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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모데전서 ~ 히브리서 - 매튜 풀 청교도 성경주석 20 | 기본 카테고리 2017-11-30 07: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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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Book]디모데전서 ~ 히브리서 - 매튜 풀 청교도 성경주석 20

매튜 풀 저/박문재 역
CH북스(크리스천다이제스트) | 2016년 0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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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모데후서, 디도서와 더불어 바울의 목회서신에 속하는 디모데전서는 에베소교회의 나이 어린 목회자 디모데에게 바른 목회 지침을 알려주기 위해 기록된 서신이다. 따라서 디모데전서은 바울의 인간적 면모가 절절히 배여 있는 옥중서신이나, 격한 감정이 순간 순간 드러나는 갈라디아서나 고린도 전·후서와는 분위기가 사뭇 다르다. 디모데전서에서 바울은 믿음 가운데서 낳은 아들과도 같은 디모데를 향해 목회에 필요한 제반 사항들, 예를 들면 교회 감독이나 남녀 직분자의 자격, 이단에 대한 경계, 교회의 질서와 성도 양육 등과 관련하여 잔잔한 필치로 가르치고 있다.

사도 바울이 제일 마지막에 기록한 것으로 보이는 디모데후서는 죽음을 목전에 둔 바울의 결연한 의지와 더불어 믿음 가운데서 낳은 아들 디모데를 향한 따뜻하고 애틋한 부성애가 담겨 있어 가장 바울적인 서신으로 평가된다. 바울은 아시아와 유럽을 다니며 수많은 교회를 세우고 이 때문에 말할 수 없는 고초를 수없이 겪은 자신의 일생을 회고하면서 디모데를 향해 믿음의 선한 싸움을 싸우도록 당부하고 있다. 이런 바울의 당부는 굳이 디모데에게만 아니라 오늘날 모든 성도들을 향한 바울의 유언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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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고보서~요한계시록 - 매튜 풀 청교도 성경주석 21 | 기본 카테고리 2017-11-30 07: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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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Book]야고보서~요한계시록 - 매튜 풀 청교도 성경주석 21

매튜 풀 저/박문재 역
CH북스(크리스천다이제스트) | 2016년 0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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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서신이 이단의 거짓 교훈을 경계하도록 촉구하고 있다면 유다서는 이보다 훨씬 더 강렬한 어조로 이단의 준동을 책망한다. 그러나 요한서신이 이단에 대한 기독교의 변증 차원에서 다루고 있다면 본서신은 신학적 접근보다는 오히려 이단의 부도덕성을 고발하며 이단의 종말적 심판을 경고하는데까지 나가고 있다. 이런 점에서 본다면 유다서는 비록 분량은 짧지만 이단을 경고하고 책망하는 수준은 거의 규탄 수준에 이를 만큼 강도가 높다. 그래서 혹자는 유다서을 가리켜 ‘이단의 사형 선고’라고까지 말하기도 한다.

요한계시록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재림하실 때에 발생할 인류 미래의 사건들을 보여 주는 신약성경 유일의 예언서이다. 또한 요한계시록은 구원받은 성도의 영화롭고 복된 내세를 보여주는 은혜와 소망의 책인 동시에 끝까지 복음을 거부하고 대적하던 사탄과 그 추종 세력들이 영원한 지옥의 형벌에 처해지는 멸망과 심판의 책이기도 하다. 이런 측면에서 계시록이야말로 현세와 내세를 연결하는 신령한 가교 역할을 한다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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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베소서 데살로니가후서 - 매튜 풀 청교도 성경주석 19 | 기본 카테고리 2017-11-30 0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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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Book]에베소서 데살로니가후서 - 매튜 풀 청교도 성경주석 19

매튜 풀 저/박문재 역
CH북스(크리스천다이제스트) | 201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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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린도전·후서가 당면한 문제에 대한 해답을, 갈라디아서가 복음과 율법 사이의 치열한 변증을 다루고 있다면, 에베소서는 교회의 본질(교회론)과 교회와 그리스도와의 관계(기독론)를 아주 차분하면서도 조용하게 가르치는 교리서라 할 수있다. 그중 전반부(1-3장)는 하나님의 구원 계획과 교회를 통해 이루어지는 그리스도의 구원 사역이, 후반부(4-6장)는 구원받은 성도들의 올바른 삶의 자세가 소개되고 있다.

데살로니가후서는 데살로니가전서 이후 수개월 뒤에 기록된 서신으로, 데살로니가전서와 마찬가지로 그리스도의 재림과 종말에 대한 바른 신앙관을 가르칠 목적으로 기록된 교리서다. 하지만 전서보다 후서의 분위기는 훨씬 더 단호하다. 데살로니가교회에는 여전히 임박한 종말관에 사로 잡힌 자들이 사회 생활을 게을리하고 성도들끼리 어울려 다니며 물의를 빚는 사례들이 잦아졌기 때문이다. 그래서 후서에는 교리적 측면보다는 오히려 주님의 재림을 준비하는 성도의 바른 생활, 곧 실천적 측면이 집중적으로 조명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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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린도전후서 · 갈라디아서 | 기본 카테고리 2017-11-30 07: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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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Book]고린도전후서 · 갈라디아서

매튜 풀 저/박문재 역
CH북스(크리스천다이제스트) | 2015년 0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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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라 최고의 상업 도시요 항구 도시였던 고린도는 물질적으로 번성하였지만 우상 숭배와 도덕적 타락이 만연하여 그 여파가 교회에까지 미쳤다. 그래서 당시 교회들 가운데 가장 말도 많고 탈도 많던 교회가 고린도 교회였다. 고린도전서는 고린도교회에서 발생하고 있는 제반 문제에 대한 질문을 받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기록한 서신이다. 즉, 그리스도인의 소송 문제, 독신과 결혼 문제, 우상 제물을 먹는 문제, 성만찬의 본질적 의미와 임하는 자세, 성도의 죽음과 부활 등 오늘날 모든 성도들이 궁금하게 여기는 문제와 답변이 본서를 가득 채우고 있다. 이런 점에서 고린도전서는 교회 문제 해결을 위한 답변서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고린도교회의 문제들에 접한 바울은 고린도전서를 통해 교회를 훈계하고 가르쳤다. 하지만 교회 상황은 나아질 기미가 보이지 않았다. 그래서 바울은 직접 고린도를 방문하였고(2:1) 다시 디도편에 서신을 보내 교회의 안정을 꾀하였다(2:3-4; 9:6). 그후 자신을 찾아온 디도를 통해 고린도교회가 바울의 교훈을 겸허히 받아들였다는 보고를 들은 바울은 다시 펜을 들게 되었다. 그것이 바로 고린도후서다. 이 서신에서 바울은 고린도 교인들에게 감사하면서 아직도 준동하는 거짓 교사와 이들의 선동에 경거망동하는 일부 성도들을 강하게 질책하고 자신의 사도권을 변호한다. 특히 고린도후서에는 바울의 개인적이며 인간적인 내면 세계가 잘 나타나고 있는데, 이런 점에서 본다면 고린도후서는 바울의 자서전적 서신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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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도행전 · 로마서 | 기본 카테고리 2017-11-30 07: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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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Book]사도행전 · 로마서

매튜 풀 저/박문재 역
CH북스(크리스천다이제스트) | 2015년 0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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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약성경 유일의 역사서이며, 복음서와 서신서의 가교 역할을 하는 본서는 갈릴리 작은 마을에서 시작된 예수 그리스도의 구원 사역이 어떻게 이스라엘의 수도 예루살렘을 거쳐 당대 온 세계의 수도라 할 수 있는 로마에까지 이르게 되었는지, 그리고 나아가서 어떻게 오늘날까지도 그 복음의 역사가 지속되고 있는지를 분명하게 보여준다. 뿐만 아니라 사도행전은 이 엄청난 역사 이면에 끊임없이 개입하사 이 땅 위에 교회를 세우시고 지금까지도 교회와 성도를 보존하시는 성령님의 강력한 역사를 생생하게 보여준다. 이런 측면에서 본서는 ‘성령행전’이라 불리기도 한다.

구원론의 결정판이라 할 수 있는 로마서는 영원히 죽을 수밖에 없는 존재가 믿음으로 의롭다 함을 받고(칭의) 거룩하신 하나님의 존귀하고 영화로운 존재가 되는 구원 서정을 심도있게 서술한 교리서다(1-11장). 또한 로마서는 하나님과 화목하게 되고 하나님의 존귀한 자녀가 된 성도들이 이 세상에서 어떤 모습으로 살아가야 할지도 분명하게 제시한다(12-16장). 이런 측면에서 구원은 단지 사후의 문제만이 아니라 매일 당면하는 현실의 문제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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