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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오포이트리 | 책책책 2021-10-11 2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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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지오포이트리

좌용주 저
이지북 | 2021년 0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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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구가 탄생한 이후의 지구 역사 약 46억 년간을 지질학적으로 추적한 시간을 지질시대(geologic time) 라고 한다. 지질시대는 땅을 이루고 있는 지층과 그 속에 들어있는 화석으로 더 자세하게 구분할 수 있다. 지층을 시대별로 주별하려는 노력은 유럽의 지질학자들에 의하여 18세기 말부터 시작되었는데, 그들은 특히 지사학의 법칙을 발견하여 지층 구분에 사용하였다. (-23-)


암석은 광물의 집합체이다. 어떤 암석은 같은 시기의 광물들이 모여 만들어진다.가령 화성암처럼 고온의 마그마가 식어가면서 광물들이 만들어지고 그 광물들이 암석을  구성하게 되면, 암석의 나이는 광물들의 나이로 설정할 수 있다. (-121-)


현재의 지구에서 광합성이 진행되면 조류와 육상식물은 물을 전자공여체로 이용하여 이산화탄소를 고정하고, 산소를 부산물로 배출하고 있다.이 과정은 이산화탄소에서 산소를 떼어내고 탄소와 수소를 결합시켜 유기물을 만들기 위함이다. 그런데 이산화탄소에서 산소를 떼너내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전기음성도가 더 낮은 물속의 수소를 이용하고, 그 결과로 산소가 발생한다. (-198-)


먼저 우리 인류와 관련된 진화에서는 동물계의 탄생으로부터 척삭동물문이 나오고 , 척삭동물아문이 생겼다. 강에 대응하는 것이 포유강이지만 우리는 보통 포유류라고 부른다. 다시 세분하여 영장목이 탄생하고 거기서 사람속이 나왔다. 이런 진화의 계통에서 고생대라는 지질시대는 우리 척추동물의 대진화가 시작한 시기로 특정할 수 있다. (-285-)


인류는 최근 20만년 니라는 짧은 시간에 적도에서 극지방에 이르기까지 지구 전체로 확산했는데, 이런 생물은 대형 다세포생물로는 인간뿐이다. 그리고 과학과 기술을 토대로 문명을 구축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첨단 도구를 만들어냈으며, 이는 사람의 뇌가 아주 복잡하고 고도로 진화함으로써 가능했던 것이다. (-360-)



지오포이트리(Geopoetry) 란 지구의 이야기를 읊고 있으며, 땅과 시를 합성한 단어이다. 시가 가지고 있는 리듬과 운율을 저자는 땅의 역사, 지질의 역사에 내포하고 있으며, 은유적인 표현과 직감에 의존하고 있었다. 과학이 가지고 있는 보편적인 특징, 이성에 치우치지 않고, 지구는 어떻게 생겨났으며, 어떻게 인간은 어떻게 생명으로서 발자취를 남기게 되었는지, 인류의 처음, 원시세계로 나아가고 있었다. 지구과학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특성에 , 인간이 궁금해 하는 것들을 차곡차곡 챙겨나가는 독특한 구조를 추구하며, 과학적 접근에 나아가고 있었다.


인간이 지구의 역사를 알 수 있는 것은 광물에 의존한다. 지질의 역사가 지구의 역사였고, 인류의 역사와 연결되고 있었다. 태양계 전체라 만들어지기까지, 태양을 중심으로 수금지화목토천해명으로 이어지는 배열은 초창기 어떻게 흐름을 바꿔 나갔는지, 과학자의 숙명과 마찬가지다. 그리고 이 책을 통해서 인간은 어떻게 지구의 생테계의 지배자가 될 수 있었고, 지구라는 한정적인 좁은 공간에 생명체가 만들어지는지 하나 하나 짚어 나가고 있었다. 


생명체가 되는 길, 무에서 유가 되는 것, 쉬워 보이지만 쉽지 않았다.생명체가 전혀 없는 초기 원시 지구에서, 인류의 원형이 되는 유기질이 만들어지고, 그 과정에서 , 수억 년에 걸쳐 DNA 가 만들어지게 된다. 단세포 생물에서, 다세포생물로 나아가는 과정에서, 멸종과 생성이 반복된다. 그 과정에서 지구의 지배자 공룡이 나타나게 되었고, 최근까지 여섯차례 대멸종이 관찰된다. 즉 지금의 포유류의 한 부류인 인간이 지배자가 된 것은 기껏해야 20만년 남짓이다. 그 과정에서 인간은 문명을 형상하였고, 과학과 문학, 정치 ,경제 전반에 기적과 혁신을 꾀할 수 있게 되었다.그것이 일종의 기적과 같은 상황이며, 우리가 지금껏 불가능을 가능으로 바꿔 나갔으며, 앞으로 더 우리 앞에 닥칠 또다른 대멸종을 준비하여야 하는 이유는 지구가 처해진 환경적인 변화 속에 있다. 누구나 도전하기 힘든 구조 속에서 우리가 바꿔 나가야 하는 실체에 대해 하나 하나 짚어 나갈 수 있게 된다.

 

*이 글은 컬처블룸 카페를 통해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서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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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년과 뱀과 소녀를(시인동네 시인선 159) | 책책책 2021-10-11 0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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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소년과 뱀과 소녀를

권순자 저
문학의전당 | 2021년 0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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짱돌

물가에서 짱돌을 찾아
수십 번 수 백번 물속으로 서러움과
울분의 날개를 날려 보냈다.

짱돌은 거칠게 물 위를 날아오르다가
첨벙첨벙
물속으로 제 몸무게를 이기지 못해
아리고 덜 자란 몸을 쑤셔 박고 말았다.

물수제비로 수면을 네댓번 
가볍게 제 몸을 날려 물결 잔등을 튕기어
새도 아닌 것이
새라도 되고 싶어서
돌응, 날개를 피고 날아갔다.

물결도 
돌이 뜨겁게 나고 싶어 한다는 것을 안다는 듯
손바닥으로 받쳐주고
제 품을 열어 멀리 흘러가 주었다.

낮게 날던 제비마저 
돌을 물고 비상이라도 해주고 싶었을까

물결을 뜨겁게 끌어안고
돌은, 자글거리며 흘렀다. (-15-)


구두

고통의 쓸모에 대해 생각한다.
꿈틀거리는 맨발의 눈물을 기억한다

밑창은 닳아서 흙과 친하고
골목길 술 냄새는 시큼한 발바닥과 친하다.

낡아서 반들반들한 웃음들
한때 개가 덥석 물어재낀 자리는
선명하게 제 흉터를 드러내고 찡그린다.

고통의 쓸모에 대해 생각한다.
찡그리는 흉터는 거짓말할 필요가 없다
저릿한 기억을 떠올리지 않아도
찟긴 자국은 보는 이의 어깨를 서늘하게 한다.

고통은 살아서 움직이는 것이다.
마음의 빗장을 열고 물처럼 스며드는 것이다.
맑은 눈동자를 흐리게 하고
연둣빛 이파리를 키우는 것이다.


짓무르다가 아물어 날카로워진 이빨이
단단한 눈빛을 드러내고 있다. (-51-)


달빛 사과밭

스무 살에 부석에 갔네

사과나무에서 돋아난 하얀 별들이 나를 불러냈네

지친 몸으로 문을 나서면
달빛 흰 손이 어깨를 쓰다듬어
낯선 무릉도원으로 
날개를 달고 날아갔네

소음마저 아늑해지는 시간이었네
하얀 동불에 깔리는
재잘 거리는 달빛과
사과꽃 향긋한 언어에 취해버렸네

스무 살 푸른 눈매가
무릉으로 인도한 날이었네. (-103-)


1986년 포항문학으로 작품활동을 시작한 시인 권순자님은 다수의 시집과 수필집을 써내려가게 된다. 시가 가지는 고유의 의미, 시의 몸짓, 시를 통해서 ,내 삶을 어떻게 표출하고,시를 통해서 내 삶을 이야기하고, 시를 통해 어떤 주제와 어떤 내용을 함축해 나가는지 생각하게 된다. 그중에서 나에게 마음이 와닿았던 세가지 주제, 짱돌과 고통, 부석이다. 짱돌은 작가의 어린 시절 친숙한 놀이였다. 이 시가 꽃혔던 건 요즘 넷플릭스 1위 오징어게임 열풍 때문이다. 오징어 게임에 등장하는 무궁화꽃이 피었습니다 , 줄다리기 등등의 친숙한 전래놀이 뿐만 아니라,짱돌을 이용한 수제비 뜨기가 있다. 돌을 날아다니는 새로 , 제비로 표현한 것이 상당히 인상적으로 남아있었다. 무거우면 가라앉고,가벼우면 날아다니는 그 이치, 작가는 자연의 이치에 시적의미와 가치를 부여하고 있었다.



두번째, 고통이다. 구두에 고통이라는 단어로 채우게 된다. 구두 속에 숨어있는 삶의 고단함, 피곤함, 여기에 덧붙여 삶을 기록하고 있으며,인간의 고통의 실체,민낯에 접근해 나갈 수 있었다. 구두는 고통의 화두이다. 아프지만, 결코 아프다 말할 수 없는 상태,그런 상황을 우리는 고통이라 말한다. 구두를 신고 있는데, 발가락과 발가락 사이에 작은 돌과 모래가 뒤섞인다면, 그 자체가 고통이 될 수 있다.시가 가지는 가장 임팩트한 부분이 여기에 있다.


세번째, 부석이다.시인은 부석을 언급하기 전 시집의 제목 전면에 '달빛 사과밭'이라 병명하였다. 실제 부석은 영주시 부석면 소재이며, 이 시에서 부석은 부석사 주변의 경치이다. 해가 지는 그 순간 부석사는 부석사의 느낌을 살려낸다. 시인은 그 상황, 노읊에 지고, 내 몸을 감싸는 붉은 빛을 '달빛 사과밭'이라 붙이고 있다. 실제 부석사 인근에는 사과밭, 은행나무가 많이 있는 곳으로서, 극락낙원의 표본으로 생각한다. 시인은 그것에 대해서, 영주시민조차 놓치고 있었던 부석사 고유의 경치를 자세히 담아내고 있었다. 이 시집의 백미가 <달빛 사과밭>에 두는 이유는 여기에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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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줄평]우리의 상처는 솔직하다 | 책책책 2021-10-11 0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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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점

나의 상처를 솔직하게 드러내면, 위로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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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의 상처는 솔직하다 | 책책책 2021-10-11 0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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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우리의 상처는 솔직하다

멘탈헬스코리아 피어 스페셜리스트 팀 저
마음의숲 | 2021년 0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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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소중한 사람을 잃은 경험이 있다.힘든 세상 속에서 유일한 안식처가 되었던 병으로, 갑작스러운 사고로 내게서 멀어졌다. 아직도 이 이야기를 꺼내기가 두렵다. (-57-)


이 모든 과정은 트라우마에서 시작되었다. 학교폭력의 피해자로 초등학교 시절을 보내면서 견디기 힘든 날이 반복되었고, 이것이 자해, 자살 시도로 이어졌다. 유서 쓰기와 자살 예행연습을 하며 자유를 찾아 헤맸다. 자살 계획은 모두 실패했고, 자유를 찾기 위한 다른 방안으로 가출, 자퇴를 했다. (-73-)


벽을 넘어가려고 하지 말고, 벽을 돌아가려고 하지 말고, 눕혀서 다리로 만들어보세요. 벽은 넘어도 또 나오고 ,돌아가도 또 나올 거예요. 벽을 넘아도 또 나오고 , 돌아가도 또 나올 거예요. 벽을 눕히는 연습을 해 나가다 보면 결국 내가 지나온 길에는 다리가 펼쳐져 있을 거예요. (-123-)


정신과 의사는 다양한 성 정체성 및 지향성에 대한 깊이있는 이해를 바탕으로 이들을 대하는데 능숙해야 한다. 내가 가진 고민에 따라 정신과 의사의 성별도 중요할 수 있으며, 이와 관련된 최근의 훈련과 경험이 있는지도 매우 중요하다. (-215-)


약점과 아픔은 반대로 가장 큰 강점이자 경쟁력이 될 수 있다.아픔의 경험이 개인적이면 개인적일수록 더욱 특별한 강점이 된다.아픔을 자신의 재능과 경험에 앞으로 계속 나아갈 때,우리는 비로소 많은 이에게 영감을 주는 창조적 고통의 베테랑이 될 수 있을 것이다. (-240-)


상처가 없는 사람은 없다. 상처는 누구나 가지고 있고,그 상처의 깊이가 그 사람의 삶을 결정한다. 어릴 적 이유없는 상처, 나의 잘잘못과 상관없는 상처들은 나를 아프게 하고, 사람을 멀리하고, 단잘하고, 미리 거리를 두고 살아간다. 단적인 예로, 가까운 친척ㄹ이 나에게 주는 상처를 보면, 나의 약점을 건드려서 상처로 이어지는 경우가 대게 그런 케이스다. 즉 이 책은 나의 상처를 이해하고,그 상처에 대해서 솔직한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다. 상처가 없을 순 없다. 다만 나의 상처에 대한 감정의 변화의 신호를 알고, 그에 맞는 상처의 연고를 바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즉 나의 아픔, 나의 트라우마가 나에게 강점이 될 수 있다. 상황에 따라서 , 정신과 병원에 정신적인 문제에 다가가고, 용기를 내고, 나의 문제를 치유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스스로 살려달라는 신호에 대해 누군가 감지하고, 그것이 상처를 회복시킨다. 아픔의 의도, 기억에 의존하는 것, 폭력의 피해자, 아픔의 당사자로 고통없는 오늘을 바라는 청소년에게 , 자신의 정서적인 문제, 트라우마를 외부에 푸는 방법으로 해결해 나는 잘못된 선택과 결정은 스스로 삶을 파괴할 수 있다. 삶과 인새에서 ,무지와 무관심이 자살이나, 자해와 같은 극단적인 선택을 하지 않도록 하는 것, 나의 아픔을 누군가에게 말할 수 있고, 그것이 누군가다 나의 아픔에 공감하고, 이해한다면, 나 스스로 마음을 치유할 수 있고, 삶의 근본을 완성해 나갈 수 있다. 그것이 나의 상처가 다른 이에게 위로가 될 수 있고, 상처 치유에 핼퍼 역할이 될 수 있다.나의 아픔이 타인의 아픔과 비교가 될 수 있고, 그 상처가 서로 공유되고, 털어놓는 과정에서 ,아픔을 딛고, 다시 일어설 수 있는 힘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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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마퓨전 한 걸음 더 | 책책책 2021-10-11 0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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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루마퓨전 한 걸음 더

이재면 저
비제이퍼블릭(BJ퍼블릭) | 2021년 0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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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는 모바일 영상 편집 앱으로도 우리는 유투브에서 일반적으로 시청할 수 있는 영상 정도의 퀄리티는 너문나도 쉽게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모션 그래픽의 영역이나 CG 영역을 제외하면 컴퓨터로 할 수 있는 편집의 거의 모든 기능을 앱으로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2-)


화면 분할 효과는 한 화면에 2개 이상의 영상이 분할되어 나오는 효과이다. 예능, 드라마, 영화 등 여러 영상에서 다양하게 사용되는 효과이기도 하다.VLOG 에서 화면 분할 효과를 응용하면 기존에 볼 수 없었던 감성적인 영상미를 만들어낼 수 있다.지금부터 화면 분할 효과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109-)


VLOG 영상을 촬영하다 보면 야외,식당 등지에서 촬영하는 경우가 아주 많다. 집 혹은 스튜디오가 아닌 야외에서 촬영할 때는 필연적으로 나 외의 다른 것이 함께 촬영될 수 밖에 없다. 그중에서도 특히 지나가는 사람, 식당 종업원,지나가는 자동차, 주차된 자동차 등 타인을 식별할 수 있는 정보가 포함된 영상을 업로드할 경우 법적으로 책임져야 하는 상황이 생길 수 있다. 이렇게 타인의 정보가 촬영되었을 때는 모자이크를 해서 해당 정보를 식별할 수 없도록 해야 한다. (-122-)


VLOG 영상의 가장 큰 간점은,VLOG 자체가 나의 일상을 보여주는 영상이다 보니 한 편 두 편 쌓여가면서 편집하는 획수가 많아질수록 영상들이 거의 다 비슷한 느낌이다. 특히 VLOG 영상으로 유튜브를 하시는 분이라면 점점 사람들의 반응도 시큰둥해지고 조회 수가 떨어지는 것을 볼 수 있다.하지만 VLOG 특성상 여행을 가는 등의 특별한 일상을 보내지 않으면 영사에 변화를 주는 것이 쉽지 않다. (-131-)


유투브가 일상이 되면서, 동영상 편집에 관심 가지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다. 일상을 찍고, 취미를 공유하고, 비슷한 특기를 유투브에 올리게 된다. 고프로, VLOG 에 대한 관심이 뜨거워지고 있다. 자전거를 타고, 라이딩 하면서, 주변 환경을 찍게 된다. 고프로가 있기 때문에 가능하다. 문제는 그 동영상을 유투브에 올리면, 식상하고,재미가 앖는 경우가 많다. 자막을 입히고, 효과를 넣고, 색체에 맞게 바꿔 나가는 전반적인 도영상 편집이 필요하다. 과거 동영상 편집을 하는 이들을 보면,프리미어, 베가스를 활용하여 동영상 전문 편집을 하거나 , 팬클럽활동을 하면서 팬으로서, 가수, 연예인을 촬영하고, 맛깔나게 편집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동영상 편집의 퀄리티를 높이기 위해서, 동영상 편집의 관점을 바꿔 나가는 것이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즉 이 책을 읽으면 , 루마퓨전이 무엇인지 아는 것이 먼저 필요하다. PC 기반 동영상 편집 툴과 달리, 모바일 안에서 단순하게 동영상 편집이 가능하다. 자막을 입히거나, 폰트를 교체하거나 프레임을 조작하고, 레이어를 배치하는 전 과정을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타임라인에 대한 이해, 장면과 장면을 겹치고, 그 과정에서 VOG를 내가 의도한 방향으로 전개가 가능하다. 아날로그 필름효과, 나 빼고 모두 모자이크, 로딩 중 효과, 화면 분할 효과,아이폰 촬영 화면 효과,카메라 촬영화면 효과, 화면 조정 효과 등등 유투브에 최적화된 동영상 작업이 가능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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