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곽재구의 신 포구기행 | 책책책 2018-07-31 22: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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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당신을 사랑할 수 있어 참 좋았다

곽재구 저
해냄 | 2018년 0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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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지나온 여행길이 누군가의 여행과 교차하게 되면, 그곳에 새롭게 다가온다. 특히 바닷가라는 공간적인 특색은 육지에서 억눌려 있었던 인간이 가지고 있는 짙은 그림자를 씻어 내리고, 확트린 바닷가가 가져다 주는 청량감과 신비로움과 마주하게 된다.10여년전 다녀온 삼천포는 내에게 하나의 추억이다. 그 곳은 특별한 곳이었고, 두 발로 삼천포를 밤길 따라 삼천포가 주은 자연 길을 가는 즐거움이 있었다. 지인이 삼천포가 고향이라는 단 한가지 이유만으로 다녀온 곳,사천대교에서 마주한 야경은 지금까지 잊을 수 없는 기억이다. 


모뎀이라는 커피가게의 창가에 앉아 이 글을 쓰고 있습니다. 여행이 저물고 하루 동안 이야기의 텃밭을 돌이켜보는 시간은 여행자의 가슴을 부풀게 합니다. 삼천포를 찾아가야지 생각했을 때 제일 먼저 든 생각은 '길을 잃고 싶다'는 것입니다. '어디서 길을 잃었지?' 생각해 보고 싶었습니다. (p218)


나에게 묵호항은 익숙한 곳이다. 가장 가깝고 차로 넉넉하게 한 시간이면 ,닿을 수 있는 바닷가. 묵호항은 깊은 동해안을 자신의 텃밭으로 삼고 있다. 오징어가 많이 잡히고 문어가 많이 잡혔던 묵호항은 수많은 사람들이 머물러 있는 곳이었다. 어민들은 치열하게 살아가면서, 때로는 삶의 터전으로서 자부심을 가지고 있었다. 지금은 그것이 이제 옛말이 되었고, 적적함만 남아있는 곳이 되어 버렸다. 사람들은 여전히 그곳을 터전으로 삼고 있지만 과거의 우리의 기억 속에 남아있는 활기는 사라지고 없어졌다. 인간의 욕망은 묵호항을 터전으로 살아가는 이들에게 쌀과 밥을 빼앗아 버렸으며, 그들은 하나 둘 터전을 떠나고 외지로 나가게 된다. 변화를 거부한 사람들만이 여전히 묵호항에 존재하고 있다. 부모님을 따라 회를 먹으러 갔던 묵호항이 아련하게 생각 났다. 


예전의 묵호는 전국에서 몰려든 사람들로 흥청거렸다. 산꼭대기까지 다닥다닥 판잣집이 지어졌고, 아랫도리를 드러낸 아이들은 오징어 다리를 물고 뛰어 다녔다. 그리고 붉은 언덕은 오징어 손수레가 흘린 바닷물로 언제나 질퍽였다. 그때가 참다운 묵호였다. (p162)


잔인한 바다, 위험한 바다. 그렇게 그곳은 300명이 넘는 아이들을 삼켜 버렸다. 진실을 감추고 있는 그 바닷가에는 빨간 등대가 남아 있었고, 사람들은 그곳을 기억하기 위해서, 추모하기 위해서 스쳐지나가게 된다. 진도의 팽목항이 주목받게 된 것은 바로 우리들의 잘못 때문이었고, 선장은 도망쳤다. 선장이 떠나간 그 자리에는 짝퉁선장이 남아있었으며, 그들은 안타깝게 자신의 생의 끝자락을 바다와 함께 할 수 밖에 없었다. 


팽목마을은 수백년 묵은 팽나무들이 마을을 감싸고 있는 그림엽서 속 풍경같은 마을이다. 신선이 살 것 같은 고요한 이 마을에 아무도 생각하지 못한 변화가 찾아왔다. 마을 곁 도선장이 온통 노란 깃발에 쌓여 펄럭인다. 2014년 4월 16일,동거차도의 해상 국립공원 앞바다에 세월호가 침몰한다. 476명의 승객이 탑승했고 그중 295명이 사망, 9명이 실종된 상태다. (p181)


바닷가 작은 마을은 적적하다. 하지만 그 적적함이 어느 순간 무섬증으로 바뀔 때가 있다. 바닷가 사람들은 그 무섬증에 맞서기보다는 순응하는 방법을 택해왔다. 육지 사람들은 그렇지 않았다. 육지 특유의 공격적인 성향은 바닷가가 가지고 있는 고유의 아름다움마저 파괴하고 해치고 있다. 자본주의가 가지고 있는 인간의 욕망을 부추김, 그로 인해 바닷가의 원형은 점점 더 잊혀지게 되고, 문학 속에 기록되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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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락일락 라일락 | 책책책 2018-07-31 18: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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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일락일락 라일락

이정환 동시조집/양상용 그림
푸른책들 | 2018년 0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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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의 변화를 좋아하던 아이가 변화를 싫어하는 어른이 되었습니다. 어릴 적 잊혀진 동심이 아이에게 필요하고, 어른에게도 필요한 이유는 여기에 있습니다. 변화가 결코 유쾌하지 않다는 걸 느끼면서, 우리는 변화가 가저오는 역동적인 움직임에 대해 염증을 느끼게 되고, 도시의 삶에 지쳐 가게 되고, 자연과 점점 더 벗하게 됩니다. 동시조를 읽으면서 나의 어릴 적 읽었던 책들이 조금씩 떠올리게 되고, 외갓집에서 자연 속에서 풀벌레와 함께 했던 그때가 생각납니다.


라일락

수수꽃다리 꽃그늘
꽃그늘은 향기로워

아이들 둘러서서 바람을 부릅니다.

라일랃
일락 라일락
일락일락
라일락 (p22)


단풍

내가 먼저 물들테야.
아니, 내가 먼저래두.

옥신각신 야단법석
멱살잡이라도 할 듯

그러다 
어느 한 순간
함께 물들어 버려요.(p31)


참새들

참새 떼 오종종종
풀밭 머리 앉았다가

석류나무 가지 끝에
몰 포르르 날아올라

입 모아 짹짹거려요.
가지 살금 흔들어 대요.

모이 몇 점 , 물 한 종지
작은 배에 채웠나 봐.

날아오르고 내려앉고
내려앉다 날아오르고

하늘의 높이 같은 건

아랑곳없는 참새들(p50)


분홍기차

분천역에서 철암역까지 오고 가는 기차
웃음소리도 싣고 가을바람도 가득 싣고
불타는 단풍 속으로 오고 가는 분홍 기차.
기차 타고 흥얼거리며 달려가고 싶어요.
평양과 신의주, 금강산과 백두산 천지
압록강 두만강까지 웃음소리 가득 싣고. (p94)


도시 속의 참새는 항상 바쁘게 다닙니다. 사람들에게 치이고, 자전거에 치이고, 자동차에 치이는 참새들은 여유로움을 잃어버리게 됩니다. 하지만 시골 속에서 참새는 뭔가 여유로움을 만끽하고 있습니다.가을 추수가 끝나면 참새들은 모이 잔치가 시작되며, 물 한모금, 모이 한 모금, 그 안에거 작은 행복을 얻어갑니다. 우리는 참새가 가지고 있는 소소한 행복을 누릴 수 있는 순간조차 놓치고 살아간다는 걸 ,만족을 모르는 인간의 자화상을 생각하니 부끄러워집니다.


분홍기차, 봉화를 지나면 작은 간이역 두개가 있습니다. 분천역과 철암역. 탄광에서 일하던 광부들이 하나둘 도시로 삶을 이동하면서 그곳은 휑하게 남아있습니다. 가을이 되면 작은 간이역에도 행복이 찾아오겠지요. 붉게 물든 단풍이 소백산, 태백산 산 곳곳에 보이게 되고, 분홍 기차가 두 간이역을 지나게 되면, 언젠가는 북한으로 기차를 타고 떠날 수 있는 기회가 찾아올지도 모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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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자들은 모르는 남자들의 심리 | 책책책 2018-07-31 1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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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여자들은 모르는 남자들의 심리

이성현 저/차상미 그림
21세기북스 | 2018년 0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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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는 이 책을 여모남심이라 부른다. 여자들은 모르는 남자들의 심리, 그동안 읽었던 책들이 여자들의 심리를 이해하는데 관심 가지고 있었다면, 이 책은 그 반대이다. 비슷한 상황에 대해서 남자의 생각과 여자의 생각이 다름으로서 발생하는 문제들, 연에할 때 필연적으로 생기는 갈등에 대해, 남녀의 심리를 조금만 이해한다면 , 다툼은 줄어들지 않을까 싶다. 이 책은 여모남심이라 쓰고, 동상이몽이라 말하고 싶어진다.


여자는 좋아하는, 사귀고 싶은 남자와
친한 남사친, 능력있는 남사친,
아는 오빠,아는 오빠의 오빠처럼
남자를 여러 가지 그룹으로 분류합니다.

하지만 남자는 정말 명확하게  
사귈 여자, 안 사귈 여자
두 종류로 나눕니다. (p34)


이건 반은 맞고 반은 틀리다. 사귈 여자 안 사귈 여자 두 가지 분류로 나누는 경우도 있지만, 바꿔 말하자면 좋아하는 여자, 좋아하지 않은 여자 두 종류로 나뉘는 경우도 있다. 사람에게 종류라는 단어를 쓰는게 조금 이상하게 느껴지지만, 남자의 단순함은 여기에 드러난다. 사귈 여자 또는 좋아하는 여자는 관심 가지고, 아껴주고, 배려한다. 그 반대는 일정한 거리를 두고 지켜 보기만 한다. 문제는 여자는 이런 남자들의 특징을 모르기 때문에 해석에 있어서 왜곡되고 오류가 발생하게 된다.남자들의 행동 하나 하나에 대해서 불편하게 되고, 기준이 다름으로서 속불 터지는 상황이 일어날 수 있다. 


여자가 먼저 연락을 해볼 수 있는 거고
여자가 먼저 고백을 할 수도 있는 거고
여자가 먼저 스킨십을 할 수 있는 거에요.
절대 가벼워 보이지 않습니다.

오히려 남자는 용기 있는 여자로 
생각할 거예요.
가볍다고 생각하는 남자 자체가 
글러 먹은 놈이죠.(p43)


사실 여자 친구가 쌩얼이든
여자친구 이에 고춧가루가 꼈든
여자친구 입술에 음식이 묻었든
여자친구가 머리를 안 감았든
상관없어요. 다 예뻐 보여요.
왜 여자친구나까?

대부분의 여자는 남자 친구에게
쌩얼 보여주기 되게 싫어할 꺼에요.
못생겼다고 실망하면 어쩌나 하는 마음에,
그리고 한순간이라도 더 
예뻐 보이고 싶은 마음이니까.

여자들은 남자들이 자신의 쌩얼을 보면
전후 차이가 심해서
정떨어질 거라고생각하지만.
남자들은 여자친구의 쌩얼을 봤을 때
외모가 예쁘고 못생김을 떠나서
여자친구의 순둥순둥하고 수수한,
또 다른 모습을 볼 수 있으니까
귀엽다는 감정을 더 많이 느껴요.(P67)


남자와 여자는 서로를 바라보는 시선이 있다. 그것은 때로는 착각을 불러 일으키고 문제를 만들기도 한다. 서로 사랑하게 되면, 남자는 여자의 쌩얼조차 사랑하게 된다. 하지만 여자들은 남자와 사랑하게 되면, 자신의 쌩얼을 감추려 한다. 주변에 사랑에 빠진 이들을 보면, 대체로 여자들의 모습이 많이 바뀌고 있음을 깨닫게 된다. 쌩얼을 감추고 자신을 남자가 좋아하게끔 만들려는 욕심, 남자들은 바람둥이, 카사노바가 아닌 이상 여자들의 쌩얼이나, 인간적인 모습 조차도 장점으로 받아들이고 사랑하게 된다.


이 책은 그런 것 같다. 사랑을 하게 되면, 사랑을 더 많이 하는 쪽이 약자가 된다. 기다리다 지치고, 오해해서 힘들고 미안하고, 그 안에서 다양한 감정들이 샘솟지만 세상이 만든 다양한 가치관들 때문에 자신의 감정들을 제대로 표출하지 못할 때가 많다. 특히 남자들은 여자들의 우회적인 언어 소통을 힘들어 하고, 뒤에는 뒤통수 얻어 맞는다고 생각할 때가 있다. 자신은 자꾸 남자에게 눈치를 줬다고 말하지만, 남자들은 그 눈치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실수하고 또 실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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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화를 꿈꾸는 도토리나무 | 책책책 2018-07-31 1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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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평화를 꿈꾸는 도토리나무

오카도 다카코 글/마쓰나가 요시로 그림/고향옥 역
도토리숲 | 2018년 0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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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 가야산 기슭 합천에는 '합천 원폭 피해자 복지회관'이 있습니다. 원자폭탄 하면 일본인을 떠올리게 되고,히로시마와 나가사키에 투하된 두개의 원자폭탄이 수십만의 인명피해를 안고 있다는 사실은 역사 교과서를 통해서 베웠습니다. 하지만 일본에 살고 있는 재일 조선인의 피해에 대해서 정확하게 몇명이 원폭 피해를 입었고, 물적 피해는 어느정도인지 아는 사람은 없습니다. 거의 대부분 추정치입니다. 이 책은 원폭 피해를 입은 실제 인물인 '이순기'씨의 삶을 바탕으로 쓰여졌으며, 책에는 '김순기'로 나옵니다.


그들은 히로시마에 자발적으로 간 것이 아닙니다. 일본인에게 속아서, 때로는 강제로 끌려갔습니다. 한국 이름으로 김순기,일본인 이름으로는 가네다 마사오씨이며 일본에서, 1945년 8월 6일 미국이 투하한 원자폭탄으로 집이 무너지고, 수십만의 인명피해가 일어나고 말았습니다.히로시마에 투하된 원자 폭탄은 16만명으로 추정되는 사람이 목숨을 잃게 되었고, 그 중 한국 사람들은 3만명에 다다릅니다.물론 원자폭탄 투하 이후 겨우 살아남은 이들중에는 원폭 휴유증을 안고 평생 고통속에 살아가는 이들도 존재합니다.


원자 폭탄 투하라는 역사적 사실은 알고 있지만, 그 누구도 주목하지 않는 이들, 원폭 휴유증으로 인해 힘든 삶을 살아가는 이들, 한국인들의 삶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일본에서도, 한국에서도 보상을 받지 못하고 살아가는 그들 중에 김순기 할아버지가 있으며, 1965년 한국과 일본 사이에 맺어진 '청구권 협정'에서도 배제된 그들의 삶, 원폭 투하후 71년이 된 2016년 5월 19일'한국인 원자폭탄 피해자 지원을 위한 특별법'이 통과되어서 그들은 겨우 보상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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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뇨발저림 요당도 치료하자 | 책책책 2018-07-31 0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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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Book]당뇨발저림 요당도 치료하자

이혜민 저
휴먼와이즈미디어 | 2018년 0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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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뇨병과 치매가 무서운 건 우리가 두 병에 대해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당뇨는 소변에 당이 섞여 나오는 질병이며, 치매는 뇌가 점점 더 기능이 상실되고 기억을 잃어가는 질병이다. 두 병의 공통점은 치유가 되지 않고, 점점 더 병이 깊어지고 결국에는 사망으로 이른다는 거다. 


당뇨병에 관심 가지게 된 것은 내 주변에 당뇨병을 앓고 있는 두 사람이 있어서다. 한 사람은 취미로 알게 된 지인이며, 운동을 하다 만난 사이였다. 그 사람은 당뇨병이 상당히 진행된 상태이고, 앞을 잘 보지 못하며, 쓰러지는 걸 본 적 있다. 운동을 할 때면 항상 그 사람 곁에는 누군가 붙어 잇으며, 혼자 운동하지 않는다. 두번째는 바로 나의 어머니다. 혈액순환이 안 되고 발이 저리는 걸 직접 본 적이 있으며, 매일 혈당 체크를 하고 있으며, 꾸준히 관리하고 있었다. 발이 저리면 당뇨와 연결된다는 건 인지하고 있지만 왜 그런 현상이 나오는지 그 원인을 알지 못하였고, 이 책에서 발저림의 원인이 어디서 시작되는지 파악할 수 잇었다. 발저림을 멈추게 하고 싶다면,소변에 포도당이 빠져 나오지 않도록 해야 하여, 적절한 휴식과 함께 내 몸이 필요로 하는 영양분을 적절하게 보충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 필요하다. 오래 걸으면 발이 시리고, 발이 저린 증상은 당뇨의 한 원인이며, 족욕,마사지,산책을 통해 혈액순환이 원할하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 매일 20분 이상의 산책을 하는 것은 내 몸의 혈액 순환을 돕는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습관을 바꾸는 것이다. 현대인들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 수면부족은 당뇨병을 가지고 있는 이들이 경계해야 하는 하나의 요소였다.또한 운동 신경, 감각신경, 자율신경 이상으로 내 몸에 변화가 일어날 때 내몸의 변화를 적절하게 파악하고, 그에 맞는 처방이 필요하다. 양방이 추구하는 당뇨병 치유법이 말초신경계를 건드리는 약을 먹는 거라면, 한방은 자연 속에 존재하는 약재를 활용해 내 몸의 영양 부족을 채워 주고 원기를 회복한다는 것을 중시한다. 즉 한방이 당뇨병에 있어서 부작용이 상대적으로 낮기 때문에 양방에서 별 효과를 넏지 못하는 이들이 한방으로 옮겨가는 결정적인 이유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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