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ksjice님의 블로그
http://blog.yes24.com/ksjice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ksjice
ksjice님의 블로그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1월 스타지수 : 별13,454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안함
전체보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리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메모
기본 카테고리
태그
내용이 없습니다.
2020 / 0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월별보기
나의 친구
최근 댓글
서평 감사합니다~~ .. 
독자님, 안녕하세요? .. 
리뷰 잘 봤습니다. 
리뷰 잘 봤습니다. 
리뷰 잘 봤습니다. 
새로운 글
오늘 15 | 전체 9309
2019-05-15 개설

2020-01-03 의 전체보기
습관 | 기본 카테고리 2020-01-03 19:08
http://blog.yes24.com/document/11960498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해빗 HABIT (스페셜 에디션)

웬디 우드 저/김윤재 역
다산북스 | 2020년 12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 내 안의 충동을 이겨내는 습관 설계의 법칙


“늘 물이 새는 배에 타고 있다면 구멍을 막으려고 애쓰기 보다 배를 갈아타는 편이 더 생산적인 에너지 사용법일 것이다.”

- #워런버핏

최초로 습관을 형성하는 것은 개인의 의지에서 시작된다. 의지는 근육과도 같다. 의지력을 자꾸 발휘할수록 그 힘이 더 강해진다.

습관이 발동되려면 조건이 필요하다. 점심 먹은 후 라는 발동조건은 커피를 마신다라는 반복행동으로 이어지게 된다. 거룩한 행동의 반복은 거룩한 습관으로 이어진다.

반복행동의 결과로 주어지는 구체적 성과나 심리적 만족감이 보상으로 인해 습관은 강화된다.

과제를 앞둔 두 그룹의 대학생 무리가 있다. 한쪽 그룹은 자신의 ‘의지력’만으로 과제 수행에 임했고, 다른 그룹은 본격적인 과제 수행 전에 일단 자신을 둘러싼 주변 환경을 정리해 공부에 유리한 상황을 조성한 뒤 시작했다.

일주일 뒤 두 그룹의 성적을 확인했더니 사전에 환경과 상황을 적절히 통제한 그룹이 의지력에만 의존한 그룹보다 훨씬 더 점수가 높았다.

단순히 페이스북을 차단하고 스마트폰을 가방에 넣고 다니고 집이 아닌 도서관에서 공부한 게 전부인데, 오히려 공부를 덜한 학생이 의지력을 발휘해 과제를 수행한 학생의 성적을 크게 앞지른 것이다.

실제 펜실베이니아대학교 재학생을 대상으로 진행된 이 실험 결과에 따르면, 적게 노력하고 높은 성적을 받은 학생들은 자신의 공부 습관을 방해하는 ‘마찰력’을 찾아 제거한 뒤 애쓰거나 투쟁하지 않고 ‘그냥’ 공부를 이어갔다고 한다.

평생 인간의 행동에 미치는 ‘상황의 힘’을 연구한 웬디 우드는 일상의 아주 작은 조건을 의도적으로 조작함으로써 완전히 새로운 삶을 설계할 수 있다고 말한다.

그러면서 우리가 늘 최선을 다하며 살지만 금세 좌절하고 제자리로 돌아가는 이유가 ‘목표’와 ‘동기’에만 지나치게 집착하기 때문이라고 단언한다.

이를 입증한 흥미로운 실험 결과가 있다. 일반인을 대상으로 ‘아침 달리기’라는 같은 과제를 부여한 뒤, 일주일에 3회 이상 주기적으로 달리기 습관을 형성한 사람들과 한 달에 단 한 번도 달리지 못한 사람들의 차이를 분석해봤다.

앞의 그룹은 ‘운동장’이나 ‘공원’ 등 달리는 장소, 즉 환경에 민감하게 반응했다. 반면 한 번도 달리지 않은 사람들은 오직 ‘체중 감량’, ‘마라톤 참가’, ‘몸매 관리’ 등 자신이 달려야만 하는 이유에 과도하게 집착했다.

마치 밖에 나가 달리기 위해선 반드시 달리는 동기가 필요한 것처럼 목표와 보상에만 매달린 것이다

#성공 은 개인적인 용기나 결단으로 완성되지 않는다.

혼자서 무엇부터 달성할지 인기 투표를 한다고 하루아침에 목표가 이뤄지는 것이 아니다.

아무리 놀라운 체력을 지니고 있어도 여전히 탈락의 가능성은 존재하고, 종일 공부를 해도 불합격의 불운은 호시탐탐 당신을 노릴 것이다.

성공한 사람들은 비밀을 이미 알고 있다. 오래전부터 특별한 전략을 실천해 왔다.

강인한 자제력을 지닌 것처럼 보이지만 실은 누구보다 가볍고 쉽게 문제를 해결한다.

이것이 ‘습관이지배하는삶’ 혹은 ‘습관을 지배하는 사람’ 이 우리에게 보장하는 유일한 약속이다.

우리는 단단한 착각을 멈춰야 한다. 습관은 애쓰지 않는다.

이 힘 위에 올라타 당신만의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습관으로 완성된 삶은 결코 무너지지 않는다.

이것이 의지박약과 노력만능이라는 거짓으로부터 우리를 구원해줄 단 하나의 과학이다.

스마트폰, TV, 유튜브 등 중독적인 매체에 굴복해 하루하루를 후회와 무기력으로 마치는 사람이라면, 또는 하루하루 고통스러운 금욕과 사투를 벌이다 밤만 되면 충동을 억누르지 못하고 폭주와 후회를 반복하는 사람이라면 이 책을 읽고 상황의 힘을 활용해 ‘버티고 견디고 투쟁하는 삶’에서 벗어나 손쉽고 우아하게 목표에 도달하는 과학적인 습관 설계 법칙을 일상에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 책속으로 :

*자동화된 무의식이 만드는 5가지 습관 설계법칙
1. 나를 중심으로 늘 똑같은 환경을 조성하라.
2.습관을 방해하는 주변의 모든 마찰력을 없애라.
3. 습관을 자동으로 유발하는 자신만의 신호를 찾아라.
4. 습관 그 자체가 보상이 되도록 설계하라.
5. 마법이 시작될 때까지 이 모든 것을 반복하라.

우리는 모두 더 나은 사람이 될 수 있고 더 나은 삶을 살 자격이 충분하다. 그리고 습관은 우리의 삶을 제자리에 갖다 놓아줄 것이다

#해빗 #habit #웬디우드 #책 #글 #다산북스 #책리뷰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0        
1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