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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춘수 「한번은 한문 공부」 (부키, 2018) | 리뷰 카테고리 2018-05-20 20: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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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한번은 한문 공부

정춘수 저
부키 | 2018년 0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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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양고전에 관심이 많고 한자도 꽤 많이 안다고 자부하는데, 한문 원본을 보는데 어려움을 많이 느낀다. 한자공부는 많이 했지만 한문공부를 제대로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오래전에 <이이화의 한문 공부>(역사비평사, 2009)를 통해 한문공부를 조금 해보았다. 한문으로 된 동양고전들을 원문으로 읽어보고 싶어서였다. 그러나 끈기가 없어서인지 너무 내용이 많고 복잡해서인지 어느 순간 손에서 책을 놓았다. 그러다 이 책을 접하게 되었다. 머리말을 읽고는 이 책이다 싶었다. 제목부터가 마음에 들었다. <한번은 한문 공부>! 이 책이라면 중도에 포기했던 한문공부를 다시 시작할 수 있을 것 같았다.

 

이 책의 저자는 국문학과 출신인데 한문 공부에 관한 책을 여러 권 집필했다. 그는 우리말에 남겨진 한자와 한문의 흔적을 찾아내고, 한문을 오늘의 우리 언어로 풀어내는 일에 사명감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이런 이력과 사명을 가진 자이기에 한문공부를 제대로 해 보지 않는 자들에게 정말 유용한 책을 쓸 수 있으리라 생각했다. 한문을 전공한 자라고 한문을 잘 가르치는 것은 아니다. 아는 것과 가르치는 것은 별개의 행위다. 가르치면서 고민을 많이 한 사람이 학생들의 입장에서 쉽게 가르칠 수 있다. 여러 권의 한문공부 책을 내면서 고민한 흔적들이 이 책 곳곳에 고스란히 담겨있다. 그는 한문 예문들을 유가의 경전에서만 뽑지 않고 장자, 노자, 사기, 난중일기, 등 다양한 문헌에서 뽑았다. 거기다가 예문에 얽힌 배경, 인물, 사상 등을 해설하기에 문장들이 친근하게 다가오고 오래 기억하기도 좋다. 또한 각 문장의 구조, 표현방식, 어휘의 다양한 의미 등을 친절하게 가르쳐준다.

 

이 책은 한문의 구조와 어순부터 시작해서 다양한 문장형식, 어조사들에 관한 정리, 명령과 부정에 관한 것들, 의문문과 의문사, 반어법과 관용표현 등, 꼼꼼하게 가르친다. 그리고 각 ‘구’ 마지막에 ‘연습’이 있는데, 출처도 밝히고 단어설명도 하고 문법을 자세하게 설명한다. 그리고 가장 자연스런 한글번역을 실었다. 인용된 예문만을 열심히 익혀도 정말 많은 한문 문장을 내 것으로 만들 수 있고 유명한 동양 고전에 친숙해 질 수 있다. 참고문헌도 꼼꼼하게 분류해 놓아서 훑어보는 재미도 쏠쏠하다. 이 책, 한문공부하기 제격이다. 동양고전의 명문장들도 쉽게 이해하고 외울 수 있다. 한문공부 입문서로는 최고다. 이 책에 예시된 한문문장들을 붓글씨로 쓰면서 익혀야겠다. 저자에게 감사의 박수를 보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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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석춘 「디어 맑스」 (시대의 창, 2018) | 리뷰 카테고리 2018-05-17 1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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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디어 맑스

손석춘 저
시대의창 | 2018년 0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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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명한 전기 작가 이사야 벌린이 쓴 <칼 마르크스 평전>울 읽고 마르크스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이번에는 ‘소설 칼 맑스’다. 작가 손석춘의 이력을 보니 더욱 관심이 갔다. 그는 중학교 때부터 맑스에 관심을 가졌고 대학에서는 철학을 공부했으며, 사회에서는 기자로 언론노동운동을 벌였고, 진보대통합시민회의 공동대표를 역임하였다. 이 정도면 저자가 칼 맑스에 관해 일가견을 가지고 있음이 분명하기에, 기대하는 마음으로 이 책을 읽기 시작했다. 더욱이 올해는 2018년, 맑스의 출생 200주년의 해이니 맑스의 삶과 사상에 관한 책을 읽는 것 자체가 뜻 깊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것도 맑스의 절친이었던 프리드리히 엥겔스의 관점에서 기록한 ‘맑스의 전기적 소설’은 나의 관심과 기대를 받기에 충분했다. 그리고 이 책은 나의 기대를 충족시켜주었다.

 

이 소설은 독자에게 인간 맑스를 보게 해준다. 공산주의의 아버지, 경제철학자와 같은 거창한 타이틀이 아니라 자본주의의 폐해 속에서 노동자의 고통을 보고 고뇌하는 젊은이의 모습을 생생하게 보여준다. 맑스와 엥겔스 사이의 우정도 실감나게 묘사하고 있다. 그들은 파리에서 함께 시간을 보낸 뒤, 뜻을 맞춘다. 그들의 우정은 런던에서도 계속되어 엥겔스는 맑스가 <자본> 1권을 출판하고 삶을 마칠 때까지 그의 경제적 후원자가 된다. 젊은 시절 맑스와 예니 사이의 사랑 이야기도 흥미로웠다. 또 예니의 하녀였던 헬레네 데무트 때문에 부부 싸움이 있었다는 이야기, 결국 맑스와 테무트와의 관계에서 아들 프레디가 태어나고 맑스의 제안에 따라 엥겔스가 프레디를 자신의 아들이라고 주장하는 대목에서, 맑스와 엥겔스 간의 우정이 얼마나 깊었는지 느낄 수 있었다. 이 책 <디어 맑스>가 이런 이야기들을 스스럼없이 들려준다는 것은 이 책의 목적이 맑스를 영웅시하거나 숭배하도록 하는데 있지 않음을 잘 보여준다.

 

물론 이 소설에는 경제철학자 맑스의 저작과 사상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알려준다. 맑스는 사회적 약자에 대한 차별과 폭력이 자본과 권력에서 나온 것임을 꿰뚫어 보았다. 그는 인간은 노동으로 자기를 실현하는 사회적 존재임을 깨달았고, 자본주의 체제 자체가 얼마나 탐욕스러운지도 깨닫는다. 결국 자본주의는 자신의 위기를 스스로 만들어 내는 체제인 것이다. 이 모든 것은 1867년 출간한 <자본> 1권에 말끔하게 드러나 있다.

 

이 소설 마지막에 저자는 엥겔스의 입을 통해 이렇게 말한다. “아직도 다 알려지지 않은 걸작은 <자본>이 아니라 귀하(칼 맑스)라네. 인류를 위하여 헌신하겠노라 다짐한 청소년, 아프리카 대륙에서 사자 갈기와 하얀 수염을 깨끗이 깎은 노인 말일세.”(p. 435). 지금까지 대한민국은 분단과 독재 체제 속에서 칼 맑스를 뿔 달린 공산주의자로 몰아붙이고, 그의 책들은 항상 금서였다. 아직도 인간 맑스와 사상가 맑스가 제대로 인식되고 있지 못하고 있는 실정에서 소설 <디어 맑스>는 독자들이 칼 맑스에 대해 더 많은 관심을 갖고 알아가도록 자극한다. 인간 칼 맑스에게 성큼 다가가게 하는 멋진 소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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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융 「불안하지 않게 사는 법」 (유노북스, 2018) | 리뷰 카테고리 2018-05-16 19: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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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불안하지 않게 사는 법

페이융 저/허유영 역
유노북스 | 2018년 0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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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년 전에 페이융의 <초조하지 않게 사는 법>을 읽었다. 불경 연구의 대가인 페이융이 불경의 하나인 <금강경>의 가르침을 해설한 책이다. 아직도 몇몇 설명들이 생생하게 기억난다. 금강경은 온갖 번뇌를 깨뜨리고 마음을 다이아몬드처럼 단단하게 해주는 책으로, 인생은 금강경을 알기 전과 후로 나뉜다고 했다. 결국 불교는 마음공부를 알려주는 종교라 할 수 있다. 무아(無我)는 내가 없다는 것이 아니라, 내가 집착하는 나에서 벗어나는 것이다. 삶이 고통까지도 관조하면서...

 

이제는 페이융의 <불안하지 않게 사는 법>이다. 이것은 <육조단경>을 해설한 책이다. <육조단경>? 처음 들어보는 책이다. 페이융은 이것이 중국불교의 유일한 경전이라고 설명한다. 혜능의 제자 법해가 혜능의 말을 기록해서 엮은 책이다. 혜능은 어렵고 복잡한 인도불교의 수행방법에서 벗어나 돈오(頓悟)를 강조했을 뿐 아니라, 더 나아가 ‘정혜등지’(定慧等持, 선정과 지혜를 동시에 중요시여기며 수행하는 것)를 제창했다. 그에 따르면 ‘선(禪)’이란 잡념 없는 상태이며, ‘좌선(坐禪)’이란 어느 하나의 일에 몰입하는 것이다. 현대적으로 적용한다면, 좌선이란 일상생활에서 깨달은 마음으로 매 순간을 충실하게 사는 것이다.

 

그래서 이 책의 1장은 지금 이 순간에 충실한 삶에 대해 가르친다. 여기서는, 자신이 정말로 좋아하며 할 수 있는 일에 열중하면 불안하지 않게 살 수 있다고 말한다. 매우 평범하지만 누구나 공감하는 진리일 것이다. 나는 지금 내가 정말로 좋아하는 일을 하고 있는가? 자기 자신, 자신의 본성을 잃지 않는다면 무슨 일이든 할 수도 있고 하지 않을 수도 있다. 2장에서는 작은 일, 작은 말, 작은 행동에 최선을 다하라고 말한다. 3장에서는 욕망만 좇지 말고 현재 눈앞과 마음속에 있는 작은 행복을 찾으라고 권한다. 4장은 조화로운 관계를 맺는 법을 가르친다. 무엇보다 객관적으로 모든 것을 바라볼 필요가 있다. 선입견을 버리기 위해서라도 때로 멀리 떠나야 한다. 몸이든 생각이든 멀리 떠나야 다시 돌아 올 수 있기 때문이다. 5~6장에서는 순간의 감정을 다스리는 길과 편견에서 벗어나는 힘에 대해 말한다. 7~9장에 따르면, 인생은 길을 걷는 여정이라 할 수 있다. 인생길을 잘 걸으려면 무엇보다 욕망과 자아까지도 버려야한다. 그래야 가볍게 길을 걸을 수 있다. 무엇에도 연연하지 않는 삶의 자세를 가져야 불안을 극복할 수 있다.

 

인생길 가볍게 걸어야 즐길 수 있다. 너무 많은 것에 연연하지 말고 자신의 참 마음, 본성을 잃지 않아야 한다. 그렇게 가볍게 길을 걷다보면 근본을 깨달을 수 있지 않을까? 이 책 뒷부분에 꽤 두껍운 부록이 수록되어 있다. ‘우리말 육조단문 전문'이다. 한문도 고스란히 실려 있다. 페이융의 해설을 이미 읽었으니 시간을 내서 차분히 내 마음을 들여다보며 우리말 전문을 읽어보아야겠다. <육조단경>의 지혜를 가슴 깊이 담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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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철현 「수련」 (21세기북스, 2018) | 리뷰 카테고리 2018-05-11 20: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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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수련

배철현 저
21세기북스 | 2018년 0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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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대 종교학과 교수이며 견명원 운영위원인 배철현 교수는 ‘위대한 개인’을 꿈꾼다. 그는 참 자아를 찾아가는 여정을 네 단계로 묘사한다. 심연-수련-정적-승화의 단계다. 이 책에서 다루는 ‘수련’의 단계는 마음의 깊은 연못으로 들어가 진부한 습관에 젖은 자신을 객관적으로 바라본 후, 미래의 나를 그리며 변화의 훈련을 하는 것이다. 저자에 따르면, 수련은 ‘자신 안에 쌓인 삶의 군더더기를 버리는 시간’이다. ‘수련’의 정의가 마음에 와 닿는다. 인생 살면서 우리는 자신 안에 얼마나 많은 군더더기를 쌓으며 살았던가. 

 

수련을 위해서는 먼저 직시(直視)가 필요하다. 감추고 싶은 자신과 마주하는 시간이다. 지금이 중요하다. 군더더기 없는 삶을 이루려면 '카르페 디엠‘(carpe diem), 즉 ’결정적인 순간을 포착하는 능력‘을 가져야 한다. 시간적으로는 더 늦기 전에 지금! 공간적으로는 도장(道場)이 있어야 한다. 그것은 예수에게는 ’겟세마네‘이고, 붓다에게는 ’보리수 아래‘다. 저자는 “수련의 첫 단계는 일상적인 시공간을 나만의 구별된 것으로 구축하려는 노력이다”(p. 45)라고 말한다. 나에게는 날마다 일정한 시간에 머무는 ’도장‘이 있는가?

 

그렇게 자신을 직시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우리는 군더더기를 버려야 한다. 배 교수는 그것을 ‘유기’(遺棄)라고 했다. 삶을 어떻게 살아야 할지 아무런 생각도 없고 그에 따른 삶의 전략과 기술도 가지지 못한 자는 비겁한 겁쟁이다. 우리는 욕심, 식탐, 자만, 분노, 시기, 등을 버리고 단순함을 추구해야 한다.

 

수련의 세 번째는 ‘추상(抽象), 본질을 찾아가는 훈련’이다. ‘창조하다’라는 의미를 가진 히브리어 ‘바라(bara)’는 ‘자르다/덜어내다’라는 뜻도 있다. 창조란 본질적이지 않은 것들을 과감히 잘라내는 용기에서 시작된다. 나의 삶을 유의미하게 만들어가려면 무엇보다 자신만의 개성과 본질을 찾아 그 나머지 것들을 제거해야 한다. 그 과정은 하나의 시련(試鍊)이다.

 

마지막은 ‘패기(覇氣), 나를 지탱해주는 삶의 문법’이다. 무엇보다도 자유를 누려야 한다. 저자에 따르면, ‘자유’란 자신에게 유일한 것을 찾아 사랑에 빠지는 일이다. 그것은 하나의 예술행위라 할 수 있다. 이스라엘 사람들의 인사말, ‘샬롬’(shalom)은 본래 ‘채무관계가 없는 재정적으로 자유로운 상태’를 의미하는 것이다. 이들이 ‘샬롬’이라고 인사하는 것은 “당신은 지금 이 순간에 해야 할 임무를 알고, 그것을 행하고 있습니까?”(p. 276)라는 뜻이란다. 우리는 익숙한 것들과 결별해야 한다. 저자는 ‘이주’(移住)라는 표현을 썼다. 또 ‘회개’(悔改)의 의미를 설명한다.

 

이 책은 자신만의 가치 있는 위대한 인생을 살라고 도전한다. 자신만의 독특한 삶을 살아낼 때 삶은 품위가 있게 된다. 저자는 종교, 철학, 예술 등을 통해 매우 강력한 메시지를 던진다. 당신은 당신만의 의미 있는 삶을 살고 있는가? 또 그렇게 살려고 결단하고 수련하고 있는가? 책을 덮으며 나 자신에게 이렇게 인사를 전한다. 샬롬(shalom)! 카르페 디엠(carpe di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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윌리엄 셰익스피어 「한 여름 밤의 꿈」 (HUINE, 2018) | 리뷰 카테고리 2018-05-03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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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한여름 밤의 꿈

셰익스피어 저/오수진 역
HUINE | 2018년 0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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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외국어대학교 지식출판원에서 시리즈로 내놓기 시작한 셰익스피어 전집은 독자들로 셰익스피어 작품에 푹 빠지게 한다. 이번에 박우수 교수가 번역한 <베니스의 상인>을 읽고 너무나 재미있어서 곧장 <한여름 밤의 꿈>을 집어 들었다. 오수진 교수가 번역했는데, 번역은 무척 자연스럽다. 게다가 역자가 기술한 작품 해설은 극 전체를 따라가며 즐기는데 큰 도움을 준다. 앞으로 출간될 셰익스피어 작품 시리즈가 모두 이런 형태로 작품 해설을 앞에 싣는 것이 유용할 듯하다.

 

낭만 희극(Romantic Comedy)인 이 작품은 세대 간의 갈등과 화합, 다양한 사랑의 모습 등을 보여준다. 역자는 <한여름 밤의 꿈>이 특별한 주인공 없이 등장인물 모두가 각자 플롯에 따라 개별적인 이야기를 한다고 알려준다. 이 극에는 네 가지 세계가 나온다. 첫째는 아테네를 배경으로 하는 테세우스와 히폴리타의 기성 세계, 둘째는 라이샌더, 허미아, 드미트리어스, 헬레나로 구성된 젊은 연인들의 세계, 셋째는 숲이 배경이 되는 요정들의 세계, 넷째는 아테네 평민층을 대표하는 직공들의 세계다.

 

이런 네 가지 세계를 통해 셰익스피어는 무슨 이야기를 들려주고 싶은 것일까? 먼저 테세우스로 대표되는 이성적인 사랑과 젊은 귀족들로 대표되는 감성적인 사랑의 특성을 말하고 있다. 어느 것이 더 옳으냐보다 사랑의 다양성에 대해 말하고 싶었던 것은 아닐까? 숲속에서 젊은이들에게 사랑의 대상이 서로 바뀌는 것은 사랑이 얼마나 변덕스러울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 또 요정들의 여왕인 타타니아가 당나귀 머리를 한 아테네 직공 보틈을 향해 ‘당신은 아름다울 뿐 아니라 지혜롭기까지 하네요’라고 말하며 ‘그대에게 얼마나 빠져있는지!’라고 말하는 모습에서 사랑이 얼마나 맹목적인가를 보여주고 있다. 어쨌든 이 극은 남녀간 에로스의 사랑이 얼마나 다양한 모습들을 하고 있는지 생각하게 만든다. 이 책, <베니스 상인> 못지않게 즐겁게 읽었다. <한여름 밤의 꿈>을 내용으로 하는 명화도 몇 편 찾아보았다. 요한 하인리히 퓌슬리의 <잠에서 깨어난 티타니아(제3막 제1장)>가 가장 유명하다. 그림조차 몽환적이다. 기회가 되면 <한여름 밤의 꿈>을 바탕으로 한 연극이나 영화를 감상해야겠다. 내가 책을 읽으면서 놓친 것이 무엇인지 발견할 수 있을 것 같다.

 

책표지 뒷날개를 보니, 한국외국어대학교 지식출판원에서 시리즈로 다음에 번역 출간될 작품은 <말괄량이 길들이기>, <좋으실 대로>, <십이야>이다. 하나도 읽어보지 않아서 기대가 된다. 그 다음은 <햄릿>, <오셀로>, <맥베스>, <리어왕>, <로미오와 줄리엣>인데, 이 작품들은 이미 그 내용을 알고 있다. 이 시리즈를 다 읽고 나면, 윌리엄 셰익스피어의 작품에 대해 자신 있게 말할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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