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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융 「초조하지 않게 사는 법」 (유노북스, 2016) | 리뷰 카테고리 2016-03-20 20: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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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초조하지 않게 사는 법

페이융 저/허유영 역
유노북스 | 2016년 0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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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부터 불교의 경전 중 하나인 금강경을 읽어보고 싶었다. 이 책의 저자 페이융이 불경 연구의 대가라니 불교의 가르침을 제대로 배울 수 있는 절호의 기회라 생각했다. 프롤로그의 제목부터 도전적이다. “인생은 금강경을 알기 전과 후로 나뉜다”! 저자는 초조함이라는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심리를 어떻게 해결할지 금강경으로부터 알려준다. <18분 만에 금강경 이해하기> 해설이 금강경을 깔끔하게 소개한다. 금강(vajra)은 번개와 다이아몬드라는 의미를 담고 있단다. 따라서 금강경은 온갖 번뇌를 번개 치듯 깨뜨려 날려 버리고, 마음을 다이아몬드처럼 단단히 하여 어떤 번뇌에도 흔들리지 않게 하는 책이란다. 금강경을 읽음으로써 우리의 사유 방식이 바뀌게 된다. “금강경을 읽는 것은 학문이 아니라 수행이다”(p. 22).

 

제대로 수행 한번 해 보고 싶은 마음으로 1장을 넘긴다. 생각보다 재미있고 나 같은 불교 문외한도 조금만 생각하면 이해할 만큼 쉽다. 오래전에 성철 스님이 “산은 산이고, 물은 물이로다”라고 말했다. 심오해 보이는 말인데, 무슨 의미로 이런 말을 했는지 알 수 없었다. 이 책에서는 이렇게 해설한다. “수행하지 않았을 때는 산은 산이요 물은 물이지만, 수행을 시작하면 산이 산이 아니고 물이 물이 아니다. 하지만 완전히 깨달음을 얻은 뒤에는 산은 또 산이고 물은 또 물이다. 산과 물은 원래의 산과 물로 돌아갔지만 그 깊이와 경지는 예전 그대로일 수 없다”(pp. 37~38). 그렇다. 삶의 이치를 깨닫고 지혜롭게 인생을 살기 위해서는 자신의 본래 자리로 돌아가 지금 현재라는 변치 않는 순간을 의미 있게 만들어야 한다.

 

금강경에는 부처의 제자 수보리가 종극(終極)의 질문을 한 것이 나온다. 페이융은 그것을 인생을 바꾸는 두 가지 질문으로 바꾸었다. “나는 무엇을 하고 싶은가?” “나는 무엇을 할 수 있는가?”(p. 75) 우리가 두 질문의 해답을 찾으면 현실의 문제들은 훨씬 가벼워질 것이라는 설명도 덧붙였다. 이 책 곳곳에 주옥과 같은 지혜의 경구가 소개되어 있다. “산다는 것은 고통이지만 고역은 아니다. 인생은 체험이자 관조다. 체험과 관조를 통해 우리는 더 넓고 깊은 존재가 될 것이다”(p. 82). “나의 모습에 대한 집착, 타인의 모습에 대한 집착, 물건의 모습에 대한 집착, 영원한 시간에 대한 집착. 이 4가지 집착이 삶에 번뇌를 만든다. 어떻게 집착을 버리고 마음을 가라앉힐 수 있을까?”(p. 128). 결국 불교는 마음공부, 마음 다스림의 지혜를 알려주는 종교다. 무아(無我)는 내가 없다는 것이 아니라, 내가 집착하는 나에서 벗어나는 것이리라. 이는 삶의 고통까지도 관조하는 것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마음이 조금은 가벼워지는 것을 느낀다. 불안, 걱정, 두려움까지도 관조할 수 있는 단계에 이르지는 못했지만, 어떻게 마음을 내려놓아야 하는지 조금은 알 수 있을 것 같다. 이 책 부록에 수록된 ‘우리말 금강경 전문’을 시간 내서 차분히 읽어보고 싶다. 다른 불교 경전에도 관심이 간다. 불교를 이해하고 마음공부 수행을 한 좋은 독서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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셰인 클레어본, 크리스 호, 「대통령 예수」 (죠이북스, 2016) | 리뷰 카테고리 2016-03-12 22: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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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대통령 예수

셰인 클레어본,크리스 호 공저/이주일 역
죠이선교회 | 2016년 0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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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구원을 너무 개인적인 영역으로 생각하는 오류를 범하고 있다. 특히 보수적인 교회에서 믿음 생활하는 성도들 대부분은 구원받았다는 것을 내가 죽어 천국에 간다는 것으로, 조금 더 확장해서 지금 이 땅에서 내가 구원받은 백성답게 사는 것으로만 생각한다. 하지만 성경은 개인 구원을 넘어 사회 구원을 말하고 있다. 성경적 용어로 말한다면 하나님 나라가 이 땅에 임하는 것이다. 하나님 나라란 무엇인가? 하나님을 왕으로 인정하고, 하나님의 다스림을 받는 것이다. 그래서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하나님 나라의 임함을 기도하도록 가르치셨다. 그것은 개인의 영역을 넘어 이 사회가 하나님을 왕으로 받아들이고 하나님의 말씀을 어명(御命)으로 생각하여 주님의 말씀을 삶에 적용하고 실천하며 사는 것이다. 그런 점에서 이 책, <대통령 예수>는 우리 구원의 시각을 넓혀주고, 하나님의 나라가 임하기를 기도하는 자들에게 어떻게 살아야 할지를 알려주고 도전하는 귀한 책이다.

 

이 책은 4장으로 되어있다. ‘1장. 왕과 대통령이 있기 전’은 구약에서 아직 왕정제도가 생기기 전 하나님의 통치를 직접 받는 이야기로 시작한다. 그리고 왕정제도가 세워졌을 때도 하나님은 왕에게 선지자를 보내셨다. 세상 역사는 왕의 행적을 통해 배울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하는 선지자들의 행적을 통해 배워야 하는 것이다. ‘2장. 새로운 대통령’은 예수 그리스도가 이 세상에 왕으로 오셔서 어떻게 왕의 사역을 감당하셨는가를 말한다. ‘3장. 제국이 세례를 받았을 때’는 콘스탄티누스의 밀라노 칙령 이후 기독교가 어떻게 국가 종교가 되었으며, 이후 현대 세계 특히 미국에서 기독교 신앙은 어떻게 세상과 타협하게 되었는지를 추적한다. ‘4장. 유별난 당’은 이 땅에서 진정한 기독교의 진리를 따라 예수님의 가르침대로 살고자 한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말한다.

 

특히 4장은 실제적인 문제들에 대해 좋은 지침과 생각거리를 제공한다. 동성애의 문제를 다룰 때, 단순히 죄라고 지적하고 거부하는 것만으로 충분하지 않다. 그들이 정말로 원하는 것은 사랑이 아닐까? 또 낙태에 반대하려면 “임신한 열네 살 소녀와 함께 사는 법을 배워야 한다”(p. 210)고 “문제는 우리가 낙태 반대론자인지 아닌지가 아니라 어떤 방식으로 생명을 일관되게 존중할 수 있는지”(p. 211)라는 지적에 내 생각의 지평이 넓어지는 것을 경험했다.

 

이 책은 이렇게 끝맺는다. “끝. 하지만 우리는 모두 계속해서 예수의 정치학을 연구하고 상상하고 실천해야 할 것이다.”(p. 342). 예수님을 대통령으로 모시고 사는 자들은 이 땅에 하나님의 정의와 사랑이 구현되기를 간절히 바라며 기독교의 정신을 삶속에 구체적으로 실천해 나갈 것이다. 하나님 나라의 임함을 간절히 기도하는 자라면, 이 책이 큰 통찰력을 줄 것이다. 이 책, 다시 깊이 생각하며 읽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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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진하 엮음, 「기도 필사」 (지혜의 샘, 2016) | 리뷰 카테고리 2016-03-06 16: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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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기도 필사

고진하 편
지혜의샘 | 2016년 0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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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도는 믿음의 본질을 보여준다. 믿음이란 자신의 연약함과 무능함, 그리고 죄악성을 절실히 느끼며 절대자 하나님께 은혜와 도움을 구하는 삶의 자세다. 이런 믿음을 가장 잘 표현하는 것이 기도일 것이다. 그래서 그 사람의 기도를 보면 그 사람의 신앙을 알 수 있다고 했던가? 기도의 깊이만큼 깊은 사람이며, 기도의 넓이만큼 넓은 사람이고, 기도의 높이만큼 높은 사람일 게다.

 

신앙인으로 나도 기도의 사람이 되고 싶다. 기도의 산에 올라 하나님의 관점에서 세상과 인생을 바라보고 싶다. 기도의 산 너머에는 어떤 세상이 있을까? 하지만 마음과는 달리 기도하는 일이 왜 그렇게 어려운지! 너무 분주하고 바쁜 하루를 보내고 늦은 저녁 집에 들어서면 잠자기 바쁘다. 정말 하나님의 은총을 맛보고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을 살고 싶은데 현실은 단 일 이분 시간을 내어 하나님 앞에 머물지 못한다.

 

이런 신앙인의 마음을 아는 작가 고진하가 <하나님과 깊이 만나는 시간, 기도 필사>를 엮었다. 그는 프롤로그에서 우리가 하나님으로부터 멀어지는 것은 나무가 흙에서 뽑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그리고 기도는 “유한한 인간이 무한한 존재와 접속하는 아름다운 생명의 예술”(p. 6)이라고 정의했다. 그렇다. 기도해야 한다. 그리고 그 기도의 오솔길로 들어가도록 안내해주는 것이 믿음의 선배들의 기도문이다. 그들의 기도문을 만년필로 또박또박 옮겨 적다 보면 내 마음에 삶의 여백이 생기고, 그 여백에 하나님의 은혜와 사랑이 새겨진다.

 

아우구스티누스의 기도(“우리 가슴은 당신 품에 쉴 때까지 진정한 휴식을 얻을 수 없습니다.” p. 20), 자돈스크의 티콘의 기도(“지금 제 영혼이 소유한 유일한 것은 당신이 제게 베푸신, 용서하는 사랑뿐입니다. 제가 당신께 돌려드릴 수 있는 것은 날마다 당신께 말씀드리고 당신 말씀에 귀 기울이는 기도하는 시간밖에 없습니다.” p. 28), 라인홀드 니버의 기도(“바꿀 수 없는 것은 받아들이는 평온을, 바꿀 수 있는 것은 바꾸는 용기를, 또한 그 차이를 구별하는 지혜를 주옵소서.” p. 122), 등이 인상적이다.

 

기도문을 읽다가 기도하는 마음이 들면 기도자의 마음을 헤아리며 차분히 써내려가 본다. “주님, 우리의 간구를 들으소서. … 우리를 계속 양육하시려는 당신의 은혜에 힘입어, 우리가 불신앙으로 떨어뜨리는 유혹에 넘어가지 않도록 도우소서.”(p. 64). 85편에 달하는 기도문들을 옮겨 적다보면 기도의 세계로 깊이 들어갈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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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문국 「조선의 왕 이야기(하)」 (소라주, 2016) | 리뷰 카테고리 2016-03-06 1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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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한국사에 대한 거의 모든 지식 (하)

박문국 저
소라주 | 2016년 0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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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의 왕 이야기(상)>, 1대 태조부터 14대 선조까지의 이야기를 시간가는 줄 모르고 읽었다. 이 책의 저자 박문국은 카카오스토리에 <5분 한국사 이야기>를 연재하면서 조선역사의 흐름을 꿰뚫어 볼 수 있는 멋진 작품을 만든 것이다. 이제 <조선의 왕 이야기(하)>다. 상권을 읽고 하권이 나오기를 얼마나 기다렸던가! 저자는 독자의 기대를 저버리지 않았다. 방대한 역사 자료 속에 길을 잃기 십상인데, 15대 광해군부터 27대 순종까지 군더더기 없이 깔끔한 왕의 역사를 전개하다니, 감탄이 절로 나왔다. 이 책의 가장 큰 미덕은 왕들이 왜 그렇게 처신할 수밖에 없었는지 원인과 결과를 설득력 있게 서술한다는 점이다. 이런 이야기 전개를 따라가다 보면, 조선시대 정치의 매커니즘을 제대로 파악하게 된다. 그 정치사 속에서 왕의 인간적인 면을 알게 되는 것은 보너스다! 

 

하권에서 나의 흥미를 가장 많이 끈 왕은 ‘광해군’이다. 아버지 선조가 임진왜란을 피해 의주로 도망간 사이 광해군은 분조(分朝)를 이끌고 국왕의 임무를 수행했다. 저자는 태조 이성계와 정종 이방과를 제외하면 스스로의 의지로 외적과 전면전에 나선 사례는 광해군이 유일하다고 설명한다. 그런데 정작 왕위에 올라선 광해군에게서는 과거의 총명함을 찾아보기 힘들게 되었는가? 왜 사치스럽게 궁궐을 짓는 일에 몰두했고, 그 일을 위해 공명첩(空名帖, 이름이 적혀있지 않은 임명장)을 남발하도록 했는가? 저자는 그가 전쟁 후유증으로 PTSD(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를 겪었을 것이라는 견해를 조심스럽게 소개한다. 어쨌든 그는 외교적으로는 탁월했지만 국가 안의 일에 힘쓰지 않아 결국 왕위에서 쫓겨나 강화도와 제주도로 유배되어 67세의 일기로 세상을 떠난다.

 

나의 흥미를 끄는 또 다른 왕은 단연코 영조 임금이다. 저자는 그를 영민한 군왕, 강단 있는 군주라고 평가한다. 그는 탕평(蕩平)의 정치를 통해 붕당 정치의 균형을 맞추어갔다. 때로는 선위파동을 일으키고, 때로는 정미환국을 감행했고, 심지어 척신정치까지 도입해 정국을 안정시켰다. 왕위를 안정시켜가는 과정에서 사도 세자는 비정한 아버지가 되었다. 이 책은 그가 금주령을 내렸지만 자신은 은밀히 술을 즐겼다는 재미있는 일화도 소개한다.

 

상권에서처럼 하권에서도 푸른색 페이지에 재미있는 역사적 단편 상식들을 알려주어서 책 읽는 재미를 더해준다. 숙종은 왜 독도 영유권을 확립한 안용복을 벌주지 않을 수 없었는지, 정조 독살설의 진위는 무엇인지 조근조근 설명한다. 또 대동여지도를 만든 김정호가 대원군에게 벌을 받고 그의 목판지도가 불태워졌다는 최남선의 글이 식민지사관으로 날조된 것임을 밝히고 있다. <조선왕 이야기 (상), (하)>는 지금까지 읽은 역사 이야기 중에 가장 흥미진진하면서 균형 잡힌 시각으로 조선의 역사를 새롭게 볼 수 있게 한다. 이 책은 사건과 왕의 치적을 정리하고 나열하는데 집중하는 역사교과서와는 차원이 다르다. 그렇지 않아도 역사를 획일적으로 서술하고 주입시키려는 국정교과서 문제로 몸살을 앓고 있는 이때에 박문국의 ‘한국사에 대한 거의 모든 지식’은 역사에 관심이 많은 독자들에게 역사를 제대로 공부하는 법을 알려준다. 조선 역사에 관심 있는 자들에게 제일 먼저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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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혜원, 「단 한번만이라도 멋지게 사랑하라」 (나무생각, 2016) | 리뷰 카테고리 2016-03-03 15: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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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단 한 번만이라도 멋지게 사랑하라

용혜원 저
나무생각 | 2016년 0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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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혜원의 시는 담백하다. 일상의 언어로 삶의 애환을 진솔하게 드러내고 있어 저절로 마음에 새겨진다. 작가는 시를 엮으며 이렇게 고백한다.

 

“시를 쓸 수 있다는 것은 / 생명이 살아 움직이는 것이다 / 시를 쓸 수 있다는 것은 / 시인의 삶을 살고 있다는 것이다 / 가슴에 심장이 살아 움직이고 있는 것이다.”(p. 5).

 

시인이 아닌 나에게 시를 읽는다는 것은 가슴에 심장이 살아 움직이고 있음을 느끼는 것이다. 이 시집은 4부로 엮여져 있다. 타이틀이 시적(詩的)이다. 1부. 기다림, 길 없는 길을 만들다. 2부. 몽상에 사로잡힌 저녁. 3부. 허공을 맴도는 외마디. 4부. 바람도 빈 가지에 머물지 못하고. 

 

봄이 성큼 다가온 모양이다. 오늘 공기는 부드럽고 몸은 나른하다. 점심을 먹고 사무실 의자에 기대 십 분간 단잠을 잤다. 커피 한 잔을 내려놓고 용혜원의 시를 펼쳐든다.

 

<봄이 오는 길목에 서면>(pp. 114~115). “… // 봄이 오면 / 가난한 골목에서 희망이 가득해지고 / 사람들의 얼굴이 밝아지고 / 가슴이 포근해지고 / 온 세상이 낯익은 거리가 된다 // … // 진달래꽃 피어나는 / 봄 햇살 가득한 날에 / 내 꿈 한 자락 넓게 걸어두고 싶다”

 

사무실 창가에서 바라보이는 번잡한 시장통은 어제만 해도 찬바람에 한산했다. 이 시를 읽다 문득 창밖을 내다본다. 아직도 거리에 인적은 드물지만 봄기운으로 가득 차 생동감이 느껴진다. 확실히 봄 햇살에는 ‘꿈을 한 자락 넓게 걸어 두고’ 싶어진다. 그의 시는 난해하지 않다. 일상에 보통 사용하는 언어로 시를 짓는다. 때론 진부해 보일 정도로 평범한 표현들인데, 그 속에 삶의 기쁨과 희망이 오롯이 담겨있다.

 

그의 시는 전혀 난해하지 않다. 봄에 대한 연작시, <봄 길을 걸어갑시다 1, 2, 3>을 읽어보라.

 

“겨우내 웅크렸던 마음을 / 실타래 풀듯 훌훌 털어버리고 / 봄 길을 걸어갑시다.”(p. 38)

“들판에 초록을 가득 풀어헤치는 / 봄 햇살 가득한 / 봄 길을 걸어갑시다.”(p. 41).

“하늘 푸르고 햇살 좋아 / 이리도 좋은 봄날이라면 / 모든 걸 제쳐두고 / 봄 길을 함께 걸어갑시다.”(p. 43)

 

이 시를 읽으며 어찌 겨우내 웅크린 마음을 활짝 펴지 않을 수 있으랴. 사랑하는 이와 함께 어찌 봄 길을, 들판을 걷고 싶어지지 않을 수 있으랴. 그래서 나는 용혜원의 시가 좋다. 시집 곳곳에 실린 그림들이 마음에 든다. 제임스 휘슬러(James NcNeil Whistler)와 오딜론 레돈(Odilon Redon)의 작품이란다. 기왕이면 그림 아래쪽에 작가 이름과 작품명을 표시해주었으면 더 좋았겠다 싶다. ‘그리워 기다리는 것은 길 없는 길을 만들어 가는 행복’이라는 데, 용혜원의 시를 통해 내 맘에는 길 없는 길이 만들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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