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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순간에도 인간은 삶의 목적을 찾아 실천해야 한다. | 개인 리뷰 2021-10-20 2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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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죽음의 수용소에서

빅터 프랭클 저/이시형 역
청아출판사 | 2017년 12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어떤 순간에도 인간의 존엄성을 지킬 수 있는 것은 나 자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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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순간에도 인간은 삶의 목적을 찾아 실천해야 한다.

 

유대인으로 나치의 강제수용소에서 살아남아 정신요법 제3학파라 불리는 로고테라피 학파를 창시한 빅터 프랭클. 20세기 대표적 사상가인 그가 경험했던 강제수용소 생활을 바탕으로 한 자전적 에세이 빅터 프랭클의 죽음의 수용소에서는 너무나 유명한 책이라 부연 설명이 필요 없을 것이다. 강제수용소에서 살아남은 것만으로도 기적 같은 일이지만 그 비극의 시간 속에서도 인간다움에 대해, 삶을 살아가는 의미를 찾아야 함을 깨달은 그의 놀라운 통찰력은 경외심을 불러일으킨다. 1부는 작가의 강제수용소에서의 체험과 그 속의 교훈, 2부는 로고테라피의 기본개념, 3부는 1983년 제3차 로고테라피 세계대회에서 발표했던 내용을 간추린 <비극 속에서의 낙관>을 담고 있다.

 


 

  1부 강제수용소에서의 체험

 

강제수용소 생활을 하며 가족들의 생사를 알 수도 없고 당장 내일 자신의 생존조차 장담할 수 없었던 시간 속에 사람들은 어떻게 견뎌냈을까? 극심한 배고픔, 추위, 강도 높은 노동, 죽음의 그림자 속에서 처한 그들의 비극적 상황은 상상하는 것조차도 마음이 무거워진다. 이름이 아닌 번호로 불리고 이들은 독일군 병사들이나 카포의 눈에 띄어 괴롭힘을 당하지 않기를 그리고 가스실로 보내지지 않기를 바라며 하루하루를 버텨낸다. 과연 이런 상황 속에서도 삶의 희망과 의미를 가질 수 있을까? 빅터 프랭클은 이런 상황에서도 자신의 자유 의지로 그것이 가능하다고 말한다. 죽음이 바로 눈앞에 있는 상황일지라도 우리는 숭고한 정신을 유지할 수 있음을 수용소 안에서의 일화들을 통해 전달한다.

 

 

삶과 죽음의 갈림길

강제수용소에 도착해 장교의 손가락 방향이 오른쪽이냐 왼쪽이냐에 따라 운명이 결정된다. 삶과 죽음을 가르는 최초의 선별은 이렇게 한순간에 결정된다. 사람의 생명은 한순간 누군가의 손가락질 하나로 결정된다는 참담한 현실을 수용소에 들어가는 순간 겪게 된다.

 

우리와 함께 들어온 사람의 90퍼센트는 죽음 행을 선고받았다. 판결은 채 몇 시간도 못 되어 집행되었다. 왼쪽으로 간 사람들은 역에서 곧바로 화장터로 직행했다. (p.39)

 

사랑

아무리 힘든 상황에서도 사랑하는 이에 대한 마음은 삶의 의지 불꽃을 유지시킨다. 사랑하는 대상의 생사여부와 상관없이 인간이 추구해야 할 가장 궁극적이고 가장 숭고한 목표이기 때문이다.

 

한 가지 생각이 머리 속을 스쳤다. 나는 아내가 아직 살았는지 죽었는지조차 몰랐다. 그러나 한 가지 알고 있었다. 그것은 그때서야 내가 깨달은 것이었는데, 사랑은 사랑하는 사람의 육신을 초월해서 더 먼 곳까지 간다는 것이다. 사랑은 영적인 존재, 내적인 자아 안에서 더욱 깊은 의미를 갖게 된다. (p.79)

 

유머

유머는 그 어떤 상황에서도 그것을 딛고 일어설 수 있는 자기 보존의 무기이며 어떠한 상황에서 문제를 딛고 일어설 수 있는 능력을 가져다 준다.

 

유머 감각을 키우고 사물을 유머러스하게 보기 위한 시도는 우리가 세상을 살아가는 기술을 배우면서 터득한 하나의 요령이다. 고통이 도처에 도사리고 있는 수용소에서도 이런 삶의 기술을 실행하는 것이 가능하다. 한번 유추를 해보자. 인간의 고통은 기체의 이동과 비슷한 면이 있다. 일정한 양의 기체를 빈 방에 들여보내면 그 방이 아무리 큰 방이라도 기체가 아주 고르게 방 전체를 완전히 채울 것이다. 이와 마찬가지로 인간의 고통도 그 고통이 크든 작든 상관없이 인간의 영혼과 의식을 완전하게 채운다. 따라서 고통의 '크기'는 완전히 상대적인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p.88)

 

인간의 정신적 자유

강제수용소라는 특별한 상황에서 수감자들은 주변 환경의 영향을 받지만 그러한 환경에서도 자기 행동을 선택할 자유는 있다. 예를 들면 그런 환경에서도 타인을 위로하고 마지막 남은 빵을 나누어 주며 남을 위해 희생을 하는 사람들이 있다. 시련과 죽음 앞에서도 마지막 남은 내면의 자유는 결코 빼앗길 수 없다.

 

그 진리란 인간에게 모든 것을 빼앗아갈 수 있어도 단 한 가지, 마지막 남은 인간의 자유, 주어진 환경에서 자신의 태도를 결정하고, 자기 자신의 길을 선택할 수 있는 자유만은 빼앗아갈 수 없다는 것이다. (p.120)

 

시련

인간의 삶에서 창조와 즐거움만이 의미를 가지는 것이 아니다. 삶의 시련을 받아들이는 짊어지고 나아가는 것 또한 깊은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 힘든 시련을 도덕적 가치로 끌어올리는 것은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 것이다.

 

시련은 운명과 죽음처럼 우리 삶의 빼놓을 수 없는 한 부분이다. 시련과 죽음 없이 인간의 삶은 완성될 수 없다. (p.122)

 

미래에 대한 믿음과 삶의 의미 찾기

미래에 대한 믿음은 삶의 의지를 불태우고 어려운 순간의 고비를 넘길 수 있다. 이 미래에 대한 믿음의 상실은 곧 불운한 사람이며 수감자 중에서 이런 사람들은 죽음에 직면하게 된다. 수감자들의 죽음을 불러오는 가장 치명적이고 결정적인 요인은 절망감이었다. 이런 사람들의 정신력 회복을 위해서는 삶의 의미를 찾을 수 있게 삶에 대한 근본적인 태도를 바꾸어야 한다.

 

만약 어떤 사람이 시련을 겪는 것이 자기 운명이라는 것을 알았다면, 그는 그 시련을 자신의 과제. 다른 것과 구별되는 자신의 유일한 과제로 받아들여야 한다. 시련을 당하는 중에도 자신이 이 세상에서 유일한 단 한 사람이라는 사실에 감사해야 한다. 어느 누구도 그를 시련으로부터 구해낼 수 없고 대신 고통을 짊어질 수도 없다. 그가 자신의 짐을 짊어지는 방식을 결정하는 것은 그에게만 주어진 독자적인 기회이다. (p.139)

 

각각의 개인을 구별하고, 존재의 의미를 부여하는 이런 독자성과 유일성은 인간에 대한 사랑처럼 창조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다. 이 세상에 자신의 존재를 대신할 수 있는 것이 아무것도 없다는 사실을 일단 깨닫게 되면, 생존에 대한 책임과 그것을 계속 지켜야 한다는 책임이 아주 중요한 의미로 부각된다. 사랑으로 자기를 기다리고 있을 아이나, 혹은 아직 완성하지 못한 일에 대해 책임감을 느끼게 된 사람은 자기 삶을 던져버리지 못할 것이다. 그는 왜 살아야 하는지를 알고 있고, 그래서 그 어떤 어려움도 견뎌낼 수 있다. (p.142)

 

희망을 잃어서는 안 되고, 우리들의 가망 없는 싸움이 삶의 존엄성과 의미를 손상시키지 않는다는 확신 속에서 용기를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 (p.147)

 

 

2부 로고테라피

 

저자는 강제수용소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치료의미로서 의미치료인 로테라피라를 주창했다. 로고테라피란 미래에 초점을 맞춰 환자가 이루어야 할 과제가 갖고 있는 의미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다. 인간이 자신의 삶에서 어떤 의미를 찾고자 하는 노력을 인간의 원초적 동력으로 본다. 환자 스스로가 자기 삶의 목표와 의미를 찾는 것이 로고테라피의 과제인 것이다. 인간은 책임감을 가지고 삶의 의미를 이 세상에서 찾아야 한다. 삶의 의미를 찾는 세 가지 방식이 있다. 첫째, 무엇인가를 창조하거나 어떤 일을 하는 것이고, 둘째는 경험하거나 어떤 사람을 만남으로써 체험하는 것 즉, 사람을 사랑하는 것이다. 셋째는 피할 수 없는 시련의 도전을 용감하게 받아들이면 삶은 마지막 순간까지 의미를 갖게 된다.

 


 

3부인 비극 속에서의 낙관은 앞의 내용을 담은 그의 발표문이라 따로 정리하지는 않았다. 작가가 고통의 시간을 비통하게 전하는 것이 아니라 아주 덤덤하게 전달하지만 그들이 겪었던 고난이 절대 가볍지 않으며 이런 처절한 삶 속에서도 인간의 숭고한 정신을 찾아낼 수 있었다는 것이 놀라웠다. 그들의 고통에 비하면 내가 겪는 고통은 감히 비교조차 할 수 없음에도 나약한 내 생각과 행동에 반성도 하게 된다. 몇 해 전 이 책을 처음 접하고 사람의 강인한 정신력과 의지에 지금 누리는 내 삶이 얼마나 소중하고 하루하루를 귀하게 살아야 하는지 깨달았으나 그들의 고통을 더 깊이 들여다보는 것이 너무 힘들었기에 연관된 책들을 더 찾아볼 엄두가 나지 않았다. 하지만 타인에 대한 악행을 행한 사람들은 도대체 어떤 사람들인가 궁금했고, 그 궁금증으로 한나 아렌트의 예루살렘의 아이히만을 읽게 되었다. 아이히만은 바로 이 가치 있는 자유 의지를 선택하지 못했기에 자신이 하는 행동에 대한 책임감이나 죄의식조차 느낄 수 없었다. 평범한 사람도 자유 의지를 실천하지 못하면 이렇게 악마 같은 일을 저지를 수 있는 것이다. 이번에는 이 책을 다시 읽으며 그때의 유대인 이야기를 더 들여다보고 싶은 용기가 생겼다. 이 책을 함께 읽은 분들이 추천해주신 책과 영화들을 꼭 만나보고 싶다.

 

인간의 존엄성은 다른 누구도 아닌 내가 실천해야 함을 깊이 새겨본다. 왜 삶을 살아가야 하는지 삶의 목적을 찾지 못하는 분들이라면 꼭 이 책을 읽어보시길 바란다. 그리고 평범한 일상을 사는 개개인도 이 책이 전하는 자유 의지와 삶의 의미를 통해 우리의 삶을 되돌아보고 미래를 설계할 값진 시간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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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y님 감사합니다 ^^ | 일상 한자락 2021-10-20 16: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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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말에 Joy님의 이벤트가 열렸었죠.

<영화가 나를 위로하는 시간>에 나온 17편의 영화중

Joy님이 아직 보지못한 영화 3편을 맞추기 퀴즈.

아~ 이렇게 어려운 퀴즈를 내주시다니 ㅎㅎㅎ

힌트도 주셨지만 전 도저히 모르겠더라구요.

에니메이션은 다 섭렵했을 것 같고, 웬만한 유명한 영화는 다 보셨을 것 같아서

정말 정답 맞추기 힘들었네요.

다들 찍기 신공 발휘와 눈치 작전을 통해 답을 제출했는데

전 겨우 하나 맞췄지만 이렇게 또 참여상을 주셨네요.

힌트를 주었으나 내 소신을 굽히지 않았던 나.

사실 뭐 소신이랄 것도 없이 정말 모르겠더라는...

이런 신통방통한 퀴즈로 이웃님들이 흥미진진하게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주시고 

또 이렇게 커피 한 잔씩 돌리시는 Joy님은 마음의 부자이십니다 ^^

 


 

 

 

 

 

 

 

 

 

 

 

 

 

 

 

 

 

 

 

오늘 둘째의 자가격리 해제를 기념해서 커피 마시러 나갈려 했는데 

정수기 필터 교환하러 오후에 오신다고 하셔서 기다리느라 

결국 오늘 사용하지 못했네요 ~~

오늘 커피 찐하게 한잔 하고 포스팅하려구 했는데 말이죠 ~~

하지만 커피 쿠폰이 사라지는 게 아니니 꼭 맛있게 호로록 한 잔 하겠습니다 ^^

Joy님 정말 감사합니다 ^^

이 가을에 어울리는 곡을 Joy님께 전해드립니다 ~~

한 노래하는 가수들이 모였드래요 ~~

 

[더 리슨 : 바람이 분다] 솔지x김나영x케이시x승희xHYNN - '느린 이별' 신곡 Full ver. | 더 리슨 LIVE CLIP

<출처 : https://youtu.be/8k9ORhk_7J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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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복의 지도 - 인도 | 일상의 독서 2021-10-20 15: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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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인도 - 행복은 모순이다

인도는 뭐든지 제대로 돌아가는 것이 없이 혼돈 그 자체이지만 서구 사람들이 이곳에 영적인 자유 찾으러 온다. 루트 벤호벤의 행복데이터베이스에 따르면 인도는 특별히 행복한 나라가 아닌데 이 불행의 땅에 행복을 찾으러 온다는 모순에 작가는 답을 찾고자 한다. 인도의 실리콘밸리인 방갈로드 옆에는 스리 스리 라비 샹카르라는 구루가 있는 아쉬람에서 작가는 사흘을 보낸다. 카페인과 알코올을 끊고 명상, 호흡법 그 외 다른 수업을 하며 영적인 자유를 느끼고자 한다. 작가는 특별한 변화라기보다는 조금 머리가 맑아지고 호흡이 깊어졌다고 느끼고 이것은 사흘간 서서히 몸에 스며든 것이지 갑자기 변화된 것은 아니라 생각한다. 스리 스리의 강연에 참석하여 그가 훌륭한 강연자인 것은 인정하지만 그의 말에 모두 수긍할 수는 없다. 우리의 삶에 불완전한 것이 들어올 공간을 만들어야 스트레스를 덜 받는다는 구루의 말엔 나도 동감한다. 서양에서 생활을 해본 IT 분야 종사하는 인도인들이 다시 인도로 돌아오는 이유가 예측이 불가능해서라고 한다. 서양인들은 뭐든지 수치화하고 미래를 예측하기 좋아해서 예측가능하지 않는 것에 대한 불안감이 높다. 하지만 이성적인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인 인도인들은 확실한 것을 쫓기에 그들이 불확실성을 선택한 것이 이해가 되지 않는다. 이러니 모순 속에 행복 찾기라고 해야 할 정도로 인도를 분석하기란 쉽지가 않다. 1980년대 유명한 구루 오쇼가 인도와 미국에서 엄청난 추종자를 끌어모았는데 롤스로이스를 93대나 구매해서 지탄을 받아 그의 말은 신빙성이 없다고 생각하지만, 인도인들은 구루에게 완벽함을 기대하지 않기에 그의 말을 믿을 수 있다고 한다. 인도의 계층 사다리는 무한히 뻗어 있기에 나보다 못한 사람들이 항상 있으며 내가 지금 누리지 못하는 삶은 내 잘못이 아닌 전생과 관련이 있는 것이기에 불행이라는 단어를 떠올리지 않는 것 같다. 인도인은 가족과 친구들은 아끼지만 그 외 사람들에겐 관심을 두지 않아서 자신의 집은 먼지 하나 없이 깨끗하게 관리 하지만 대문 밖을 나서면 전혀 신경쓰지 않기에 지저분한 상태가 되어버린다고 한다. 참 극명한 대비의 삶을 사는 사람들이 인도인들인 것 같다.

 

델리 출신의 대단히 이성적인 변호사인 만주는 롤스로이스 때문에 오쇼의 지혜를 내팽개칠 이유가 없다고 보았다. "좋은 건 남기고 나쁜 것만 버리면 돼요." 그녀는 어느 날 나와 함께 점심을 먹으며 이렇게 말했다. 다시 말해서 인도인들은 구루에게서 완벽함을 기대하지 않는다는 얘기다. 심지어 일관성도 기대하지 않는다. 현명한 구루. 사기꾼 구루. 모순적인 이 두 가지 생각이 인도인인 만주의 머릿속에서는 편안하게 공존하고 있다. (p.471)

 

예전에 누가 인도를 알고 싶다면 아무 데서나 거리 모퉁이에 서서 빙그르 한 바퀴를 돌아보라고 말한 적이 있다. 그러면 인도의 모든 것이 눈에 들어올 거라면서 인간의 가장 좋은 모습과 가장 나쁜 모습, 우스꽝스러운 모습과 숭고한 모습, 불경스러운 모습과 심오한 모습. 이곳 샨티 거리 1번지에서는 굳이 한바퀴를 돌아볼 필요도 없다. 테라스에 나와 서니 모든 것이 눈에 들어온다. 한쪽에는 빈민가가 있다. 양철 지붕을 얹은 판잣집들이 뒤죽박죽으로 늘 어서 있는 모습이 처음에는 쓰레기장처럼 보인다. 자세히 살펴봐야만 비로소 그곳에 사람들이 살고 있음을 깨닫게 된다. 거기서 다른 방향으로 시선을 돌리면 반짝이는 유리 건물이 눈에 들어온다. 시스코 시스템스가 들어가 있는 사무용 건물이다. (p.481)

 


 

  나는 정신적 수양이 덜 된 것인지 인도에 가면 아마도 좋지 않은 점들만 강하게 느껴질 것 같아 인도에서 과연 행복을 찾을 수 있을거라는 상상은 힘들기만 하다. 명상이 정신적으로 많은 도움이 된다는 것은 납득이 되지만 치안도 불안정하고 정부가 국민을 위해 무언가를 해주는 건지 알 수 없는 인도라는 나라에 정신수양을 하러 간다는 이 놀라운 사실은 아직 내겐 이해하기 힘들기도 하고 딴 세상의 이야기로 여겨진다. 예측 불가능을 좋아하고, 완벽함을 원하지 않는 인도에서 과연 행복이라는 의미 찾기는 쉽지 않은 것 같다.

행복의 지도

에릭 와이너 저/김승욱 역
어크로스 | 2021년 0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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