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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꾸로 읽는 세계사

유시민 저
돌베개 | 2021년 10월

 

신청 기간 : 11월 2일 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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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본성의 선한 천사 | 일상의 독서 2021-10-31 21: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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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p.270

2.

4장 인도주의 혁명

신의 존재에 대한 믿음으로 인간 제물을 바치던 관행이 있었고 그 관행은 어느 순간부터 서서히 감소하기 시작했다. 그 이유는 엘리트의 문해 능력, 역사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 이웃 사회와의 접촉이 결합함으로써 사람들이 피에 굶주린 신이라는 사실을 틀렸다고 판단했고 또 하나의 이유는 사람들이 좀 더 부유해지고 예측가능한 삶을 살게 되었고 타인의 생명에 대한 가치를 높였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 두 가지 이론이 완벽한 것은 아니다. 인간의 제물을 원하는 신에서 벗어났지만 자신의 불행을 탓할 누군가를 원했고 그리하여 발전한 것이 마녀사냥이었다. 증명 불가능한 영역에서 초자연적인 힘이 존재한다는 가정하에 개인으로 탓을 돌리는 이 마녀사냥은 유럽에서는 1749년 마지막으로 마녀를 화형식에 처했다. 종교적으로도 이단자와 불신자라는 명목하에 벌어졌던 집단 박해와 살해로도 많은 사망자가 발생했다. 이런 인간 제물, 마녀사냥, 종교탄압은 여러 가지 요인들로 기인해 사라지지만 도덕과 이성, 과학의 발전이 기여한 바도 크다.

 

어떤 진보는 - 이것이 진보가 아니라면 무엇이 진보란 말인가. 사상에 의해 추진되었다. 제도적 폭력을 최소화하거나 없애야 한다는 구체적인 논증에 의거해서, 또 어떤 진보는 감수성의 변화에 의해 추진되었다. 사람들은 다른 인간들에게 좀 더 공감하기 시작했고, 남들의 괴로 움에 더이상 무감각하지 않았다. 이런 힘이 융합되어, 새로운 이데올로기가 생겨났다. 생명과 행복을 모든 가치의 중심에 두는 이데올로기, 이성과 증거를 사용하여 제도를 설계하는 이데올로기. 이런 이데올로기를 휴머니즘(humanism)이나 인권(human rights)이라고 불러도 좋을 것이고, 이 이데올로기가 18세기 후반 서구인의 삶에 갑작스럽게 미친 충격을 인도주의 혁명(Humanitarian Revolution)이라고 불러도 좋을 것이다. (p.248)


우리 본성의 선한 천사

스티븐 핑커 저/김명남 역
사이언스북스 | 2014년 0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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