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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 묘합니다, 박태규·김두우&한명숙·곽노현 | 정치기사 2011-08-31 08: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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곽노현 서울시교육감 '2억원'이 온 나라를 강타하고 있습니다. 한나라당 아니라 민주당을 비롯한 야당과 진보세력까지 곽 교육감 사퇴를 요구합니다. 저 역시 같은 입장입니다. 물론 전병헌 민주당 의원 "곽노현 교육감에 대한 '묻지마 사퇴'를 반대", 유시민 국민참여당 대표"아직 사퇴할 때가 아니다"라는 주장처럼 법적 판단을 받기 전이라 '무죄추정원칙'이 적용되어야하지만 도덕성은 큰 상처를 입었습니다.

 

곽노현 아프지만, <조중동> 마녀사냥은 더 안 되지

 

<조중동>은 물난듯 곽 교육감 의혹에 대해 생중계를 하고 있습니다. <조선일보> 30일자 '곽노현·박명기측, 단일화 직전 사당동 비밀회동' 제목 기사에서  "후보를 사퇴하면 7억원을 보상하고, 경제적으로 어려움이 없도록 하겠다"는 등의 약속을 했다고 박 후보 측 관계자 A씨가 29일 밝혔다고 보도했습니다.

 

곽노현 교육감 참 마음이 아픕니다. 하지만 조중동과 한나라당 보수세력 마녀사냥은 금물,사진출처 <전병헌블로그>

 

 

<조선일보>가 '사당동 회동'에 동석했다고 보도한 시민단체 중재자 이해학 목사는 30일 MBC라디오 '손석희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이런 제안이 받아들여질까 하고 의아하고 있던 차에 곽노현 교수가 왔다고 그래서 제가 나가서 곽노현 교수를 따로 만났다. 먼저. 저쪽에서 이런 제안을 가지고 왔는데 어떻게 하겠느냐하니까 아주 얼굴을 붉히면서 '목사님, 어떻게 이런 제안에 제가 참석을 합니까? 난 참석도 안 할랍니다' 하면서 거절을 했다. 그리고 '이런 것은 있을 수도 없고 해서도 안 됩니다' 하고 아주 난색을 표했다"고해 7억설 운운을 부인했습니다.

 

그렇다면 후속보도가 나와야 하는데 31일 <조선>은 후속보도를 하지 않고 <화요일마다 뭉칫돈 전달… '곽의 2억' 말못할 사정 있나>라는 또 다른 의혹을 제기했습니다. 아마 이들 보수언론은 끝없이 의혹을 제기할 것입니다. 법적 판단 이전에 진보세력에게 도덕적 타격을 줄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이기 때문입니다.

 

현직 총리가 대낮에 길거리에서 '돈가방'을 받아

 

그리고 한명숙 전 국무총리 마지막 공판이 29일 있었습니다.  한만호 전 대표와 유아무개 목사, 검찰수사관 등 3명의 증인신문을 마지막으로 한 전 총리 '9억원 수수 의혹' 사건의 '증거조사' 절차가 마무리됐다고 합니다. 그런데 <한겨레> 보도를 보니. 현장검증이 있었는데 대낮에 현직총리가 '돈가방'을 건네 받았다고 합니다. 황당합니다.

 

 

현직총리가 대낮에 '돈가방'을 받아. 한마디로 웃긴 검찰. 사진출처 <한겨레>

 

사실 한 전 총리 사건은 '표적수사'입니다. 2010년 6·2 지방선거에서 서울시장 후보로 주요하게 거론되던 2009년 11월 '5만달러 수수설'에서 검찰은 한 달만에 체포영장 청구·발부·강제구인·불구속 기소로 이어가며 속도를 냈지만 다음해인 지난해  4월, 1심에서 곽영욱 대한통운 전 사장으로부터 5만달러를 받았다는 혐의는 무죄 판결이 났습니다.

 

문재인 이사장이 마지막 공판에 한 전 총리를 지원하기 위해 나왔다 "아마도 미국식 재판제도 같았으면 한만호씨가 사실이 아니라고 법정에서 증언했을 때 검찰이 공소취하를 하든가 (재판이) 끝났을 것"이라며 검찰의 무리한 수사를 비판한 것은 전혀 틀린 말이 아니지요.-<오마이뉴스>' 한명숙 법정 방문한 문재인 "검찰이 무리하게 끌고 왔다"'

 

박태규는 왜 28일 들어왔을까? 참 궁금해요

 

그런데 참 묘한 것은 곽 교육감이 2억원을 줬다고 한 하루 전날 부산저축은행 핵심 로비스트 박태규(71)씨가 자진 입국해 대검 중수부에서 조사를 받았습니다 박씨는 20년 넘게 소망교회를 다닌 집사로 여권 실세들과 인맥이 두터운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이명박 대통령이 장로로 있는 바로 그 소망교회입니다.

 

박태규는 왜 김두우 청와대 홍보수석에게 수십차례 전화를 했을까요. 사진출처<연합뉴스>

 

박태규가 수사받고, 곽노현은 거센 비판받고, 한명숙도 마지막 공판에 현장검증까지 했습니다. 여당인 정두언 한나라당 의원조차 26일 트위터에서 "작년 교육감 선거관련해서 검찰이 수사를 벌이고 있다는 보도. 주민투표직후 어쩜 이렇게 타이밍이 절묘한지. 만약 수사가 지지부진하면 검찰 역시 정권교체의 일등공신 반열에 들어갈듯. 아니 이미 여러차례 혁혁한 공을 세운 바 있으니…"라고 말한 이유도 여기 있습니다.

 

김두우 "박태규와 오래전부터 아는 사이로 통화는 했지만 청탁은 없어"

 

곽 교육감 2억원 뒷거래 여부를 떠나 타이밍이 참 묘하지요. 검찰이 부산저축은행그룹의 퇴출 저지 로비와 관련해 김두우(54) 청와대 홍보수석이 지난해 이 그룹의 로비스트인 박태규(72·사진)씨와 수십차례 전화를 주고받으며 접촉했다고 합니다. <한겨레>는 30일 사정당국 관계자는 "김 수석과 박씨는 지난해 부산저축은행이 퇴출 위기에 처했을 당시 매우 빈번하게 통화를 하다가 퇴출 위기를 넘기고 난 다음인 9월부터는 (통화가) 뚝 끊긴 것으로 나타난다"며 "당시 김 수석을 통해 박씨가 금융감독원 인사를 만난 정황도 어느 정도 파악하고 있다"고 말했다고 합니다.

 

 

김두우 "통화는 했지만 청탁은 없었다." 음주는 했지만 음주운전은 아니다고 생각납니다. 사진출처 <연합뉴스>

 

그럼 김두우 홍보수석은 순순히 인정했을까요. 이에 대해 김두우 수석은 박씨와 오래전부터 아는 사이로 통화한 사실은 있지만 불법행위는 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통화 내용은 "(박씨한테서) 소소한 부탁이 없지는 않았지만, 그 내용 자체도 사람들한테 이상하게 들릴 것이기 때문에 구체적으로 말할 수 없어 답답하다"고 합니다.

 

오래전부터 아는 사이, 수십차례 전화, 소소한 부탁입니다. 쫓기는 사람이 소소한 부탁을 위해 청와대 수석에게 수십차례를 전화를 하는 것이 더 이상한 것 아닌가요.

 

검찰, 곽노현 만큼 예리한 칼날 박태규와 김두우 더 큰 몸통에 휘두르세요.

 

곽노현을 향한 검찰 칼날과 <조중동> 마녀사냥, 어디 기대합니다. 박태규와 김두우 그리고 더 큰 몸통을 향해서도 예리한 칼날을 휘두르시고 이를 받아 쓰는 <조중동>되세요. 또 있지요. BBK도 있고, 도곡동도 있고, 민간인불법사찰도 있고. 우리 대단한 MB 검찰 화이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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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주당이 한나라당 넘지 못하는 이유를 알겠다 | 민주당 2011-08-31 08: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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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당'은 무상급식논쟁에서 나와서 실질적 복지문제인 비정규직, 영세자영업자대책으로 싸워야. 이들을 외면하고 복지를 얘기하는 것은 위선이라고 벌써 말씀드렸음. 이들을 도와 중산층몰락을 막아야 수요도 늘고, 세금도 늘고, 복지비용도 줄고, 사회갈등비용도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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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사갓을 능가한 달수-마당을 나온 암탉 | 사회기사 2011-08-31 08: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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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은 농촌에서도 닭을 키우는 집이 거의 없지만 옛날에는 집집마다 암탉 5~6마리에 수탉 1마리 정도를 키웠습니다. 달걀이 정말 귀하던 때라 어머니는 귀한 손님이 오시면 달걀찜을 상에 올렸습니다. 이모 할머니가 한 번씩 오셨는데 똘망똘망하게 바라는 보며 침을 삼키는 우리 눈빛을 보시고는 반쯤 남기셨던 기억이 납니다. 부모님 몰래 달걀을 하나씩 훔쳐 먹었는데 요즘 달걀은 그 맛을 낼 수가 없지요.

 

고향 집은 몇 년 전까지만해도 따뜻한 해님이 들어오는 아랫채에 닭장을 만들어 10마리 정도 키웠습니다. 한번은 몸보신(?)한다고 닭장에 들어가 암탉을 잡는 순간 수탉이 날아와 얼굴을 강타당했던 생각이 납니다. 아찔했습니다. 닭장에 있던 닭은 한 번씩 봄이오면 "병아리 떼 종종"처럼 어미닭과 병아리들이 나들이를 갔습니다. 봄나들이 가는 병아리 가족을 보면서 몸보신만 생각했던 나를 부끄럽게 했지요.

 

마당을 나온 암탉 200만명, 도대체 무슨 영화이길래

 

지난 7월 28일 <마당을 나온 암탉>이 개봉했습니다. 29일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 집계에 따르면 지난 26~28일 사흘간 전국 367개 스크린에서 13만7,657명을 모아 누적관객수 192만3,926명으로 박스오피스 4위를 차지했다니 놀랍습니다.

 




200만명을 앞두고, 아이들이 <마당을 나온 암탉>을 보고싶다는 말에 도대체 무슨 내용이길래 저렇게까지 사람을 모을 수 있는지 궁금했습니다. 개학도 얼마남지 않아 짬을 냈습니다. 황선미씨가 쓴 원작을 읽지 않았지만 워낙 많은 언론이 다루어 기초지식은 조금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 기초지식이 얼마나 허망한지 이내 무너졌습니다. 옛날 부모님 몰래 댤갈을 훔쳐 먹던 생각부터 수탉에게 강타당했던 기억까지 나를 어릴 적 그 때로 이끌었습니다. 수달 아저씨 '달수'가 나오자 우리 아이들은 "아빠 큰 아빠 이름이예요."라며 소곤소곤거렸습니다.

 

달수 역을 맡은 박철민씨 전라도 사투리는 얼마나 맞깔스러운지 아이들까지 배꼽을 잡고 웃었습니다. 함께 봤던 아이들이 다들 어린이집 꼬맹이들었는데 1시간 30분 동안 떠드는 아이들 하나 없었습니다. 원래 아이들이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이 10분 정도라고 하는데 정말 놀라웠습니다.

 

건설족, 달수 마음만 같으면 용산철거민참사는 없었을 것

 

<마당을 나온 암탉>에는 세상사가 다 들어 있습니다. 첫장면부터 닭장속에 갇혀 주는 사료만 먹고 달걀만 낳는 우리 시대 자본주의 닭사육을 그대로 보여줍니다. '잎싹'을 제외하고는 누구 하나 닭장에서 벗어나려고하지 않습니다. 사료 먹고, 달걀 낳고 그러다가 폐사되면 뒷동산에 갑니다. 거부할 수 없는 거대한 자본 앞에 닭은 무기력할 수밖에 없지요. 달걀을 낳는 모습이 아직도 눈에 선합니다. 그곳에는 공산품처럼 달걀을 찍어내는 현실을 자연스럽게 보여주었습니다. 

큰 아빠 이름과 똑 같은 수달 아저씨 달수. 하필이면 부동산 업자입니다. 청둥오리들이 날아오자 좋아하고, 박쥐에게 물 새는 동굴을 팔았습니다. 김사갓은 대동강 물을 팔아 먹었다면 달수는 동굴과 늪지를 통재로 팔아 먹었습니다. 김사갓보다 한수위였습니다.

 

이 정도면 미워죽어야 하는데 이상하게도 밉지가 않았고, 반감이 들지 않았습니다. 부동산을 놓아도 착복하지 않고, 초록이 든든한 도우미 역할을 했기 때문일 것입니다. 즉 달수는 생명을 사랑하는 수달이었지요.

 

달수를 보고 갑자기 우리나라 복부인들, 건설족들이 달수 100분의 1만큼만 되어도 용산철거민참사는 일어나지 않았을 것이라는 생각을 해봤습니다. 벌이를 먼저 생각하지 않는 달수 정말 멋진 캐릭터였습니다. 박철민씨의 맛깔난 전라도 사투리를 들어면서 수달도 전라도에 살면 전라도 사투리, 경상도에 살면 경상도 사투리를 쓸 것 같습니다.

 

알고보니 벼슬이 없는 대머리 수탉은 독재자였습니다. 하지만 독재  마지막은 허망합니다. 아이들이 알게모르게 민주주의를 배웠지요. <마당을 나온 암탉>에서 누구보다 마음 아프게 보았던 이는 애꾸눈 '족제비'였습니다. 영화내내 살았는 생명체만 잡아 먹는, 초록이 아빠 나그네까지 죽인 잔인함을 보여주었습니다. 자기 뱃속을 채우기 위해 다른 생명을 죽여야 하는 강자의 모습을 그대로 보여주었지요.

 

새끼 살리려 다른 생명 죽이는 애꾸눈 족제비, 생명의 아이러니

 

그런데 초록이를 잡아 먹으려는 순간 잎싹이가 자기 새끼를 발톱으로 잡자 "내 새끼 건들지마" 외침을 보면서 전율을 느꼈습니다. 그는 어미였습니다. 젖이 나오지 않는 어미였습니다. 다들 '애꾸는 족제비는 나빠'라고 생각하고 있는데 "내 새끼 건딜지마"라고 부르짖는 어미가 된 애꾸눈 족제비 새끼에게 젖을 먹이려면 다른 생명을 빼앗아야 합니다. 그 고통이 얼마나 컸을까요. 생명의 아이러니였습니다. 마음이 아려왔습니다.

 

초록이도 "우리 초록이를 놓아주면 나도 너의 새끼를 놓아줄께"라고 부르짖습니다. 이 말 한마디에 초록이, 잎싹이, 애꾸눈, 애꾸는 새끼 모두가 살았습니다. 사랑을 바탕한 생명은 이렇게 위대합니다.

 

 

그리고 잎싹이는 초록을 살리고 마지막으로 말합니다. "그래..나를 먹어.. 네 아기들이 배고프지 않게"라고. 이 말을 듣는 순간 전열과 함께 종교적 거룩함마저 경험했습니다. <마당을 나온 암탉>은 이처럼 눈 앞의 이익에 매몰되어 빼앗고 빼앗는 세상이 되어버린 이 시대에 말합니다. 빼앗으면 아무 것도 남지 않지만 사랑하면 모두가 산다고.

 

참고-여기 실은 모든 사진은 '명필름'소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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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한때문에 총련계는 선거 못해? 총련은 재외국민아닌가 | 정치기사 2011-08-30 09: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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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국민은 법률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선거권을 가진다.

 

대한민국 헌법 제24조다. 하지만 대한민국 국민이지만 재외국민이라는 이유로 그 동안 투표를 하지 못했다. 국민으로서 참정권을 인정받지 못한 것이다. 하지만 지난 2009년 2월 12일 공직선거법이 개정됨에 따라 내년 총선부터는 선거에 참여할 수 있게 되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선관위)는 <재외선거누리집>까지 만들어 재외국민선거를 적극 홍보하고 있다.

 

재외국민 투표하려면 반나절 차타고 가야

 

선관위에 따르면, 2009년 5월 기준으로 재외국민은 약 286만명이고, 이들 중 유권자는 약 229만명으로 파악되고 있다. 선관위는 미국 12곳, 캐나다 4곳, 유럽 34곳,일본 10곳 등 전세계에 약 164곳에 투표소를 설치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8월 8일자 <국민일보> [준비 안 된 재외국민 선거] "재외동포 몫 국회의원자리 들먹… 교민들 분열 조짐"

 

하지만 투표소가 너무 물어 중앙선관위는 현재 준비 중인 164곳 공관외 한인회관 등에 34곳의 추가 투표소를 설치하는 방안과 투표율을 높이기 위해 순회접수제 등 투표등록 절차를 쉽게 하는 안건을 국회에 올렸지만 여야는지난 16, 17일 이틀간 국회에서 열린 정개특위 소위는 두 안건을 묵살했다. '형평성 침해'라며 처리하지 않은 것이다. 중국은 우리 공관이외의 장소에서 투표소를 설치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는다. 

 

미국이 땅 넓은 것 다 알고 있다. 그런데 워싱턴 뉴욕 LA등 주요 도시 중심으로 대사관과 총영사관에 투표소 12곳만 설치한다. 투표권을 행사하려면 많은 교포들이 한나절씩 자동차를 타고 가야 한다. 선거등록을 하는데도 공관을 두 번씩이나 방문해야 한다. -23일자 <세계일보> [이슈&현장] 험난한 재외국민 투표

 

선거가 민주주의 꽃이라고 아무라 강조해도 반나절 이상 차를 타고 가야 투표를 할 수 있다면 누가 가겠는가.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동포들은 우편투표와 인터넷 투표 도입, 순회등록제 실시, 추가투표소 설치 등을 요구하고 있다고 한다.

 

하지만 국회는 이런 투표 형식이 부정선거 가능성이 있다며 반대한다. <세계일보>는 같은 기사에서 선관위 문상부 사무차장은 "재외선거 결과에 따라 대통령 선거 결과가 뒤바뀔 수도 있으므로 편의성 못지않게 공정성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북한 개입 가능성 때문에 총련계 재외국민 선거권 제한 검토

 

 

물론 이해는 한다. 우리나라는 독재정권시절 부정선거를 경험했다. 그 상처가 아직 남아 있을 수 있지만 미국 같은 선진국에서는 이미 우편투표를 실시하고 있다. 그러므로 문제점을 보완해 우편투표와 인터넷투표 등 재외국민들이 적극 투표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런데 선관위가 북한의 선거개입을 차단하기 위해 재일조선인총연합회(총련)계  한국 국적자 등 친북 재외국민의 선거권을 제한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는 28일 중앙선관위 고위 관계자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조총련 등 북한 체제를 찬성하는 사람들은 헌법이 규정한 자유민주주의 기본질서에 부합하지 않는 측면이 있다"며 "이들의 선거권을 제한하는 방안을 외교통상부, 법무부 등 관계부처와 협의할 것"이라고 밝혔다고 보도했다.

 

공직선거법 정치사상 때문에 선거 제한하지 않아

 

정말 한심한 작태다. 이 관계자는 "공직선거법에서 정치사상이나 이념으로 선거권을 제한할 수 있는 근거 규정은 없다"고 말한데서 확인할 수 있다. 우리 헌법 24조 역시 "모든 국민은 법률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선거권을 가진다."고 명시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친북계 재외국민이라는 이유로 선거권을 제한하다니 말도 안 되는 소리이다. 사실 이전부터 보수세력은 북한이 총련 등을 통해 총선과 대선에 개입할 수 있다고 주장했었다.

 

국회 정치개혁특위 위원장인 이경재 의원(한나라당)은 지난 7월 21일 중앙일보와의 인터뷰에서 "내년 총선에서 투표권을 행사할 수 있는 조총련계 한국 국적 회복자는 5만여 명에 달할 것으로 추산된다"며 "북한 당국이 한국의 총선·대선에 대비해 태스크 포스(TF)를 구성하는 등 높은 관심을 보이는 상황에서 조총련계 한국 국적자들이 북한의 지령에 따라 조직적으로 선거에 개입할 우려가 있다"고 말했다.

이런 우려에 대해 정훈교 선거관리위원회 재외선거기획관은 <중앙일보>와 인터뷰에서 "조총련 가입 등의 사상이나 정치적 이유로 참정권을 박탈하거나 제한할 수 없다는 게 선관위가 내린 결론인 만큼 북한 당국이 조총련을 통해 내년 선거에 개입하려 해도 차단할 방법이 없다"고 말했었다.

 

선관위 불과 한 달만에 제한할 수 없다에서 제한 할 수있다

 

그런데 한 달만에 선관위는 <연합뉴스>와 인터뷰에서 "많은 국민이 북한의 선거 개입 가능성을 걱정하고 있는데 국가기관이 손 놓고 있어서는 곤란하다"며 "중앙선관위가 중심이 되는 재외선거 관계기관 협의회를 통해 방안을 강구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한 달 전에는 막을 방법이 없다고 했다고 이제와서 "많은 국민이 북한 선거 개입을 걱정"하고 있단다. 그 많은 국민이 누구인지 묻고 싶다. 총련계 재외국민은 5만명 정도로 알고 있다. 5만명이 선거에 개입하면 얼마나 하겠는가.  

 

선관위는 재외국민선거관련 누리집까지 만들어 놓고 "재외국민도 이제 투표할 수 있다"고 홍보하고 있다. 그런데 총련계는 제한하려고 한다.


오히려 선관위가 챙겨야 할 것은 북한 선거 개입보다는 미국이나 유럽 지역 재외국민들이 여야로 갈려 분열하고 있다는 것이다. <국민일보>는 지난 8일자 <"재외동포 몫 국회의원자리 들먹… 교민들 분열 조짐">제목 기사에서 "참정권이 현실화되면서 많은 문제점이 노출되고 있다. 그렇지 않아도 갈라져 있는 교민 단체들이 내부적으로 또 갈리고 있다" 정치적 견해에 따라 분열된다는 것이다.

 

북한개입보다 선관위가 챙길 것은 교민들 분열

 

지난 5월 5일 서경석 목사(기독교사회책임 공동대표)가 미국 뉴욕에서 열린 '조국미래' 창립대회에서 범우파 진영의 재집권 중요성을 강조하며, 친북좌파 척결을 시대적 사명으로 천명한 것이 더 심각한 문제이다.

 

"최근 여론조사에 의하면 내년 총선·대선에서 야당을 찍겠다는 사람이 (여당을 찍겠다는 사람보다) 10%나 더 많다. 특별한 일이 없지 않는 한 정권은 교체될 수밖에 없다. 큰 위기상황이다. 요즘 그 생각만 하면 밤에 잠이 오지 않을 정도다. (중략) 친북좌파 세력의 집권을 온 힘을 다해 막겠다. 그리고 여러분께서도 온 힘을 다해 함께 해주셨으면 좋겠다. 조국미래의 가장 큰 목표는 바로 친북좌파 세력과 연대하는 세력이 정권을 잡지 못하도록 하는 것이다."-5월 12일 "친북좌파 집권 막고픈 교포들, 여기에 모여라" - 오마이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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믿거나 말거나식 여론조사는 여론 왜곡 | 정치기사 2011-08-30 09: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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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지방선거때 이명박 정권은 '여론조사'만 믿었다가 큰코 다쳤습니다. 여론조사결과만 보면 한나라당 압승이었지만 막상 뚜껑을 열어보니 여기저기서 민주당을 비롯한 야당이 이겼다. 지난 4.27재보선도 강원도지사에서 대부분 여론조사는 엄기영 후보가 이기는 것으로 나왔지만 최문순 후보가 이겼다. 김해을도 마찬가지다.

 

서울시장 재보선을 앞두고 각 언론사와 여론조사기관은 여론조사 결과를 내놓고 있다. 문제는 같은 인물과 같은 질문인데도 결과는 '하늘과 땅'차이라는 점이다. 

<한겨레> "서울시장 재보선 여당 유리"

 

29일자 <한겨레>는 "서울시장, 여당후보 찍겠다"우세…보수층 모인다 제목 기사에서 "10·26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 여당 후보를 찍겠다(40.0%)는 사람이 야당 후보를 찍겠다(32.9%)는 사람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며 "무상급식 주민투표에서 나타난 보수층 결집 현상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서울시장, 여당후보 찍겠다"우세…보수층 모인다-<한겨레>

 

윤희웅 한국사회여론연구소 조사분석실장은 "지방선거 때는 보수층이 이완돼 있었고, 4·27 재보선 때는 51 대 49의 팽팽한 싸움이었는데, 주민투표는 야당의 투표 불참 운동에도 불구하고 상당한 투표율을 보였다"며 "선거를 거치면서 보수층의 결집도가 높아지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한 마디로 야당이 한나라당 보다 더 불안하다는 말입니다.

 

하지만 <한국> "야당 압승"이래요.

<한겨레>가 한나라당이 더 유리하다고 보도한 날, <한국일보>는 전혀 다른 여론조사결과를 보도했습니다. <한국일보>가 한국리서치에 의뢰해 27일 서울시민 8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내년 4월 국회의원 선거에서 정당만 보고 투표한다면 어느 후보에게 투표할 생각이십니까'라는 질문에 47.1%가 야당 후보에게 투표하겠다고 답했다. 한나라당 후보에게 투표하겠다는 응답은 28.5%에 불과했습니다. 무려  20%가 차이가 납니다.

 

특히 20대의 54.4%, 30대의 67.3%, 40대의 53.5%가 야당 후보를 찍겠다고 답해 젊은청은 야당 지지가 훨씬 높았습니다. 50대도 야당 후보 지지(34.2%)가 한나라당 후보 지지(33.3%)를 조금 앞섰고, 60세 이상에서만 한나라당 후보 지지(37.7%)가 야당 후보 지지(20.2%)보다 높았을 뿐입니다. 한마디로 야당 압승이지요.

 

아니지 <매경> "나경원이 앞서요 앞서"


그러자 <매일경제>는 <한국일보>를 비웃기라도 하듯이 '서울시장 후보로 한나라당 나경원 의원과 민주당 한명숙 전 총리가 양자 대결을 벌일 경우 누구를 지지하겠느냐'는 설문에서 나경원 의원 39.8%, 한명숙 전 총리 36.1%의 지지율을 보여 나 의원이 한 전 총리를 3.7%포인트 차로 앞선 것입니다. 다음으로 박영선 의원이 민주당 후보로 한나라당 나 의원과 양자 대결을 벌일 경우에는 나 의원 41.0%, 박 의원 27.0%로 14.0%포인트차로 나 의원 지지율이 높았다.


매경·한길리서치 여론조사…10·26 서울시장 보궐선거 가상대결

 

<한국> 박근혜 22.2%&문재인 11.4%, <한겨레> 박근혜 33.9%&문재인 7.2%

 

대선후보 지지율도 차이가 납니다.  <한국일보>가 한국리서치에 의뢰해 27일 서울시민 8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차기 대통령으로 누가 가장 적합한가'라고 질문한 결과 박 전 대표는 22.2%로 1위, 문재인 이사장이 11.4% 지지를 얻었습니다.  그 동안 여론조사에 박근혜 의원과 문 이사장 차이가 가장 근접한 결과입니다.

 

<한국일보>

 

불과 10.8%밖에 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한겨레>-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 8월 정례 여론조사에서도 박근혜 한나라당 의원은 33.9%로 여전히 압도적입니다.  2위를 차지한 문재인 노무현재단 이사장으로 7.2%입니다. 아무리 언론사와 여론조사 기관이 달라도 지지율이 이렇게 차이가 나는 것은 여론조사 결과에 대한 불신을 자초하는 것입니다.

 

 

<한겨레>

 

믿거나 말거나식 여론조사는 여론 왜곡

 

이같은 여론조사 결과는 언론과 여론조사 기관까지 불신을 자초하고 있습니다. 민심은 전혀 다른 선택을 했습니다. 결과가 다르면 언론사는 '이변'이라며 책임을 회피했습니다. 여론조사와 민심 결과가 한번 정도 차이는 어쩔 수 없지만 반복되면 언론사는 책임을 피할 수 없습니다.

 

 

문제는 반복되면서도 끊임없이 자기들도 놀라는 여론조사 결과는 선거 때만 되면 발표한다는 것입니다. 민주선거 특성상 여론조사는 피할 수 없습니다. 그렇다면 대책을 세워야 합니다. 우리나라 언론들은 응답률이 10%대가 되어도 발표하는데 적어도 여론를 반영할 수 있는 응답률 선을 정해 기본요건을 갖춘 자료만 발표하게 하고, 여론조사 기관도 다양한 방법을 통해 민심을 반영하도록 해야 합니다. 민심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는 여론조사와 결과 발표도 교묘한 여론 왜곡임을 명심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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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용주의자 이완용, 반일에서 친일 그리고 매국 | 인물 2011-08-29 08: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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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이완용 평전

김윤희 저
한겨레출판 | 2011년 0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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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29일)은 꼭 101년 전 대한제국이 일본제국주에 주권을 빼앗긴 날이다. 역사는 이를 '경술국치일'라고 부른다. 광복절은 가슴에 담고, 경축하지만 우리는 국치일을 기억하는 것은 애써 외면한다. 너무 어둡고 뼈아프고 수치스러운 날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날을 가슴에 새겨 다시 나라를 잃는 비극과 수치는 없어야 한다.

 

경술국치일을 가슴에 새기면서 대한민국이 지구상에 존재하는 이름 석자에 '매국노'가 따라 붙는 이완용을 자연스럽게 떠올린다. 경술국치보다 5년 앞선 1905년 11월 17일 대한제국은 일제에 '외교권'을 박탈당한다. 외교권을 일제에 넘긴 준 이들이 있으니 우리가 '을사오적'(학부대신 이완용, 내부대신 이지용, 외부대신 박제순, 군부대신 이근택, 농상공부대신 권중현)이라 부르는 자들이다.

 

그런데 을사오적하면 이완용만 떠오르고 다른 이들 이름은 잘 기억하지 못한다. 이완용으로서는 이지용, 박제순, 이근택,권중현도 같이 나라를 팔아 먹었는데 왜 나에게만 딴죽을 거느냐고 따지겠지만 우리 역사는 을사오적 중심이 이완용이고, 5년 후 한일병합조약을 통해 대한제국 주권을 일제에 넘겨주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우리는 이완용을 잘 모른다. 그가 어떻게 자랐고, 어떻게 친일파가 되어 끝내 나라를 팔아 먹었는지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모른다. 친일 역적 중 최고봉에 오른 그 이기에 비난만 하면 된다고 생각했는지도 모른다. 솔직히 이완용도 처음부터 나라를 팔아 먹을 것이라 작정하지 않았다. 그러므로 그가 어떻게 매국까지 이르러게 되었는지 살피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완용 평전>(김윤희, 한겨레출판)은 우리가 그 동안 너무 몰랐던 이완용을 알아가는 데 중요한 자료를 제공한다. 한겨레 출판이 지난 5월100명의 국내 역사 인물을 국내 연구자들이 제대로 조명하는 역사인물평전 시리즈를 펴내기 시작했는 데 가장 먼저 이름을 올리는 이가 이완용이다.

 

참 구성이 흥미롭다. 다음이 안중근 의사, <백팔번뇌>< 금강예찬> <조선독립운동사>을 우리 문학사와 역사에 큰 족적을 남긴 최남선으로 이어진다. 하지만 최남선 역시 이광수와 함께 끝내 친일로 갔다. 안중근 의사가 매국노 이완용과 친일파 최남선에 둘려 쌓여 있는 모양새다.

 

'합리적 근대인' 이완용

 

우리 정치사를 보면 이념을 갈아탄 정치인들을 많이 본다. 그런데 대부분 진보에서 보수로 갈아타지 보수가 진보로 이념을 갈아탄 경우는 없다. 사람들은 이념을 갈아탄 이들을 '변절자'라고 부른다. 과연 이완용은 어떤 과정을 거치면서 매국에 이르게 되었을까.

 

글쓴이는 책에서 '매국노'라고 섣불리 단죄하는 것이 아니라 "합리적 근대인"이라며 "'충군'과 '애국'이라는 이데올로기적 가치를 위해 용기를 내거나 또는 제국주의 폭력에 분노하기보다는 자신을 포함한 다수가 문명화 혜택을 누리기 위해 절대로 분노하지 않은 이성적 인간"이었다고 평가했다.

 

이런 평가는 을사늑약과 한일병합조약 모든 죄과를 이완용에게만 묻는 우리의 섣부른 평가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준다. 이완용은 25세 때인 1882년, 증광별시 문과에 급제했지만 정치입문은 4년이 지난 1886년 3월 24일 규장각 시교로 등용된다.

 

일제에 '반일'로 찍힌 친미주의자 이완용

 

그리고 이완용은 1887년 11월 주미공사관 참찬관으로 미국을 다녀와 미국물을 먹었고, 1888-1890년까지 주미대리공사를 지내면서 서구 문물에 눈을 뜨고, 조선을 서구사회로 만들고 싶어하는 친미주의 성향을 가진다.

 

"세계에서 가장 부유한 미국을 모습을 보면서 그 나라이 부강함이 무엇 때문이지 고민했을 것이고, 조선이 부유해지기 위해선 미국의 어떤 것을 모방해야 하는지에 대한 나름의 판단도 했을 것이다. 무엇보다도 양반관료로서 왕에 대한 충성심이 강했던 그는 조선 정치체제를 크게 바꾸지 않는 채 미국과 같은 부강함을 얻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많은 고민을 했을 것이다."(51쪽)

 

이처럼 이완용은 대한제국 체제 내에서 부강한 나라를 꿈꿨던 이완용은 실용주의자였다. 1884년 갑신정변, 1894년 갑오개혁, 1898년 독립협회운동을 통해 체제 변혁을 시도했지만 번번이 좌절되는 모습을 보면서 그는 현실주의자 된다. 

 

지은이는 "이제 그에게는 더 이상 분노할 현실은 없었다"고 말한다. 자기 희생을 통해 변혁 주체가 되어 대한제국이 무너지고 새로운 정치체제가 한반도에 등장해 청나라와 일본제국주의에 나라를 빼앗기는 것은 막아야 한다는 확신은 그에게 없었던 것이다.

 

정치입문 초중반기인 1894년 갑오개혁 소용돌이 속에 일본 공사관이 서기관 히오키 마쓰보고서에는 정동파(친미파)에 대해 분석을 하면서 이완용이 반일에 섰다고 말한다.

 

"금후 시국이 변할 때에는 다시 어떤 파로 변할지 알 수 없지만, 금일의 정세로 논단한다며 일본을 비난하고 배척하는 기색이 날로 치열해지는 경향을 보이고 있으므로 이를 일본 배척파라고 추정해도 틀림없다고 확신한다"고 적어 놓았다. 그리고 서광범 이완용 이윤용을 지목해 이들은 일본을 배척하는 기색이 점점 분명해지고 있다고 밝혔다.(69쪽)

 

그런데 마쓰 보고서 "금후 시국이 변할 때에는 다시 어떤 파로 변할지 알 수 없지만"이라는 분석이 묘한 여운이 남는다. 지금은 친미·반일이지만 언제든지 친일도 돌아설 수 있는 것이다. 맞았다. 이완용은 11년 후 을사늑약을 통해 친일도 모자라 매국에 들어선다.

 

친일과 매국

 

그는 고종에 대한 의리만 지킨다면 왕조가 무너져도 별 상관이 없었다. 자기 선택이 원칙에 위배되고 매국이라 할지라도 그 길을 택한 것이다. 그랬기에 을사늑약과 한일병합조약을 주도할 수 있었다. 장지연이 '시일야방성대곡'과 최익현이 "황실의 보존과 안녕이라는 그들의 말을 진실로 믿으십니까?"라는 상소를 통해 고종 황제를강하게 비판하자 이완용은 1905년 12월 8일 다음과 같은 상소를 올린다.

 

"새 조약의 주된 취지에 대해 말하자면, 독립이라는 칭호가 바뀌지 않았고 제국이라는 명칭도 그대로이며 종묘사직은 안녕하고 황실도 존엄합니다. 다만 외교상의 한 가지 문제만 잠시 이웃나라에 맡긴 것인데, 우리가 부강해지면 되찾을 날이 있을 것입니다."(208쪽)

 

외교권이 없는 나라가 어찌 독립국가이며, 종묘사직과 황실이 어떻게 존엄한가. 결국 이 상소는 이완용 변명에 불과했다. 이후 이완용은 '매국노'로 불리게 되었다. 우리가 부강해지면 되찾을 수 있다고 했지만 이완용은 생전에 자기 팔아 먹은 대한제국을 찾지 못했다.

 

1905년 11월 17일 일본과 체결한 을사늑약문서. 이 조약에서는 외교권박탈과 통감부 설치 등을 규정했고, 대한제국은 사실상 일본제국주의 식민지가 된다.<이완용평전>

 

하지만 이 모든게 이완용를 비롯한 을사오적만의 책임일까. 이토 히로부미가 고종에게 을사늑약 체결을 겁박한다. 그러자 고종은 "짐은 스스로 이를 재결할 수 없다. 짐의 정부 신료들에게 자순(諮詢)하고 또 일반 인민들의 의향도 살필 필요가 있다"라고 한다.

 

을사늑약, 고종 책임은 없나

 

그러자 이토는 "귀국은 헌법 정치도 아니며 만기(萬機) 모두 다 폐하의 친재(親裁)로 결정한다고 하는, 이른바 군주전제국이 아닙니까? 그리고 인민의 의향 운운이라 했지만 필시 이는 인민을 선동하여 일본의 제안에 반항을 시도하려는 생각이라고 추측됩니다"라고 고종에게 직격탄을 날린다. 즉 결정권은 신하들이 아니라 고종 황제 당신이라는 비판이다. 지은이 역시 고종에게 책임을 묻는다.

 

"을사조약 체결을 거절할 명분으로 외교절차 준수 이외에 고종이 내건 '대신과 인민의 의향을 묻는다'라는 것은 당시 대한제국 정치체제상 단순한 핑계에 지나지 않았다. 전제 국가인 대한제국 운명을 결정할 사람은 황제인 고종 한 사람뿐이었다."(190쪽)

 

나라를 끝내 팔다

 

전제 왕정 황제였던 고종은 이처럼 을사늑약 책임에서 전혀 자유롭지 못한 것이다. 그럴지라도 이완용이 '매국'에서 자유로운 것은 절대 아니다. 앞에서도 밝혔지만 이완용은 조선왕조 안에서 개혁을 바랐다.

이완용은 한일병합조약 체결을 앞두고 국화와 왕의 지위를 요구한다.

 

"주권없는 국가와 왕실은 단순히 형식에 불과하지만, 일반 인민의 감정을 고려한다면 매우 중대한 문제이다. 일찍이 한국이 청국에 예속되었던 때에도 국왕의 칭호를 써왔다. 왕의 칭호를 그대로 두고 종실의 제사를 영구히 존속시킨다면 민심을 달래는 방법이 될 것이고, 서로 응하고 정성스럽게 협동하는 정신에도 부합될 것이다."(252쪽)

 

 

나라를 넘기면서까지 이완용은 국왕 칭호만 유지하면 된다는 생각을 하고 있었다. 나라보다 국왕 칭호만을. 그게 내일을 보장하는 것이라고. 을사늑약때처럼 "우리가 부강해지면 되찾을 날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 것이다.

 

즉 실용에 빠진 이완용은 원칙과 명분, 백성의 안위와 국가의 주권보다는 왕이라는 호칭만 존재하면 된다는 현실 안주를 택한 것이다. 원칙을 버리고 현실을 택하려는 유혹은 우리 시대에도 이어진다. 시대 조류에 원칙을 버리고 변절을 통해 자기가 추구했던 것을 헌신짝처럼 버리는 비극을 우리는 많이 보았다.

 

갑자기 미국 현상학자 랠프 험멜은 "공무원은 생김새는 인간과 비슷해도 머리와 영혼이 없는 존재"라고 했고, 막스 베버도 <프로테스탄티즘의 윤리와 자본주의>에서 "관료의 권위가 영혼없는 전문가"라고 했던 말이 생각난다.

 

관료만 영혼이 없는 것이 아니라 분노할 현실이 많은데 분노하지 않는다면 우리 역시 영혼없는 자가 될 것이다. 이완용이 우리에게 준 가르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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곽 교육감은 빨리 거취 결정해야 | 정치기사 2011-08-29 08: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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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감에 취임한 이후, 박명기 교수가 자신의 경제적 형편과 사정의 어려움을 하소연하고 다닌다는 사실을 전해 들었다. 서울시 교육감 선거에 두 번이나 출마하는 과정에서 많은 빚을 졌고, 이 때 생긴 부채로 말미암아 경제적으로 몹시 궁박한 상태이며, 자살까지도 생각한다는 이야기였다. 같은 미래를 꿈꾸며 교육운동의 길을 계속 걸어오신 박명기 교수의 상황을 모른 척할 수만은 없었다."-28일 <오마이뉴스> "박명기에게 간 2억 원, 후보단일화와 무관"

 

그리고 "이런 맥락에서 총 2억 원의 돈을 선거와는 전혀 무관한 저와 가장 친한 친구를 통해 전달하였다"고 밝혔다.

 

'충격'과 '허탈' 그리고 '분노'가 휘감아 돌았다. 가슴 찢어지는 고통으로 조언한다. 곽노현 서울교육감은 거취를 빨리 결정해야 한다. 그게 대한민국 교육계와 교육감 자신 그리고 자신을 지지했던 민주개혁세력을 위해서 낫다.

 

 

솔직히 지난 26일 SBS<8시뉴스>가 곽 교육감이 박명기 교수에게 돈을 전달했다는 보도가 나올 때만해도 27일 민주당 이규의 수석부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이명박 정부가 사정 당국을 동원해 무상급식 주민투표 패배 위기를 반전시키려 하고 있다"며 "이번 수사는 곽노현 서울시교육감에 대한 보복수사이자 표적수사"라고 공세를 편 것처럼 검찰 수사를 의심했다.

 

정두언 한나라당 의원까지도 자신의 트위터에 "작년 교육감선거 관련해서 검찰이 수사를 벌이고 있다는 보도"라며 "만약 수사가 지지부진하면 검찰 역시 정권교체의 일등공신 반열에 들어갈듯"이라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주민투표에 실패한 것과 맞물려 '표적수사'처럼 보였기 때문이다.

 

그리고 SBS가 단독보도하는 날 조신 서울시교육청 대변인은 <8시뉴스>와 인터뷰에서 "저희 교육감님 선거과정에서 한점의 부끄러움도 남기지 않았다"며 "검찰이 지금 주민투표 끝나고 마치 여당이 패배하자마자 만약에 그런 식으로 수사를 하고, 대단히 잘못된 거라"고 해명했지만 불과 이틀만에 모든 것이 무너졌다.

 

곽 교육감은 2억원이 단일화 대가성은 아니라고 부인했다. 이를 누가 믿겠는가. 곽 교육감에게 돈 개념은 어떨지 모르겠지만 서민들에게 2억원은 결코 적은 돈이 아니다. 특히 등록금 1천만원 시대를 살아가는 이른바 '88만원세대'에게는 상상하기 힘든 돈이다. 그런데 대가성이 아니라고 적극 해명했다.

 

물론 곽 교육감 해명처럼 대가성이 없는 순순한 선의일 수 있다. 하지만 도덕성에는 이미 큰 상처를 입었다. 서울대 조국 교수는 28일 자신의 트위터에 "곽노현 교육감, 2억을 박명기 교수에게 주었지만 대가성없는 선의였을 뿐이라고 해명. 법률적 최종판단은 신중해야겠지만, 진보개혁진영은 큰 정치적, 도덕적 타격을 입었다"고 했다.

 

 

그는 이어 "오세훈 사퇴가 가져다 준 환호에 찬물이 끼얹져진 셈이다.곽 교육감에 대한 '표적수사'를 비판하기 이전에 내부를 돌아봐야 한다"며 표적수사 운운은 섣부른 주장이라고 지적한 후, "이번 사건은 진보개혁진영후보 누구든 인정과 상황논리때문에 추후 폭탄으로 터질 일을 할 수 있음을 보여주기에. 참으로 안타깝다!"고 통탄했다.

 

그렇다. 표적 수사 운운하며 검찰에 화살을 돌리면 돌릴수록 곽 교육감 아니라 진보개혁세력 모두에게 엄청난 타격을 줄 수밖에 없다. 전임 공정택 교육감이 뒷돈을 받았을 때 진보개혁세력은 공 전 교육감을 질타했다. 물론 곽 교육감은 검은 뒷돈을 받은 것은 아니므로 직접 비교하는 것은 무리다.

 

하지만 비판은 같아야 한다. 그래야 산다. 민주개혁진영을 살기 위해서만 아니라 우리 교육계를 살리기 위해서라도. 그리고 "교육감 선거에 두 번이나 출마하는 과정에서 많은 빚을 졌다"고 해명했는데 진보진영 정치인 중에 선거에 두 번 이상 나가지 않은 사람이 어디 있는가. 교육감 선거에 돈이 그렇게 많이 들어가는가. 비통하다. 가슴이 찢어진다. 곽 교육감도 별 다르지 않을 것이다. 이 모든 고통을 빨리 끝내는 길은 스스로 거취 결정하는 길 외에는 다른 길이 없다.

 

다음 누리꾼 '나원참'이 쓴 댓글이 가슴에 와닿았다.

 

"선거 후에 2억준것은 뒷돈이 아니라 온정이고 감성인가? 선의로 2억주면 검은 거래가 아닌가? 경쟁후보가 단일화하고 나중에 2억줬어도 그 사람이 가난하면 괜찮은건가? 곽노현 교육감이 보수였어도 그렇게 말할 수 있는가? 그렇게 말할 수 있다면 그게 진짜 진보의 모습인가? 뭐가 진짜 보수이고 뭐가 진짜 진보인지. 왜 보수, 진보로 갈려서 여, 야의 정치놀음에 놀아나야하는지 모르겠다. 양극화란 말로 그전부터 있던 사회적계층을 극과극으로 갈라놨는지 원망스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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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 정당, 하나님께 버림받는 카운터다운 될 것 | 정치기사 2011-08-28 17: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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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조용기 '대통령', 김홍도 '국무총리'를 상상하면 끔찍하다. 하지만 그것을 바라는 기독교 보수우익 정당이 가시화되고 있다. 지난 21일 <뉴스앤조이>는 <보수 개신교 인사들, '우경화' 바람몰이> 제목 기사에서 "조용기 원로목사(여의도순복음교회), 김홍도 목사(금란교회), 전광훈 목사(청교도영성훈련원) 등 정치적인 언행으로 물의를 빚은 목회자들이 '한국교회·대한민국 구하기'를 명분으로 결집했다"고 보도했다.

 

이들이  '한국교회·대한민국 구하기'를 명분으로 결집한 이유는 무엇일까 <뉴스앤조이>는 "이들은 반공·친미를 표방하는 '교회와 나라를 바로 세우기 위한 국민운동본부'(국민운동본부·대표회장 최병두 목사)라는 단체를 중심으로 집회를 하고 보수 정당 설립에 참여하는 등 활동 폭을 넓히고 있다"고 전했다.

 

  
국민운동본부가 주최하는 '기독교 지도자 포럼' 포스터. 주최 측은 이번 포럼이 "한국교회가 종북 좌파 세력에 대처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라고 밝혔다.
ⓒ 뉴스앤조이

그리고 <한겨레>는 26일자 <기독교 극우정당 창당 카운트다운>제목 기사에서 "청교도영성훈련원장 전광훈 목사 등이 주도한 이들 모임에선 기독정당 창당의 필요성이 제기돼 이번 포럼이 기독교정당을 띄우기 위한 사전 준비 모임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전했다. <뉴스앤조이>와 <한겨레> 보도를 종합하면 기독교 보수우익 정당은 시위를 떠난 화살처럼 출연이 눈 앞에 다가왔다.

 

기독교 보수우익 정당 이념은 '친미·반공'

 

모든 정당은 정책이념이 있다. 그 이념을 실현하기 위해 집권을 바란다. 그럼 기독교 보수우익 정당 이념을 무엇일까. 지난 21일 금란교회 김홍도 목사 설교에서 어느 정도 읽을 수 있다.

 

"북한 노동당 2중대는 민노당이라고 그러고, 민노당 2중대는 민주당이라고 그러고, 민주당 2중대는 한나라당이란 말이 있다. 그러므로 차기에는 반공사상이 투철하고 국가관이 투철한 사람을 대통령도 국회의원도 만들고 그러한 정당이 생겨나야 된다고 생각한다"

-21일 김홍도 목사(금란교회)  

 

김 목사는 같은 날 설교에서 "차기에는 반공 친미사상을 가진 사람이여야 국회에도 갈 수 있고, 대통령도 될 수 있도록 온 국민이 뭉쳐야 될 줄을 믿는다"고 밝혀 기독교 발 우익정당 정체성은 '친미·반공'을 이념으로 한 정당으로 규정했다.

 

'친미·반공'을 지향하는 이들은 '국민운동본부'라는 이름하에 8월 29일부터 31일까지 경기도 양수리수양관에서 <3000대 교회 초청 '교회와 나라를 바로 세우기 위한' 기독교 지도자 포럼>을 개최한다. 이들이 포럼을 개최하면서 한국교회에 밝힌 취지문이다. 

 

'교회와 나라를 바로 세우기 위한' 취지문

OECD국가중 자살율 1위, 이혼율 2위, 청소년 흡연 세계 2위(여고생은 1위), 교통사고 사고율 1위, 유흥업소 여성종사자 200만 명, 양주소비량 1위, 인터넷 음란 다운율 1위, 유네스코 청소년 문제 1위, 저출산율 1위, 형사소송율 일본에 10배, 니트족 80만 명, 무당 70만 명, 어린이유괴 1년에 8천건, 세계 제일의 강성노조 등으로 인하여 한국사회는 몰락의 수렁에 빠져가고 있습니다. 그 뿐만 아니라 한동안 이 민족의 희망이었던 교회가 1년에 20만이 줄어들고 있으며, 종북주의 좌파 반미주의자들이 일어나 6.25를 북침이라 하고, 주한미군을 침략군이라 하며, 대한민국은 없었어야 될 나라라고 가르치고 있습니다.                                                                                                                                                                                                              

그들로 인하여 현역군인 70명이 김정일 부자에게 충성맹세를 하는가 하면, 한국교회를 범죄집단으로 몰아가고 있으며, 기독교를 개독교라 하고, 목사를 먹사라고 하며, 에수님을 공격한 댓글이 3천만 건에 이르고 있습니다. 이에 대하여 그동안 한국교회는 기도만 하면 하나님이 해결해 주실 거라고 기다려왔으나 , 그 도가 넘어서 존재 자체를 위협받고 있는 단계에 이르렀습니다. 

 

여기에 대하여 이제 한국교회는 강력하게 대처하지 아니하면 안 될 것입니다. 그동안 교회와 나라를 사랑해 오신 기독교 지도자님들을 모시고 강력 대처하는 포럼을 하기를 원합니다. 바쁘신 중에도 많이 참석해 주셔서 기탄없는 소견과 지혜를 부탁드립니다.                                            

 

                                                 나라와 교회를 바로 세우기 위한 국민운동본부 드림

 

'1천만성도', '70만 신자'가 부끄럽다 

 

기독교 보수정당을 바라는 이들이 분석한 대한민국 현실이다. 100% 틀린 분석은 아니다. 하지만 묻고 싶다. 그동안 '1천만 성도'라고 자랑하고, 70만명 신자로 세계에서 가장 큰 교회인 여의도순복음교회, 입만 열면 "빨갱이 없는 세상"을 바라는 10만 신자인 금란교회는 무엇을 했는가. 오히려 세상 사람들에게 조롱만 받았다. 왜? 기독교 진리를 전파하는 것 때문이 아니라 성경대로 살지 않기 때문이다. 즉 기독교 정당이 없어서 대한민국이 이 모습이 되었는가. 아니다. 교회가 소금과 빛 역할을 제대로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명박 정권을 보자. 대통령이 기독교 장로이다. 김황식 총리는 기독교 신자, 정운찬 전 총리도 교회 집사였다. 18대 국회의원 종교를 보면 기독교 신자가 120명으로, 전체 의원 중 40.5%이다. 그리고 한나라당을 보면 정몽준 전 대표와 홍준표 대표가 기독교 신자다. 정권 핵심층이 기독교 신자로 채워져 있다.  

 

그리고 27일 <노컷뉴스>는 주한미국대사관이 지난 2007년말 이명박 대통령 당선자가 정권인수팀에 소망교회팀을 중용해 학연타파 등의 기존입장과 어긋난다는 내용을 국무부에 보고한 것으로 위키리크스가 폭로한 미 외교전문에서 밝혀졌다고 보도했다.

 

  
이명박 정권은 소망교회 신자들을 권력 핵식층에 임명했다. 미국 대사관이 국무부에 보고한 내용 일부(자료=시크릿오브 코리아)
ⓒ 노컷뉴스

 

'위키리크스'에 따르면 "지난 2007년 12월 28일 주한미국대사관이 국무부 등에 타전한 '대통령당선자 정권인수팀 지명' 이라는 전문에 "이명박 대통령 당선자가 이경숙씨를 정권인수위원장에 임명한 것은 학연타파를 외치던 이 당선자가 교회인맥을 중용한 것이라는 논란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고 지적했다고 한다. 

 

미국 대사관도 우려했던 '소망교회 인맥'

 

미국 대사관 우려는 '고소영 내각'으로 드러났다. 특히 이명박 대통령은 자신이 대통령이 되는 일에 큰 힘을 보탠 뉴라이트계열 목사들을 청와대로 불렀다. 지난 2008년 8월 28일 저녁, 김진홍 목사가 상임의장으로 있는 뉴라이트전국연합 회원 250여 명을 청와대로 초청해 비공개 만찬을 했다.

 

  
2008년 6월7일 청와대 상춘제에서 이명박 대통령과 조용기(왼쪽) 원로 목사와 김선도 광림교회 원로목사, 엄신형 목사 등과 미국산쇠고기 수입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 청와대

 

당시 김진홍 목사는 인사말을 통해 "3년 전 뉴라이트전국연합을 시작했을 때 2가지 목표를 정했었다"면서 "큰 목표는 선진한국 건설이었고 작은 목표는 정권교체였는데 50%를 이뤘으니 이제 선진한국 건설을 위해 매진할 때"라고 강조했다. 그런데 3년 반만에 대한민국은 '선진한국'은커녕 국민운동본부 말처럼 이 모양 이꼴이 되었다.

 

기독교 우익 정당을 꿈꾸는 자들은 그 동안 무엇을 했는가. 입만 열면 대한민국이 위기라며 기도하지 않았는가. 이번 포럼도 빨갱이를 없애달라고 기도할 것이다. 하지만 한국교회가 지금 할 일은 목사들부터 먼저 회개하는 일이다.

 

세상 탓 말고, 교회 안 죄부터 회개해야

 

그리고 교회가 세상 권력을 잡았을 때 절대 부패했음을 알아야 한다. 중세교회가 그랬다. 그 길을 가려고 하는가. 세상 권력에 대한 탐욕을 바라는 한국교회는 스스로 망하는 길로 가는 것임을 명심해야 한다. 대한민국이 빨갱이로 썩었다고 모여 기도할 것이 아니라 교회 안 부패와 음란부터 회개해야 한다. 목사 '대통령'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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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가 더 나쁠까, 최성국·오세훈·재벌회장·MB정권 | 정치기사 2011-08-27 22: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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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프로축구연맹은 25일 서울 종로구 축구회관에서 상벌위원회를 열고 최성국 선수를 비롯해 승부조작에 관련된 선수 40명과 선수 출신 브로커 7명 등 총 47명에 대해 K리그 선수 자격 영구제명 및 직무자격 영구상실의 중징계를 내렸습니다.

 

한국의 마라도나 최성국, 승부조작으로 제명

 

최성국과 함께 승부조작으로 영구제명 된 선수들은 앞으로 선수로서 뿐만 아니라 심판이나 코치 등 다른 어떤 자격으로도 프로축구에서 활동할 수 없게 됐습니다. 연맹은 대한축구협회에 건의해 최성국을 비롯한 프로축구 영구제명자들이 아마추어 축구에서도 영구제명 되도록 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최성국을 포함해 승부조작 자진신고자 25명에게는 이후 프로축구에 복귀할 가능성이 열려있다. 최성국은 5년간의 보호관찰 기간을 보내고 500시간의 사회봉사를 마치면 프로축구 복귀 검토 대상에 오를 수 있다. 그러나 최성국의 나이를 감안하면 사실상 선수생활이 끝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들이 받은 돈은 수천 만원에서 수 억원입니다. 어떤 선수는 생명을 스스로 끊었습니다. 대부분 승부조작 선수들이 구단 환경이 열악한 선수들이고 모든 선수와 지도부까지 포함된 승부조작은 아니지만  지난해부터 축구계에 파다하게 퍼졌던 승부조작 의혹에 대해 안일하게 대처하고 선수관리를 못한 책임이 구단과 지도자에게도 있는 데 선수들에게만 가혹한 처벌을 내렸다는 비판도 있습니다. 하지만  스포츠 세계에서 승부조작을 했다는 이유만으로 처벌을 당연합니다.

 

재벌회장은 수천억원 횡령해도 당당해

 

 

 

위 왼쪽 부터 시계방향으로 이건회,정몽구,최태원,박용성

 

하지만 재벌총수들은 어떻습니까.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은 지난 2009년 8월 서울 고법 재판에서 삼성SDS 신주인수권부사채(BW)의 저가발행 관련 징역 3년에 집행유예 5년, 벌금 1100억원을 선고받았습니다. 정몽구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은 2000년부터 6년간 현대차 등에서 총 1천34억원의 비자금을 조성해 이 중 797억원을 횡령한 혐의 등으로 2006년 구속기소돼 파기환송심까지 거치는 우여곡절 끝에 2008년 법원에서 집행유예가 선고됐습니다.

 

박용성ㆍ박용오 전 회장과 박용만 전 부회장, 박용욱 이생그룹 회장 등은 1995년부터 10년간 326억원의 비자금을 조성해 유용한 혐의 등으로 검찰에 기소돼 법원에서 집행유예를 선고받았습니다. 최태원 SK 회장은 SK글로벌을 경영하면서 분식회계를 통해 1조5000여 억원의 이익을 부풀리고 자신이 소유한 비상장 워커힐호텔 주식과 SK C&C 소유의 SK주식을 맞교환하도록 해 계열사에 손해를 끼친 혐의 등으로 2003년 구속 기소됐습니다.

 

오세훈 수천원억 삽질하고, 수백억원 선거비용 떠넘기고"시민의 세금은 피같이 써야 한다."

그리고 이번에 주민투표에 책임을 지고 물러난 오세훈 서울시장은 지난 5년 임기 동안 동대문디자인 플라자 사업에 4200억원, 한강르네상스에는 5400억원, 남산르네상스에는 1800억원, 디자인서울조성사업에는 870억원, 서울디자인올림픽에는 840억원, 2010년 서울 홍보예산에는 500억원을 썼습니다.

 

그런데도 서울시 1년 예산 0.35%에 불과한 700억원 전면무상급식은 "나라를 망치는 사업"이라고 182억짜리 주민투표를 끝내 밀어붙였다. 이렇게 돈을 토목에 쓴 그가 이임식에서 또 "시민의 세금은 피같이 써야 한다." 고 했습니다.

 

서울시 무상급식 주민투표의 책임을 지고 자진사퇴한 오세훈 서울시장이 26일 오후 서울시청 서소문별관에서 열린 이임식에서 잠시 고개를 뒤로 젖힌 채 생각에 잠겨 있다 서울시청 떠나는 오세훈 "후회는 없다" - 오마이뉴스

 

 적반하장, 후안무치, 궤변이지요. 양심이 있다면 이런 말을 마지막으로 남기고 서울을 삽질로 망가뜨려놓은 시장이 물러나는 것이 아닙니다. 서울 시민과 대한민국을 위해서라도 잘 물러났습니다. 3년간 더 시장직에 있었다가는 서울을 말아 먹었을 것입니다.

 

조현오와 검찰, 정마을 잡는 것이 아니라 검찰 출두하고 수사해라

 

조현오 경찰청장이 지난 24일 제주도 강정마을에서 일어난 강제연행 도중 마을 사람들과 충돌, 그리고 제대로 처하지 못했다는 이유로 송양화 서귀포 경찰서장을 25일 전격 경질했습니다. 해군기지 건설 반대했던 강동균 마을회장과 문정현 신부 등 해군기지 건설 현장에서 연행했습니다.

 

그리고 26일 오후에 검찰은 임정혁 대검 공안부장 주재로 검찰과 경찰청, 국정원과 국군기무사령부 관계자 등이 참석한 '공안대책협의회'을 열었습니다. 이런 회의는 지난 2009년 7월 쌍용자동차 노조 평택공장 점거사태 이후 만 2년입니다.

 

 

그런데 정작 검찰에 나가야 할 사람은 조현오 청장입니다. 그는 지난해 3월 경찰간부들에게 한 강연에서 "노무현 대통령이 비자금때문에 뛰어내렸다"는 발언을 했다가 지난해 8월 18일 문재인 이사장 등은 유족의 법률대리인으로서 패륜적 망언으로 노무현 대통령과 유족의 명예를 훼손했다는 이유로 고소고발당했습니다.

 

하지만 검찰은 1년이 지난 지금도 조 청장을 서면조사만 했을 뿐 정식 조사는 하지 않았습니다. 불법은 누가 저지르고 있는지 다 알고 있습니다. 이런 자를 불법으로 엄단해야 합니다. 자기들은 죄를 짓고도 수사받거나 수사하지 않으면서 강정마을을 다잡고 있습니다. 이게 이명박 정권 실체입니다.

 

아 그리고 하나가더 있네요. <오마이뉴스>를 보니 이명박 대통령이 최근 카자흐스탄을 방문해 확보한 것으로 알려진 4조 원 규모의 화력발전소 건설 사업은 이미 2년 5개월전에 국내기업 컨소시엄이 사실상 수주했던 것으로 드러습니다. <카자흐스탄 발전소 수주했다고? - 오마이뉴스> 기사를 꼭 보시기 바랍니다.

 

최성국을 비롯한 승부조작 선수들을 영구제명했습니다. 그럼 회사돈 횡령한 재벌회장, 시민 돈 삽질한 오세훈, 고발당하고도 수사 받지 않는 조현오, 그를 수사하지 않는 검찰 누가 가장 나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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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상급식 반대했던 목사님들 세금냅시다 | 정치기사 2011-08-27 2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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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세훈 서울시장이 밀어붙였던 무상급식 주민투표가 투표함 개봉 기준인 33.3%를 넘지 못해 무산되었다. 이번 주민투표 기간 중 유독 개신교계가 집중 조명을 받았다. 이유는 일부 대형교회 목사들이 설교 시간을 통해 주민투표를 독려하거나 곽노현 서울교육감이 미션스쿨을 무너뜨린다는 거짓 문자를 보냈고, 투표 당일 금란교회 목사는 새벽기도 시간에 "하나님, 서울시민 다 투표하게 하소서"라는 투표독려 기도까지 했기 때문이다.  

 

그리고 일부 목사들은 무상복지는 나라 경제 망칠 것이라고 설교했다.

 

"한국이 세계 경제 10권 안에 드는 경제 대국이 되었으나 공산화 통일을 획책하는 종북(從北), 반미(反美), 좌파들이 표를 얻기 위한 복지정책 즉, 무상급식, 무상의료, 무상교육 등과 같은 복지정책을 내세워 경제 몰락의 위기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이 현실을 모르는 국민은 공짜라면 양잿물도 큰 것을 집어 먹는다는 말대로 국민이 속아 넘어가고 있습니다- 7월 24일 김홍도 목사(금란교회) '사회주의와 공산주의' 

 

개신교 목사로서 주민투표 기간 중 터진 이런 사건에 대해 비판했고, 나 스스로 반성했다. 그런데 이런 주장에 대해 많은 누리꾼들은 "세금도 안내는 교회가 세금으로 애들 밥 먹이겠다는데 무슨 자격으로 반대냐. 세금 내고 반대하든지."라는 비판 글을 올렸다.

 

<시사인> 고재열 기자는 트위터 <독설닷컴>에 "강남 럭셔리 목사들이 하나님께 함께 통성기도를 했습니다. '하나님 무상급식 세금폭탄을 막아주세요' 하나님께서 투표율로 응답하셨습니다. '됐고, 니들이나 세금 내라'"라는 글을 올렸다.

 

 

 

 

"세금도 안내는 교회와 목사들" 목에 가시였다.

 

"세금도 안내는 교회와 목사들"이라는 말이 선거법 위반 보다 더 목에 걸렸다. 그렇다 교회와 목사는 세금을 내지 않는다. 지금은 조금 잠잠하지만 몇 년 전에도 "목사도 세금을 내야 한다"며 '종교세'논란이 한창 일었다.

 

지난 2007년 11월 17대선 당시 민주노동당 권영길 후보가 그 중 한 사람이다. 종교계와 시민단체 등에서 종교세를 주장했지만 정치인이 이를 제기한 것은 신선한 충격이었다. 이유는 '표'를 의식할 수밖에 없었다. 이번 주민투표 과정에서 대형교회를 중심으로한 투표독려 운동이 단적이 예다.

 

권영길 후보는 자신의 블로그에 글을 올려 "세계 모든 나라에서 종교인들 역시 세금을 내고 있다"며 "우리나라의 현행법 하에서도 종교인에 대해 소득세를 부과하지 않는 다는 규정은 없는데도 관행적으로 국세청에서 세금을 부과하지 않고 있을 뿐"이라고 주장했다. "종교인들에게 근로소득세를 부과하되, 다만 종교인의 특수성을 반영해 일정 한도 내 소득 금액에 대해서는 비과세 소득으로 분류하는 방안을 검토하자"는 게 권 후보의 대안이다-2007년 11월 30일-<오마이뉴스> 권영길 '금기 깨기' 1탄 "목사도 세금 내라!"

 

하지만 이는 실현되지 않았다. 종교세를 반대하는 사람들 논리는 "목회자는 세상 직업"과 다르다며 세금불가론을 펼쳤다. 특히 "가이사의 것은 가이사에게, 하나님의 것은 하나님께 바치라 하시니"(누가복음 20장 25절)라는 성경 구절을 통해 헌금은 '하나님께 바친 것'이므로 헌금으로 생활비를 받는 목사들에게 세금을 거두는 것은 성경 원리에 맞지 않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대한민국은 소득이 있는 곳에는 '세금'을 물린다. 백 번 양보해 목사가 받는 월급은 '소득'이 아니라고 규정해도, 세금이 어떤 성격을 가졌는지를 알면 문제는 달라진다. 일부 대형교회들이 '색깔론'과 하나님까지 이용하면서 전면무상급식을 반대하고, 주민투표를 독려했다. 그런데 이번 주민투표 역시 '전면'이나, '단계적'이냐는 논란일뿐 크게 보면 '복지' 자체를 반대하는 것이 아니었다.

 

무상급식은 무엇으로 하는가? 바로 돈이다. 그 돈은 어디서 나온 것인가. 국민 주머니에서 나온 '세금'이다. 그러므로 세금은 개인 이익을 위해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우리 사회 전체를 위해 사용되는 것으로 '공공성'을 목적으로 한다. 세금은 이처럼 더불어 함께 살아가는 세상을 위해 귀하게 쓰인다.

 

십일조, 레위인과 고아와 과부를 위해 사용해라

 

교회 재정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 하는 것이 십일조이다. 십일조가 신약시대에 폐지되었다, 아니다라는 논란이 대립하고 있지만 여기서는 이 문제가 논의 주목적이 아니다. 십일조가 현재 한국교회 재정 중 70~80%를 차지하는 현실에서 구약성경은 십일조를 어떻게 사용하라고 명령했는지 살펴보자.

 

"매 삼 년 끝에 그 해 소산의 십분의 일을 다 내어 네 성읍에 저축하여너희 중에 분깃이나 기업이 없는 레위인과 네 성중에 거류하는 객과 및 고아와 과부들이 와서 먹고 배부르게 하라 그리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 손으로 하는 범사에 네게 복을 주시리라"(신명기 14장 28-29절)

 

또 같은 성경 26장 12절에도 "곧 십일조를 드리는 해에 네 모든 소산의 십일조 내기를 마친 후에 그것을 레위인과 객과 고아와 과부에게 주어 네 성읍 안에서 먹고 배부르게 하라"고해 십일조 사용처가 허튼 곳이 아니라 우리 시대에 적용하면 '복지'에 사용하라는 명령이다.

 

홍주민 한국디아코니아연구소 소장은 기독월간지 <복음과 상황> 5월호 '성서의 정신과 복지국가' 제목 기고문에서 "(십일조로 고아와 과부를 배부르게 하라는)명령은 인류 최초의 사회복지 세금임을 확인할 수 있다"며 "한 통계에 의하면 한국교회의 재정지출 중 구제비로 쓰는 헌금이 3∼4%라는데 이는 성서적 근본정신에서 한참 벗어난 것"이라고 주장했었다.

 

십일조가 레위인(같은 것은 아니지만 쉽게 설명하기 위해 신약시대 목회자에 비유할 수 있다)과 고와와 과부, 객 그리고 사회적 약자를 위해 사용하라고 명령했다. 그런데 한국교회는 목회자 생활비와 교회 재정을 위해서는 십일조를 사용하지만 과부와 고아, 객을 위해서는 적게 사용하지 못하고 있다. 그러므로 십일조 정신을 온전히 적용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목회자 세금 성경원리에 어긋난 것 아냐

 

그렇다면 성경 원리에 비추어 목사가 세금을 내는 것은 성경 원리에 어긋난 행위가 아니다. 무상급식이 되면 나라 재정이 거들난다며 '종북좌파'라고 비난하는 것과 목사와 교회가 낸 세금을 통해 이웃과 가난한 자들을 위해 사용된다면 어느 것이 성경에 더 충실한 행위인가. 당연히 빨갱이 운운하는 것보다 세금내는 것이 성경 가르침에 순종하는 것이다.

 

"종교세는 조세정의 차원을 넘어서 탈세 방지 차원에서도 필요하다. 검은 돈을 추적하다가 마지막으로 만나는 장벽이 뭔지 아나. 바로 종교계다. '종교계에 헌납한 거'라고 주장하고 종교계도 '헌납 받았다'고 하면 더이상 조사를 할 수 없다. 종교계 문턱 너머가 바로 블랙홀인 것이다."-23일 <뷰스앤뉴스> "교회들, 그리 재정 걱정되면 세금 좀 내봐라"

 

<뷰스앤뉴스> 박태견 편집국장 겸 대표가 국세청 고위관계자와 몇해 전 사석에서 나눈 말이라고 한다. 나는 개신교 목사이므로 국세청 관계자가 말한 '종교계'를 '개신교'로 읽었다. 솔직히 세금을 안내고, 일부 목회자들이 헌금을 횡령 따위로 논란이 되는 것은 알았지만 교회가 탈세에 이용되고 있다는 말은 이번에 처음 알았다. 굉장한 충격이었다.

 

모든 교회와 목사가 탈세를 방조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국세청 관계자 발언이므로 교회가 탈세를 방조하는 것은 분명하다. 한국에 교회가 5만개 정도가 된다. 5만개 중 단 하나의 교회라도 탈세 블랙홀이라면 이는 우리나라 법을 어긴 것뿐만 아니라 성경을 어긴 것이다. 결코 있을 수 없는 일이다. 이런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라도 목사와 교회에 대한 종교세 부과는 진지하게 받아 들일 필요가 있다.

 

목회자 세금, 목회자 복지를 위해서도 좋아

 

목회자가 세금을 내야 한다고 그 동안 강하게 주장했던 손봉호 고신대 석좌교수(전 기독교윤리실천운동대표)는 지난 3월 24일자 <한국일보>와 인터뷰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

 

"종교기관이 세금을 내지 않는 것은 세계적인 현상이다. 그러나 성직자가 세금 안 내는 나라는 거의 없다. 사실 개신교 목사의 70~80%는 소득이 적기 때문에 세금을 내지 않아도 된다. 나머지 20~30%가 세금을 내야 할 대상인데 마땅히 그렇게 해야 한다. 우리나라는 신정국가가 아니다. 모든 소득에 세금이 붙는다. 물론 지금도 자발적으로 세금을 내는 목사가 적지 않다."-손봉호 교수 "정치인들, 개신교 편 들지 말라"

 

사실 일부 대형교회 목사들 때문에 많은 목사들이 도매금을 욕을 먹는다. 하지만 목사 세계만큼 양극화가 없다. 1년에 1억, 10억을 받는 목사도 있지만 한 달에 100만원도 받지 못하는 목사들이 많다. 통계상 120만원 이하를 받는 목사들이 80% 정도로 추정하고 있다. 결국 이들 목사들은 택시기사, 학원강사 그리고 막노동도 한다.

 

기초생활보호대상자들이 될 목사들이 생각보다 많은 것이다. 이들은 대부분 복지 사각지대에 있다. 이유는 소득신고가 없기 때문에 당연히 4대보험도 없다. 노후가 보장되지 않는 것이다. 아마 이를 인정하지 않으려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지만 사실이다. 목회자들이 세금을 신고하면 복지 사각 지대에 살고 있는 목회자들 노후를 보장받고, 한국교회 목회자들이 모두 부자라는 오해를 풀 수 있는 좋음 점도 있다.

 

김홍도 목사는 7월 24일 '사회주의와 공산주의' 설교문 마지막을 "예수님은 생명을 주시는 분이요 마귀는 도둑질하는 자라고 했습니다"로 끝냈다. 도둑질은 내가 얻은 소득에 대해 내지 않는 것도 도둑질이다. 소득 있는 곳에 세금은 진리다. 그러니 이참에 목사도 세금내자. 타종교 눈치보지 말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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