹 프로그래밍

윤정현 저
한빛미디어 | 2021년 08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플라스크를 처음 접하는 사람들에게 참고도서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최근에 파이썬을 활용하여 AI공부한다고 관심을 갖다가 우연히 한빛미디어 서평도서에 플라스크라는 도서가 출간된것을 보고 신청하게 되어 구독 할수 있는 기회를 얻었다. 

 

 최근에는 자바를 활용한 웹프로그래밍이 대다수 이기 때문에 파이썬을 활용한 코딩을 해서 프로젝트를 수행한 경험이 없었다.

 

또한 플라스크라가 파이썬의 아류인가 하는 맘으로 책을 보게 되었고,  용어도 처음에는 생소했으나, 이번 기회에 플라스크에 대해 조금이나마 알수 있는 기회가 되었던것 같다. 

 

플라스크는 파이썬의 웹프레임워크를 말하는거다. 우리는 종종 풀스택 프레임워크라는 용어를 자주 듣곤 하는데, 웹프로그래밍을 할때 필요로 하는 모든것들을 종합적으로 갖추고 있는 프레임워크를 말한다. 대표적인것으로 자바의 스프링, 루비 레일즈, 파이썬 장고등이 있다. 

 

플라스크 웹프로그래밍

 

해당책은 대규모 애플리케이션 개발부터, 테스트, 배포까지 다양한 내용을 다루고 있으나, 책의 내용이 많지

않은 관계로 조금 더 관심을 갖고 공부를 하고 싶다면 부가적인 정보를 찾아 습득하는게 좋을것 같다. 

파이썬의 기본문법을 이해한 독자들 대상

 

 

책의 내용은 따로 파이썬에 대한 내용을 설명해주는 부분이 존재하지 않는다. 소스를 보다보면 조금 자세한 내용이 필요한 부분도 있을수도 있으나, 소스에 대한 설명을 깊게 다루지도 않는다.

가장 기본적인 내용으로 따라 하면 동작원리를 이해할 수 있도록 소스위주의 내용으로 구성되어져 있어

초중급 대상이라고 되어있으나, 초급보다는 중급에 가깝지 않나 생각해본다.

 

플라스크 소스 맛보기


 

 이제 실제 플라스크의 내용을 함 살펴보자.첫번째 그림은 해당 도서에도 처음 프로그래밍 코딩을 하면서

여러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들처럼 Hello World를 출력하는  부분이 처음 나온다.

여기서  라우팅이라는 개념이 나오는데 자바의 스프링을 사용해보신분 이라면, urlMapping가 같은 역활이라는것을 알수 있을 것이다. 즉 서버단의 메소드랑 url과 연결되는 부분이라고 보면 될것이다.

두번째 그림은 데이타베이스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는데, 데이터베이스를 핸들링 하는 쿼리부분이 다소 생소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플라스크가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여 화면에 출력을 하고, 저장도 하고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소스들이 코딩되어있다. 다른 언어를 해본 경험이 있다면 쉽게 이해 할수는 있을것이다.

책에는 자세히 설명히 되어있지는 않지만 jinja2라는 용어가 나온다. jsp에 '<%' 태그를 넣듯이 플라스크에서도 템플릿에 프로그래밍 영역을 넣기 위해 '{%  %}' 를 사용한다.

 

'{{' 변수를 출력하기위해서 사용하고, '{#' 주석을 넣기위해서 사용한다.

 

애플리케이션 배포

 

해당 책 마지막 부분에는 애플리케이션 배포를 위한 방법 및 툴에 대한 소개를 하는부분이 있다.

책에도 있다시피, 배포를 위한 여러개의 종류가 있지만, 여기서는 GitHub Action을 활용하여 설명하고 있다.

또 AWS 엘라스틱 빈스토크로 플라스크 애플리케이션을 배포하는 법, 무중단 서비스 환경에서 배포하는 법도 자세히 다루고 있어 한번쯤 읽어보면 도움이 될것으로 판단된다.

 

그외 여러 내용들

책의 모든내용중 Step3에 해당하는 실습예제 부분은 따로 후기로 작성하지 않았으나, 책의 내용중에는 플라스크로 영화예매시스템만들기, 플라스크로 블로그 만들기, 플라스크로 쇼핑몰 만들기등 실습을 따라하면서 플라스크를 이해할수 있는 예제 설명부분이 들어있다. 해당예제에서 플라스크를 활용한 웹기획, 웹설계, 웹코딩 방법등에 대한 내용등도 있으니 한번 참조해서 보시면 좋을듯 하다.

총평

어떤 언어도 처음 접하기에는 어려운 법이 있다. 해당 도서도 나름 플라스크에 대해서 잘정리하고 실무에서 바로 사용할수 있도록 고민한 흔적들이 보인다. 그러나 해당 책 하나로 플라스크를 다 이해하고 실무에 적용하는데에는 어려움이 있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다른 책들과 함께 좀더 공부를 하고 해당책을 참조로 실무에 적용해서 사용한다면 당장 프로젝트를 수행하는데 어려움은 없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0        
1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