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knightswt님의 블로그
http://blog.yes24.com/knightswt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knightswt
knightswt님의 블로그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10월 스타지수 : 별129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안함
전체보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리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메모
기본 카테고리
태그
내용이 없습니다.
2016 / 08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월별보기
나의 친구
최근 댓글
성공비결을 버리진 마.. 
잘 보고 갑니다 
잘보고갑니다. 
새로운 글
오늘 2 | 전체 31458
2011-02-16 개설

2016-08-13 의 전체보기
천년의 내공. 조윤제 | 기본 카테고리 2016-08-13 09:46
http://blog.yes24.com/document/8883237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천년의 내공

조윤제 저
청림출판 | 2016년 08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천년의 내공. 조윤제



 

공부 좀 해라

아마 말을 알아듣기 시작하면서부터 가장 많이들은 말이 아닐까요? 학창 시절에는 대학 입시라는 인생 첫 번째 산이 있으니 주변에서 이런 말을 할만도 합니다. 그런데 어른이 되어서도 공부하라는 말을 듣는 이유는 뭘까요. 그 전에 우리는 스스로 어른이라는 생각이 드나요. 어른이란 스스로에 대한 확신이 있는 사람입니다. 그 확신에 책임을 질만한 내공을 가진 사람이죠. 확신이 있으며 책임도 지겠다고 말하지만 그런 내공이 부족한 사람도 많이 봤죠? 진정한 어른은 아닙니다. “사법 고시에 인생을 걸겠어. 고시 통과를 못한다면 내 인생이니 그냥 폐인으로 살지 뭐. 그러니 내 인생에 간섭하지 마물론 자기 인생이니 자기 마음대로 해야죠. 그러나 끈기, 집중력, 재능, 현실 인식 능력이라는 내공 없는 사람이라면? 폐인의 길을 달려가는 사람이어서는 곤란하겠습니다. 이 내공을 키우는 방법이 바로 공부죠.



 

공부라고 해서 수학, 영어를 말하지는 않는다는 점 잘 알겠습니다. 삶에 대한 진지한 고민, 내가 나아가야할 방향성 탐구, 내가 가진 장단점을 냉철하게 직시 등을 공부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저자는 공부를 격(), (), ()라고 했어요. 내가 어떤 인간인지 파악하는 격, 나에게 주어진 환경과 사람을 다스리는 치, 세상을 제압하는 기운인 기를 말합니다. 이 세 가지를 공부해봅시다.

 

만약 타이머신이 있어서 미래의 내가 나를 찾아왔다. “너는 이런 장점이 있으니 이 길을 걸어가면 성공한다. 내가 다른 생각을 했다가 참 불행한 삶을 산다. 이 진리를 알려주려고 타이머신을 타고 와서 과거의 나인, 너에게 알려 준다라고 하면 그 길을 걸으면 될까요? 유대인들의 경전에 이런 말이 있습니다. ‘만일 천사가 나타나 세상의 모든 진리를 알려준다고 해도 거절하겠다. 배우는 과정이 결과보다 훨씬 더 중요하기 때문이다.’ 진리는 탐구해가는 과정이 중요합니다. 결혼을 하고 아이를 키우니 과정이 더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어요.



 

공부를 해야 하는 또 다른 이유는 우리 현실이 참 괴롭기 때문이죠. 아무리 노오력 해봐야 그다지 달라질 것 없는 삶을 대부분 살아가잖아요. 이 괴로움은 내일 연봉이 두 배로 뛰어도, 자유시간이 몇 배로 생겨도 해결되지 않습니다. 그 누구도 지금 처한 환경에서 자유로울 수 없으니까요. 내가 괴롭다 느끼는 이 삶도 누군가에게는 부러운 삶이죠. 공부를 한다면 이 괴로움이 해결됩니다. 처한 상황이 아니라 어떻게 그 상황에 대처하느냐를 배우거든요.



 

인간이라는 말 자체가 사람은 더불어 산다는 말이 포함되었죠. 더불어 산다는 말은 필연적으로 리더와 팔로워라는 관계를 만듭니다. 친구들 중에도, 가족 중에도, 이런 작은 집단에도 리더와 팔로워는 생깁니다. 우리 삶에서 오는 괴로움의 대부분이 인간관계에서 옵니다. 리더십과 팔로워십을 공부하지 않으면 안 되는 이유죠. 리더가 끌고, 팔로워가 잘 따라주는 가정이 화목한 가정입니다. 리더는 모범을 보이지 못하고, 팔로워는 리더의 행동에 자꾸 트집을 잡는 가정이라면 당연히 불행하죠. 팔로워십도 무조건적인 복종이 아닙니다. 따를 때 따르고, 반론할 때 좋은 방법으로 반론하는 게 팔로워십이죠. 리더십과 팔로워십을 공부하지 않은 사람은 반드시 불행한 삶을 산다고 힘주어 말할 수 있습니다.



 

이런 공부는 해봐야 별 표가 나지 않습니다. 내공이 어디 하루아침에 쌓이던가요. 그러나 우리 모두 확실히 알고 있습니다. 시간이 흐르면 그 차이는 크게 벌어진다는 것을요. 그러니 어제보다 나아지도록 공부를 해봅시다.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0        
1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