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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너선 포티스 「자본주의가 대체 뭔가요?」 (아날로그, 2019) | 리뷰 카테고리 2019-07-30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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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자본주의가 대체 뭔가요?

조너선 포티스 저/최이현 역
아날로그(글담) | 2019년 0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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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구나 알지만 아무도 정확하게 말하지 못했던 자본주의! 생각해 보니 정말 그렇다. 마르크시즘의 관점에서 자본주의를 비판한 책들을 보았는데, 자본주의 자체를 정의하고 설명한 책을 접하지 못한 것 같다. 우리는 자본주의 사회에 살고 있다. 좋든 싫든 자본주의의 본질과 자본주의의 작동 원리를 알아야 이 사회를 제대로 이해하고 올바로 판단하여 지혜롭게 살아갈 수 있다, 그런 점에서 자본주의의 원리를 쉽게 설명해 주는 이 책은 시의적절하다.


이 책은 첫 번째 장에서부터 자본주의에 대한 시각을 넓혀 준다. 마르크스는 자본가와 노동자를 날카롭게 구별하고 대립 관계에 있는 것으로 파악했는데, 이 시대를 사는 우리는 어느 정도 금융 자본을 소유한 자본가이며, 동시에 노동을 통한 임금으로 살아가는 노동자이며, 또한 소비자이기도 하다는 것이다. , 나는 왜 이 단순한 사실조차 인식하지 못했는가? 자본주의는 사유재산권을 인정하는 사회 체제로 그 안에 놀라운 역동성을 가지고 있다. 역동적이란 말은 많은 문제점이 있지만, 긍정적 방향으로의 해결점도 있을 수 있다는 뜻이다. 이 책은 이런 설명을 시작으로 자본, 노동, 화폐, 비교우위, 보이지 않는 손, 성장 등을 구체적인 예를 통해 아주 쉽게 설명한다.


이 책에서 흥미롭게 읽은 내용 중 하나는 경제학자 데이비드 리카도의 이론이다. 그는 비교우위의 원리를 제시했다. 예를 들어 1800년대에 포르투갈은 포도주 생산과 직물 생산효율에 있어서 영국보다 절대우위에 있었다. 반면, 영국은 직물 생산에 있어서 포르투갈보다 비교우위에 있었다. 그래서 포르투갈은 포도주 생산에 집중하고 영국은 직물 생산에 집중해 자유 무역을 시행했다. 결과적으로 두 나라 모두 자유 무역을 통해 이익을 얻었다는 것이다. 이 사실이 현재 우리나라와 일본의 정치 경제적 갈등문제에 시사하는 바는 크다. 일본 총리 아베는 자국의 수출규제 정책에 따라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함으로 한국의 경제에 심각한 타격을 주겠다고 위협함으로써 강제징용문제에 대한 일본의 주장을 관철하려 한다. 일본이 여러 산업 분야에서 한국에 절대우위를 차지하고 있기에 이런 시도를 하는 것이다. 이에 대해 우리나라는 아베 정부의 이런 태도를 경제침략으로 규정하고, 일본제품 불매운동을 비롯해 WTO에 제소하려고 한다. 두 나라가 상대국과의 자유 무역을 포기하면서까지 끝까지 가보자는 모양새다. 이는 결국 두 나라가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서로에게 심각해 경제적 타격을 가하는 것이다. 정말이지 이는 경제 전쟁이다. 그리고 이런 일을 시작한 아베가 정말 밉다. 정치 문제는 정치로, 경제문제는 경제로 풀어야 하는데, 안타깝다.


이 책 마지막에 있는 자본주의의 미래에 관한 이야기도 무척 흥미로웠다. 세계의 경기 침체가 장기화하고 있는데, 자본주의의 종말로 이어질 것인가? 인간 노동의 미래는 어떻게 될 것이고, 디지털 경제는 세상을 어떤 방향으로 바꿀 것인가? 환경 문제는 해결될 수 있을까? 세계 금융위기 이후 자본주의의 새로운 대안은 있는가? 이런 질문에 관심이 있는 자는 꼭 한번 이 책을 읽어 보길 바란다. 해답은 아니지만 이런 질문에 대해 올바른 방향으로 생각하게 하는 좋은 길라잡이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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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나 아렌트 「정신의 삶」 (푸른숲, 2019) | 리뷰 카테고리 2019-07-27 11: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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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정신의 삶

한나 아렌트 저/홍원표 역
푸른숲 | 2019년 0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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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나 아렌트의 <정신의 삶>은 그의 철학적 사유의 진수를 보여주는 책이다. 아렌트는 예루살렘 법정에서 진행된 나치의 앞잡이 아이히만의 재판을 참관하면서 악의 평범성에 충격을 받았다. 아이히만은 악의 화신으로 그에게서 어떤 사악한 모습을 찾을 수 있으리라고 아렌트는 생각했다. 그러나 아이히만은 너무나 정상적이고 평범한 모습이었다. 아렌트는 그에게서 어떤 확고한 이데올로기적 신념도 악의 심층적 근원도 발견할 수 없었다. 그는 단지 생각하지 않는 천박한 사람인 것이다. 그러기에 그는 양심의 가책을 느끼지 않았다. 아니 떳떳한 양심으로 법정에 서 있었다. 아렌트는 이 사건으로 사유의 부재에 관심을 가지며 이런 질문을 던진다. 사유하는 그 자체가 악행을 자제하도록 하는 조건들에 포함될 수 있지 않을까? 아니면 악행에 맞서는 실제적 조건이 될 수 있지 않을까?


아이히만의 무사유(無思惟)가 악의 원인임을 깨달은 아렌트는 <정신의 삶> ‘1- 사유(思惟, thinking)’에서 테카르트, 칸트, 플라톤과 소크라테스 등의 철학을 언급하며 현상과 인식론의 묵직한 주제들, 무엇이 우리를 사유하게 하는지, 우리는 사유할 때 어디에 있는 것인지에 대해 다룬다. <정신의 삶> ‘2? 의지(意志, willing)’에서는 헤겔, 사도 바울, 에픽테토스, 아우구스티누스, 토마스 아퀴나스, 니체, 하이데거, 등의 사상을 말하며 자유와 의지의 관계, 의지와 지성의 관계 등을 다룬다. 아렌트는 <정신의 삶 - 사유><정신의 삶 - 의지>에 이어 <정신의 삶 - 판단>의 집필을 시작했다. 그러나 애석하게도 갑작스러운 심장마비로 뜻을 이루지 못한다. 이 책에서는 <판단>을 대신해 그의 강의 칸트 정치철학 강의를 실어놓았다. 한나 아렌트를 알고 싶으면 이 책을 꼭 읽어야 할 것이다. 앞에 실린 아렌트의 사진들과 뒤편에 있는 한나 아렌트의 연보를 훑어보면 그의 삶과 인간적인 면모를 알 수 있다. 또 역자 홍원표 교수의 해제는 아렌트의 사상을 제대로 이해하도록 도와준다.


700페이지가 넘는 이 방대한 책을 읽어내면서 나는 생각해 본다. 사유하고 의지하고 판단하는 정신의 삶이 왜 중요한가? 현재 우리 사회는 왜 이렇게 좌우진영으로 극렬히 나뉘어 갈등하고 요동치는가? 진영논리에 빠져 왜 서로를 이해하지 못하는가? 한일간의 이 엄청난 갈등의 해결책은 과연 없는 것인가? 그냥 정치적, 외교적으로만 해결할 수 있는 문제는 아니다. 근본적으로 사회구성원들이 깊이 사유하고 의지하고 판단할 수 있어야 한다. 그래야만 우리의 삶을 이해할 수 있다. 물론 노동과 작업과 행위의 활동적 삶과 사유와 의지와 판단의 정신의 삶은 함께 추구되어야 한다. 이 책을 읽어내는 일은 만만하지 않지만, 우리의 정신과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 꼭 보아야 할 책 중 하나다. ‘다시 천천히 읽어볼 책 목록에 한나 아렌트의 <정신의 삶(The Life of the Mind>를 추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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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젤름 그륀 「당신은 이미 충분합니다」 (쌤앤파커스, 2019) | 리뷰 카테고리 2019-07-22 13: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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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당신은 이미 충분합니다

안젤름 그륀 저/김현정 역
쌤앤파커스 | 2019년 0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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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젤름 그륀 신부의 글은 독자에게 많은 위로와 소망을 준다. <너 자신을 아프게 하지 말라><다시 찾은 마음의 평안>, 이 두 책은 내가 그륀 신부를 좋아하게 된 계기가 되었다, 오래전에 읽었지만, 아직도 기억이 난다. 전자는 에픽테토스와 요한 크리소스토무스의 글과 함께 어떤 환경에도 상처받지 않고 자유롭게 살았던 성서의 인물들을 소개한다. 후자는 안절부절못하는 현대인들의 심리를 파헤치고, 평안으로 나가는 길을 알려준다. 또한 <하루를 살아도 행복하게>, <치유의 기도> 등과 같은 책을 읽고 있으면, 피정과 영성훈련을 하듯 마음이 차분해지고 깊은 사색을 하게 된다. 저자는 많은 영성 강좌와 심리학 강좌를 섭렵했고 수도승의 전통을 심도있게 연구하였다. 또 베네딕토회 수도원 원장을 맡고 있다. 그의 이 모든 연구와 사역경력은 그에게 사제들을 치유하는 사제라는 칭호를 주었다.


그의 가장 최근 작품인 <당신은 이미 충분합니다>치유하는 사제’, ‘유럽인들의 정신적 아버지라는 칭호에 걸맞은 책이다. 후회도 불안도 없는 평화로운 마음의 상태는 어떻게 누릴 수 있을까? 작은 것에 만족할 줄 아는 삶의 기술을 배울 필요가 있다. 많이 가져서가 아니라 많은 것을 필요로 하지 않기에 만족한 것, 그것이 진정한 마음의 평화라고 저자는 말한다. 이 책 곳곳에 위로와 격려가 가득 담겨있다. 대표적으로 이 책의 제목이기도 한 당신은 이미 충분합니다라는 문구다. 우리는 자신과 타인에 대해 욕심을 부려 지나치게 높은 기대를 갖고 거기에 맞추도록 다그친다. 자신을 향한 지나친 요구는 우울증으로 이어지고, 타인을 향한 지나친 요구는 불평과 원망을 낳는다. 종교인들은 하나님과 늘 좋은 관계를 맺고 싶은 욕심이 있다. 그러나 때론 기도의 자리에 있을 때도 공허감을 느낀다. 그륀 신부는 그럴 때도 그 공허함을 그대로 느끼는 것으로 만족한단다.


하나님은 우리를 만족스럽게 지으셨다. 본래 자신의 존재에 만족하며, 더 가지거나 더 누리고자 하는 마음을 멈춰야 한다. 그때 비로소 자신과 타인, 그리고 인생에 대한 불만은 사라지고 현재 주어진 것을 최고의 것으로 만들어 갈 수 있다. 저자는 그리스철학을 연구한 철학자답게 세네카,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에픽테토스 같은 스토아 철학자의 사상을 전한다. 상황 자체가 아니라 상황에 대한 생각이 우리를 불안하게 만든다. 예를 들어 죽음은 두려운 것이라는 생각 때문에 죽음을 두려워한다는 것이다. 또한 세상 모든 일이 어찌 자신이 바라는 대로 이루어지겠는가? 현재 이루어진 그대로 만족해야 한다. 그것이 주님의 뜻이 하늘에서 이루어진 것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라고 기도하는 마음인 것이다. 우리는 하나님을 향해서도 저는 주님 한분 만으로 만족합니다라고 고백해야 한다. 타인을 향해서 당신은 이미 충분합니다라고, 자신을 향해서도 너는 이미 충분하다라고 말할 수 있어야 한다. 그때 우리네 삶에는 감사가 넘쳐나고 위로와 소망이 넘치게 된다. 이 책을 읽고 계속 당신은 이미 충분합니다라는 문구가 내 머리에서 떠나지 않는다. 마치 하늘에서 들리는 소리처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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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환 「왜 칸트인가」 (21세기북스, 2019) | 리뷰 카테고리 2019-07-20 19: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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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왜 칸트인가

김상환 저
21세기북스 | 2019년 0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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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칸트인가?> 제목 자체가 많은 생각을 하게 한다. 평생 쾨니히스베르크에 살았던 18세기 철학 교수에게 우리는 왜 주목해야 하는가? 김상환 서울대 철학과 교수는 들어가는 글에서 철학사가 왜 칸트 이전과 이후로 나뉘는지를 설명함으로써 이 질문에 답한다. 칸트는 철학사의 코페르니쿠스적 전회를 만들어냈다는 것이다. 그래서 칸트 이전 모든 철학은 칸트라는 큰 호수로 들어가고, 칸트 이후 모든 철학은 칸트에서 시작된 물줄기라 할 수 있다.

 

이 책은 칸트의 3대 저서인 <순수이성비판>, <실천이성비판>, <판단력비판>을 명쾌하게 설명한다. <순수이성비판>은 결국 인식론의 문제를 다루고 있다. 칸트 이전에는 인식의 출발점에 대상이 있고 주체는 수동적인 입장에 있었다. 그런데 칸트는 인식을 주체의 능동적인 종합산물로 본 것이다. 이것은 인류 정신사의 위대한 발견이 아닐 수 없다. 이 발견으로 형이상학 철학이 신학에서 완전히 벗어나게 된 것이다. 또한 철학적 이성이 수학적 이성으로부터 해방된 것이다. <순수이성비판>에서 칸트의 가장 두드러진 공헌은 초월론적차원의 발견이라 할 수 있다. 이는 경험에 선행하면서 보편성과 필연성을 띠도록 하는 선험적(a priori)’인 것에 대한 발견이다.

 

<실천이성비판>은 윤리의 문제를 다룬다. 칸트 이전에는 개념이 중심이 되는 덕의 윤리였다면, 칸트는 도덕법칙이 중심이 되는 의무의 윤리를 주장한다. , 윤리의 핵심적 질문은 나는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라기 보다 나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라는 것이다. 칸트에 따르면 도덕성과 행복의 일치를 의미하는 최고선은 현실에서 실현 불가능하지만 그래도 윤리학에서 이 전제를 제거할 수는 없다. 그러니까 실천이성이 요청되는 것이다. 이를 한 문장으로 표현할 수 있다. “내 위에 별이 빛나는 하늘과 내 안의 도덕법칙(the starry heaven above me and the moral law within me)”

 

<판단력비판>은 미학의 문제를 다룬다. 칸트는 아름다움을 알아채고 그것을 누리는 취미판단이 보편적이고 필연적인 타당성이 있음을 증명함으로써 근대 예술의 기초를 놓았다고 할 수 있다. 또한 목적론적 판단을 분석함으로써 기계론적 자연관을 뛰어넘어 유기체적 자연관의 기초를 놓았다. 이는 곧 낭만주의적 자연관의 길을 열어놓은 것이다.

 

김상환의 <왜 칸트인가>를 읽기 전에도 칸트가 위대한 철학자임을 알고 있었다. 그러나 칸트가 왜 위대한 철학자인지, 그의 삼대 저서가 왜 그렇게 중요한지 설명할 수 없었다. 그러나 이 책을 통해 칸트의 저 유명한 문장 내 위에 별이 빛나는 하늘과 내 안의 도덕법칙이 의미하는 바가 뭔지 설명할 수 있다. 도덕적 실천과 윤리적 행위의 세계에서는 때로 생각을 멈추고 무조건 받아들여야 하는 도덕법칙이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아름다운 것을 아름다운 것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심미적 판단력을 기르는 것이야말로 인간성과 사회성을 키우는 지름길이라는 사실을 확실히 배웠다.

 

책 앞에 있는 학문의 부류와 철학의 정의, 주요 키워드에 대한 설명, 그리고 각 부 끝에 있는 Q/A는 이 책을 읽는데, 더 나아가 칸트의 삶과 사상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다. 깊은 생각과 깨달음이 많았던 진지한 독서였다. 좋은 강의를 한 김상환 교수에게 감사의 박수를 보내며 21세기북스에서 출간하는 서가명강시리즈에 관심이 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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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광진 「미술로 보는 한국의 미의식 2 _ 해학」 (미술문화, 2019) | 리뷰 카테고리 2019-07-15 1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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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미술로 보는 한국의 미의식 2 해학

최광진 저
미술문화 | 2019년 0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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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미술 비평이론 1호 박사인 최광진은 한국인의 미의식을 심도있게 연구한 자다. 그는 한국인의 미의식을 신명, 해학, 소박, 평온으로 표현한다. 이것들은 힘겨운 역사를 이겨내고, 때로는 순응하고, 더 나아가 달관하는 지혜요 힘이다. <미술로 보는 한국의 미의식 1>신명에 관한 것이었다면, 이 책은 해학에 관한 것이다. ‘해학(諧謔)’화합할 희롱할 으로 이루어진 단어로, 부조리한 권력이나 기득권자들을 희롱하면서도 화합을 추구하는 정서다. 그런 점에서 해학은 권력을 직접 비난하고 공격하는 풍자(諷刺)와 구별된다.

 

저자는 민속신앙, 조선의 풍속도, 민화, 등에서 한국인의 미의식인 해학을 찾아내 설명한다. 1장에서 최광진은 귀면 기와, 장승, 사천왕상 등을 아프리카의 가면, 그리스의 조각상, 중국과 일본의 사천왕상과 비교한다. 이를 통해 한국인들만의 고유한 해학, , 선악을 이원적 대립으로 보지 않으며, 감정적 양극단에 빠지지 않고 악까지도 포용하여 공동체의 이상을 구현하려는 선한 마음을 읽어낸다.

 

한국의 해학예술이 봉건사회를 이끈 유교의 지배력이 약해진 조선 후기에 쏟아져 나왔으니, 2장에서 윤두서, 김홍도, 신윤복, 김득신 같은 화가들의 조선 풍속도를 살펴보는 일은 매우 의미있다. 나는 이 책에서 <자화상>으로 유명한 공재 윤두서(恭齋 尹斗緖)가 서민들의 모습을 담은 작품들, <휴식>, <돌 깨는 석공>, <나물 캐기>, <집신 삼기>를 처음 접했다. 그의 작품에서 서민은 고통받는 약자가 아니라 노동을 통해 행복을 누리는 자다. 윤두서는 이런 그림을 통해 선비는 고상하고 서민은 천박하다는 편견을 깨뜨리고, 인간 본연의 휴머니즘과 평등성을 드러내고 있다는 것이다. 단원 김홍도(壇園 金弘道)는 본성적으로 천진하게 자유를 누리는 서민을 묘사함으로써, 혜원 신윤복(蕙園 申潤福)은 사회적 신분을 지키는 체면보다 본성을 따르는 양반들을 묘사함으로써, 당시 양반들의 허위의식을 조롱하고 서민들의 자유로움을 드러낸다. 인간의 이성보다 앞서는 본능적 행위에 주목한 긍재 김득신(兢齋 金得臣)의 작품들은 이성과 본능의 우열관계를 와해시키고 마음의 긴장을 풀어주는 해학을 표현한다.

 

3장 조선의 민화에 나타난 한국인의 해학 설명도 흥미롭다. 특히 까치호랑이 그림들에 드러난 해학적 리얼리즘, 권위 없는 영웅들의 우스꽝스러운 모습을 담은 고사인물도가 재미있었다. 4장 한국의 현대화가, 이중섭, 장욱진, 이왈종, 등과 같은 이들의 작품에서 만나는 낭만적이고 천진하고 유쾌하고 일상적인 기쁨들은 우리 사회의 우울함을 극복하고 치유하기에 충분하다. 우리 민족이 가지고 있는 신명, 해학, 소박, 평온의 미의식은 각박한 현대사회에서도 자유롭게 즐겁게 살아갈 힘을 제공해 줄 것이다. 최광진의 다음 책, <미술로 보는 한국의 미의식 3 _ 소박>이 기다려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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