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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산야초 이야기 2020-10-22 08: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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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년생 초본으로 근경이나 종자로 번식한다. 전국적으로 분포하며 들에서 자란다. 옆으로 벋는 근경의 군데군데에서 싹이 나와 군생하는 줄기는 높이 60~120cm 정도이고 털이 있으며 가지가 갈라진다. 모여 나는 근생엽은 개화기에 없어지고 어긋나는 경생엽은 길이 6~12cm, 너비 4~8cm 정도의 타원형으로 우상으로 깊게 갈라진다. 4~8개의 열편은 긴 타원상 피침형이며 백색 털이 밀생한다. 7~9월에 원추꽃차례로 한쪽으로 치우쳐서 달리는 두상화는 길이 2.5~3.5mm, 지름 1.5mm 정도로 황록색이다. ‘산쑥과 달리 두화가 지름 1.5mm, 길이 2.5~3.5mm 정도로 작고 평지에서 자라며 참쑥과 달리 잎 표면에 백색점이 없다. 초지나 밭작물 포장에서 문제잡초이다. 어린순은 식용하며 뜸쑥에 이용된다.

 

다북쑥·약쑥·모기태쑥·사재발쑥·봉애(蓬艾봉호(蓬蒿애초(艾草)라고도 한다. 뿌리줄기가 옆으로 뻗으면서 군데군데 싹이 나와 무리 지어 모여난다. 줄기는 곧게 서서 자라고 능선이 있으며 많은 가지가 갈라지는데 전체에 거미줄 같은 털이 빽빽이 나 있다. 쑥에는 독특한 향기가 있어 이를 쑥냄새라 한다. 사람들은 쑥과 겉모습이 비슷한 식물을 모두 쑥이라고 부르는데 이 지면에 설명하는 쑥은 쑥 종류에 딸린 종() 가운데 가장 흔히 자라는 것을 가리킨다. 우리나라가 원산지이다. 쑥의 종류는 거의 비슷하기 때문에 구별하기 어려우나 꽃의 크기와 잎의 모양 등으로 구분하고 있다. 이 중에서 특히 뜸에 사용하는 종을 참쑥이라 하는데 모양이 쑥과 비슷하지만 잎 표면에 하얀 털이 박힌 점이 있어 구별된다.

 

쑥은 우리 민족의 단군 신화에 등장할 정도로 그 이용의 역사가 오래이다. 주로 식용·약용으로 이용된다. 쑥에는 무기질과 비타민의 함량이 많으며 특히 비타민 AC가 많이 들어 있다. 어린잎으로는 국을 끓이거나 떡에 넣어 먹는데 단옷날 쑥 잎과 멥쌀 가루를 반죽하여 절편을 만들어 먹는 풍습이 있다. 쑥은 독한 맛이 있어 삶아서 하룻밤쯤 물에 담갔다가 먹는 게 좋고 말려 두면 1년 내내 먹을 수 있다. 또한 여름철에는 다 자란 쑥으로 불을 피워 모기를 쫓는 데 이용하며 쑥에 난 흰 털을 긁어서 인주의 재료로 쓴다. 약재로 쓰는 쑥은 예로부터 5월 단오에 채취하여 말린 것이 가장 효과가 크다고 하였다. 말린 쑥잎을 애엽(艾葉)이라 한다. 약으로 쓸 때는 탕으로 하거나 생즙을 내어 사용하며, 술을 담가서도 쓴다. 다만, 시력이 약한 경우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남자가 장기간 복용하면 양기가 준다고 전해진다. 주로 소화기·피부과·부인과 질환을 다스리며, 냉병에 효험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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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스만제국 | 이벤트 2020-10-22 08: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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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스만 제국 

오스만 제국은 16세기에도 영토를 계속 확장해 술래이만 1세 때는 아시아, 아프리카, 유럽 세 대륙에 걸친 대제국으로 발전했다. 이때 동지중해는 오스만 제국의 호수가 되었다. 술래이만은 법을 만들고 통치제도를 정비해 카누니(입법자)’로 불렸으며, 영토를 넓히고 법률, 문화, 예술, 건축 등의 분야에서 큰 업적을 이룩해 제국의 전성기를 이루었다. 술래이마니예 모스크와 술탄 아흐메트 모스크(블루모스크) 등 오스만 제국을 대표하는 건축물들도 이때 세워졌다. 하지만 술래이만이 세상을 떠난 뒤 왕위 계승 문제를 둘러싸고 지배층이 대립하면서 어려움을 겪게 된 오스만 제국은 제2차 빈 포위 공격에 실패하면서 정체되기 시작했다. p.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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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 미국 시대와 모두를 위한 자유 | 책 속의 지혜 2020-10-22 08: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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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호모 엠파티쿠스가 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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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 미국 시대와 모두를 위한 자유

코로나19는 인류 세계에 초국가 협력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감염병을 차단하기 위한 대외적 봉쇄는 국제 교역을 크게 위축시킴으로써 경제위기를 심화 시키고 있기 때문이다. 이제는 자국의 안전만을 추구하고 자유를확보하는 것이 불가능함을 보여주고 있다. p.259

문제는 연결의 세계에서 코로나19 재난에서 보았듯이 개인의 절대적 자유가 불가능하다는 점이다. 또한 모두를 위한 자유를 전체주의 혹은 인민주의로 받아들이는 사고는 자유민주주의를 절대시하는 자유주의 함정에 빠진 결과이다. 개인주의에 기초한 자유주의가 연결의 세계에서 얼마나 무력한지를 드러냈음에도 불구하고 낡은 사고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이들은 코로나19 재난이 끝나면 코로나19는 잊어버리고 다시 코로나19 이전으로 돌아갈 수밖에 없다. 그러나 이들을 기다리는 것은 또 다른 코로나일 수도 있고, 또 다른 새로운 처음일 수도 있을 것이다. p.2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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