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흙속에 저 바람속에
http://blog.yes24.com/kkkyaho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흙속에저바람속에
책이라면, 혼자 읽기도 좋고 함께 읽기도 좋습니다. 그래서, 독서공독(獨書共讀).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11월 스타지수 : 별24,482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안함
전체보기
서평단원
서평단 모집/발표
서평준비
책상단상
단상(혹은 일상) 메모
감사일기
독서공방
타자의 말들
일일독서
독서습관 캠페인
북클러버(북소리둥둥)
나의 리뷰
마흔의 서재(수리중)
그.리.고(그림책 리뷰 창고)
(체험)도구의 현장
나의 메모
나의 메모
태그
#책나눔이벤트# 감사 #예스24선물의집#어린이책선물캠페인#나무위의집사용설명서 #예스24선물의집#어린이책선물캠페인 #날마다구름한점#그저멍하니#숨은구름찾기#love#smile#M&A #파워블로거 #모든것은태도에서결정된다 #책속문장 북클러버 독립북클러버
2008 / 0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월별보기
나의 친구
나의 친구들
최근 댓글
흙속에저바람속에님 축하드려요. 낙엽.. 
잘 도착하였군요.. 포장지에 그려진.. 
시 구절도 시를 통한 아이와의 대화도.. 
매번 따뜻한 흙속에저바람속에님 엄마 .. 
흙속에저바람속에님이 옮겨주신 시 모두.. 
새로운 글
오늘 134 | 전체 72087
2007-01-19 개설

2008-01 의 전체보기
글로벌리스트를 읽고... | 마흔의 서재(수리중) 2008-01-02 23:06
http://blog.yes24.com/document/819993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글로벌리스트

김순덕 저
민음사 | 2007년 11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우리는 현대 사회에서 세계화라는 거대한 시류를 맞이하여 매일을 격변의 나날로 채워가고 있다. 사람에 따라 피부에 와 닿는 정도의 차이는 있을지언정, 세계화가 우리의 삶에 직, 간접적 영향을 주고 있음을 부인할 수 없다.

 세계화...아니, 지금부터는 저자가 강조했던 것처럼 글로벌리제이션이라는 용어를 쓰기로 하겠다. 책에서는 시종일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다양한 분야의 시각을 빌어 이 글로벌리제이션과 글로벌리스트에 대하여 이야기하고 있다.

 시작부터 다소 공격적인 어조가 눈에 거슬리긴 했지만, 차츰 책을 읽어가면서 저자의 주장을 피력하는데 이보다 괜찮은 방법도 없겠다 싶었다.

 개인적으로 이 책을 읽고 좋았던 점은 그동안 내가 관심을 가지지 않았던 사실들에 대해 저자만의 독특한 시각과 견해가 나로 하여금 좀 더 폭넓은 사고를 할 수 있게 도와줬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글로벌리제이션이라는 패러다임이 미국의 9.11 테러와 중국의 12.11 WTO 가입을 기점으로 바뀌었다는 얘기나, 글로벌리스트가 지녀야할 FAC(유연하게 적응하여 경쟁력을 높여라.) 전략, 경제학에는 유통기한이 있다는 견해(이미 다른 사람이 주장한 가설인지는 모르나, 개인적으로 이러한 방면에 대한 지식은 무지했으므로 참 신선하게 다가왔다.), 그 밖에 글로벌리제이션을 설명하면서 언급한 경제사적 이야기들이 그러했다.

 하지만, 글로벌리제이션에 관한 다방면의 견해를 피력하다 보니 전체적으로 다소 지루했고 저자의 주장 가운데 간혹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도 있었다. 또한 현 정부와 우리나라의 현실을 이야기 부분에서는 다소 비판적인 견해와 주장은 나로 하여금 눈살을 찌푸리게 하였다.(공감하는 부분이 없진 않았지만.) 이런 단점은 개인차이므로, 앞으로 이 책을 읽을 사람들은 이러한 주제에 대해 자신의 주관을 유지하면서 저자의 견해와 주장들을 취사선택하며 읽어야할 것이다.

 이야기를 마무리하면서 저자는 먼 길을 돌아온 느낌이라고 말한다. 이런저런 많은 얘기들을 했지만, 결론은 글로벌리제이션이라는 현상은 피해갈 수 없으며, 그 흐름에 동조하고 안하고는 개인의 몫이라는 것이다. 그에 따른 결과 역시 개인이 짊어져야할 몫이리라. 

 마찬가지로 앞으로 이 책을 읽게 될 다른 독자들 역시, 글로벌리제이션이라는 주제를 다른 사람(저자)은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궁금하다면 한번 읽어보시도록! 책을 읽고 난 후의 감당은 본인의 몫이다. (개인적으로는 무난하다고 생각하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들의 리뷰도 많아서 조심스레 마무리를 짓고자 한다.)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1        
1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