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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사이비

황상훈 저
바른북스 | 2020년 0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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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게 나는 산다.

스물셋의 황상훈

그대 이마 보고
달보고

그대 눈 보고
별보고

그대 입술보고
그대 입술 보고
그대 입술 보고

그대 한 번
하늘 한 번

그렇게 나는 산다. (-18-)


아버지의 시집

스물다섯의 황상훈

낡은 책 텁텁한 냄새가 방안에 나풀거린다.

바래진 표지를 한 꺼풀씩 넘길 때마다
눕눕한 냄새가 코끝을 아린다.

40년 동안 하양 마음 태워 버려
누렇게 볼 발그레진 네가

세월의 향내 조심스레 내비쳐
오래도록 함께한 옛 친구인 네가

백발 되어 방긋이 웃는
나의 순한 아버지처럼

거룩하디 수더분한
고서가 되었구나

너를 내 아들에게 물려주련다.

코팅지에 빳빳이 반들거리는 사전보다
바래고 냄새나는 너를 물려주련다.

아버지의 마음으로.(-43-)


왜 시냇물 소리에 그대 생각이 날까

스물의 황상훈

내 마음이 졸졸졸
그대에게 닿기를

호리병 매듭지어 온전히 보냅니다.

내 사랑의 시 한 편을
마개 지어 넣었으니

오 그대여 부디
풀어 읽어 주시렵니까

그대 마음이 졸졸졸
내게 닿기를

그지 없는 기다림도 고스란히 받을 테요. (-85-)


생리

스물넷의 황상훈

어머니의 생리는 숭고하다.

숭고하다 못해
나를 잉태했다

여동생의 생리는 안타깝다.

안타깝다 못해
내가 아파주고 싶다.

남자들은 결코 알 수 없다

그리하여

거룩하다. (-115-)


제목도 독특하고, 형식도 독특한 시 한 편을 접하게 되었다.풋풋하면서도 성숙되어진 한 편의 시,시인 황상훈의 처녀 작품시 <사이비>였다.살아가면서,느끼는 수많은 순간들이 시 한 편을 읽으면서,주마등처럼 지나가게 된다.내 앞에 놓여진 미움조차도 그 미움이 미워지지 않는 순간이 있다.내 가족에 대한 미안함, 어떤 물건이 가져주는 가치는 그 사람의 삶과 엮여 있을 때 ,그 가치는 돈으로 매길 수 없는 숭고함이 있었다.남자와 여자,그 극복할 수 없는 선, 그것을 아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의 차이는 인생의 차이와 맥을 같이하게 되는 것이다.폭력적인 삶,공격적인 인생 희노애락 중에서 존중과 사랑과 감사함을 얻는 순간이다.


하나의 물건, 새것이었던 그 물건이 시간이 흘러서 낡은 것으로 바뀌게 된다.현재와 과거가 되는 그 순간을 기억하게 되고, 새것이 낡은 것으로 바뀌게 된다는 진리와 마주하게 된다.그것은 시인에게 특별한 순간이었다.자신이 현재 마주하고 있는 새것들조차도 시간이 지나면 낡은 것으로 바뀔 수 있다는 것을 자각하게 되는 것이다. 누군가는 낡았다고 버리고,배척하고, 차별하는 일회용 물건들이 중심인 세상 속에서 인간 스스로의 존재 가치를 잃어버리지 않기 위해서, 소중한 물건들을 내려놓지 못하는 이유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자본주의 사회의 군상을 엿보게 되었다.시인은 대구와 은유를 통해 우리의 인생을 고찰하고 잇었다.때로는 인간이 가지는 보편적인 욕구에 도취하게 되고,때로는 새로운 것에 집착하게 된다.그러나 우리는 잊지 말아야 한다.그리고 잊지 않아야 소중한 것들을 잃어버리지 않게 된다. 지워지지 않는 것들,기억에서 사라지는 것들이 어느 순간 문득 기억나게 되는 그 순간 우리는 그 순간에 대한 애틋함을 잊지 못하게 되고, 후회를 반복할 때가 있다.시인 황상훈님의 시가 가지는 힘은 여기에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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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트업 101 | 책책책 2020-04-30 22: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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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스타트업 101

하세가와 가쓰야 저/차용욱,윤석주 역
호이테북스 | 2020년 0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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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언제부터 대기업이 이노베이션을 주도하게 되었을까?이는 1930년대부터 1940년대경이라고 한다.유명한 예로 ,듀폰사의 나일론 개발이나 ST&T사의 트랜지스터 개발을 들 수 있다.나일론은 화학회사인 듀폰의 중앙연구소에서 연구자로 고용한 하버드대학의 화학자 W.커러더스가 발명했다. (-45-)


스타트업의 사업은 'Pain killer(진통제)'를 목표로 해야만 한다.아픔이 클수록 ,즉 고객이 가진 문제가 크면 클수록 고객은 해결책에 더 많은 돈을 지불하게 된다.또한 그 문제가 중요하다고 느끼는 고객이 많을수록 돈을 지불하는 사람이나 회사도 많아진다.따라서 큰 성장을 목표로 하는 스타트업은 많은 사람들이 중요하다고 느끼는 문제해결책에 도전할 필요가 있다. (-103-)



그렇지만 다양한 이유로 인해 스타트업 창업시 소프트웨어 비즈니스를 수탁 비즈니스로 시작해야만 할 수도 있다.혁신적인 제품 개발 계획은 있지만 개발 기간동안 매출이 없기 때문에 개발 자금 확보와 회사 연명을 위해 수탁 비즈니스를 해야 하는 경우다.뛰어난 기술력과 회사의 개발 역량을 떨어뜨리지 않는 내에서 부수적인 업무로 소화한다면 부담이 적겠지만, 수탁 업무에 매몰되어 정작 중요한 자사 제품 개발에 역량을 집중하지 못한다면 개발이 점점 늦어져 최악의 경우에 수탁 비즈니스 회사로 전략할 수도 있다. (-173-)


스타트업 투자자금은 대개 펀드를 통해 출자된다.투자 목적으로 모인 자금을 '펀드'라고 하는데,일반적으로 각각의 펀드 투자 대상은 결정되어 있다.일반적으로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투자되는 펀드를 벤처 캐피털 펀드 또는 벤처펀드라고 하고, 펀드를 운용하는 조직을 밴처 캐피털이라고 한다. 펀드 자체는 단순히 돈의 모임이기 때문에 실제로 자금을 모으거나 투자하는 사람이 필요하며,그 사람들로 구성된 조직이 벤처 캐피털이다. (-265-)


2004년 IPO 당시 구글의 <Owner's Manual>에는 아래와 같은 글이 쓰여 있었다.

이러한 사고방식의 공통점은 '회사는 돈을 제공한 주주의 것'이라는 인식 및 회사를 주식이라는 금융상품으로 보는 것에 반대한다는 것이다.그 중심에 있는 것은 '회사는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사회에 공헌하기 위한 그릇'이라는 사상이다. 새로운 기술이나 비즈니스로 세상을 바꾸려는 비전과 강한 의지를 가진 사람들이 모여 무언가 이루어내고자 하는 것이 스타트업이다. (-333-)


인터넷이 등장하면서,우리 사회는 급격하게 바뀌게 된다.정보 교류가 원할하게 이루어지면서,새로운 변화의 씨앗을 뿌리고 있었다.하지만 인터넷은 한계가 있었다.컴퓨터와 인터넷을 쓸 수 있는 단말기가 있어야 하고, 서로 연결가능한 줄이 있어야 하며,공간과 시간이 있어야 하는 한계가 있으며, 여러가지 제약조건이 있었다. 하지만 모바일은 그렇지 않았다.언제 어디서나 모바일 기기가 있으며,무선인터넷을 활용해 시간과 공간의 제약 조건이 사라지게 된다.과거 벤처 기업이 스타트업 기업으로 바뀌면서,새로운 변화가 나타나고 있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스타트업 기업은 모바일이 우리 사회 곳곳에 스며들면서 생겨난 독특한 기업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스타트업 기업이 나타나고, 스마트폰 성능이 향상되면서,많은 가능성을 추구하고 있다.페이스북이 인스타그램을 인수하게 된 이유는 이런 변화의 씨앗이 있기 때문이다.스타트업 기업의 아이디어는 인간의 문제를 보완하거나 근본적으로 바꿔나가는데 있었다.사람들은 과거 택시의 불편함에 대한 안좋은 기억들을 해결하기 위해 등장한 것이 우버 택시이며,카카오 택시이다. 또한 모텔이나 하숙에 대한 대안으로 나타는 것이 에어비앤비였다.배달의 민족도 마찬가지이다.그들은 시대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따라가게 되었고,앱을 활용한 문제해결방법을 찾아가게 된다.그 과정에서 법과 제도가 스타트업 기업의 기술 플랫폼과 충돌하게 되고,사회적 이슈로 나타나고 있다.


수많은 가능성을 가지고 있지만,스타트업의 한계도 분명히 존재하고 있다.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 구조의 스타트업은 초기 자본이 많이 들어가는 기업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그래서 투자자를 끌어 모으고,그 대안으로 생겨난 것이 펀드였으며,벤처캐피탈이다.그들은 스타트업 기업의 실패로 인한 리스크를 성공한 스타트업 기업을 통해 보완하고 있었으며,구글이 성공한 이유는 그들이 생각했던 기업의 형태와 비전들을 하나의 문서로 구체화하였기 때문이다.즉 측정할 수 있는 스타트업,수치화할 수 있는 스타트업이 되기 위해서,자본을 모으기 위한 남다른 노력이 요구되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이 책에서 스타트업 경영 전략과 함께 101가지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이해가 요구되는 이유는 여기에 있으며, 자본을 끌어모으고,투자자를 모으는 과정에서 스타트업 기업이 가지고 있는 희소성과 시장을 구축해야 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었다.대기업이 할 수 없는 부분들이 스타트업 기업은 할 수 있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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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에게 베토벤을 선물합니다 | 책책책 2020-04-30 2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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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당신에게 베토벤을 선물합니다

임현정 저
페이스메이커 | 2020년 0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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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극히 인간적인 삶을 산 베토벤은 단지 자신의 모든 경험을 위대한 소리의 과학을 통해 악보에 표현했을 뿐이다.그러니 베토벤을 신격화해 거리감을 두고 그의 음악을 듣거나 연주하면 안 된다고 생각한다.인류의 자유와 평등을 중요시했던 그의 음악을 특별한 몇몇 사람들만 향유하는 엄격하고 딱딱한 고급 음악이라고 생각하는 일만큼 모순적인 것도 없다. (-32-)


베토벤은 평생 쉽게 감내할 수 없는 상실의 불행을 수도 없이 경험했다.어려서는 할아버지와 형제자매 넷을 잃었고, 17세 때는 유일한 안식처였던 어머니마저 떠나보내야 했다.베토벤의 어머니 마리아 막달레나 케베리히는 1786년 일곱번 째 아이를 출산한 후 결핵에 걸려 이듬해 사망했다. (-82-)


칠중주는 20더커츠 ,교향곡은 20더커츠, 콘체르토는 10더커츠,그랜드 소나타는 20더커츠라네.아마 교향곡을 칠중주나 소나타와 같은 가격으로 매겨 놀랄 수도 있겠지.당연히 교향곡이 더 값어치는 나가지만 소나타가 훨씬 더 잘 팔려서 그렇다네. 그리고 콘체르토를 10더커츠만 달라고 한 이유는 당신에게 벌써 말했듯이 내 작품들 중 최고에 속한다고 생각하지 않아서라네.난 이 가격들이 심하게 비싸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네.난 적어도 당신을 위해 가능한 한 가장 저렴하게 값을 책정하려고 노력했네. (-146-)


사회안에서 차별은 계속되었다.청각 장애로 괴로워하던 베토벤은 줄리에타 귀차르디라는 한 어여쁜 이탈리아 귀족을 만나 사랑에 빠지게 된다.그리고 친구 베글런에게 1801년 11월 16일 이런 편지를 썼다.

내 삶이 조금씩 점점 더 즐거워지고 있다네.다시 사람들과 어울리기 시작했는데, 자넨 2년 동안 나의 삶이 얼마나 쓸쓸하고 슬펐는지 믿기 어려울 거야.그런데 날 사랑하고 내가 사랑하는 귀엽고 황홀한 아이 덕분에 이 모든 것이 바뀌었지. (-201-)


한 권을 통해 누군가의 삶을 바라본다는 것은 그 사람의 삶속에 희노애락을 엿본다는 것을 의미하고 있었다.과거 한 인물의 일대기가 쓰여진 전기를 보면서, 그 사람을 본받고, 꿈을 키워나가는 것과 다른 의미에서 한 권의 책을 읽어보게 된다. 즉 꿈의 관점이 아닌 내 삶의 위로가 되는 책은 그 한 권을 읽는 그 순간 나에게 아픔을 치유하고, 내 삶이 비록 후회와 아쉬움 속에 살아가지만, 잘 살아가고 있음을 깨닫게 되는 이유이다.즉 베토벤의 삶이 그런 경우이다.


베토벤의 삶을 고찰하기 전 저자 임현정씨의 삶을 보게 된다.그녀는 젊은 피아니스트로서 자신의 삶 속에 희노애락이 감춰져 있다.피아니스트라면 항상 음악적인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서 직업적인 고통이 숨어 있었다.그 아픔을 베토벤도 지나온 시간이었고, 베토벤 스스로 가족의 죽음으로 인한 상실감, 청각 장애로 인해 음악을 그만 두어야 한다는 그 공포감과 싸우게 된다.청각 장애를 가지고 있음에도 음악적인 영감을 피아노와 고전 클래식으로 구현하였고, 그는 그 기쁨과 행복을 작품으로 구현하였지만, 온전히 느낄 수 없었다.음악이라는 것은 그런 것이며, 그 시대에 유럽인들의 차별과 편견 속에서 베토벤도 예외는 아니었다.인생의 희노애락 속에서 새로운 사랑 줄리애타 귀차르디와 만남 속에 사랑을 싹틔운 베토벤의 삶 속에는 그 자신만이 느낄 수 있는 인간적인 행복이 고스란히 드러나게- 된다.즉 그시대에 큰 음악적인 영향력을 가진 베토벤은 지극히 현실적인 사람이었고, 상실의 아픔을 딛고 ,다시 일어섰던 존재였다.스스로 존재를 드러내기 위한 애쓴 흔적들은 수많은 피아니스트에게 위로가 되고, 언어가 모방할 수 없는 에술적인 무한한 영감들과 마주할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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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 중용(양장본 HardCover) | 책책책 2020-04-30 2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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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대학·중용

증자,자사 저/김원중 역
휴머니스트 | 2020년 0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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덕의 의미를 제대로 알기 위해서는 <대학>,<논어>,<맹자>,<중용> 순으로 읽어야 한다고 말했다.

대체로 <대학>보다 먼저 함이 없으니 강령을 잡지 않고서 <논어>와 <맹자>의 정밀하고 미묘함을 다할 수 없기 때문이며,<논어>와 <맹자>를 읽지 않으면 융회관통하여,<중용>의 돌아가는 길을 다할 수 없어 <중용>에서 지극함을 이해할 수도 없으며,큰 기본을 세우고 큰 벼리를 논하며 천하의 책을 읽거나 천하의 일을 거론할 수도 없다. (-23-)


이른바 '몸을 닦는다는 것은 그 마음을 바르게 하는 데에 있다'고 하는데,마음에 화내고 성내는 바가 있으면 그바름을 얻지 못하며, 두려워하고 두려워하는바가 있으면 그 바름을 얻지 못하며, 좋아하고 좋아하는 바가 있으면 그 바름을 얻지 못하며, 근심하고 걱정하는 바가 있으면 그 바름을 얻지 못한다. (-72-)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사람들은 모두 자신은 지혜롭다고 말하지만, 달리게 하여 그물이나 덫이나 함정 속에 들어가게 해도 아무것도 피할 줄을 알지 못한다.사람들은 모두 자신은 지혜롭다고 말하지만, 중용을 택하여 능히 한달도 지킬 수 없다."(-143-)


오직 천하의 지극한 성실함이라야 그 본성을 다할 수 있다.그 본성을 다할 수 있다면 다른 사람의 본성을 다할 수 있다.다른 사람의 본성을 다할 수 있다면 만물의 본성을 다할 수 있다.만물의 본성을 다 드러낼 수 있다면 천지가 (만물을 만들어) 교화하고 기르도록 도울 수 있다.천지가 (만물을 만들어) 교화하고 기르도록 도울 수 있다면 천지와 더불어 참여할 수 있을 것이다. (-222-)


<시경>에 이르기를 내 밝은 덕이 음성과 얼굴빛을 크게 여기지 않음을 생각하노라"라고 했다.공자께서 말씀하셨다."음성과 얼굴빛릉 백성을 교화함에 있어서 말단이다.<시경>에 이르기를 '덕은 가볍기가 터럭과 같으니'라고 했다.터럭에는 오히려 (무게를) 비교할 만한 것이 있다'높은 하늘의 일은 소리가 없ㄷ고 냄새도 없으니'라고 한 것이 지극하구나!" (-272-)


출판사 휴머니스트에서 나온 동양고전을 복원하는데 매진하였던 김원준 님의 책 <대학과 중용>이다. 이 책을 읽기 전 실제 공부하는 지역 고전 연구회에서 이 책을 통해 강독한 적이 있다.코로나 바이러스로 지금 중단된 상태이지만, 대학과 중용은 내 삶의 주춧돌이 되기에 충분한 가치가 있다.책의 서두에 보면 인상적인 부분이 있었다.<대학>을 먼저 살펴 본 뒤 <논어>,<맹자>,<중용>순으로 읽으라는 것이었다.그동안 대학은 어렵다는 인식에 따라서, 논어 다음에 읽었던 기억이 있었다. 즉 치국평천하를 위한 책 <대학>를 통해 공부의 기틀을 형성하고,논어를 통해서 배움의 근본을 깨우치고, 맹자를 통해 선과 악의 근원,인간의 본성을 깨우친 다음 <중용>으로 수신의 마무리 단계를 통섭해야 함을 깨닫게 된다.그만큼 중용의 깊이는 헤아리기 힘들며, 그 과정 속에 중용이 우리 삶에 필요한 이유를 알게 된다.


21세기 지금 현대인들에게 <중용>의 이치를 적용하기에는 수많은 걸림돌과 유혹이 있다. 중용, 즉 정도를 지키는 것은 자기 스스로 유혹에서 벗어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자기에게 불이익이 따르더라도 마땅히 그 일을 해야한다면 해야 하는 것, 그것이 중용이 우리에게 알려주는 그 무언가였다. 동양 고전 <대학>과 <중용>은 인간의 본성에 따르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이치에 따라 움직이는 것, 인간의 본성에 따르지 않으면 큰 화를 불러 온다는 것은 자명한 사실이다.공교롭게도 이 책을 읽는 그 순간 대한민국 사회에 큰 일이 일어나게 되었고 많은 사람이 화마에 세상을 떠나게 되었다,. 어떤 큰 문제가 생기고,사건의 발단이 생기면서,임명피해가 속출하는 가운데 책임자가 사과를 하여 수습하지만 그 수습이 먹혀들지 않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대학과 중용의 가치,덕에 따라서 이치를 구한다면, 미연에 일어날 것들을 방지할 수 있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하는 이유다.누군가 시키지 않아도 스스로 하는 것, 천하를 얻기 위해서 ,자신을 먼저 수양하는 것,그 과정에서 자신의 삶을 반추하고, 삶에 대한 기준점과 방향성을 가진다면, 사람들과 함께 할 수 있고, 큰 일을 도모할 수 있다. 이 책이 가지는 답은 여기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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틸리 서양철학사 | 책책책 2020-04-30 20: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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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틸리 서양철학사

프랭크 틸리 저/김기찬 역
현대지성 | 2020년 0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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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0페이지 두께의 강신주의 <철학 vs 철학>이후 오랜만에 800페이지 두께의 책을 접하게 되었다.플랭크 탈리는 1900년대 초반에 살았던 인물로서 1934년 세상을 떠나게 되었고,그가 남겨놓은 <서양철학사>는 2500년 서양 찰학의 계보를 파악할 수 있었다.그가 생전에 남겨 놓은 책을 훑어본다면,서양 철학의 근대까지의 계보를 확인하게 되며,마르크스의 자본론, '악의 평범성"에 대해 언급하였던 한나 아렌트의 장치 철학은 책에 수록되어 있지 않았다.


철학, 어렵다는 인식이 대부분이다.배경이 없고. 시간과 공간의 한계로 인해 그 시대와 동시대에 살아보지 못한 우리들이 가지고 있는 한계에 봉착하게 된다.'공교롭게도 동시대의 철학들은 그 가치가 대중들에게 이해하지 못하고 배척되기 일쑤이다. 그건 기존의 철학이 그 시대의 세계관을 형성하고 있는 토대이기 때문이다.자본주의 사회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에게 마르크스의 <자본론>이 그 세계관을 형성하고 있는 것은 자명한 사실에 불과하였다.이 책은 고대 그리스 철학의 계보에서 시박하여, 최근 근대의 철학까지 아우르고 있었다.아리스토텔레스와 소크라테스,소크라테스의 제자 플라톤은 별도의 아카데미를 구성하여,그리스 철학의 토대를 구축하게 되었다.


이후 그리스 철학은 유럽 문화,철학,역사의 토양이 되었다.이탈리아의 경제 발전과 문화 형성의 주춧돌이 되었고, 군주론을 쓴 마키아벨리가 등장하게 된다.세상을 물 ,불,공기, 흙, 네가지 요소로 결정하였던 그리스 철학의 시대적 관점은 중세유럽에도 계속 연결되었다. 시대의 인식은 새로운 변화를 구축하고 있었으며, 그 과정에서 많은 변화들이 나타나고 있었다.중세의 철학은 신과 인간의 충돌이었다.다윈주의가 나타났으며, 성아우구스투스의 종죠적인 철학이 형성되었고,로크의 중세 철학이 등장하게 되었고,근대 서양 철학의 출발점, 데카르트의 연역론이 등장하였다. 그건 그가 세상의 모든 진리가 거짓일 수 있다는 것에서 시작하였고,인간의 인식과 자각의 변화를 꾀하게 되었다.학문이 세분화되고, 분리되었으며,인간의 인식과 자각에 큰 지각 변동이 일어나게 된다. 이후 그의 철학은 장자크 루소의 사회계약론으로 발전하게 되었다.이처럼 철학은 기존의 철학적 이론에 대해 비판하고, 저항하는 과정에서 발전하게 된다.그것이 비록 사회에 배척당하더라도, 진리를 탐구하기 위한 철확자의 노력은 현재진행형이었다.사회계약론,에밀의 저자 장자크 루소의 철학은 칸트의 철학으로 이어졌으며,그는 순수이성비판,실천이성비판, 찬단력 비판,이렇게 세권의 비판서를 남기면서,인간의 이성에 대해서 논하고 있었다.즉 신과 종교와 인간의 이성이 충돌은 불가피한 순간이었고,우주에 대한 탐구를 다시 시작하게 된다.사회과학이 갑자기 나타나게 된 것은 그 과정에서 필연적인 선택이었다.그만큼 서양 철학의 계보를 보면 ,그 시대상과 세계관과 일맥상통하고 있었다.그시대의 권위적인 가치였고,거기에 도전한다는 것은 쉽지 않았다.하나의 관념을 새로운 관념으로 바꾼다는 것은 자신의 목숨을 걸만큼 힘들다는 것을 프랭크 탈리의 <탈리 서양철학사를 통해서 느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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