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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지 않은 책에 대해 말하는 법 | 개인 리뷰 2022-06-30 13: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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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읽지 않은 책에 대해 말하는 법

피에르 바야르 저/김병욱 역
여름언덕 | 2008년 02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책을 읽지 않아도 충분히 우리는 그 책에 대해 말할 수 있음에 주저하지 말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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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하의 북클럽 6월 선정 도서인 읽지 않은 책에 대해 말하는 법을 읽어 보았다. 책을 읽고 그 책에 대해 이야기하는 북클럽에서 선정한 책 제목이 너무 얄궂었다. 읽고 싶은 책은 많지만 많이 읽지도 그렇다고 완벽하게 읽지도 못하니 책을 안 읽고 어떻게 책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다는 건지 그 방법이 나도 궁금했다.

 

작가의 말처럼 지금의 사회 분위기는 독서가 신성시되고 책을 읽지 않는다는 것은 금기에 가까우며 이것을 타인에게 말하는 것 자체가 두려운 일이다. 또한 정독하지 않으면 눈총을 받는 이런 사회 분위기 속에서 읽지 않은 책에 대해 말해야 할 상황은 어쩌면 공포로 다가올 수도 있다. 이러저러한 상황 속에서 어쩌면 위기라 할 수 있는 이 순간에 꼭 그 책을 정독하지 않아도 읽지 않아도 그 책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음을 지속적해서 이야기한다. 책 속에 담긴 텍스트는 개개인의 내면의 도서관과 만나 각자의 해석으로 다시 내면의 도서관에 담기기에 같은 책을 읽는다고 해서 모두 다 같은 텍스트를 내면의 도서관에 담는 것이 아니다. 반대로 책을 읽지 않아도 자신이 가진 내면의 도서관을 이용해 충분히 책에 대한 이야기가 가능하다. 또한 독서가 항상 우리가 생각하는 것처럼 장점만을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며 오히려 너무 책에 몰입한 독서는 오히려 책을 안 읽지 않은 것보다 못한 경우들도 있다. 책을 읽고 자신만의 도서관에 담아두지 못하고 책이 말하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경우가 여기에 해당한다. 책을 읽지 않아도 책에 대한 정보가 전혀 없는 경우에도 책에 관해 이야기할 수 있음을 가르치지 않는 교육환경에 대해서도 일침을 가한다.

 

한데 발레리는 거기서 한 걸음 더 나아가 각각의 책 앞에서도 동일한 태도를 채택하여, 그 책에 대한 전체적 시각-이는 책들 전체에 대한 시각과 연관되어 있다-을 갖도록 부추긴다. 이러한 관점의 추구는 책의 어떤 대목에 빠져 길을 잃지 않고 책과 일정 거리를 유지해야만 가능 하며, 그래야만 책의 참된 의미를 제대로 감상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p.57)

 

읽지 않은 책에 대해 말을 할 수밖에 없는 상황들, 살면서 우리가 어쩔 수 없이 직면하게 되는 그런 괴로운 상황들에서 빠져나갈 효율적인 전략을 원하는 사람에게는 소득으로서의 독서보다는 상실로서의 독서-책을 대충 훑어보기만 했거나, 소문으로만 들었거나, 아니면 잊어버린 데 따른-라는 관념이 매우 중요한 심리적 원군이 된다. (p.89)

 

이 내면의 책은 앞에서 말한 ()독서와 더불어 책에 관한 담론 공간을 불연속적이고 이질적인 것으로 만든다. 우리가 읽었다고 생각하는 책은 사실은 다른 사람들의 책들과 무관한-물론 물질적으로는 우리가 손에 잡았던 바로 그 책과 같은 책이겠지만-, 우리의 상상에 의해 다시 손질된 텍스트 조각들의 잡다한 축적인 것이다. (p.122)

 

내용 역시 안정된 것이 아니며 책에 대한 의견 교환이 어떻게 이루어지느냐에 따라 상당한 변화를 겪는다. 그러나 텍스트의 이러한 유동성을 불편 사항으로 이해해서는 안 된다. 이러한 유동성은 누구든 그것을 잘 이용할 줄 아는 사람이라면 읽지 않은 책의 창작자가 될 절호의 기회로 이용할 수 있을 것이다. (p.197~198)

 

어떤 말이나 글의 맥락에 맞춰 적절한 책을 꾸며내는 일은 거기에 주체의 진실이 더 많이 실릴수록 그리고 그것이 그의 내면세계의 연장 선상에서 기술될수록 그만큼 더 믿을 만한 것이 될 것이다. 두려워해야 할 것은 텍스트에 대한 거짓이 아니라 자기 자신에 대한 거짓이다. (p.230)

 

이 책 또한 김영하의 북클럽이 아니면 만나보지 못했을 책 중의 하나이다. 제목도 그렇지만 읽으면서 이 작가가 말하고자 하는 의도가 무엇인지 쉽게 파악되지 않았고 작가의 말을 제대로 이해했다면 이 책을 덮는 게 맞는 게 아닌가하며 고비에 고비를 넘긴 책이다. 결국 책을 다 읽고 나서야 작가의 의도를 알게 되었다. 이 책이 말하는 것처럼 나 또한 읽지 않은 책에 대해 말하는 것이 두렵고 그 책을 읽지 않은 것 자체도 뭔가 할 일을 안 한 듯한 기분이 들기에 더 책에 집착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우리가 책을 많이 읽는다고 그리고 책에 대해 아무리 많이 알고 있다 하더라도 실생활에 자신의 깊이를 담아내지 못한다면 책을 읽었어도 무용지물일 것이다. 나름 책을 읽는다고 생각하는 나는 책을 읽지 않고도 솔선수범해 인간다움을 베푸는 사람들을 통해 매번 반성하기에 독서가 곧 인간다움의 실현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독서가 우리 삶과 사회에 더욱 보탬이 되기 위한 하나의 방법이 되기 위해서 독서가가 먼저 바른 삶을 살아야 함을 이야기하는 책이라 말하고 싶다. 책에 대해 자유롭게 이야기할 수 있는 그런 분위기를 만들어 가는 것 또한 우리 독서가들의 몫이라 생각된다. 두껍지 않은 책인데 책이 수월하게 읽히지 않았던 이유 중의 하나가 바로 빈번히 등장하는 하이픈(-) 속의 설명이었다. 이 하이픈의 등장으로 인해 주 내용에서 다른 길로 이탈하는 경험을 너무 많이 했기 때문이다. 책 속에서 헤매는 와중에 비독서도 중요하다고 하니 이 책을 읽지 않는 게 오히려 맞는 게 아닌지 아니면 대충 봐도 죄책감이 들지 않을 놀라운 책이었다. 책을 다 읽지 않아도 정독하지 않아도 작가 피에르 바야르가 섭섭하진 않겠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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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물농장 | 개인 리뷰 2022-06-30 1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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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동물농장

조지 오웰 저/박경서 역
열린책들 | 2009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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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화의 이야기 속에서 배우는 인간사회의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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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슨 씨가 운영하는 매너 농장의 동물들은 인간의 착취에 맞서 인간들을 몰아내고 모든 동물이 평등한 동물농장을 꾸려나가기로 한다. 동물들이 합심하여 농장 운영을 시작하는데 글을 읽을 줄 아는 돼지들이 나머지 동물들을 이끌며 처음에는 순항해 모두 즐겁게 보람되게 일한다. 돼지 나폴레옹과 스노볼의 권력 투쟁에서 스노볼을 몰아낸 나폴레옹이 권력을 잡으며 돼지들은 다른 동물들을 착취하는 계급이 된다. 돼지들은 글을 읽고 해석할 수 있다는 이점을 악용해 돼지들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다른 동물들을 선동하며 이들의 권력 유지를 위해 반항하는 동물을 숙청하는 것 또한 주저하지 않는다. 모두가 평등한 농장에 똑같이 이득을 나누고 함께 노동한다는 애초의 원대한 이상은 돼지들의 권력 야욕에 의해 다른 동물들은 이젠 인간이 아닌 돼지에게 착취당한다. 그리고 인간을 증오하고 멸시하던 돼지가 권력을 잡고 결국 그들 또한 인간들처럼 행동하는 아이러니한 결말에 이른다.

 

아무짝에도 쓸모없는 기생충 같은 인간이 없어지자 각자가 먹을 음식은 더 많아졌다. 아직 실제로 즐겨 본 적은 없지만 여가 시간도 많이 생겼다. (p.43)

 

이런 공포와 학살의 장면은 메이저 영감이 처음 그들에게 반란을 선동했던 그날 밤 꿈꾸었던 것이 아니었다. 그녀 자신이 미래의 꿈을 가지고 있었다면 그것은 동물들이 배고픔과 매질로부터 해방되고, 모든 동물들이 평등하고, 각자의 능력에 따라 일하고, 메이저가 연설하던 그날 밤 자신의 앞발로 새끼 오리들을 감싸 주었듯 강자가 약자를 보호해 주는 동물들의 사회였다. (p.101~102)

 

그들은 현재의 삶이 힘들고 고단하고, 때로 굶주리고 추위를 느끼고, 잠잘 때를 제외하고는 줄곧 일만 한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그러나 옛날에는 당연히 더 비참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들은 기꺼이 그렇게 믿고 싶었다. 게다가 옛날에 그들은 노예였지만 지금은 자유롭지 않은가. 이 것이야말로 스퀼러가 반드시 지적하는 엄청난 차이 였다. (p.126)

 

돼지들의 얼굴에 무슨 변화가 일어났는지 그제야 알 것 같았다. 창밖의 동물들은 돼지를 한 번 보고 인간을 한 번 보고, 인간을 한 번 보고 돼지를 한 번 보고, 번 같아 자꾸만 쳐다보았다. 그러나 이미 어느 쪽이 인간이 고 어느 쪽이 돼지인지 분간할 수 없었다. (p.154)

 

동물농장을 다시 읽어봐야겠다고 마음만 먹고 있다가 이번에 만나보았다. 아주 오래전 그냥 세계 문학이기에 무미건조하게 읽었던 조지 오웰의 동물농장에 대해 어렴풋이 남아있던 기억을 더듬으며 읽어 보았다. 러시아 혁명과 관련된 역사적 배경을 건성으로 생각해서 단순히 소설로만 읽었었는데 지난번과 달리 이번에 역사적 배경을 생각하며 읽으니 작가의 의도를 더 명확히 알 수 있어서 더 재미있었다. 똑똑한 돼지들도 처음부터 권력을 차지하려고 하진 않았을 것이고 누구라도 돼지와 같은 입장이 되면 권력을 유지하려 욕심을 내지 않을까? 돼지가 이끄는 동물농장이 20세기 초의 러시아의 상황을 표현한 것이라고 하지만 현재 자유민주주의 국가에서조차 완전한 평등은 없고 누군가는 권력을 유지하기 위해 온갖 수단과 방법을 동원하고 타인을 속이고 이용하고 자신의 생각보다는 타인의 선동에 휘둘리는 대중들이 있다는 점에서 과거의 이야기가 아니었다. 권력을 잡은 돼지, 무모하게 일만 열심히 하는 말 복서, 돼지의 권력 유지에 이용되는 개들, 돼지들에게 조정당하는 일반 대중을 의미하는 양들, 회의주의적 당나귀 벤자민 등 이 동물들의 표상에서 나는 어떤 위치에 있는 인간인가? 정치도 역사도 그다지 관심이 없었던 시절 읽었던 느낌과 다시 읽은 지금의 느낌과 많은 차이가 난다. 세상에 완벽한 사람도 완벽한 사회도 없겠지만 오로지 자신만을 위해 살기 위한 욕심을 버린다면 좀 좋은 사회가 되지 않을까?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고양이 시리즈가 떠오르기도 했고 참 많은 생각을 하게 하는 책이었다. 왜 사람들에게 여전히 사랑받는 책인지 학생들의 필독서인지 이제야 좀 알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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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줄평]동물농장 | 한줄평 2022-06-30 0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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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에 완전한 평등이 이루어지는 곳은 있을 수 없다는 건 과거에서도 현재에서도 마찬가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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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줄평]할마시 탐정 트리오 | 한줄평 2022-06-28 23: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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탐정으로 활약하는 것보다 노년의 삶에 대해 들여다 볼 수 있었다는 데 점수를 주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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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줄평]읽지 않은 책에 대해 말하는 법 | 한줄평 2022-06-28 23: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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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을 읽지 않았어도 부끄러워 하지 않고 당당히 그 책에 대해 이야기 할 수 있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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