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웰빙전쟁 | 책책책 2016-12-31 22: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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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웰빙전쟁

주자네 셰퍼 저/마정현 역
알마 | 2016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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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제부터인가 우리 삶에 훅 들어온 웰빙이라는 단어, 이 단어 하나로 인하여 우리 삶은 크게 바뀌고 말았다. 나에게 이로운 음식이 무엇이고, 나쁜 음식은 무엇인지 구분짓고 있었고, 삼백 식품, 즉 설탕,밀가루, 소금에 대해서 나쁘다는 인식이 기본 상식이 되어갔다. 여기서 한가지 의문점이 든다. 나쁜 음식만 먹고 좋은 음식만 섭취한다면 우리는 건강해지는 걸까?? 나는 병에 걸리지 않고 안 아플까?? 우리가 아프고 병이 걸리는 것은 음식과 생활 습과, 식습관이나 운동 부족 등등 다양한 이유가 있는데, 우리는 오로지 식단 하나에만 관심 가지고 살아간다. 현대인이 포기하지 않는 것, 즉 편리함에 대해서 내려놓지 못하며, 편리함을 추구하면서 생겨나는 환경오염에 대한 인식 또한 부족한 편이다.


책에는 그런 것들을 지적하고 있으며, 실제 우리가 좋은 음식에 대해 관심을 가지는 것은 인간이 통제하고, 바꿀 수 있고, 쉽게 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 음식이기 때문이다. 정작 우리가 건강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 몸을 많이 쓰고, 운동 하는 것, 생활 습관에 대해서 바꾸는 것은 현대인들에겐 때로는 사치스러움으로 받아들이고, 자신에게 익숙한 음식만 보면서 우리는 그것이 웰빙의 전부인양 생각하면서 살아가고 있다.


책에는 두가지가 주로 언급되고 있다.밀가루에 들어있는 글루텐과 우유 섭취하면서 생기는 히스타민 불내증이며, 그 두가지의 특징은 우리의 일상 속에서 자주 접하고, 우리가 많이 먹는 음식 이라는 것이다. 그것을 제거한 식품을 먹고, 그것을 배제하는 것,우리는 그걸 웰빙이라 생각하면서 착각하게 만든다. 저자는 이처럼 우리가 생각하는 웰빙의 정체에 대해서 허구와 모순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정녕 웰빙을 원한다면 직접 키우고 직접 재배하면 되는 것을 우리는 그것을 하지 않고, 좋은 음식 ,나쁜 음식 구분하면서 음식에 가치를 매기고 저울질 하는 것이다.


여기서 우리 사회의 새로운 단면과 마주하게 된다. 사람들이 웰빙을 추구하면 추구할 수록 반사이익을 얻는 곳이 기업이며, 유통이라 할 수 있다. 정작 웰빙에 있어서 생산지인 농민들은 제대로 해택을 받지 못하고 중간 상인들이 반사 이익을 얻게 되고, 기업들은 소비자에 맞춘 정보를 양산하면서 제품을 팔고 있으며, 우리가 먹는 것들에 대해서 웰빙이라는 명분을 내세워 비싸게 사먹을 수 밖에 없다. 왜 이렇게 된걸까. 그건 우리가 많은 정보를 받아들이면서 생기고 있으며, 책에는 구글 검색이 문제라고 말한다. 우리의 입장으로 본다면 네이버 검색과 홈쇼핑이 구글을 대체한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인터넷에 잇는 SNS 와 전문가를 가장한 수많은 정보들이 양산됨으로서 내가 생각한 정보들이 사실이라고 믿으며 살아가고 있다.


여기서 알게 된다. 우리는 과거보다 수명이 늘어났으며, 편리한 삶 속에서 과학 기술 또한 발전하고 있다. 수많은 정보를 얻음으로서 의심과 불안 증상 또한 늘어날 수 밖에 없다. 내가 얻는 정보에 대해서 우리는 스스로 그게 사실인지 아닌지 확인할 길이 없으며, 그로 인한 또 다른 불안과 마주할 수 밖에 없다. 이 책은 그러한 우리 사회의 모습을 비추고 있으며, 웰빙의 실체는 허구라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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쓸모 있는 인문 수업 사회학 | 책책책 2016-12-31 18: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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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쓸모 있는 인문 수업 사회학

권재원 저
이룸북 | 2016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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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이 쓰여진 건 바로 고등학생의 수업 과정 중에서 사회 관련 과목에 대한 미흡함 때문이다. 과거 인문 계열의 필수과목이었던 사회 과목이 선택과목으로 바뀜으로서, 대학 입학 후 생길 수 있는 문제들, 사회,정치 문화 상식의 미흡함에 대한 인식이 바로 이 책이 나온 이유이다.


사회학이 태동된 것은 150년이 채 되지 않는다. 영국에서 시작된 산업혁명으로 인하여, 기존의 가치관과 원칙이 붕괴됨으로서,기존의 철학자들은 그 안에 숨어있는 인간의 행위와 선택에 주목하게 된다. 고정된 질서를 이해하고, 기존에 인간이 가지고 있었던 과학적 기법을 이용해 우리 사회의 모습이 어떤지 관찰하였으며, 철학자 생시몽의 제자 오귀스트 콩트에 의해서 지금 사회학의 원형을 갖추게 된 것이며, 에밀 뒤르캠에 의해 사회학이 정립되었다. 사회학은 막스 베버에 의해 확장될 수 있었다.


여기서 카를 마르크스에 대해 주목할 수 있다. 우리에게 철학자이며 정치경제학자였던 카를 마르크스, 그에 대한 철학 이론을 빼놓고는 사회학에 대해 논하기는 힘들 것이다. 사회학의 계보에 그가 빠진 이유는 오귀스트 콩트와 적을 두고 있었으며, 콩트의 사회학에 대해서 마르크스는 인정하지 않았던 것이다. 하지만 사회학의 많은 개념들은 카를 마르크스에 의해 나왔으며, 그 대표적인 것이 사회 계약론이다. 또한 카를 마르크스는 <자본론>을 통해서 그 당시 사회주의와 공산주의의 모습을 과학적으로 설명하였다.


이 책을 읽으면 사회학의 특징이 무엇인지 알 수 있다. 과학적이면서 과학적이지 않는 학문, 인간의 행위에 초점을 맞춘 학문이 바로 사회학이며, 가변적이며 유동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그런 모습은 고정적이며 절대적인 가치를 추구하는 과학과는 배치된다고 볼 수 있다. 하나의 사회는 여러명의 인간이 구성되어 있으며, 그 안에서 소속감과 연대의식을 가지고 있다. 여기서 인간 사이에 지속적인 상호관계가 있어야만 사회의 개념이 비로소 완성될 수 있다.


우리가 사는 사회는 다양한 사회가 현존하고 있으며, 국가 또한 커다란 사회의 모습이다. 언어와 문화, 관습, 역사에 의해 형성된 국가의 틀에서 인간은 행동하고 생각하며, 함께 더불어 살아간다. 여기서 인간은 역할과 지위를 부여받게 되는데, 내가 소속된 사회와 내가 소속되지 않은 사회에서 사회적 역할은 충돌할 수 밖에 없다.사회적 역할의 충돌은 스포츠나 정치에서 도드라진다.


사회적 역할이라는 개념을 보면서 빅토르 안이 생각났다. 그는 한국인이면서 러시아로 귀환하였다. 하지만 그는 한 때 한국에서 안현수라는 이름으로 동계올림픽에서 금메달을 여러차례 땄던 선수이다. 하지만 스포츠의 파벌로 인하여 그는 러시아에 귀환하였으며, 러시아에서 소트트랙 부문에서 금메달을 따게 된다. 여기서 그가 한국이라는 국가의 형태 속에 머물러 있었을 땐 한국인으로서의 역할을 부여받고 있었었고, 러시아에서는 러시아인으로서의 역할을 부여받게 되었다. 그의 행위에 대해서 그의 개인적인 잘잘못보다는 대한민국 국가와 그기 소속된 조직 사회의 잘잘못이 더 크기 때문에 그의 행위에 대해 우리는 대체로 면죄부를 주지만, 국가의 잘잘못이 개인의 잘못보다 적을 경우 우리는 배신자라는 낙인을 찍는 경우가 있다. 가수 유승준이 대표적인 경우이며, 그는 우리 사회에서 요구되는 기본적인 책임과 역할에 대해 거부권을 행사하고, 미국시민권을 행사함으로서,우리는 그의 행동에 대한 책임과 권리 박탈을 요구하게 된다. 그는 한국인이 아닌 미국인으로 머물러 있었으며, 미국시민권을 취득한지 10여년이 지난 지금까지 국내로 돌아오는데 애를 먹고 있다.


이 책은 고등학교 수준의 이야기를 다루면서 조금 어려운 특징을 가지고 있다. 교과 내용을 포함하고 있지만, 사회와 윤리, 인문학을 복합적으로 다루고 있으며, 깊이 있는 인문학적 소양을 요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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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대한 멈춤 | 책책책 2016-12-31 15: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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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위대한 멈춤

박승오,홍승완 공저
열린책들 | 2016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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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다보면 예기치 않은 일이 일어납니다. 로또 1등에 당첨되거나, 이벤트에 당첨되는 것, 예기치 않은 사고로 다치거나 주변 사람이 위험에 노출될 때, 사업이 부도가 나서 삶이 망가질 때  그런 경우가 계획되지 않은 일, 즉 예기치 않은 일입니다.좋은 일, 나쁜 일, 슬픈일, 그런 일이 발생할 때 우리는 행운을 고스란히 받아들이거나 위기로 인식하고는 변화를 추구하게 됩니다. 여기서 변화의 시점, 그것을 전환점,전환기이라 부르며, 평범한 일상기에서 변화가 시작되는 전환기를 만들어 주는 것들을 전환도구라 부르며, 책에는 전환도구에 대해 9가지가 열거되어 있습니다. 저자가 말하는 9가지 전환도구란 독서, 글쓰기, 여행, 취미, 공간, 상징,종교,스승,공동체입니다.


독서를 하는 것... 독서에는 취미 독서가 있으며, 목표 달성을 위한 독서가 있습니다. 취미 독서는 책에서 무언가를 애써서 얻는 목적이 아닌 자신의 취미나 취향에 따라 독서를 하고 사유를 합니다. 목표 달성을 위한 독서는 작가가 되는 것, 어떤 전문 직업을 가진 이들이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독서를 할 때입니다. 목적있는 독서를 하게 되면, 책에서 답을 얻는 것에 열중하는 것보다 책에 담겨진 깊이 있는 질문을 찾아가게 됩니다. 자기계발서와 같은 실용서가 아닌 인문서를 읽는 이유는 그 안에는 정답이 아닌 질문을 하기 때문입니다. 저자의 생각과 가치관에서 독자는 그 안에서 자신이 이해하지 못한 것, 공감하지 못한 것, 나와 생각이 다른 것을 찾아갑니다. 그리고 그것이 질문으로 이어집니다. 죽음이라는 것에 대해서 누군가 말한다면, 나는 죽음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비교하고, 사색하고, 마주보면서 나의 생각과 가치관을 수정하는 것입니다.


공간이 전환점이 된다는 것. 그건 자신에게 익숙한 공간에서 낯선 공간으로 가는 것이 바로 하나의 전환점입니다. 특히 작가의 경우 이런 삶을 추구합니다. 책에는 신화 전문가 이윤기님의 이야기가 나옵니다. 신화에 관심을 가지고, 전세계 신화에 대해서 자료를 모으고 독학을 하였던 이윤기님은 번역가로서 신학에 대해 항상 미흡하고 부족함을 느꼈으며, 자기 스스로 신화의 본고장 그리스에 가보지 못했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그럼으로서 직접 두 발로 그리스에 찾아가 그리스의 문화와 그리스인의 삶 깊숙히 자리 잡는 신화의 실체에 대해서 깊이 마주하게 됩니다.
윌든을 쓴 헨리 데이비드 소로도 마찬가지입니다. 메사추세츠 주의 작은 시골 윌든 호숫가에 머물렀던 소로는 주변 이웃들이 그를 보는 시선이 곱지 않앗습니다. 나태하고 게으르고, 무엇을 하는지 모르겠다는 시선들, 하지만 소로는 이곳에 온 목적이 있었습니다. 그건 자연속에 살아가면서 인간의 심적변화를 관찰하고, 자연속에 살아가는 것이 어떤 의미가 있는지 체험하는 것입니다. 책에는 그것에 대해서 성소라고 부르고 있으며, 우리 또한 소로처럼 나만의 성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인간마다 다양한 전환점이 있으며 그것을 자의적인 형태로 만들어가거나 예기치 않은 이유로 바꿀 수 밖에 없는 그런 상태가 일어난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은 인과관계에 의해서 결정되는 경우도 있으며, 어떤 사건에 대한 동시성으로 인하여 바뀌는 경우도 있습니다. 여기서 동시성의 대표적인 경우가 삼풍 백화점과 911 테러, 세월호 참사,비행기 추락사고입니다. 언론에는 일상에서는 인과관계에 대해 주로 언급하지만 재난이나 대형사고가 일어날 땐 인과관계보다는 동시성을 먼저 언급합니다. 어떤 예기치 않은 사고에 직면할 수 있었는데, 갑자기 다른 일이 겹쳐서 그 일을 중도에 멈추고 다른 일을 하는 것, 그럼으로서 그 사람은 살아날 수 있었다는 이야기를 우리는 흥미롭게 바라보고 있으며, 언론은 그런 이야기를 찾아다닙니다. 나에게 동시성이 일어나면 나의 인생과 삶은 바뀌게 되고, 새로운 인생과 새로운 선택, 새로운 결정을 하게 되며, 처음 계획했던 나의 인생 계획이 바뀌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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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대한 참견 | 책책책 2016-12-31 1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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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위대한 참견

히노 오키오 저/김윤희 역
인플루엔셜 | 2016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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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연 나는 어떤 인간일까, 도대체 나의 역할과 사명은 무엇일까." 책에 나온 여러 문장들 중에서 끌렸던 문장입니다. 항상 나에 대해 물어보고 나 자신은 누구인지 알려고 하면서, 나에게 주어진 역할과 사명감은 무엇인지 생각하지 못하였기 때문입니다. 나의 위치에서 내가 해야 할 일 뿐 아니라, 나 스스로 무언가 찾아가는 것, 그것이 바로 히노 유키오가 말하는 사명감입니다.그리고 히노 유키오는 새로운 일을 시작하고 있습니다.


히노유키오는 병리학자입니다. 교수이며, 죽은 사람의 시신을 해부하고 그 안에 죽음의 이유를 찾는 일을 합니다. 수많은 주검과 마주했던 히노 유키오는 다양한 사람들을 만났고, 그들 속에서 인간이 마주하는 죽음에 대해 깊은 성찰을 합니다. 인간은 반드시 죽을 수 밖에 없는 운명에 놓여지게 되고, 어떤 선택과 결정을 하느냐에 따라 우리의 삶도 바뀔 수 있다는 것입니다. 특히 태어난지 얼마 지나지 않은 아기들을 해부해야 했던 히노 유키오는 죽음에 대해 여느 사람들과 다른 생각과 관점을 가지게 됩니다. 짜증나는 순간 , 화나는 순간이 오더라도,  시한부 인생을 살고 있는 이들보다는 자신의 인생이 더 낫다는 것을 깨닫게 되고, 세상 속에서 일희일비 하지 않는 인생을 살아가려고 노력합니다. 그들을 통해서 히노 유키오는 자신의 새로운 사명감이 무엇인지 찾았던 겁니다.


준텐도 대학에 있는 '암철학 외래' .이것이 히노 유키오의 새로운 사명감입니다. 환자들을 치료하고, 주검을 만지면서 인간의 죽음에 대해 찾아 나서는 본업 이외에 자신의 사명감을 보여주는 새로운 일 '암철학 외래' 이며, 전국의 다양한 환자들을 받아들입니다. '암철학 외래' 는 상담입니다. 시한부 인생을 가진 사람이나 암에 걸린 이들의 생가과 고민을 들어주고, 그들을 해결해 주는 것이 아닌 해소하는 것입니다. 그랬던 겁니다. 환자에게 있어서 자신의 병을 치유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자신의 병에 대해서 누군가 들어주길 원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1시간 이상 기다렸다가 3분 의사와 마준하는 것보다는 , 30분이라도 내 이야기를 들어주는 의사가 더 소중한 것입니다. 자신의 병을 해결할 순 없더라도 같이 아파하고 같이 고민해 주는 이들,그런 것이 히노 유키오가 하는 일입니다.


책에는 우리 인생에 대한 이야기가 참 많이 등장합니다. 걱정과 근심, 두려움, 내일을 위한 준비...이런 모든 것은 바로 인간의 욕망 성공에 대한 열망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우리가 힘든 삶을 살고 있는 이유도 여기에 있는 건 아닌지, 그걸 생각하게 됩니다.시한부 인생, 삶의 끝자락에서 마주하는 자녀들의 유산 분쟁 문제들, 자신 앞에 놓여진 운명들 속에서, 그들의 고민의 깊이를 알게 됩니다. 일희일비 하는 것조차 그들에겐 의미없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세상에 대한 관조, 자신에게 불합리하거나 힘겨운 일이 닥칠 때 어떻게 해야 할까요. 히노 유키오는 내려놓고, 버리라고 말합니다. 내려놓고 버리면, 자유로움을 얻게 됩니다. 죽을 때 내가 소유했던 모든 것을 안고 갈 수 없는 인간으로서의 존재.. 스스로 내려 놓고 스스로 버릴 수 잇는 용기를 가진다면, 자신의 문제들을 해결할 수가 있습니다. 책에서 은급하는 위대한 참견은 좋은 참견입니다. 우리가 생각하는 참견들은 대다수 나쁜 참견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건 누군가를 참견하는 것이 나의 감정과 기준을 중심으로 만들어지기 때문이며, 위대한 참견은 나 자신이 아닌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그런 참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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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이 꼬인다면 선택법부터 바꿔라 | 책책책 2016-12-30 2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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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인생이 꼬인다면 선택법부터 바꿔라

수만나사라 저/강진호 역
인간희극 | 2016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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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사는 사회을 한번 돌아봅니다. 지금 우리는 디지털 없이는 상상할 수 없는 사회에 살고 있습니다. 디지털은 컴퓨터와 인터넷의 등장으로 시작되었으며, 우리들의 많은 것을 바꿔 놓았습니다. 과거에 우리가 하지 못했던 것들이 인터넷과 컴퓨터로 인해가능해졌고, 편리한 삶으로 나아갑니다. 그런데, 인터넷의 발달과 세상이 편리해짐으로서 우리는 점점 더 불행한 삶을 살고 있으며, 디지털이 아닌 아날로그가 있었던 세상을 그리워합니다. 왜 그럴까요. 그건 디지털 세상 속에 살아가면서 우리는 수많은 정보에 노출되어 있고, 항상 유혹에 빠지며 살아가고 있으며, 편리하지 못한 상황에 대해서 적응하지 못하고 힘들어하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문제가 생겨납니다. 나의 편리함이 다른 사람의 편리함을 보장해 주지 못함으로서, 나의 편리함과 다른 사람의 편리함이 충돌하면서 우리는 다툼이 일어나고 갈등이 생겨납니다. 우리 사회를 구성하는 법과 제도는 디지털 세상 속에 살아가는 우리의 속도에 따라오지 못하고 항상 마지막에 도착합니다. 그것이 우리 사회에 많은 문제들이 잉태되고 있으며,우리에게 문제들이 해결되지 않은채 방치 되는 이유입니다.


우리가 마주하는 문제들 중에서 대표적인 것이 선택입니다. 디지털 세상에서 우리는 수많은 유혹에 빠지게 되고, 수많은 선택에 놓여집니다. 물건을 구입할 때 나에게 이익이 되는 물건이 무엇인지 하나하나 찾게 되고, 정보 과잉 속에 살면서  선택과 결정을 하는데 있어서 시간을 소비하고, 잘못된 선택에 대해 후회하는 일이 반복되면서 우리는 살아갑니다. 장고 끝에 선택한 나의 결정이 최악의 상황을 초래할 때 우리는 크나큰 상심에 빠지고 아파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우리가 해야 할 일은 생각을 바꾸는 것이며 나 자신의 자아를 이해하는 것입니다.


자아란 무엇일까요. 그건바로 나 자신입니다. 자아가 강하다는 것은 나를 우선시하고, 나의 생각이 옳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자아가 약하다는 의미는 상대방의 의견을 받아들이고, 상대방을 먼저 생각하는 것입니다. 또한 세상을 바라보는 나 자신의 생각을 바꾸는 것입니다. 나 자신의 생각을 바꾸려면 세상에서 실패와 성공을 구분 짓는 습관부터 버려야 합니다. 성공과 실패라고 결정 내리내리는 것은 자아가 가지고 있는 허상이며 망상입니다. 세상에는 실패와 성공은 존재하지 않으며, 인간이 만들어낸 가치관에 불과합니다. 승부욕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코끼리와 사자의 싸움에서 코끼리가 사자에게 이겼다 해서 코끼리가 반드시 사자보다 쎄다고 볼 수 없습니다. 하지만 인간은 이런 상황을 마주할 때 코끼리가 사자보다 쎄다고 생각하고, 그것을 자신의 자아와 연결시킵니다.  성공과 실패를 구분짓는 습관을 버려야 하는 이유는 선택을 하는 그 순간에 망설이지 않고 선택할 수 있으며, 선택을 하고 난 결과에 대해서 후회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과거에 매이지 않기. 정보 차단하기. 이 두가지를 우리 삶의 습관으로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과거에 일어난 것은 돌이킬 수 없습니다. 그것을 내려놓음으로서 나 자신을 자유롭게 할 수 있으며, 과거의 기억에 얽매이지 않습니다. 물론 자신을 번뇌에서 자유로울 수 있는 것 또한 여기에 있습니다. 정보를 차단하면서 살아야 하는 이유는 바로 우리가 무분별한 정보를 받아들임으로서 불안과 유혹에 빠져 들기 때문입니다. TV 매체와 언론 ,인터넷에 보여지는 수많은 정보의 홍수,그것이 우리 삶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지 않음에도 우리는 정보를 손에 놓치 못하는 삶을 살아가고 있습니다. 정작 나에게 필요한 정보는 손에 쥐지 못하면서 , 남이 생성해 놓은 정보들을 나에게 이익이 되는 것처럼 받아들이면서 살아갑니다. 우리에게 중요한 것은 정보를 취할 것과 버릴 것을 구분 짓는 것입니다. 합리적인 소비를 하는 것도 여기에 있습니다. 인터넷과 TV 홈쇼핑에서 보여지는 수많은 할인 정보들, 그 중에는 정보의 불균형 속에서 소비자를 우롱하는 경우가 종종 있으며, 우리는 그걸 경우에 대해서  힘겨워 합니다. 최근 불거진 옥시 사태가 만들어진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옥시가 보여준 광고 안에는 소비자에게 이익이 된다는 거짓 정보만 나열되고 있으며, 소비자는 그것에 대해 잘못된 정보를 받아들였음에도 그것이 나에게 해가 된다는 생각을 못하고 있었던 겁니다. 나에게 꼭 필요한 정보를 받아들임으로서 선택과 결정에 대해서 나 자신이 자유로워질 수 있습니다.


이 책은 바로 우리를 고통으로 내모는 선택에 대해서 말합니다. 선택에 대한 개념부터 바꾸어야 내가 가진 고통의 실체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내 안에 숨어진 이분법적 가치관, 옳고 그름, 성공과 실패를 구분짓는 습관을 버리고, 나의 주변에 소중하고, 가치 있는 것, 익숙한 것에 대한 고마움을 느끼며, 살아간다면 조화로운 삶과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는 힘을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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