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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kandol32님~~~감사해요~~~ 
리뷰를 보니 책이 궁금해집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여러번읽어보았습니다.. 
하루에 2권~3권 읽으시나봐요 대단.. 
기억에 남는 부분으로 몇 가지 뽑아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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왈칵, 보고 싶은 네가 쏟아지는 시간 | 책책책 2020-05-31 23: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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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왈칵, 보고 싶은 네가 쏟아지는 시간

정예원 저
SISO | 2020년 0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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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정예원님의 에세이집 <왈칵, 보고 싶은 네가 쏟아지는 시간>은 우리가 생각하는 설사랑과 믿음, 레임에 대한 기록이었다.누군가 설레여서 사랑을 하게 되고, 그로 인해 이예고되지 않은 별을 하게 된다. 그 이별의 형태가 단순한 헤어짐이 아닌 죽음과 같은 만남의 끈이 떨어진 경우도 포함하고 있다. 이별로 인해서 생겨나는 단절감과 아픔에서 헤어나오기 위해는 살아갈 수 있는 방법을 스스로 만들어 나가야 한다. 돌이켜 보면 이 책이 달달하게 위로가 되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저자 사랑의 형태가 나의 사랑의 형태이며, 저자의 이별이 나의 이별일 때 느껴지는 그 동질감, 나는 그 동질감 속에서 살아가는 방편을 얻게 될 때, 마음의 위로와 여유를 얻게 된다.


돌이켜 보면 인정하지 않고, 허용하지 않음으로서 ,사랑하는 그 사람에게 상처가 되고, 크나큰 아픔이 될 때가 있다.그럴 때, 나에게 필요한 것은 살아갈 수 있는 용기였다.그리고 나 자신이 좋아하고, 그리워하는 사랑하는 사람을 놓아줄 수 있어야 한다. 사랑하기에 소중할 줄 알고, 애틋한 사랑의 의미를 발견할 수 있다. 그건 내가 사랑하는 사람이 다치지 않기를 바라는 그 마음이 책 속에 느껴졌으며, 편안하고,마음이 따스한 그 모습을 간직하고 싶은 저자의 배려가 엿보였다.그건 누군가 사랑하게 될 때 ,명심해야 할 부분이다. 누군가 사랑할 때, 그 사랑이 언젠가 끝날 거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그로 인해 당연한 것이 더 많아지게 되고, 요구하는 것이 많아질 수 있다. 그 과정에서 불가피한 상황을 만들어 나갈 때도 있었다. 바로 이 책에서 느껴지는 것,내가 사랑하는 사람일 수록 더 따스하게 대해 주어야 하고, 그리움을 견딜 수 있어야 한다는 걸 다시 한 번 명심하게 된다 집착하지 않는 사랑의 형태,그로 인해 나의 소중한 사람을 스스로 기억에서 내려놓게 되고, 그의 선택과 결정을 존중할 수 있다,. 그리고 사랑과 거리를 두게 되고,사랑과 이별은 또다른 사랑으로 엮여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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멋진 신세계 | 책책책 2020-05-31 22: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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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멋진 신세계

올더스 헉슬리 저/안정효 역
소담출판사 | 2015년 0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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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개의 똑같은 기계에서 96명의 일란성 쌍둥이들이 일한다!" 열띤 흥분으로 국장의 목소리가 떨리는 듯했다."너희들은 자신이 어떤 현실에서 살아가는지를 확실히 알게 되었다.역사상 처음으로 말이다" 그는 세계국의 표어를 인용했다."공동체, 동일성, 인정성." 화려한 미사여구."만일 우리들이 보카노프스키 처리를 무한히 실행하는 단계에 이른다면 모든 문제가 해결될 것이다."(-36-)


억제된 충동들은 넘처흐르고, 감정은 범람하고, 범람은 정열이고, 광증이기까지 해서, 그것은 물줄기의 분출력 그리고 장애물의 높이와 힘에 의해서 좌우된다. 가로막지 않으면 물길은 지정된 수로를 따라 거침없이 흘러 내려가 평온한 안정을 찾는다. (태아는 배가 고프고, 날이면 날마다 대용혈액 압출기는 끊임없이 1분에 800회전씩 돌아간다. 흘러나온 유아가 울부짖고, 외분비물 한 병을 든 보모가 당장 나타난다. 욕구와 해소 사이에 감정이 숨어서 기다린다. 그 사이를 단축시키고, 불필요한 모든 낡은 장애물을 무너뜨려아. )(-87-)


구멍이 나면 헌 옷은 버리고 새 것을 사야 해요.'꿰매면 꿰맬수록 가난이 깃든다'고 그러죠.그 말이 옳잖아요? 꿰맨다는 건 사회에 역행하는 짓이에요." 그녀가 주위를 살펴보니 존과 버나드는 그들을 남겨두고 집 밖으로 나가 먼지와 쓰레기 속에서 오락가락 서성거리고 있었다.하지만 린다는 전혀 아랑곳하지 않은 채 은근하게 목소리를 낮추며 몸을 앞으로 내밀었다.태아의 독약이 풍기는 악취가 입김에 섞여 그녀의 뺨에 난 털을 스치자 레니나는 뻣뻣하게 몸을 움추렸다. (-193-)


린다에게는 원하는 만큼의 소마가 투약되었다. 이때부터 그녀는 버나드의 37층에 배정된 그녀의 작은 방에서 계속 침대에 누워, 라디오와 텔레비전을 항상 켜놓고 ,차조기 잎으로 만든 향유가 조금씩만 똑똑 떨어지도록 틀어놓고 ,손이 닿는 자리에 소마 정제들을 두고 지냈다. (-241-)


아일랜드 전역에서 하루에 4시간 작업을 실시했었죠. 결과가 어땠을까요? 불안정과 소마 소비량의 급격한 증가, 그것이 전부였습니다. 3시간 반이라는 잉여 여가는 행복의 원천이 되기는 커녕, 오히려 사람들은 그렇게 남은 기간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한 휴식을 취해야 한다는 부담을 느낄 따름이었어요. 발명 관리국은 노동력을 절감하려는 조처를 잔뜩 마련해 두었습니다. 그런 계획이 수천 가지나 되죠." (-339-)


디스토피아 소설 중 대중들에게 널리 읽혀지는 책이 조지오웰의 1984와 올더스 헉슬리의 <멋진 신세계>가 있었다. 두 권의 책에서 조지오웰의 <1984>는 현재 중국의 모습이라면, 올더스 헉슬리의 <멋진 신세계>는 현재 한국의 모습과 흡사하게 닮아 있었다.여기서 이 책을 읽기 전 닉 포스트먼의 <죽도록 즐기기>를 읽었고, 올더스 헉슬리의 <멋진 신세계>는 2015년 읽었던 책을 재독하게 되었다. 2015년, 그 때는 살펴 보지 못했던 그의 생각들이, 책을 다시 읽으면서, 우리의 삶이 어떻게 흘러가고 있는지 변화과정을 본다면, 미래의 디스토피아적인 요소들을 발견할 수 있다.


소설 <멋진 신세계>에는 소마라는 희안한 물질이 등장하고 있다. 이 물질은 사람의 기분을 좋게 하고, 인간을 불안과 공포에서 해방되키고 있었다. 사회적인 불안 , 반복되고,지루함 속에서 경제적인 것만 강조하는 사회 안에서 불안과 공포 ,두려움은 불가피한 요소였다. 낮은 곳에서 높은 곳으로 인간이 올라감으로 인해서 필연적으로 느끼는 위협은 우리 스스로가 추구해왔던 경제성에 있었다. 과거 맬서스의 <인구론>이 먹혀들지 않았던 이유는 팽창하는 인구들을 횡이 아닌 종으로 극복해 왔기 때문이며, 인간의 욕구와 욕망이 그것을 가능하게 해 왔었다.


이 소설이 출간된 지 70여년이 흘렀다. 그리고 우리는 그 어느때보다 풍요로운 삶을 살아간다. 실제 경제성을 추구하기 위해서 태아를 낳고 성장하는 것을 축소하려 했던 모습들은 인간이 아닌 동물들에게 적용되고 있다.윤리적인 문제가 바로 올더스 헉슬리의 예측에서 벗어나 있었던 것이며, 자본과 자본가의 논리가 어느정도 극복한 모양새이다. 소비를 지향하면서, 거기서 해어나오지 못하는 이유는 인간의 욕구와 자본가의 이해가 절충되고 있기 때문이다. 자본가는 생산활동을 통해 초기 사용자에게 높은 비용을 충당하게 하여, 이윤을 빨아들이게 된다.대중적으로 쓰여지기 위해서 그들이 쓰는 기법이 선전과 선동이다. 지금 우리가 텔레비전과 미디어를 통해 접하는 것이 일존의 선전,선동이며, 우리는 그것을 광고라 부르고 있다.즉 우리는 일상적으로 선전,선동 메시지를 습득하고, 학습하면서,그안에서 생각하지 않고, 사유하지 않게 되었다. 아니 생각하고, 사유하는 것이 피곤해진 사회 속에 살아가고 있었다. 그래서 올더스 헉슬리는 조지오웰과 다른 관점에서 미래를 바라보고 있었다.조지오웰이 예산한 미래의 모습이 아닌 , 억압하고, 금지하는 것이 불필요한 상태, 즉 억압하지 않고, 무분별하게 놓여진 그 상태가 바로 정보의 홍수이며, 그것은 인간이 사유하지 않고, 책을 읽지 않는 상황을 초래한다는 것을 일찌감치 예측하였던 것이다. 즉 그의 이론이 점차 먹혀들게 되었으며, 노동자의 노동시간이 줄어든 상태에서,그 여유시간을 어떻게 써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이 시작된 현시점을 볼 때,우리가 노동의 형태는 다르지만, 유휴시간을 방치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고 있음을 여실히 보고 있자면, 그의 논리가 어느정도 먹혀들고 있는게 현실이라는 것을 한번 더 느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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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 책책책 2020-05-31 2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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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조세희 저
이성과 힘 | 2000년 0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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앉은뱅이는 콩밭으로 들어갔다.아직 날이 저물기 전이어서 잘 여운 콩대를 몇 개 골라 꺽을 수 있었다.콩밭에 잡초가 너무 많았다.앉은뱅이는 꺽은 콩대를 가슴에 끼고 밭고랑 사이를 기었다.조용해서 잡초의 씨앗 떨어지는 소리까지 그는 들을 수 있었다.말이 콩밭이지 잡초밭이나 마찬가지였다.앉은뱅이는 황톳길을 나와 콩대를 빼었다. (-15-)


"우리는 난장이라구요!"
악을 쓰듯 신애가 말했다.
"우리가 왜 난장이란 말예요!" (-36-)


아버지의 신장은 백십칠 센티미터, 체중은 삼십이 킬로그램이었다.사람들은 이 신체적 결함이 주는 선입견에 사로잡혀 아버지가 늙는 것을 몰랐다.아버지는 스스로 황혼기에 접어들었다는 체념과 우울에 빠졌다.실제로 이가 망가져 잠을 못 이루는 밤이 많았다. 눈도 어두워지고 머리의 숱도 많이 빠졌다. (-95-)


나에겐 아무 죄가 없어,하고 경애가 말했다.여자아이들이 소리를 내어 웃었다. 윤호는 경애를 의자 위에 올려세우더니 손을 들게 했다.경앨의 몸은 끈에 묶여 매달린 셈이다. 자백할 때까지 매달아둘 테야, 하고 윤호가 말했다. 여자아이들이 소리를 내어 눗었다.윤호는 경애를 의자 위에 올려세우더니 손을 들게 했다.경애의 몸은 끈애 묶여 매달린 셈이다. 자백할 때까지 매달아둘 테야,하고 윤호가 말했다.아이들에게는 지루한 놀이의 시작처럼 보였다. 그래서 더시 전축을 틀고 중단했던 이야기를 계속했다. 경애가 고개를 숙였다. 그 자세로 윤호를 향해 쓰러졌다. 윤호는 경애를 안아 바닥에 눕혔다. (-173-)


은강은 너무 크고 복잡한 도시였다. 영희의 말대로 은강은 위험한 도시일 뿐만 아니라 죄악으로 가득한 곳이었다.애꾸눈 노인네 껍질나무 벽에는 지명 피의자 죄악으로 가득찬 곳이었다.애꾸눈 노인네 껍질나무 벽에는 지명 피의자 수배 벽보가 붙어 있었다.살인, 살인미수, 강도 상해, 강간, 공무원 자격 사칭 ,특수 강도, 사기, 수회 등의 죄목이 피의자에게 걸려 있었다. 내가 아는 죄인들의 이름은 올라 있지 않았다. (-241-)


제군, 그동안 고생 많았다. 정말 모두 열심히들 공부해주었다.그런데 내가 담당한 수학 성적이 예년보다 떨어져 제군에게 미안하기 짝이 없다.변명처럼 들릴지 모르지만, 예비고사에서의 수학 성적이 나빠진 책임이 수학 교사에게만 있는 것은 아니다. 이러한 제도를 만든 당국자, 그 제도를 받아들인 교육자와 학부모, 네개의 답안 중에서 하나를 골라잡도록 사지선다형의 문제를 만든 출제자, 문제지 인쇄업자, 불량 수성 사인펜 제조업자, 수험 감독관, 키펀처, 슈퍼바이저, 프로그래머, 컴퓨터가 있는 방의 습도 조절 책임자, 판정자 역을 맡은 컴퓨터, 물론 나의 수업을 받은 제군 자신, 그리고 네군 앞에 서서 가르쳐야 될 나에게 늘 엉뚱한 주문을 한 짆락지도 주임과 그 위의 교감,교장 ,또 가르침을 주고받아야 할 제군과 나의 기분에 영향을 준 학교 구성원들의 계획, 실천, 음모 ,실패 등 책임 소재를 정확히 밝히자면 들어야 할 것이 수도 없이 많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모든 책임을 나 혼자 지지 않으면 안 되게 되었다. (-305-)


버락 오마바가 한 때 연설을 통해 한국의 교육열을 칭찬한 적이 있었다.한국의 교육열을 배우라고 말이다. 한국의 교육과 교육열,그 근간에는 1970년 배고픈 삶과 핍박, 아픔이 숨어 있다는 것을 오바마가 알지 못한다.사실 우리가 생각하는 그 교육열은 지금과 다르게 흙수저가 금수저로 편입되기 위한 최후의 수단이자 방편이었다. 1970년대 콩시루 같았던 교실, 지금 부모님들이 학교를 다녔을 때, 판잣집 같은 교실에서 공부했던 그 시대의 표상이 그 교육열에 녹여져 있었다.공교롭게도 우리는 그때의 상황이나 정서를 잘 모르고 성장해왔다. 박정희,전두환,노태우로 이어지는 군부 독재 시절을 살아가면서, 보이지 않는 불평등과 부조리, 감추어여 할 것들을 철저히 숨기면서 지금껏 역사가 흘러왔었기 때문이다.그 시대의 상황들을 보면,지금 우리가 소위 말하는 귀족 노조들의 시작점이 어디에서 있는지 살펴 보게 되었다.그들이 노동에 자신의 생을 걸었던 이유는 생존에 있었다.사회의 불온 세력이라 불리었고,하루 아침에 피의자로 몰려 음지로 음지로 향하였던 그들의 마지막 종착역이 언제죽을 지 모르는 최후의 마지막 공순이 ,공돌이의 삶이었다.


책에는 바로 그런 이야기들을 담아내고 있었다. 지금보다 100배 물가가 쌌던 그 시절의 모습들,만원 짜리 하나면, 모든 것이 만사 오케이였던 그 시절, 그들은 꼽사, 난장이,앉은뱅이라 부르면서, 핍박을 해왔었다. 살아가는 판자집조차도 경제적인 논리에 따라서 도시 정비라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철거반을 동원해 철거를 시작하였었다.지금의 소위 정치인들 중에 그 시절에 비주류였던 이들이 많은 것도 이와 무관하지 않았다. 방직공장에 불이 나서 ,사람들이 죽어 나가도, 그들의 신원을 확인할 수 없는 약자이기 때문에, 그들은 소리 없이 죽어 나갔었다.난장이 아버지를 바라보면서, 공부를 하게 된 것은 아버지의 삶을 다시 살지 않겠다는 의지에서 비롯되었다.두들겨 맞아도 하소연할 수 없었고, 잡혀 들어가도 누군가 도와주지 않았던 그 시절, 숨죽겨 사는 것이 그들의 소극적인 정항이었다. 이러한 모습들은 과거 드라마 젊은이의 양지 나 모래시계와 같은 드라마 속에 녹아들어가게 되었던 이유도 무관하지 않았고, 21세기 지금도 여전히 현재진행형이다.


사실 지금 이 책이 읽혀지지 않았었어야 했다. 이 책은 1970년대 정서를 반영하고 있지만, 여전히 지금에도 유효하다. 다만 그 시절에는 난장이가 할 수 있는 일들이 현존하였고, 기술이 있으면 먹고 살 수 있었지만, 지금은 그들이 할 수 있는 일들조차 거의 전무한 상태이다. 사회적으로 무가치하고, 쓰여지지 않는 존재, 그때처럼 억압하지 않고, 숨죽이면서 살아가지는 않지만, 그들은 도시나 농촌에서 있는 듯 없는 그러한 미물에 불과한 보여지지 않는 존재였기 때문이다. 간혹 정치인들이나 사회 지도층에 난장이들이 나와서 자신의 권리를 주장하지만, 그들은 소수에 불과할 뿐이며, 나머지 90퍼센트의 난장이들은 자신의 존재감 조차 주장할 수 없는 대한민국 사회에 여전히 미물처럼 살아가고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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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안의 수학 모험. 11 | 책책책 2020-05-31 2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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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리안의 수학 모험 11

편집부 저
위두커뮤니케이션즈 | 2020년 0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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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안의 수학 모험 11번째 이야기에는 주인공 리안, 아리스, 필립,누미,파벨, 길리, 월터, 나무트가 등장하고 있다.수학을 어려워 하는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들에게 수학에 대한 두려움에서 벗어나 우리 삶에서 수학은 어떤 목적을 가지고 있으며,삶에 이로운지, 수학의 중요성에 대해서 파악할 수 있었다.


이번 책에는 수학데 있어서 기초적인 거리와 길이에 대해서이다. 우리는 거리와 길이를 말할 때, 자를 먼저 떠올리게 된다.지금은 과학이 발달하여, GPS를 활용한 거리 측정이 가능한 세상에 살아가고 있다.그런데 ,측정할 수 있는 도구가 없다면 어떻게 해야 할지, 이 책에는 자세하고 쉽게 설명하였다.즉 인간이 거리를 측정하려는 목적은 무엇이며, 우리의 팔과 다리가 거리의 기본단위였음을 알게 되었다.미터법이 아닌, 인치, 야드,피트,마일과 같은 거리를 나타내는 단위가 바로 우리 몸의 길이와 같았다. 


책에는 거리에 있어서 기본 단위라는 개념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주변에 널려 있는 여러가지 도구들을 기본 단위로 쓴다면, 어느 지점에서 어느지점까지 거리 측정을 할 수 있다. 그건 일종의 자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으며, 줄자가 없을 땐, 주변의 나무 줄기나 끈, 다양한 도구들을 사용하여 거리 측정을 할 수 있고, 사람의 키, 면적 계산이나 거리를 더하고 줄이는 모든 거리계산에 대해서 이해를 돕고 있었다.


돌이켜 보면 거리와 길이에 대해서 누군가에게 설명하는 건 쉽지 않다. 이 책은 만화의 형식을 가지고 있으면서,거리에 대해서 익숙하면서도 설명하기 힘들 때, 큰 도움이 될 수 있다.인치의 개념,피트의 개념은 정확하게 이해하고 ,내 몸의 발의 길이, 팔의 길이가 그 기본단위가 되며, 그 기본단위가 확장한 것이 지금 우리에게 익숙한 미터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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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네기 인간관계론 | 책책책 2020-05-31 0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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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카네기 인간관계론

데일 카네기 저/안영준,엄인정 공역
생각뿔 | 2018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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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비판이 쓸데 없는 짓이라는 것을 알아얗한다. 그 이유는 분명하다. 비판은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자신에게 방어적인 모습을 지니게 할 뿐만 아니라 자신을 정당화하기 위해 이런 저런 노력을 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비판은 위험한 일이다. 왜냐하면 사람들은 누구나 자존심을 소중하게 여기는데,그 자존심에 상처를 입히고 자신이 가치가 있는 사람인지 아닌지에 대해 회의를 느끼게 하며 원한만 불러일으키기 때문이다. (-33-)


행동은 때로는 말보다 더 많은 것을 전해 준다.그중에서도 미소는 다음과 같은 의미를 전달한다.'나는 당신을 좋아한다. 당신은 나를 행복하게 하는 사람이다.당신을 만나게 되어 정말 기쁘다.'
바로 이것이 개들이 그렇게 사랑을 받는 이유다.개들은 우리를 보면 이리뛰고 저리 뛰면서 자신의 반가움을 표현한다.그러니 우리 역시 개들을 보면 반가운 마음이 드는 것은 너무나 자연스러운 일이다. (-112-)


명심하자.자신의 업적은 늘 최소한으로 드러내야 한다. 반드시 겸손의 미덕을 가져야 한다. 이 말은 그 어떤 상황에도 유용하다.어빈 코브는 이런 면에서 매우 탁월한 사람이었다.언젠가 한번은 법정에 증인으로 출석한 코브에게 변호사가 이렇게 물었다."제가 알기로 당신은 미국에서 가장 저명한 작가라고 알려져 있던데, 맞습니까?" 변호사의 물음에 코브는 이렇게 대답했다."그저 분에 넘치게 운이 좋았을 뿐입니다."라고. (-245-)


"악당을 다루어야만 하는 상황이 있다고 해 보자.그때 그를 이길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그 사람을 존경할 만한 사람처럼 대해 주는 것 밖에 없다.그는 그 정도 대우를 당연히받을 만하다고 여겨라.그렇게 대해 주면 누군가 자신을 믿어 준다는 것에 뿌듯한 그도 좋아져서 그런 대우에 걸맞게 행동하게 된다."(-329-)


어린 초등학생에게 책 두권을 가르쳐야 한다면 데일 카네기의 <자기관리론>과 <인간관계론>을 기초로 하고 싶다. 그건 사람은 습관은 잘 바뀌지 않기 때문이며, 한사람의 인격은 어릴 때 만들어 나가야 하기 때문이다.한 사람의 좋은 습관은 어릴 때 길러지며,그 뿌리가 자양분이 되어서 잘 성장하게 되며, 뿌리가 튼튼하지 않으면, 좋은 열매가 맺지 못하고,성공 앞에서 도태되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우리 속담 중에는 '자리가 그 사람을 만든다' 가 있다.이 속담은 어떤 자리에 가려면 스스로 그 자리에 적합한 사람이 되어야 한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한 사람으로서 꾸준한 자기 관리와 인간관계가 중요한 이유는 그 사람의 능력이나 인품의 근원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나와 적대관계를 지닌 사람과 인간관계를 맺고,그 사람을 내가 의도한 대로 따라 올 수 있도록 이끌어 나간다면, 그 사람의 존재감은 더 깊어질 수 있다.즉 이렇게 자기관리와 인간관계가 되려면 스스로 자기 수양이 되어야 하며, 남다른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있어야 한다.돌이켜 보면 그러하다.우리는 우리 스스로 자신을 잘 모를 때가 있다. 나 자신을 모르기 때문에 상대방을 잘 비판하고,잘 안다고 생각한다.,그 과정에서 실수를 반복하고,누군가를 용서하지 못하고,이해하지 않으려 하는 이유는 나 자신을 전혀 모르고 살아가고 있기 때문이다. 즉 나의 장점과 단점을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스스로의 흠을 알게 될 때, 상대방에 대해서 비로소 관대해질 수 있다.그건 누군가를 평가하고 비판하고,비난하는 것에서 마음으로 자유로워지며, 누군가를 비판하는 것은 쓸데없는 짓이라 데일카네기는 표현하고 있다.즉 우리가 누군가를 비판하는 것은 자기 만족과 자기 기만이 숨어 있으며, 누군가 비판함으로서 자신을 우월한 사람처럼 착각하도록 만드는 경우가 대다수이다.그럴 때, 우리 스스로 최악의 선택을 하고, 잘못된 상황을 만들 수 있다.즉 스스로 사람을 비판하지 않고,상대방이 실수할 수 있는 사람이라는 것을 항상 잊지 않는다면,그 사람에게 자연스러운 모습과 다가갈 때 겸손한 마음과 반가운 마음으로 다가갈 수 있기 때문이다. 더 나아가 상대방에게 부정적인 상황을 느끼지 않도록 하는 것, 나 자신이 그들에게 도움이 되는 존재이며, 방가운 존재,자신감을 북돋워 주는 존재, 기쁨이 되는 사람이라는 걸 보여줄 때, 스스로를 높여줄 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만들어지며, 돈독한 인간관계가 형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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