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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마린] - 가족이라는 끈을 길게 붙들며 우리는 매일매일 | 영화일기 2012-11-29 23: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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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마린

멜라니 로랑
프랑스 | 2012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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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린

 

가족이라는 끈을 길게 붙들며 우리는 매일매일

 

 

 

 

 

 

옛말에 든 자리는 몰라도 난 자리는 표가 난다고 했다. 어느 관계에서나 들어맞는 말이지만, 특별히 가족이라는 존재는 더욱 그러하다. 곁에 머물 때는 별로 티가 나지 않는데 이상하게도 멀리 떨어지면 그리워진다. 이런저런 이유로 치받을 때는 마음만 먹으면 얼마든지 혼자 즐겁게 살 수 있을 것 같아도 생각보다 가족의 그늘은 깊고 짙다. 몇 년 전부터 직접 각본을 쓰면서 조금씩 연출의 꿈을 키워온, 지금까지는 연기자로 친숙했던 멜라니 로랑은 이 같은 가족의 부재를 이야기 삼아 장편 데뷔작을 만들었다. 시나리오를 쓰고 카메라를 드는 건 물론이요, 여기서는 연기까지 겸한다. 배우를 두고 온갖 실험을 벌이는 감독의 입장과 거의 같은 모양새로 동생 마린을 통해 어떤 깨달음을 얻는 언니 리사의 시선은 가족 구성원이 다양하게 얽히고설키는 이야기 속에서도 단연 뼈대를 이룬다. 제목은 '마린'이지만, 관객은 마린을 바라보는 '리사'에 주목하게 된다.


마린은 어렸을 때 부모를 잃고 리사네 가족에 입양되었는데 리사가 동생을 원했던 터라 각별히 친한 자매가 된다. 어린 아들을 혼자 키우는 리사가 성인이 된 이후에도 동생과 계속 같이 사는 걸로 봐서는 서로에게 많이 의지하는 것 같다. 그러나 마린에게 알렉스라는 남자가 나타나면서 갈등이 시작된다. 사랑을 믿는 동생과 사랑을 믿지 않는 언니는 외따로 사는 엄마에게서 각기 다른 자유를 느낀다. 가족과 함께하는 시간이 점점 줄어드는 것을 놓고 그들은 마찰을 빚는다. 그러던 어느 날 마린이 불의를 사고를 당한다. 언니에게도 연인에게도 조카에게도 소중한 존재였던 그녀가 갑자기 깊은 잠에 빠지자 모두 웃음을 잃는다. 소중한 것의 가치는 그것을 잃어버렸을 때에라야 비로소 도드라지는 것일까? 특히 리사는 그동안 자신을 너무 마음 깊은 곳에 가둔 채 살아왔다는 것을 깨닫고 별로 달가워하지 않았던 알렉스의 진심을 서서히 받아들이기 시작한다.

 

 

 

 

영화는 리사뿐만 아니라 마린 곁에 있었던 엄마, 연인, 조카 모두에게 그녀를 추억하는 시간을 비슷하게 할애한다. 그리하여 소중한 사람의 부재로 인한 슬픔을 가족 전체로 확장시킨다. 마지막에 등장인물마다 작별을 고하는 시점숏을 나란히 배열한 데서 이야기의 방향을 분명히 짚는 듯한 인상을 풍긴다. 결국 입양이라는 소재는 마린과 리사를 포함해 그들 모두를 가족 관계로 잇는 구실을 한다는 점에서 인연,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다. 다만 거기서 가족이라는 끈은 주어지는 게 아니라 만들어가는 것임을 내비친다. 따라서 입양아를 뜻하는 원제 ‘Les adoptes’를 ‘마린’으로 바꾼 것은 탁월한 선택이다. 전반적으로 장면과 장면을 연결하는 리듬이 울퉁불퉁한 편인데, 이는 멋진 그림을 많이 넣고 싶은 욕심에 지나치게 자주 점프컷을 사용한 까닭이다. 그게 개성으로 보이지 않는 것이 안타깝지만, 감각적인 화면과 배우를 예쁘게 만질 줄 아는 능력이 돋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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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지젤(3D)] - 사랑의 정점을 향한 죽음의 몸짓 | 영화일기 2012-11-17 04: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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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지젤 3D

발레리 게르기예프
| 2012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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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젤(3D)

 

사랑의 정점을 향한 죽음의 몸짓

 

 

춤을 좋아하는 아리따운 처녀 지젤에게 농민으로 변장한 알브레히트 백작이 찾아온다. 로이스라는 이름을 가진 그가 백작이라는 사실은 꿈에도 생각하지 못한 그녀는 서서히 달콤한 사랑에 빠진다. 운명을 암시하는 불길한 징조에 아랑곳없이 그와 행복한 나날을 보내던 어느 날, 백작의 약혼녀 마틸다 공주가 지젤이 사는 마을에 들른다. 이때 지젤을 짝사랑하던 남자가 급작스럽게 알브레히트의 정체를 밝히면서 그녀는 슬픔의 나락으로 떨어진다. 결국 비탄의 감정을 주체하지 못해 눈을 감는다. 여기까지만 정리하면 이건 뭐 한마디로 ‘이 죽일 놈의 사랑’이다. 사랑의 서사에서 이 같은 이야기는 고전이나 매한가지다.


자, 그런데 지금부터 이야기가 달라진다. 차안의 세계를 벗어난 지젤은 독일 전설에 등장하는 윌리(가슴 아픈 사랑으로 결혼 전에 죽은 아가씨 영혼)들을 만난다. 그 한 맺힌 정령들은 남자를 저주하며 묘지에서 춤을 추는데, 지젤 또한 그 무리에 속하게 된다. 그녀의 죽음에 죄책감을 느낀 알브레히트가 무덤을 찾아오면서 지젤은 그에게 어쩔 수 없이 죽음의 유혹을 시작한다. 그러나 지젤은 사랑의 힘으로 알브레히트를 구원하고 영원한 안녕을 고한다. 이렇게 ‘지젤’은 1부와 2부로 나뉘는데, 별개의 이야기로 생각해도 이상하지 않을 만큼 그 분위기가 사뭇 달라 공연을 보고 나면 의외로 구성의 묘가 눈에 들어온다.

 

 

 

 

카메라의 움직임이 3D 콘텐츠로서의 매력을 근사하게 뽐내는 수준은 아니지만, 마린스키 발레단 공연을 스크린으로 만나는 즐거움이 무엇보다 크다. 스크린으로 옮기기 위해서 그와 어울리는 작업을 따로 더 하거나 기존의 공연에 연출자의 개성을 보태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무용수들의 표정과 동작을 충실히 담아내는 쪽으로 신경을 기울였을 것이다. 그러니까 이것은 말 그대로 공연 실황이고, 이에 대한 감상은 ‘지젤’이 지닌 매력 유무로 수렴되는 측면이 있다. 이는 <피나>의 경우와 다른 점이다. 좌우간 죽음을 뛰어넘는 애절한 사랑 이야기를 춤의 선율로 만끽하는 시간은 황홀했다. 특히 무덤에 잠든 지젤이 죽음의 전령이 되어 달빛 아래 매혹적인 춤사위로 밤을 수놓을 때 손끝이 찌릿찌릿. 멜랑콜리아의 전율 같은 게 뭉근하게 깔린다. 거기서 2부, 특히 춤추는 장면을 위해 1부가 존재하는 듯한 느낌마저 들었다. 아, 사랑의 정점을 향한 죽음의 몸짓이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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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늑대소년] - 동화의 특권? 이상야릇한 공포와 천진무구한 감성 | 영화일기 2012-11-15 04: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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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늑대소년

조성희
한국 | 2012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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늑대소년

동화의 특권? 이상야릇한 공포와 천진무구한 감성

 

 

폐병을 앓고 있는 소녀 순이는 요양을 위해 깊은 산골로 이사하는 것이 영 마뜩잖다. 실은 아버지의 사업 실패와 관련해서 부잣집 아들 정태가 순이네를 어두컴컴한 마을에 데려다 놓았기 때문이다. 집안의 불행으로 절망을 안은 소녀 앞에 짐승처럼 행동하는 소년 하나가 얼굴을 내민다. 순이의 엄마는 그를 전쟁에서 버려진 고아쯤으로 여겨 어려운 형편이나마 같이 살고자 마음먹는다. 가뜩이나 시골 생활이 탐탁지 않은데 말도 못하는 소년과 한 집에서 복작대는 게 순이로서는 달갑지 않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그녀도 차츰 마음의 문을 연다. 철수라는 이름으로 다시 태어난 소년에게 직접 글까지 가르치기 시작한다. 서로를 향해 조금씩 신뢰를 쌓은 그들은 진정으로 마음을 나눌 수 있는 사이가 된다. 마을 사람들에게도 철수의 존재는 늑대가 아니라 소년일 뿐이다. 한편 흑심을 품고 있던 정태는 웬 늑대 같은 아이가 나타나 순이와 가깝게 지내자 치를 떤다. 유독 자기한테만 날카로운 송곳니와 무서운 발톱을 드러내는 철수를 어떻게 하면 마을에서 내쫓을 수 있을지 골몰한다.

 

 

 

 

우리에게 친숙한 몇몇 동화가 자연스레 연상되는데, 철수의 존재를 묘연하게 그리는 것으로부터 시종일관 신비스러운 분위기가 풍긴다. 특히 착한 사람들한테 착하게 구는 철수는 늑대의 탈을 썼으나 소녀의 입장에서 구원을 돕는 천사나 다름없다. 늑대라는 짐승의 부정적 이미지는 그것을 대하는 사람이 덧씌우는 것임을 일깨우는 것도 같다. 그런데 이야기가 흐르는 시대적 배경이 비교적 명확한 것과 달리, 관객이 철수에 대해서 알 수 있는 것은 많지 않다. 후반부에 그를 잡으러 온 이들로부터 내용이 바깥으로 확장되는가 싶었지만, 이때 감독은 의도적으로 집중을 흩뜨려 깊게 들어가는 것을 막는다. 이는 영화가 소녀의 시점으로 문을 열고 닫는 것과도 관련이 있다. 계속 위협을 당하던 철수는 순이의 도움을 받아 가까스로 목숨을 건지지만, 결국 그 마을에 흡수되지 못하고 소녀의 마음속에서만 온기를 느낀다. 정상을 벗어나는 것이라면 덮어놓고 총부터 겨누는 잔혹한 세계에서 어린 눈들이 바라보는 순수 또한 성할 리 없다. 이것이 동화 속에 감춰진 정체 모를 공포의 요체일까?


영화는 이 같은 의문스러운 설정과 별개로 늑대라는 짐승을 애완의 방에 자주 가둔다. 조성희 감독의 전작들 - <남매의 집>과 <짐승의 끝>에서 드러날 듯 드러나지 않은, 별다른 사건 없이도 내내 긴장감을 조성하는 이른바 음모론의 세계는 이번 영화에서 판타지를 감싸는 겉껍질로만 기능한다. 대중과의 접점을 찾는 새로운 시도로 보면 일면 수긍이 가지만, 영화의 겉과 속이 너무 다른 기운으로 봉합된 것은 애석하다. 이를테면 여성 관객의 판타지를 충족하(는 것으로 보이)는 일련의 장면들은 그 자체로 나쁘지 않다 해도 이야기의 뼈대와 썩 조화를 이루지 못한다. 펫을 연상케 한다는 평가 역시 이런 데서 비롯된다. 여기엔 배우의 영향도 적지 않을 것이다. 송중기가 내뿜는 에너지가 실로 막대한 까닭이다. 다만 이러한 불만은 관객에 따라 일체 무시될 수 있다. 아니, 무시되기 쉽다. 어쩌면 그것은 흥행 면에서 동화를 닮은 이 작품에 주어진 가장 큰 행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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