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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동체로 산다는 것」크리스틴 폴, 죠이선교회 | 리뷰 카테고리 2014-10-24 13: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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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공동체로 산다는 것

크리스틴 폴 저/권영주,박지은 공역
죠이선교회 | 2014년 0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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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한국 교회가 믿지 않는 자들에게 지탄의 대상이 되었다. 교회 안에 있는 자들도 교회에 대한 회의가 가득하다. 그래서 교회에 가지 않는 소위 ‘가나안 성도’들이 늘어나는 추세란다. 교회가 참 공동체성을 회복하지 못하면 교회의 미래는 더 참담할 것이다. 나 또한 교회의 일원으로 교회에 대해 회의를 느낀다. 그러나 교회에 대해 회의를 느낀다는 것은 진정한 공동체를 그리워하고 있다는 증거가 아닐까? 참된 공동체를 이루기 위해서는 무엇이 가장 중요한지, 어떤 것을 해야 할 지 이 책을 통해 제대로 배웠다.

 

공동체의 분열을 막고 예수님의 가르침을 따라 사는 참된 신앙공동체를 이루기 위해서는 공동체가 손대접, 약속, 진실, 감사, 안식, 용서, 예배, 치유 등과 같은 것들을 실천에 옮겨야 한다. 저자는 그 중에서 감사, 약속, 진실, 손대접이라는 네 가지 실천사항에 집중한다. 이 네 가지가 공동체 생활의 모든 것을 다루지는 않지만 이것들이 상호작용하여 교회 공동체에게 미치는 영향력이 놀랍기 때문에, 네 가지만을 집중적으로 다룬다. 이것들은 단순한 의무 사항이 아니다. 덕의 관점에서만 이해되어서도 안 된다. 이것들은 은혜와 진리가 공동체 안에서 표현되고 실천되는 방식이라 할 수 있다. 저자는 1장에서 이렇게 정리한다. “기독교 공동체는 감사로 시작하고 약속과 진실함으로 유지되며 손대접으로 표현된다”(p. 25).

 

이 책의 명쾌한 구조가 마음에 든다. 성경 구절을 단순히 나열하며 ‘감사하라, 약속을 지켜라, 진실하게 살라, 손대접에 힘쓰라’는 식으로 설교하지 않는다. 구체적으로 감사와 약속과 진실을 실천하기 위해 각각의 가치들이 공동체 안에 왜 중요하고 얼마나 중요한지를 말한다. 그리고는 이런 가치들을 실천하기 어렵게 만드는 다양한 국면들을 설명한다. 그리고 이런 가치들을 약화시키는 것과 강화시키는 것을 일일이 밝힌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손대접의 실천에서 감사, 약속, 진실이라는 가치들이 어떻게 통합되어 실천되는지를 알려준다.

 

이 책의 가장 큰 미덕은 매우 실천적이라는 데 있다. 그저 진리를 천명하는 데 끝나지 않는다. 수많은 사례들을 인용하며 교회 공동체를 올바로 세우기 위해 감사하기, 약속 지키기, 진실하기, 손대접에 힘쓰기를 어떻게 실천할지, 이런 것들을 실천하기 어렵게 만드는 것들은 무엇인지를 구체적으로 가르쳐준다. 맨 마지막에 있는 ‘토론과 묵상을 위한 질문들’은 공동체를 세우기 위한 네 가지 가치를 구체적으로 생각하고 정리하고 실천에 옮기도록 도전한다. 이 책을 읽으면서 교회 공동체에 대해 다시 희망을 가지게 되었다. 교회공동체의 모습은 그 어떤 설교보다 설득력이 있음을 확신한다. 한국교회가 이런 것들을 실천에 옮겨 신앙의 공동체성을 온전히 회복한다면, 공동체 안의 성도들은 행복할 뿐 아니라 세상에 소금과 빛의 역할을 다시금 감당하게 될 것이다. 나는 이 네 가지 가치들을 내가 속해있는 교회 공동체에 어떻게 실천할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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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을 위한 지금 시작하는 인문학」주현성, 더좋은책 | 리뷰 카테고리 2014-10-21 16: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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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청소년을 위한 지금 시작하는 인문학 가로읽기

주현성 저
더좋은책 | 2014년 10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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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썩 잘 만들어진 인문학 책이다. 신화, 미술(현대회화), 역사(서양유럽사), 철학, 민주주의와 한국 사회까지 그야말로 인문학의 주요 영역들을 제대로 들여다보게 만들어졌다. 쉬운 문장, 논리적인 전개, 학생들의 관심을 끌기에 충분한 만화풍의 그림들과 사진들은 한번 손에 쥐면 한 장 전체를 순식간에 읽게 만든다.

 

각 장 앞에 실린 도입부의 내용은 왜 이런 것들을 배우고 알아야 하는지 동기부여를 확실하게 해 준다. 예를 들면, 신화는 세상을 해석하는 방식을 보여주며 현대의 사회 문화에도 많은 영향을 미쳤기에 공부해야한다고 말한다. 또 현대화가 피카소의 작품을 예로 들면서 별로 감동이 오지 않는 이런 작품이 왜 유명한지, 그들이 어째서 이런 그림을 그리게 되었는지 질문한다. 역사를 공부할 때 유럽의 역사를 먼저 공부하는 이유가 그들의 굴곡진 역사를 통해 역사의 변화와 그 원인 결과를 쉽게 볼 수 있기 때문이라고 밝힌다.

 

이 책의 백미는 <가로 생각>이다. 신화 편에서는 신화에서 유래된 유명한 표현들을 정리해서 설명한다. ‘피그말리온 효과’ ‘나르시시즘’ ‘이카로스의 날개’ ‘고르디우스의 매듭’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다 알고 있는 표현들이지만 다른 이에게 쉽게 설명하지 못했는데, 이 책을 통해 제대로 정리할 수 있었다. 현대회화 편에서는 그림을 감상하는 데 기초가 되는 7가지 요소들을 설명한다. 철학과 과학 편에서는 칸트의 3대 비판서를 진선미(眞善美)라는 단어로 설명한다. <순수이성비판>은 ‘인간은 무엇을 알 수 있는가?’를, <실천이성비판>은 ‘인간은 무엇을 해야만 하는가?’를 <판단력비판>은 ‘아름다움이란 무엇인가?’를 각각 묻고 답하는 책이라는 것이다. 아하! 나도 한 수 배웠다. 마지막, 민주주의와 한국사회 편에서 대한민국 공화국의 변천사를 도표로 제시한 것도 청소년들에게 매우 유용하겠다 싶다.

 

이 책의 마지막에 오늘날 우리 사회의 진보와 보수가 날카롭게 대립하고 있지만 두 가지 동일한 목표를 가지고 있다는 설명에 머리가 끄덕여진다. 첫째는 양 진영 모두 경제적 안정과 번영을 목표로 한다. 물론 경제적 파이를 키우는 것이 우선인지 파이를 균등하게 분배하는 것이 우선인지는 서로 의견이 엇갈린다. 둘째는 권위주의를 청산하고 모든 과정을 투명화하자는 것이다. 때로 청소년 대상으로 한 책들에서 많은 것을 배우고 명쾌하게 정리하게 된다.

 

이 책을 다 읽고 나니 갑자기 저자가 어떤 사람인지 궁금해졌다. 인문학의 방대한 영역을 이렇게 쉽게 청소년들의 눈높이에서 쓰려면 내공(?)이 대단해야 한다. 주현성의 또 다른 <청소년을 위한 지금 시작하는 인문학, 세로 읽기>도 궁금해진다. 나도 읽고 고등학생 딸 녀석에게 건네주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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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명 중 98명이 헷갈리는 우리 말 우리 문장」김남미, 나무의철학 | 리뷰 카테고리 2014-10-18 17: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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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100명 중 98명이 헷갈리는 우리 말 우리 문장

김남미 저
나무의철학 | 201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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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다르고 ‘어’ 다르다는 데, 나는 우리말을 제대로 하고 우리글을 바르게 쓰고 싶다. 그리고 김남미 교수가 쓴 <100명 중 98명이 헷갈리는 우리말 우리 문장>은 나 같은 소망을 가진 자에게 무척이나 유용한 책이다. 이 책은 좋은 글쓰기를 위한 몇 가지 정보만을 주는 것으로 끝나지 않는다. 글쓰기에 대해 더 근본적으로 생각하게 만든다. 김 교수는 학생들에게 글쓰기를 가르치면서 ‘생각을 하고 글을 쓰는 것이 아니라 글을 쓰면서 생각하라’는 말을 입에 달고 산단다.

 

이 책은 좋은 문장이 어떤 것인지 명확하게 설명한다. 저자는 글을 쓸 때 명확성과 간결성을 확보하는 훈련을 해야 한다고 힘주어 말하는데, 자기 자신이 그것을 실천하고 있는 셈이다. 각 장의 제목부터가 간결하면서 말하고자 하는 바를 확실하게 보여준다. ‘제 1장, 문장의 구조’를 말하면서 “뼈대가 바로 서야 문장이 튼튼하다”라고 말한다. 겹문장을 홀문장으로 나누어 고쳐보는 훈련들을 통해 주어와 서술어의 관계를 명확히 파악하게 한다. 이런 과정에서 부사를 사용해서 문장의 의미를 구체화해 보기도 한다. 결국 이러한 훈련에는 간결하고 명확한 문장을 만들어야 한다는 저자의 의지가 담겨있다.

 

‘제 2장, 어법’의 제목은 “말에는 규범이 있고, 글에는 규칙이 있다”이다. “나라에 충성, 부모에 효도”라는 말이 어법상 왜 틀렸는지 명쾌하게 설명한다. ‘-에’는 감정이 없는 대상에만 쓰이고, ‘-에게’는 감정이 있는 대상에 쓰인다. 그러니까 “나라에 충성, 부모에게 효도”라고 써야 맞다. 그리고 “이 문제에 대해 일본에게 항의했다”는 분명 틀린 문장이다. 이런 식이다. 어떤 문장이 왠지 어색해 보이지만 그 이유를 분명히 설명하지 못할 때가 많았다. 그런데 이 책은 문법적으로 그 이유를 꼭 집어 설명한다. 저자에게 칭찬의 박수를 보내고 싶다. “열차가 곧 도착합니다”, “그런 일은 가능한 빨리 잊으렴”, “교장 선생님 말씀이 있으시겠습니다” 등이 왜 잘못되었는지 제대로 배웠다. “좋은 하루 되세요”가 말은 되지만 글은 안 돼는 이유를 알게 되었다. ‘이중피동’의 잘못을 피해야 함도 배웠다. 3장도 흥미로웠다. “피로회복제”, “대인배”, “발자국 소리”, “조문객과 환담을 나누다”, “따뜻한 온정”, “새로운 혁신안”이 무슨 문제가 있는 것인지 알게 되었다.

 

이 책에서 내가 배운 것들을 나열한다면 끝이 없을 정도로 많다. 가장 큰 수확은 이 책을 통해 우리말과 글에 대해 더 많이 생각하고 더 깊게 사랑할 수 있게 되었다는 점이다. 저자의 주장처럼 글을 쓰면서 그 글에 대해 항상 생각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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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더의 옥편」김성곤, 김영사 | 리뷰 카테고리 2014-10-15 14: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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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리더의 옥편

김성곤 저
김영사 | 2014년 0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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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BS에서 방영한 김성곤 교수의 <중국한시기행>을 그의 중국 역사와 고전의 해박함에 감탄하면서 재미있게 보았다. 그래서 김 교수의 오랜 인문고전 공부에서 나온 또 다른 결과물인 <리더의 옥편>은 더 기대가 되었다. 이 책은 그런 기대를 실망시키지 않았다. 한마디로 멋지다. 그가 전해주는 고사성어가 내 인생에 큰 지혜가 된다.

 

책이 매우 단단하게 만들어졌다. 빨간색 하드커버로 제본된 외형뿐 아니라 내용은 더 알차고 단단하다. 동양의 문학, 역사, 철학의 고전들에서 뽑아낸 고사성어들은 삶의 깊은 교훈을 주며, 조직의 리더로서 품어야 할 생각들과 표현해야할 말들을 알려준다. 저자는 ‘들어가는 말’부터 고사성어를 사용한다. “언간의족(言簡意足)”, 말은 간단하지만 뜻은 충분하다! 리더는 깊은 생각에서 나온 말을 할 줄 알아야 한다. 그리고 그 말은 장황하지 않아야 오히려 영향력이 있다. 그리고 이런 원칙에 따라 이 책도 먼저 간결한 사자성어(四字成語)로 각 장의 제목을 말한다. 본론으로 제목의 역사적 유래를 설명한다. 그리고 <찾아보기> 섹션에 여러 경전의 경구를 제시한다. 30장(chapter)으로 되어있는 책안의 수많은 고사성어와 경구는 리더라면 어느 하나 놓치기 아까운 것들이다.

 

모두 소중한 가르침들이지만, 진 대부 기해(祁奚)의 이야기가 인상적이다(p. 27). 임금이 퇴직하는 기해에게 누가 후임이 되는 것이 좋을지 물었을 때, 그는 그의 원수 해호(解狐)를 천거했다. 왕이 왜 원수를 추천하는지 묻자, 임금은 누가 임무를 맡기에 적당한지 물은 것이지 누가 나의 원수인지를 물은 것이 아니지 않느냐고 반문했다. 또 그는 국위(國尉) 임명에 자기 아들 기오(祁午)를 천거했다. 당신의 아들이 아니냐는 왕의 질문에 그는 왕이 국위 자리에 누가 적당한지 물었지 누가 내 아들인지 물은 것이 아니지 않느냐고 되물었다. 그야말로 “임인유현(任人唯賢)”, 임용의 유일한 기준은 오직 현명함이다! 나도 한 단체 조직의 리더다. 인사(人事)가 만사(萬事)라고 하는데, 앞으로 부하 직원을 채용할 때 이런 객관적이면서도 실제적인 기준만을 적용해야겠다고 다짐해 본다. 또 리더로서 말에 조심해야 한다. 피사(詖辭), 음사(淫辭), 사사(邪辭), 둔사(遁辭)를 피하기 위해 호연지기(浩然之氣)를 길러야 한다는 맹자(孟子)의 충고를 깊이 마음에 새겨본다(p. 99). 결국 좋은 리더는 “인담여국(人淡如菊)” 국화처럼 담박한 성품으로, “안빈수도(安貧守道)”, 가난을 편히 여기며 도를 지킬 수 있어야 한다.

 

이 책을 통해 한문(漢文)과 리더십 공부를 동시에 할 수 있었다. 리더가 가슴에 새길만한 사자성어들이 가득한, 두고두고 볼만한 좋은 책을 만났다. 내 책장 앞자리에 꽂아놓고 오가며 자주 들추어 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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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햄릿」윌리엄 셰익스피어, 꿈결 | 리뷰 카테고리 2014-10-10 23: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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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햄릿

윌리엄 셰익스피어 저/백정국 역/김정진 그림
꿈결 | 2014년 0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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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창시절부터 귀에 딱지가 앉을 정도로 들은 말이 있다. ‘햄릿,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 중 하나, “사느냐 죽느냐 그것이 문제로다”(To be or not to be, that is the question)라는 대사로 유명하다.’ 오래전 문고판으로 읽어보긴 했는데, 그 내용도 가물가물하다. ‘고전(古典)은 유명하지만 거의 읽지 않는 오래된 책’이라고 누가 정의했던가! 꿈결 클래식에서 이 유명한 연극의 대본을 올 컬러 일러스트에 세심한 각주까지 덧붙여서 출판했다. 정말 기대하는 마음으로 읽어 내려갔다.

 

연극은 유령의 등장으로 시작된다. 그 유령은 햄릿의 아버지 왕의 억울한 혼령이다. 햄릿은 아버지가 죽은 지 두 달이 채 못 되어 숙부 클로디어스가 어머니 거트루드와 재혼하고 왕과 왕비가 된 사실로 괴로워한다. 그래서 독백으로 어머니를 향해 “약한 자여 그대 이름은 여자로다”(제 1막 2장 146)라고 외친다. 햄릿은 결국 억울한 죽음을 바로 잡아야겠다고 결심한다. “오, 저주받은 원한이여, 그걸 바로잡으라고 내가 태어난 것이로구나”(제 1막 5장 196~197). 햄릿은 고뇌한다. “사느냐 죽느냐, 그것이 문제다. … 어느 쪽이 더 고결한가. 죽는 건 - 잠드는 것, 그 뿐이다. … 잠들면, 아마도 꿈을 꾸겠지 - 아, 거슬린다. 이 뒤엉킨 삶의 허물을 떨쳐 냈을 때 죽음이란 잠 속으로 어떤 꿈이 찾아올지 생각하니 멈출 수밖에 없다 - 불행한 삶일망정 그토록 질질 끄는 것도 그러한 까닭이다.”(제 3막 1장 56, 60, 65~69).

 

햄릿은 고뇌의 기도를 하는 숙부를 죽일 수 없었다. 왜냐하면 그것은 악한을 천국으로 보내는 지름길이기 때문이다. 그는 “아니, 이건 품삯 노동이지 복수가 아니다”(제 3막 3장 69)라고 말하며 검을 거두고 퇴장한다. 결국 햄릿은 자신과 어머니의 대화를 엿듣는 오필리아의 아버지 폴로니어스를 죽인다(제 3막 4장). 오필리아는 아버지의 죽음으로 실성하여 물에 빠져 죽는다(제 4막). 제 5막에서 폴로니어스의 아들 레어티즈는 햄릿과 대결한다. 그 과정에서 어머니 거트루드는 햄릿이 마시기로 되어있는 독 잔을 들고, 햄릿의 칼에 왕도 죽고 햄릿과 레어티즈도 죽음을 맞이한다.

 

생각보다 내용 줄거리가 잘 들어온다. 학생시절 읽어서 그런가? 아닐 게다. 이 책 번역이 참 잘 되었다. 숭실대 영어영문학과 교수 백정국은 <햄릿>을 깊이 연구하면서 다양한 번역본들을 참고했다. 원문에 충실하여 셰익스피어의 독특한 언어구사를 살리면서도 읽기 어렵지 않게 하려고 노력한 흔적이 곳곳에 묻어있다. 그 중의 하나가 수많은 각주다. 읽다가 언뜻 이해가 가지 않는 곳에는 어김없이 각주가 달려있다. 참 친절하고 진지하게 번역했다. 책 뒤편에 있는 <해제>가 이 작품을 이해하는 데 크게 도움이 되었다. 나는 <해제>를 먼저 읽고 각본 본문을 다 읽었다. 그리고 다시 <해제>를 읽으며 이 작품의 의미를 생각해 보았다. 이번 독서를 통해 고전을 읽고 즐기는 법을 제대로 연습하고 배웠다고 자부한다. 참으로 즐겁고 유익한 독서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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