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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서평단 모집]『하루 한마디 인문학 질문의 기적』 | 기본 카테고리 2020-04-30 14: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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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 한마디 인문학 질문의 기적

김종원 저
다산북스 | 2020년 0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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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책으로 만든 기적!이라 할만하다~ | 기본 카테고리 2020-04-30 12: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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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그림책 한 권의 힘

이현아 저
카시오페아 | 2020년 0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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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빌리버블!

나는 이 책의 책장을 넘기면 넘길수록 놀라움을 금치 못했다.

이현아라는 젊디 젊은 선생님이 어쩜 이런 어마어마한 일들을 해낼 수 있었을까? 일선 초등학교 교사의 그림책 수업이야기라는 이 책의 소개를 보고 강승숙 선생님을 떠올렸다. 10여 년 전인가, <선생님, 우리 그림책 읽어요!>에서 강승숙 선생님은 교실에서 아이들과 어떻게 그림책을 읽었는지, 그림책을 읽어주는 것만으로 변화되는 아이들의 모습을 보여주었다. 그 책을 읽으며 학교 현장에 이런 선생님이 더 많았으면 좋겠다!’라고 생각했더랬다. 왜냐하면 우리 아이 둘, 초등학교 생활 동안 만난 12명의 선생님 중 그런 선생님은 한 명도 없었다. 그나마 단 한 명의 선생님이 아이들 일기에 신경을 많이 썼고, 학년말에 아이들 일기와 글을 모아 문집을 만들어 주었다. 진짜 12명의 교사 중 한 명만 그랬다. 물론 그림책 수업을 한 선생님은 없었고. 그림책 수업을 하지 않은 선생님들을 탓하려는 것은 아니다. 학교 현장이 얼마나 바쁘고 교사의 잡무가 너무 많다는 것은 알고 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이들의 마음을 돌보고 창의적 수업을 하려고 애쓰는 교사들은 분명 있다.

 

이 리뷰 첫 문장에서 믿을 수 없다고 했다. 이현아 선생님의 활동들은 놀라지 않을 수가 없다. 강승숙 선생님의 책 이후 10년이 지났다. 길다면 길고 짧다면 짧다고 할 수 있는 10년만에 이현아 선생님은 훨씬 더 업그레이드 된, 그야말로 그림책 수업에서 일취월장한 것이다. 아이들과 그림책을 같이 읽는 것을 너머 직접 창작하기에 이른 것이다. 그래서 현재는 어엿한 독립출판사 도서출판 통로도 운영하고 있다.

 

 

 

 

 

<그림책 한 권의 힘>에는 그동안 학교에서 아이들과 그림책 수업을 어떻게 해왔는지 그 방법과 그림책을 직접 만든 사례들, 출판까지 직접 한 경험, 나아가 인도네시아, 베트남에 가서 재능기부를 한 사례까지 점층적으로 확장되는 저자의 활약의 끝은 어디인가 계속 놀라면서 읽을 수밖에 없었다. 이렇게 좋은 수업은 다른 선생님들도 시도해 보도록 공유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아니나 다를까 이미 교사직무연수에서 많은 선생님들이 보는 인기수업이라고 한다. 현재는 좋아서 하는 그림책 연구회를 결성해 전국의 선생님들이 모여서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그림책을 읽어주는 것을 너머 직접 창작까지 할 수 있도록 만든 이현아 선생님은 ‘educate(교육)’의 어원을 충실히 이행하는 교사임에 틀림없다. 그림책 창작활동을 통해 아이들 내면에 잠재된 어떤 것을 밖으로 인도해 냈으니 말이다. 교육, 교육자라는 원뜻에 부합하는 교사를 직접 보는 것은 정말이지 드문 일이다. 나는 사실 이런 사례 위주의 책은 시니컬하게 읽는 편이다. 저자가 겪은 사례들 중 좋은 것만 추려서 상품화를 위해 예쁘게 포장 한 것이라고 일단 전제하고 읽는다. 그런데 이 책을 읽으면서는 그런 생각이 전혀 들지 않았다. 한미화, 강승숙 선생님처럼 그림책으로 현장에서 수업한 사람들의 책을 읽어왔고, 그림책 심리, 그림책 활용등, 그림책 관련 책을 몇 년 사이에 꽤 읽어왔기에, ‘이 책은 또 그림책으로 어떤 수업을 했다는 건지 어디 한번 보자!’는 심정이었다.

 

그런데 이 책은 놀라웠다. 그림책이 왜 좋은지, 왜 그림책으로 수업해야하는지 같은 밑밥 깔기는 없었다. 그러지 않아도 될만큼 쌓여진 좋은 수업 사례가 너무나 많은 것이다. 처음부터 아이들의 뱉은 날 것 그대로의 문장에서 전해오는 시적 감각으로 시작한다.

눈물을 매일 먹어봐서 아는데 눈물은 로션 맛이라는 아이의 사연이 가늠이 되는가.

 

아빠가 돌아가셨다.

실감이 나지 않는다.

집에 오니, 엄마가

라면을 끓여 주셨다.

라면이 짜다.

 

라는 시를 쓴 아이의 은유가 놀랍지 않은가. 이 사례들은 겨우 시작이었다.

 

이 책은 저자의 자랑질처럼 들리지 않았다. 자신의 성과를 자화자찬하는 것 같은 저자도 있지만 이현아 선생님은 아니었다. 아이들과 그림책을 만드는 과정 속에서 본인의 역할이 분명 컸음에도 불구하고, 책속에 자신이 어떤 일을 했는지 드러냄에도 불구하고, 자랑으로 들리지 않았으며 아이들의 눈부신 변화, 결과물이 더 도드라져 보였다. 그것은 분명 아이들이 만든 그림책이 훌륭해서이기도 하겠지만 저자의 글쓰기 능력 때문일 것이다.

 

그의 글쓰기 실력이 드러나는 부분은 또 있다. 다양한 관심 분야와 폭넓은 배경지식이 그림책 얘기에 더해져 내용을 풍성하게 만들어 주었다. 그림책 이론서나 세계 유수의 그림책을 끌어오는 거야 이 책의 주제가 그림책이니 당연한 것이지만, 명화, 음악 등 다른 예술 장르를 끌어와 절묘하게 그 챕터의 소주제와 연결해냈다. 그는 자신에게 있는 구슬들을 절묘하게 꿸 줄 아는 사람이고 이런 완성도 높은 글을 읽으면 독자는 즐겁다.

 

이 책은 일선 선생님들이 읽고 직접 현장에서 활용해보면 좋겠다. 적극적인 선생님이라면 좋그연에 동참할 수도 있겠다. 이 책은 학부모들에게는 많은 그림책을 소개해 준다. 것도 검증된 그림책으로. 교사처럼 수업을 하거나 그림책을 만들어 볼 순 없겠지만, 좋은 그림책을 소개받고 아이와 같이 읽으며 서로 대화해 볼 기회를 가져보면 좋겠다. 누가 또 아는가. 이 책에 동기부여 받아서 엄마와 아이가 같이 그림책 만들었다는 책이 나올지...

 

오늘 리뷰는 내가 느낀 감탄 위주로 썼다. 단점이 있는데 숨겼단 뜻이 아니다. 오랜만에 그저 다 좋기만 한 책을 만났다. 그러니 좋은 점만 썼다.

 

아래는 이 책에 소개된 어린이 창작 그림책 중 몇 권이다. 책에 이미 훌륭한 이유가 있으니 내가 더이상 덧붙일 말이 없다. QR코드 확인하면 무료로 전자책을 볼 수도 있게 만들어 두었다.

 

 

아래는 <파란 파도>라는 그림책으로 아이들이 시를 쓰고 그림을 그린 것인데 어쩜 이렇게 개성적인 표현들을 하는지 대단했다

 

 

 

 

그동안 그림책 관련된 첵 제법 읽어왔기에 이 책에 소개하는 책은 대부분 다 알거라고 예상했는데 대단한 착각이었다. 판형이나 책장 넘기는 방향이 독특한 아래 그림책 중 아는 책은 단 한 권도 없었다.

 

 

부록조차 이렇게 알찬 책, 또 처음이다. 그림책 제작방법과 그림책 리스트에 그림책 창작 수업 20차시 프로그램까지!

 

 

학교 현장에 이현아 선생님같은 선생님만 있다면 무슨 걱정일까. 많은 사람들은 이제 공교육에 거는 기대는 없다고들 한다. 스승님이라고 부를 교사가 없다고 한다. 우리 아이들이 만난 선생님을 떠올려 봐도 이현아 선생님같은 열정적인 교사는 없었다. 에필로그에서 저자는, 밭에 버려진 썩은 호박도 한 줌의 흙과 햇빛이 있으면 싹을 틔우고 열매를 맺는다고 했다. 자신은 한 줌의 흙이 되고 싶다고 한다. 그리고 발 아래 흩어진 파편들을 묵묵히 줍는 선생님들은 분명 있으며 그들을 만나 희열을 느낀다고도 했다. 교실에서도 아름다운 것들이 피어날 수 있으며 아이들이 피워낸 이 작은 그림책을 통해 말해주고 싶다고 했다!

 

! 이 책을 통해 그 알토란같은 열매들을 보며 희망도 같이 보았습니다. 그림책의 마법 같은 힘도 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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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연필 드로잉북 추천! | 기본 카테고리 2020-04-27 23: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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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사부작 사부작 오늘의 드로잉

박진영 저
영진닷컴 | 2020년 0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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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콕하며 시간 보내기 좋은 책을 찾고 계신가요? 이젠 슬슬 밖으로 나가볼까...싶지만 갈 데도 없고 만날 사람도 없다... 하신다면!! 넘 슬퍼하지 마시고요, 초집중하면서 시간 순삭하는 책을 소개할게요~~ 

 

영진출판에서 나온 권영진 작가의 <사부작사부작 오늘의 드로잉>입니다.

 

 

본 책(드로잉북)과 컬러링북 이렇게 두 권이 한 세트구요 엽서 7장도 선물로 같이 왔는데요, 작은 액자에 넣어 책상위에 올려두면 이쁠 것 같아요~~ 컬러링 북엔 밑그림 다 그려져 있으니 색칠만 하면 된답니다. 색칠 다 하고 마치 내가 그린 척!!ㅋ

 

 

 

컬러링북에서 두 장 뜯어서 색칠해봤어요, 넘 연해서 안 한것 같죠?

변명을 하자면요, 색연필이랑 제 폰 때문입니다요... 유성색연필을 그려야 진하게 나온다는데 제건 아무래도 수성인 것 같고요. 제 휴대폰은 lg G7인데 1년째부터 카메라 화질이 뿌옇게되기 시작하더니 요즘은 실내에서 찍으면 아~~주 구립니다. 결과물이 맘에 좀 맘에 안들어요.ㅠ

 

컬러링북은 한 장씩 뜯어지기 때문에 색칠 후 장식 소품으로 쓰면 좋을것 같고요, 참고로 사이즈는 18×24(가로×세로)에요

 

 

 

작가님의 자기 소개와 작업 공간 소개~~

 

 

시작할 때 재료와 준비물 소개는 필수겠죠~ 이 책은 색연필로 그리는 드로잉북이니까 색연필이 중요한데요, 작가님은 유성색연필 '프라즈마컬러'를 사용했어요.

그런데 제가 들고있는 색연필은 수성인것 같네요. 색이 넘 연하더라구요...
아래 제가 그린 그림들 보면 아시는 분은 다 아실듯요.

 

 

그리는 방법 설명도 초간단입니다~

한 바닥으로 클리어!!

 

 

목차는 5장으로 구성되어 있구요, 처음엔 당연히 쉬운 걸로 시작입니다~



 

chapter 1! 제철 과일 그리기인데요, 왼쪽 하단에 무슨 색을 사용했는지 알려줍니다.

과일과 채소 대표적인 거 몇 개 그려봤어요~ 사실은 쉬워보이는 거로 그렸어요.^^

사진 찍으면서보니 도화지가 넘 누리끼리~해서 뽀대가 안 나는게 아닐까?합니다.(목수 연장탓도 아니고 계속 남탓중... 아, 작가님은 백색모조지 220g짜리 쓴대요~) 리뷰쓰려고 도화지랑 색연필 사기가 좀 그래서 집에 있는, 아주 오래된 걸 사용하다보니 결과물이 영 맘에 안 드네요.

 

4일만에 chapter 2로 넘어갔습니다!! 속성이죠~~ㅎㅎ

 

 

 

'동네 꼬마들' 에 사용된 색연필색깔, 그리고 각각의 아이들 어떻게 그리는지 순서대로 방법이 나와있어요~~

 

 

 

제가 냥집사인데 고양이 안 그릴 수 없죠~ 근데 별로 안 이쁘네요...

그래두 매일매일 하나씩 따라그리기, 재밌어요~~

헉헉...

리뷰 날짜는 다가오는데 별로 느는 것 같진 않고...

'일취월장하는, 변!신!하는 모습을 보여주고야 말게쒀!'

다짐했지만 그건 넘 큰 꿈이었네요.

 

오~~

뭔가 좀, 화먼이 풍성해진 것 같지 않나요?ㅎㅎ

열흘만에 이 정도면!!

 

<사부작사부작 오늘의 드로잉>은 그림 잘 못그리는 사람들, 따라보고 그릴만한 책 찾으시는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매일 하나씩 그리다보면 시간 가는 줄 모를거여요~ 그려 놓은 것 보면 뿌듯~함을 느끼실 거구요~

단, 색연필은 작가님거랑 같은 거로 준비해서 시작하세요~~

 

 

** 이 리뷰는 네이버카페 리뷰어스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책을 제공받아 작성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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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를 찾아가는 시간~ | 기본 카테고리 2020-04-26 1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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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Note to Self 누구도 혼자가 아닌 시간

코너 프란타 저/황소연 역
오브제 | 2020년 0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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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크리에이터, 기업가, 베스트셀러 작가, 아프리카 후원 활동가, 동성애자

위는 모두 한 명의 커리어다!

믿기 어렵지 않나?

더 믿기 어려운 건 나이다!

위 주인공은 우리 나이로 스물 여덟, 1992년생이고 이름은 '코너 프란타'이다!

어떻게 그 나이에 저 많은 걸 해냈단 건지 궁금하지 않은가?

그의 두 번째 책 <note to self : 누구도 혼자가 아닌 시간>을 읽어보면 알 수 있다.

아니다!

알기 어렵다...

이번 책은 자신의 일기장을 공개하는 것이나 다름없기 때문에,

나 이렇게 성공했으니 당신들도 하면 돼요~

같은 자기계발서도 아니요!

조직 경영 노하우나 스타트업 성공담 같은,

기업경영서적도 아니기 때문이다.

2017년에 쓴 내용들이 많은데 그때 나이, 스물다섯! 여러가지 일에 성공했지만 어떤 날은 만족스럽고, 애인과 헤어진 날은 한없이 슬프고, 자기 나이 두 배는 될법한 인터뷰어에게 '나이든 현자'같단 말에 놀라는, 그런 청년의 일기장을 엿보는 것 같은 가벼운 마음으로 읽으면 좋겠다.

 

 

저자가 하는 일을 봐도 그렇고 감각이 남달라서인지 책에 수록된 사진들이 예쁘다. 색감도 좋고 스토리도 숨어 있다. 아마 아이폰으로 찍었겠지? 인스타 업로드용 사진으로 딱이다!

혹시 에세이 별로 안좋아하는데~

동성애자 일기장까진 볼 필요 없는데...

하는 사람들이라면 이 책에 실린 사진과 시만 봐도 된다!

 

 

그의 시를 읽다보면 다른 글에도 관심이 생겨 읽어보게 될 것이고, 사진은 그저 보고 있기만해도 기분 좋아질 것이다.

탐욕과 욕망

우리가

받을 줄만 알아서

세상이 주는 건데

우리의 바랑과 욕구로

일구었다 생각하고

믿는

우리는

얼마나 순진한지

아, 얼마나 가여운지

p. 71

그는 열세살때부터 부모님께 용돈받지 않고 자신이 벌어서 사고 싶은 물건 샀다며, 자기가 번 돈으로 사야 진정 자기 것이 된다고 생각했다하니 어릴 때부터 독립심이 강했던 모양이다.

 

"되고 싶은 내가 바로 나 자신이다!"

 

"지금보다 젊었던 나 자신에게 몇 가지 귀띔하고 싶다. 자기 자신과 지금 하는 일을 믿고 계속 나아가라. 그리고 모든 게 제 자리를 찾으리라고 믿어라. 앞으로 계속 나아가기만 한다면 방향은 몰라도 괜찮다."

"누구도 당신에게 어떤 사람이 되라고 명령할 수 없다. 각자 자신이 원하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단순히 말하자면 당신이 되고 싶은 사람, 그것이 바로 당신이다. 그걸 생각하고, 그걸 소유하고, 그것이 되자."

한마디로 자수성가한 청년의 글을 읽다보니 기특하고 대단하다 싶었다. 나 어릴 땐 어땠나? 생각해봤다. 남에게 뒤쳐지는게 아닌가 싶어 늘 두리번거렸고, 미래에 대한 기대보단 걱정으로 불안해했다. 돌아보면 늘 선택의 책임은 내 몫이었기에 그 선택에 후회없기 위해 애를 썼다. 그렇다고 후회가 없진 않다. 그러나 당시에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하고 살았다며 자위해본다.

젊은 독자들이라면 저자의 글을 읽으면 혼자가 아닌 시간이라 느껴질 듯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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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플러62 3,4권 통합리뷰 | 기본 카테고리 2020-04-25 2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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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케플러62 VOL. 3

티모 파르벨라,비외른 소르틀란 저/파시 핏캐넨 그림/손화수 역
얼리틴스(자음과모음) | 2020년 0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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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플러62>6권 시리즈물로 201712월에 1,2권에 한국에서 출간되었고, 이번에 3,4권 출간이벤트로 자음과 모음 출판사에서 3권과 4권을 제공받아 이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핀란드와 노르웨이 최고의 어린이책 작가 티모 파르벨라비외른 소르틀란두 명이 공동으로 우주와 게임을 소재로 동화를 펴냈다. 높은 독서율과 많은 독서량을 자랑하는 북유럽에서도 아이들이 스마트폰 게임에 빠져 책을 놓기 시작한 현실에 두 작가는, 게임을 비난하기보다 아이들이 읽을 만한 재미있고 올바른 책을 만들어야겠다고 생각해서 이 책을 쓰게 되었다고 한다. 책의 장점은 무한 상상력이다. 우주는 미지의 세계로 우리의 상상력을 무궁무진하게 펼칠 수 있다. 하지만 아이들은 책이나 우주보다는 게임을 좋아한다. 그런 아이들의 관심을 끌기 위해 게임과 우주를 접목하여 책으로 만들어 냈다.

 

삽화는 앵그리버드의 일러스트를 담당했던 파시 핏캐넨이 그렸다. 그래서인지 이 책은 여타 동화책들에 비해 그림의 비중이 높다. 미리 애니메이션 제작을 염두에 두고 그린 것 같다. 3권은 항해하는 과정이라 대부분 우주선 안에서 바깥을 바라보는 풍경으로 마치 게임을 하는 화면을 연상케 한다. 우주를 표현하는 그림은 검정색 바탕에 알록달록한 행성의 움직임이 2차원으로 표현되긴 해도 게임을 해본 아이들이라면 입체적으로 받아들여질 듯하다. 영상세대인 아이들에게 책의 평면성을 보완하기 위해 파시 핏캐넨을 투입한 것으로 보인다. 핀란드에서는 애니메이션으로 방영 예정이고 영화화도 예정되어 있다고 한다.

 

"여러분은 이 세계의 희망입니다! 우리의 미래는 여러분의 어깨에 달려 있습니다! 여러분은 지구 인류의 개척자입니다. 이제 여러분은 지구 인류를 대신해 지금까지 한 번도 가 본 적이 없는 미지의 세계를 탐험하고 개척할 것입니다."

 

<케플러62> 3권은 이렇게 시작한다.

세계 각국을 대표하는 12명의 청소년들이 우주선 산타마리아, 니냐, 핀타호에 나눠 타고 케플러-62e’라는 행성으로 출발하기 전 아이들을 격려하는 장군의 메시지다. 인구과잉과 자원고갈인 지구에서는 더 이상 살기 힘들게 되어 새로운 행성을 개척하러 출발하게 된다. 우주선의 이름에서도 연상되듯 1492년 콜럼버스가 타고 출항한 배의 이름 산타마리아를 사용한 것은 미지의 세계로 향하는 것을, 아이들을 우주선에 태운 것은 노아의 방주를 은유한 것으로 보인다. 또한 책 제목과 행성이름인 케플러는 17세기에 케플러 신성을 발견한 독일의 천문학자 케플러에서 따온 듯하다.

 

3권은 산타마리아 호에 탄 아리와 요니 형제, 소녀 마리에의 입장에서 서술되고  전지적 작가시점이다. 이 우주선에는 유일하게 어른이 타고 있는데 올리비에라는 여성으로 뭔가 비밀을 숨기고 있는 듯한 차가운 이미지이다. 케플러 행성에 도착하기 전까지 캡슐에 들어가 수면 상태로 있다가 깨어난 아리가 깨어났을 때, 마리에가 먼저 깨어나 있었다. 마리에는 가장 먼저 탑승했다고 했지만 어디에 있는지 아리가 찾지 못했는데 가장 먼저 깬 것이다. 깨어나 보니 탐사선의 속도로는 1200년의 200만 배나 되는 시간이 걸려야 케플러 행성에 도착가능하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즉 자신들이 잠들었던 시간은 지구 나이로 400년이나 지났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먼저 깨어난 둘은 조종실에서 소행성과 부딪히지 않기 위해 미사일 발사도 해보고 소행성군과 충돌하지 않기 위한 방법을 생각하다가 웜홀로 들어가는 것이 케플러-62e 행성에 도달하는 유일한 방법임을 깨닫게 된다.

 

웜홀로 들어가는 것으로 3권은 끝이 나고 4권에서는 드디어 케플러-62e에 도착하여 탐험하는 이야기가 펼쳐진다4권은 마리에의 1인칭 주인공 시점이다. 같이 출발한 3대의 우주선 중 나냐호는 폭발했고 산타마리아 호와 핀타 호만 착륙에 성공했다. 그곳은 지구와 유사한 환경이었다. 우주복을 입지 않고 자가 호흡이 가능하며 지구의 중력이 작용하는 것처럼 땅을 딛고 걸어다닐 수 있었다.

그곳에 살고 있는 생명체도 만나게 되는데 그나메르족(털 없는 곰처럼 생긴 부족)과 거대한 사마귀처럼 생긴 초원족이다. 그나메르족과는 자동 번역이 되는 태블릿으로 소통을 하고 그들은 아이들에게 도움을 준다.

 

무기제조로 유명한 가문, KTA의 딸인 마리에는 태블릿의 뒷면에서 알파벳 KTA를 발견한다. KTAKill Them All의 약자인데 독재자들에게 무기를 팔던 아빠가 좋아했던 말이었다. 그나메르족의 태블릿도 아빠가 만든 것인지, 51구역 관계자들이 이미 케플러-62e에 대해 이미 알고 있었던 것인지, 마리에는 점점 이상하고 궁금한 것이 많아졌다

.

한편 아리의 동생 요니는 알 수 없는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열이 41도까지 오르게 되고 그나메르족으로부터 초원족이 그 병을 고칠 수 있다는 말을 듣게 된다. 요니는 지구에서부터 아팠는데 사실 아리는 가난한 자신들이 어떻게 탐험대에 끼게 되어 이곳에 까지 오게 되었는지 동생이 아픈 것과 무슨 관계가 있는 것인지 역시 이상한 것 투성이다.

 

초원족이 모두 죽는 것으로 4권이 끝나는가 싶더니 마지막에 마리에는 그들의 메시지를 듣게 된다.

 

파면 팔수록 더 커지는 것은 무엇인가?”

 

지난번에도 들었던 말, 무슨 수수께끼 같던 이 문장이 의미하는 것은 무엇일까? 그 답을 찾지 못하고 있던 마리에에게 계속 메시지가 들린다.

 

관 속에 잇는 것은 위험하다. 너희는 큰 위험에 처하게 될 것이다.”

내일 아침 일찍 홀로 이곳으로 오라. 우리가 너를 도와주겠다.”

 

마치 콜럼버스의 침범으로 남아메리카 원주민들이 바이러스에 걸려 사망했듯, 초원족의 죽음에 죄책감을 가지고 있던 마리에는 그들의 목소리를 듣고 기쁨의 눈물을 흘리면서 4권은 끝이 난다.

 

 

6권까지 있는 시리즈를 4권까지 밖에 못 읽으면 답답하고 궁금한 어린이 독자가 많을 것 같다. 어른인 나도 그렇다. 넷플릭스에서 킹덤 시리즈를 적당한 분량인 6편으로 제작해 한 번에 공개하는 것은 이렇게 답답해할 시청자들에게 꿀잼을 보장한다. 성격 급한 사람들에게 내리 6시간동안 보는 것을 선택하도록 하여 만족도를 높인 것이다. 책도 시리즈일 경우 다음 이야기가 궁금해 한 번에 다 읽고 싶은데 이렇게 중요한 순간에 다음 편을 읽지 못하면 답답할 수 밖에 없다.

 

5,6권에서는 케플러-62e 행성의 비밀이 밝혀질 것이다. 동화책이니만큼 자본주의와 거대 권력 집단의 음모가 숨어 있는 비밀은 없길 바란다. 아무리 애들도 현실을 알아야한다곤 하지만 5,6권에서는 아이들이 나쁜 집단을 물리치고 평화로운 세상을 만들어나가는 해피엔딩이면 좋겠다. 빠른 시일 안에 5,6권이 출간되어 완성된 시리즈로 만나길 바란다.

 

이 시리즈는 우주를 배경으로 한 이야기지만 지구환경과 역사를 접목시키고 우주과학 지식과 상상력까지 결합한다면 다양한 독후활동이 가능하다. 애니메이션도 한국에 수입이 된다면 아이들이 더욱 재미있게 책을 읽을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그 자체로 만듬새가 좋다. 양장본이라서 고급스럽고, 번들거림이 있는 용지(이름을 정확히 모름)를 사용한 내지는 컬라풀한 삽화에 잘 어울린다. , 형광등 아래에선 반사되는 단점이 있다. 앞에서도 언급했지만 그림이 애니메이션을 보는 듯하고 분량이 많아서 아이들이 지루하지 않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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