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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가족은 꽤나 진지합니다 | 책책책 2019-04-30 2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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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우리 가족은 꽤나 진지합니다

봉태규 저
더퀘스트 | 2019년 0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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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녀석이 내뿜는 사람다움이 처음엔 당황스러웟다. 무턱대고 시비를 거는 것 같기도 하고 가끔은 성격이 너무 고약해 '이건 누구라도 손 쓸 수 없겠는 걸.' 하고 혀를 끌끌 찼던 적도 여러번이다. 그러 녀석에게 내가 해줄 수 있는 게 없을까 한참을 고민해도 떡히 명확한 해답을 찾지 못했다. 그저 기다려주고 들어주는 수밖에 .(p20)


딸을 처음 안아본 엄마, 원지도 아들을 처음 안을 때와는 아주 달랐다. 훨씬 여유가 있어 보였는데 무엇보다 용감해 보였다. 왜 그렇게 보였는지 모르겠지만 딸을 안은 원지는 확실히 용감해 보였다. 나중에 원지에게 아이 둘이 생기고 가장 달라진 점이 무엇이냐고 물었더니 '더이상 무서울 게 없다'는 답이 돌아왔다. (p68)


프러포즈를 했다. 두 번째 만남에서, 상대가 날 미친놈이라고 생각해도 어쩔 수 없었다. 거짓말을 할 수는 없으니,어떻게 두 번째 만남에서 그럴 수 있느냐고 누군가 묻는다면 나도 잘 모르겠다. 그저 연애만 하기 싫었고 그 사람과 꼭 결혼을 해야겠다고 느꼈다. (p111)


12월 1일 시하의 생일 날, 생일축하 노래를 부르고 케이크의 촛불을 끄기 위해 우리 가족 네 명의 숫자대로 초를 네개 꽂는다. 하나, 둘 , 셋, 후! 하고 시하가 힘차게 초를 끈다. 앞으로 시하와 본비의 생일날 .그러니까 12월 1일과 5월 21일에는 꼭 원지에게 꽃을 선물해야겠다. (p126)


봉태규,이름만큼이나 개성이 뚜렷한 그런 연예인이었다. 그의 캐릭터는 얼굴만큼이나 독특하였고, 영화나 드라마, 시트콤을 넘나들면서 다양한 장르를 소화해 내고 있었다. 하지만 봉태규에게 연말에 주어지는 상복은 그닥 많지 않았던 기억이 났다. 2000년 영화로 데뷔를 하였고, 어느덧 20년 가까이 방송과 가까이 하게 된 그에게는 생계형 연예인이라는 타이틀이 붙을 정도로 일이 없으면, 다른 일을 시작해야 하는 평범한 연기자였던 기억들이 나에게 현존한다. 하지만 나이가 먹어가면서 느끼게 되는 건, 인기 있는 연예인보다는 나와 함께 나이를 먹어가면서 꾸준히 한 분야에 몰입하고 그 자리에 머물러 있는 그러한 연예인에게 관심 가지게 되고, 존경하게 된다. 봉태규란 바로 그런 존재감을 가지고 있다.


이제 어느덧 봉태규는 아빠가 되었다.직업이 사진과 관련한 일을 하고 있었던 하시시박과 봉태규,봉태규는 두번만에 하시시박에게 용기를 내어서 프러포즈를 하게 되었고, 두 사람은 연애가 아닌 결혼을 약속한 만남이 이어지게 된다. 한 남자의  따스한 용기가 한 여자의 마음을 움직였고, 그렇게 두사람은 평생의 반려자로서 함께 같은 길을 걸어가게 된다. 첫째 시하와 둘째 본비, 남매 아이와 함께 하면서, 봉태규는 스스로 아빠로서 책임감을 가지게 된다. 두 아이의 아빠로서 육아에 관심 가지게 되었고, 사회에 각별히 관심 가지게 되었다. 아내에게 더 잘해야 한다는 의무감이 들게 된 것은 두 아이와 함께 살아가면서부터였다. 특히 아내에 대한 각별한 애정이 묻어나 있었으며, 두 아이를 낳아준 아내 하시시박에 대한 꿀같은 사랑이 느껴졌다. 때로는 무뚝뚝하고 표현이 서툴지만, 진심어린 마음으로 한 여자를 사랑할 줄 아는 그 남자의 따스한 마음과 온기가 전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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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기자다 | 책책책 2019-04-30 2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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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나는 기자다

최남수 저
새빛 | 2019년 0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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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회는 우연히 찾아왔다. 어느 날 과사무실에 들렀는데 조간 경제신문인 한국경제신문에서 기자를 모집한다는 공고가 떳다. 응시를 했고 합격했다. 당시 대기업 한 군데에도 합격했지만, 비판 정신을 가지고 일을 할 수 있는 기자직을 선택했다. (p20)


한은은 나에게 경제와 금융을 보는 눈을 뜨게 해주고, 그 깊이를 숙성시켜준 정말 감사한 출입처였다. 당시 정부의 주요 경제부처는 경제기획원, 재무부, 한국은행이었다. 경제기획원은 경제정책과 예산을 총괄하는 한국 경제의 '사령탑'이었다. (p29)


경제기획원은 경제개발계획 수립,경제정책 총괄,정책 조정, 예산, 대외무역 협상, 남북 경협 등을 총괄하고, 공정거래위원회와 통계청, 조달청 등을 산하 기관으로 둔 막강한 부처였다. (p43)


특종은 특종인데 이를 주말에 보도하면 지방행사에 가 있는 타사기자들이 부장으로부터 질책을 받을 것은 뻔한 일이었다. 짐작하시겠지만 선택은 특종 쪽이었다. 중요한 보도를 놓칠 수 없었다. 주말이 지난 후 타사 기자들을 만났을 때 민망함은 지금도 기억이 난다. (p73)


삼풍백화점 붕괴사고 39시간 특보방송은 모두가 몸을 아끼지 않고 열정적으로 일했기에 가능했다. 밤을 세워 취재 현장을 지킨 취재 기자, 행여 생존자가 또 있을ㄲ라 해서 현장 구석구석 카메라의 시선을 가져다 댄 영상기자, 현장의 취재를 바탕으로 진행 큐시트 없이 그때 그때 임기응변식으로 방송을 진행해간 뉴스총괄부 기자들, 정해진 원고가 거의 없는데도 순발력있게 현장 화면을 보면서 애드립으로 방송을 이어간 앵커들, 많은 사람의 열정과 헌신으로 시청자들에게 39시간 연속으로 붕괴 현장의 구조 소식을 생생하게 전할 수 있었다. (p80)


'박근혜 찬양'과 'MB 칭송'이라는 왜곡된 비난도 어처구니가 없었지만 한 언론의 '한일 역사관' 문제 제기에 이어 노조가 나를 '친일' 로 매도한 것은 선을 넘어도 한참 넘은 무리한 주장이었다. (p153)


YTN은 나에게 무엇이었던가? 개국 맴버로, 경영 혁신의 깃발을 올렸던 실무 간부로, 그리고 사장으로 승선했던 YTN,방송기자로, 그리고 경영인으로 활동한 내 삶의 큰 축을 이룬 일터였다. 성취도 줬고 좌절도 안겨줬다. (p163)


과거 정권에서 YTN은 정권의 나팔수였고, 그로 인해 수많은 갈등이 있었다. 이 책을 쓴 최남수 YTN 전 사장도 거기서 자유롭지 못하였고, 2018년 불미스럽게 YTN 노조에 의해 퇴진되고 말았다. 책에는 언론인으로서 마주해야 하는 다양한 흑역사가 기록되고 있다, 저자는 1983년 신문기자로 시작하면서, 35년간 언론인으로서 경험들을 축적해 왔으며, MTN 부사장, YTN 에 몸담으면서  방송보도국장 및 사장으로서 자신의 일과 책임을 다해왔던 그러한 모습들도 책을 통해 알 수 있다..


1983년 서울대학교 학생이었던 최남수는 한국경제신문 공채2기 기자로서 사회인이 되었다.외사부에 일하면서, 경제부 기자가 되어서 한국은행을 출입할 수 있는 기자 신분이 되어서, 비판정신을 가지고, 국내의 경제,금융에 대해 포괄적으로 다루게 된다. 기자생활을 하고, 다양한 직업들을 거쳐 가면서 미디어의 속성을 깊이 인식하게 되는데, 그 과정에서 수많은 특종과 낙종을 동시에 접하게 된다. 하지만 저자는 새로운 길을 모색하게 되었고, 1999년 미국으로 유학길을 떠나게 되었다. MBA 스쿨에 입문하여, 석박사 학위를 따게 된 저자는 4년만에 국내에 돌아와 경영인으로서 새로운 출발을 시작하게 되었다. MTN 부사장으로서 미디어의 속성과 방송을 접목하였고, 그 과정에서 보도국장으로서 해야 할 일을 찾아가게 된다. 특히 경제 뉴스에 밝았던 최남수씨는 시대의 흐름에 따라 대한민국 최초의 24시간 뉴스 방송을 지향하는 YTN을 개국시켰다. 저자는 신문기자생활을 하고, SBS로 옮기면서, 새로운 일을 경험하였고, 역량을 축적하게 된다. 더 나아가 미국에서 배웠던 경영 기법을 국내에 도입하게 되었다.


공이 있으면 과가 있는법, YTN 경제 부장과 경영기획실장으로 일했던 경험들,머니 투데이 방송 MTN 부사장 겸 보도국장이었던 저자는, 2017년 다시 YTN 사장으로 복귀하게 된다.하지만 YTN 노조의 극심한 반대와 파업으로 인해 , 2018년 물러나게 되었다. 저자에게 정권의 나팔수라 불리게 된 것은 어쩌면 MTN 부사장과 YTN 사장을 거치면서부터 생겨난 프레임이 아닌가 싶다. 언론인으로서 기본적인 조건들을 망각하게 되고, 실제적으로서 언론인으로서 비판정신을 잃어버렸기 때문에, 저자에게 있어서 최근 10년간은 또다른 오욕이 아닐까 생각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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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른여덟, 6개월 만에 결혼하다 | 책책책 2019-04-30 20: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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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서른여덟, 6개월 만에 결혼하다

이진영 저
슬기북스 | 2019년 0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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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귄기념으로 한 정거장 거리를 걷는다. 구두를 신어서 발이 아프지만, 운동화를 신은 것처럼 발걸음이 가볍다. 이제 그의 옆모습을 힐금거리지 않아도 된다. 연락하고 싶을 때 망설이지 않아도 된다. 그동안은 사귀기 전이라 소극적이었을 것이다. 사귀기로 했으니까 앞으로는 달라질 것이다. 헤어지기 전 그가 가벼운 포옹을 한다. 내 손가락 끝이 그의 어깨뼈에 닿는다. 등의 감촉이 좋다.

다음에 만나면 키스를 하게 될까?(p38)


6월 14일이 키스데이래.
아 키스가 하고 싶었어? 밀린 것까지 한번에 하자. 어두운 데를 찾아볼께.
그는 미션을 주면 적극적이다. 끌어주면 따라온다. 속만 태우던 한 달이 허무하다. 솔직하게 말할 걸.그가 적당한 장소를 찾길 바랐다. (p52)


내가 성적으로 매력이 없니? 아니면 스킨십을 안 좋아해? 어느 쪽이든 나는 이런 식으로는 연애할 수 없어. 너 오늘 아침에 나 밀어냈지? 그 때 내 기분이 어땟을 거 같다? 내가 만지는 게 싫어? 그러면 연애를 하지 말았어야지. 강원도 여행은 처음이니까 그럴 수 있다고 생각했어. 장거리 운전에 힘들고 피곤했겠구나.(p73)


그가 내 볼에 가만히 손을 가져다 댄다. 내 머리카락을 천천히 어루만지고,허리를 감싼다. 떨린다. 다정한 스킨십이다. 우리는 한참 동안의 포옹으로 서로의 온기를 느꼈다. 그의 입술이 가늘게 떨린다. 화해 후의 안도감과 나를 찾은 기쁨이 느껴진다.내가 원하던 키스다. (p81)



자그마치 9년이다. 엄마는 9년 전부터 나의 혼수를 준비해 온 것이다. 사놓은 그릇을 써야 하니까 시집가라고 했던 엄마의 잔소리는 농담이 아니었다. 엄마는 진지했다. 그 상자들은 엄마의 꿈이고 희망이었다. 두 번을 더 왔다 갔다 한 후에야 짐을 다 실을 수 있었다. (p146)


서른 여덟 여자와 서른 여섯 남자가 만났다. 지인의 주선으로 만나게 된 남녀 사이는 점점 더 가까워지게 된다. 결혼보다는 나이가 찻으니, 남자를 한 번 만나볼까, 그 정도였을 것이다. 그런데 점점 더 여자는 남자에게 들이대고 있었다. 남자에게 키스를 할 타이밍을 찾고 있었지만, 속절없이 한달이 흘러버렸다. 여자의 애타는 마음을 남자는 알 길이 없었다. 남자는 자신의 집을 여자에게 말하였지만, 들어오지 못하게 했다. 남자들이 사는 집 특유의 냄새를 여자에게 보여주고 싶지 않았던 것이다.그 은밀한 감정과 느낌들, 그것이 두 사람을 소원하게 만들었고, 노골적으로 들이대는 여자는 자꾸만 거리를 두는 남자로 인해 상처를 받게 된다. 왜 그런 걸까, 왜였을까, 여자로서 나는 매력이 없는 걸까, 자괴심에 빠졌던 여자는 그렇게 남자에게 화를 내고 말았다. 자존심을 내려놓고, 키스데이 날 키스를 하겠노라 다짐하지만, 계획은 점점 더 어긋나고 있었다. 결혼하고 싶다기 보다는 자신이 여성으로서 매력이 없다는 사실이 부끄러웠고 속상하였다. 남자는 그제서야 자신의 과거를 여자에게 말하고 있었다. 남자는 내 안의 상처를 말하니, 여자는 그제서야 이해하게 되었고, 서로 오해는 풀리게 된다. 사랑이 연애가 되었고, 키스는 결혼으로 이어지게 된다. 그제서야 여자는 엄마가 나를 위해 준비해 놓은 혼수품이 있었다는 걸 깨닫게 된다. 9년 묵은 혼수품을 들여다 보는 그 순간의 감정은 어떠했을까, 그걸 느낀 사람만이 이해할 수 있을 것이고, 느낄 수 있게 되는거다. 이 책에는 바로 그러한 남녀 사이에 존재하는 사랑의 속삭임을 느낄 수 있다. 그리고 두 사람은 6개월 뒤 결혼하게 되고, 시어머니 시아버지와 함께 ,사랑을 느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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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인의 시선을 의식해 힘든 나에게 | 책책책 2019-04-30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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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타인의 시선을 의식해 힘든 나에게

글배우 저
21세기북스 | 2019년 0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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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레스

사람으로 스트레스 받지 말자.
그 사람이 어떻게 하든
나는 내 할 도리를 다하고
아니다 생각이 들면
그때 그만해도 늦지 않는다.(p91)


내 진짜 사람들

내가 잘해야만 
내 곁에 있는 사람들은
내 진짜 사람들이 아닙니다.

내가 잘하지 못해도  
내 곁에 남아있는 사람들이
내 진짜 사람들입니다.

그러니
사람들에게 항상 잘하려고 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냥 당신의 모습 그대로 하면
많은 사람들이 떠나갈 것입니다,
당신의 가짜 사람들이
그리고 진짜 사람들만 남을 것입니다,

당신은 늘 가짜 사람을 진짜 사람보다
더 많이 신경쓰느라 진자 사람들에게
소홀해졌을지 모릅니다.

남아있는 사람들이
당신이 신경써야 할 사람들입니다.

당신이 가까이 하고 싶지만
당신에게 상처를 준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그럴 때 당신은 고민할 것입니다.
이 사람을 떠나야 될까 곁에 있어야 될까

좋은 모습만을 가진 사람을 기대한다면
나는 누구와도 함께할 수 없습니다.

나에게 상처 준 모습도 그 사람입니다.
내가 그 사람의 진짜 사람이 되고 싶다면
곁에 남으면 되고

그 사람의 그 모습에 내가 너무 힘들다면
그 사람의 진짜 사람이 되지 않고
거리를 두면 됩니다.(p105)


공허

삶이 공허할 때가 있습니다.
친구가 없기 때문도 아니고
일이 잘 안돼서도 아닙니다.

무엇보다 내가
내 진짜 속마음을 나눌 사람이 없기
때문입니다. (p134)


행복해지는 방법

누가 나를 안 좋게 보든
내가 그 사람에게 피해를 준 게 아니면
누가 나를 안 좋게 보든 상관없습니다,
인생은 행복한 사람이 이기는 것입니다.

그래서 내 행복만을 잘 열심히 만들어가면 됩니다,
그래서 타인의 시선을 많이 의식할 필요 없습니다.  

누가 나를 좋게 본다고 해도
내가 그 시선을 받기 위해 노력하는 게 행복하지 않고
불안하고 신경쓰느라 행복하지 않으면
그 좋은 시선은 내게 아무 의미가 없고 필요한 시선이 아닙니다.
시선에서 벗어나 내 행복에 집중하면 됩니다
내가 행복하면 주위 시선이 인기가 없어도 벼로여도 
나는 잘 살고 있는 것입니다, (p168)


타인을 의식하지 않고 살아갈 순 없습니다. 우리는은 살아가면서 함께 살아가고, 사람들을 의식하면서 살아갑니다. 의식하는게 문제가 아니라 지나침이 문제입니다. 타인을 의식하는 정도가 지나침으로서 나의 자유가 박탈될 수 있고, 내가 하고 싶은 것을 할 수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사회의 암묵적인 제약이 나를 힘겨운 나날로 바꿔 놓고, 스스로 그 규칙을 지키지 않으면 불이익을 받는다는 걸 우리는 스스로 느끼면서, 견디고 살아왔던 겁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바로 그 부분은 우리는 놓치고 살아가고 있는 나 자신과 마주할 수 있게 됩니다. 타인을 의식하지 않고 살아간다면, 나에게 주어진 시간을 온전히 나를 위해서 쓸 수 있고, 힘겨운 나날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삶의 희노애락에서 우리가 결코 놓치지 말아야 하는 것은 사랑과 행복이며, 이 세상 그 누구도 나를 고통스럽게 할 자격이 없다는 걸 깨닫고 살아가면, 나는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찾아갈 필요가 있습니다. 살아가면서 타인의 시선을 느끼게 되고, 불합리한 상황에 내몰리면서 참아야 하는 날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우리가 후회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습니다. 물질적인 풍요로움 속에서 정신적 빈곤을 느끼고 살아가는 이유는 온전히 나 자신의 행복을 추구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나를 위한 삶을 살아가고, 과거와 미래에 집착하지 않는 삶을 살아가는 것, 내가 해야 할 일, 내가 할 수 있는 일에 집중한다면, 나 스스로 행복을 누릴 수 있는 자격을 충분히 얻을 수 있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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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이사르 3 | 책책책 2019-04-30 19: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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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카이사르 3

콜린 매컬로 저/강선재,신봉아,이은주,홍정인 공역
교유서가 | 2017년 0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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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로 이곳이다. 나는 아직 돌아갈 수 있다. 나는 아직 접법성을, 합법성을 저버리지 않았다. 하지만 이 대단할 것 없는 강을 건너는 순간, 나는 조국의 종에서 조국의 침략자로 바뀐다. 하지만 나는 이 모든 것을 알고 있었다. 지난 2년 내내 알고 있었다. (p51)


"무슨 소식인가,노니우스?" 폼페이우스는 침입자를 알아보고 물었다. 
"가이우스 카이사르가 루비콘 강을 건넜습니다.1개 군단을 이끌고 아리미눔으로 진군중입니다."(p66)


카이사르는 이두스 다음날에 코르피니움에 도착했지만, 이 소식도 폼페이우스는 사흘이나 지난 후에야 알게 되었다. 그때쯤 카이사르는 8군단, 12군단, 13군단을 이미 손에 넣었다. (p105)


"9군단! 모든 장발의 갈리아 전투에 참전한 노련병들로 이루어진 군단, 용맹함을 기리는 훈장들의 무게로 깃대가 휘어지려고 하는 군단은 독수리기를 열 번도 넘게 월계수로 장식한 군단, 내가 늘 내 사람들이라고 부르는 병사들이 있는 군단이다. (p196) 


"그자는 이집트의 대시종장 포테이노스고 나는 알렉산드리아와 이집트의 여왕 클레오파트라입니다. 알렉산드리아와 이집트를 대신해 당신을 환영합니다. 포테이노스, 계속 여기 있고 싶으면 물러서서 내 지시 없이는 말하지 마라."(p250)


"폼페이우스는 판에 박힌 지휘관이야,바티니우스.그는 전장을 선택하고 싶어할 것이고, 따라서 그가 지세를 잘 모르는 디라키온 북쪽으로는 가지 않을 것이네.난 그가 디라키온에서 한참 남쪽인 아스파라기온 근처의 게누소스 강변에서 잠적할 거라고 생각해. 하지만 에그나티우스 가도로, 폼페이우스는 험한 길로 행군하는 걸 싫어해.그리고 내가 안토니우스와 합류하는 걸 막아야만 하지. 그러니 내 나머지 군대가 사용해야할 거라고 그가 아는 혹은 안다고 생각하는 지점에서 매복하지 않겠나?"(p282)


갈리아를 퇴치하고 승전을 올렸던 카이사르는 로마의 인기를 한 몫에 얻게 된다. 카이사르의 입지는 점점 더 올라갔으며, 그가 쓴 '갈리아 전기'는 카이사르의 존재 가치가 부각되는 결정적인 이유이다. 카이사르의 인기가 올라가면 올라갈수록 불안한 사람이 있었으니,로마의 일인자 '폼페이우스'였다. 폼페이우스는 전성기를 한창 지난 노욕의 장군이었고, 안전한 길을 택하면서 살아가고 있다. 로마의 권력은 언제나 카이사르가 아닌 폼페이우스 몫이 되어야 했다. 폼페이우스는 자신이 가진 권력을 활용해 카이사르를 차단하려고 하지만, 여의치 않았다. 그만큼 로마에서 폼페이우스의 존재가치는 점점 더 추락하고 있다는 걸 반증하는 꼴이었다. 


폼페이우스는 불안했다. 자신이 카이사르를 처단할 수 있는 길이 없어서였다. 카이사르는 속주 주변 언저리에서 꼼짝하지 않고 있었고, 그럴수록 폼페이우스의 불안은 커져가게 된다. 그건 갈리아와의 전쟁 이후 카이사르의 전략이었고, 한가지 묘수를 생각하고 있었다. 자신의 딸 율리아가 죽고, 정신적 지주였던 어머니 아우렐리우스의 죽음으로 인해 카이사르는 아내와도 헤어지게 되었다. 그는 자유로웠으며, 외로웠다. 그래서 카이사르가 향한 곳은 율리아의 남편 폼페이우스였다.


주변 사람들은 카이사르를 말리고 있었다. 이성계에게 위화도 회군이 있다면, 카이사르에겐 루비콘 강이 놓여져 있다. 그가 속주총독으로서 로마의 법을 어긴다는 것은 실패할 시 죽음과 직결된다는 걸 의이한다. 그건 폼페이우스가 힘이 없다 해도 카이사르를 집어 삼킬 수 있을 정도였기에 , 주변 사람들은 카이사르의 결정을 예의주시하고 있었던 거다. 어쩌면 카이사르와 동거동락했던 제9군단이 반란을 일으켰던 이유는 카이사르에 대한 역량을 의심해서 그런 건 아닌가 추측케 한다. 카이사르는 스스로 반역자의 길을 걸었으며, 루비콘 강을 건너게 되었다. 다행스럽게도 카이사르가 지나가는 길목마다 자신과 함께 하는 로마의 군단들이 있었고, 카이사르는 로마의 반역자로서 ,로마의 일인자로서 점점 더 힘을 키워가게 된다. 폼페이우스는 카이사르의 횡보에 대해서 실시간으로 정보를 얻지 못하게 되었고, 그럼으로서 예기치 않은 변수들이 폼페이우스 앞에 놓여지게 된다. 카이사르 3권에는 또다른 인물이 등장하게 되는데, 이집트의 파라오, 클레오파트라였다. 매혹적인 여왕으로서 크레오파트라가 등장함으로서, 카이사르의 새로운 길에 대해서 상상하게 되었고, 독재관으로서 카이사르의 길과 클레오파트라의 길이 서로 씨줄과 날줄처럼 엮이게 될 거라는 걸 알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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