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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님달님 | 예전리뷰 2009-01-28 16: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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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을 책상 위에 올려놓고 잠시 딴 일을 하는 사이에 아이가 이 책 표지를 보더니 "엄마, 해님 달님이에요."라고 말하기에 깜짝 놀라 다시 보니 그럼 그렇지, 제목이 그림 문자(?)로 되어있다. 아직 한글을 읽을 줄 모르는데 어떻게 알았나 했는데. 창문을 뚫고 쳐다보고 있는 건 분명 호랑이 눈이 분명한데 무섭기 보다는 호기심을 자극하는 그림이다.

 

한솔이는, '해'보다는 '달'을 좋아한다. 왜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저녁이나 밤이 되면 꼭 하늘을 올려다보며 달을 찾는다. 어떤 날은 자기 머리 바로 위쪽에 달이 보일 때도 있지만 어떤 날은 다른 집들에 가려져서 보이지 않는 날도 있다. 달의 모양은 상관없이 달이 있나없나에만 관심을 가진다. 조금 더 자라면 달의 모양도 관심을 가지겠지.

 

어쨌든, 이 책은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바로 그 해님 달님 이야기이다. 떡 하나 주면 안잡아먹지~~가 더 유명한. 어릴 적 기억을 떠올려보면, 분명 해님 달님이야기에는 잔인하다고 할 수 있는 장면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잔인하다 여기지 못했던 것 같다. 호랑이한테 엄마가 잡아먹히는 장면도 그랬고 호랑이가 썩은 동아줄에서 떨어져 수수가 빨갛게 물드는 부분도 그랬다. 아마도 입말을 통해 전해들은 이야기와 글을 통해 들은 이야기를 아이였던 내가 상상한 장면은 당연히 어린 아이의 수준일 수 밖에 없었기 때문일 것이다.

 

그 이야기를 그림책으로 만났다. 구연동화로 들었던 이야기에 원작이 있다는 사실도 놀랍다. 원작자가 구연되는 동화들을 채록하여 문자화한 것이다. 그 원작에 그림이 그려졌다. 하루종일 일을 하고 떡과 지짐이를 광주리에 이고 집으로 돌아가는 엄마의 모습에서 이야기는 시작된다. 세고개나 되는 산 너머에서 오누이는 엄마를 기다리고 있다. 호랑이가 엄마에게서 떡과 지짐이를, 그리고 엄마를 잡아먹는 과정이 계속된다. 뒤돌아 앉은 모습, 능청스럽게 앉아 다른 호랑이인체 하는 모습, 버선을 귀에 꽂고 혀를 낼름거리는 모습의 호랑이와 떡과 지짐이, 그리고 자신의 몸까지 다 주어버린 엄마의 모습이 묘하게 한 화면 안에 있다. 조금은 무섭기도 한 그림이다.

 

나무위로 올라간 오누이의 모습이 우물에 비친 것을 보고 우물 속에 아이들이 있다고 생각하는 호랑이, 참기름을 바르고 나무 위로 올라가려는 호랑이의 모습은 한편으로는 무서운 호랑이지만 한편으로는 미련스럽다. 결국은 썩은 동아줄을 타고 올라가다 떨어져 죽은 호랑이의 이야기를 통해 아이들은 남을 괴롭히거나 못살게 하면 안된다는 교훈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오누이가 하늘로 올라가 해가 되고 달이 된 것은, 그들 오누이가 착하고 선량해서라기보다는 아이들을 지켜주지 못한 엄마의 바람이 아니었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

 

전래동화 속에는 표면적인 이야기 외에도 많은 것들이 포함되어 있기 마련이다. 해님달님 역시 해와 달이 생긴 이야기 뿐만 아니라 수수에 울긋불긋한 빨간 점이 있는 이유, 그리고 자기 몸을 하나 하나 잡아먹히면서까지 아이들이 있는 집으로 가고자 했던 모성에 관한 이야기까지 읽을 수 있다. 엄마를 잡아먹고 오누이까지 잡아먹으려고 하는 욕심꾸러기 호랑이의 모습은 무섭다기보다는 조금 익살스럽게 그려졌다. 그러나 그의 최후는 그렇지 않았으니 지나친 욕심은 화를 부르기 마련이다. 전래동화의 특성이 그대로 드러나는 부분이 아닐 수 없다. 여러 사람들의 입을 거쳐 하나의 이야기가 완성되는 과정에서 여러 가지 이야기가 겹쳐지고 또 그 이야기 구조에 공감하면서 살아남았을 것이다.

 

어릴 적 "떡 하나 주면 안잡아먹지~"하며 리듬을 타며 이야기를 들려주듯이 이 책도 입말이 충분히 살아있는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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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것을 바라보는 생각 | 예전리뷰 2009-01-10 17: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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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나와 조금 다를 뿐이야

이금이 글/원유미 그림
푸른책들 | 2008년 0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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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서장애’에 대해서는 잘 아는 바가 없었는데 아동정신의학의 질환 분류체계에는 없는 항목이지만 복지행정이나 교육행정상의 개념으로는 중요한 용어라고 한다. 정서적 표현이 부족 또는 왜곡되어 있거나 정서불안정과 같이 나타난다. 이 책 『나와 조금 다를 뿐이야』는 바로 정서 장애라는 마음의 병을 갖고 있는 수아와 사촌인 영무, 친구 성남이의 이야기를 그리고 있다.

 

수아는 맘대로병에 걸린 영무의 사촌이다. 영무와 같은 학교, 같은 반에서 공부를 하게 된 수아를 보살피고 돌봐 주어야하는 역할을 맡은 영무는 늘 수아 때문에 자신이 혼나거나 피해를 본다고 생각한다. 그에 비해 성남이는 처음부터 수아에게 잘해준다. 수아는 예쁘고, 책도 많이 읽고, 동시도 잘 외우고, 노래도 잘 부른다. 그리고 춤도 잘 추고 씩씩하고 착하다. 그런데 공부 시간에는 맘대로 돌아다니고, 하기 싫은 건 절대 하지 않는다.

 

수아는 정서장애가 있어서 통제가 잘 되지 않고 자기 하고 싶은 대로만 하는 아이지만 늘 웃고 있을 뿐 아니라 언제 어디서나 당당하다. 소설 속에서 보는 수아는 전혀 문제 될 게 없어 보인다. 왜냐면, 수아의 행동은 보통 아이들과는 조금 다르긴 하지만 악의적이거나 고의적인 행동도 아닐 뿐만 아니라 심각한 피해를 야기시키지는 않는다. 달리 말하자면 함께 지내는 사람들이 조금만 이해하면 충분히 함께 어울릴 수 있다는 말이다. 그런데, 막상 내 아이와 한 반에 수아와 같은 아이가 있다면 그때도 나는 그렇게 생각할까? 하는 생각도 든다. 분명 수아의 행동은 단체생활에서는 하지 말아야 할 것들이 있기도 하다. 따라서 수아 때문에 다른 아이들의 학업이 방해를 받고 있지는 않은 지 걱정이 될 것이다.

 

우리는 현대사회에서 살기 위해서는 모두와 똑같아서는 안 된다는 것을 알고 있다. 창의력은 같은 것을 다르게 볼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발휘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남과 다르다는 것이 어떤 면에서는 적극적으로 권장되는 것이면서 어떤 면에서는 수아의 경우처럼 회피하고 싶은 대상이 된다. 우리가 어떤 것은 다르다고 인정하면서 어떤 것은 틀렸다고 생각하는 이중 잣대를 갖고 있는 것은 아닐까?

 

이 책처럼 수아의 정서장애가 유별난 행동으로 나타나고 그것을 사람들이 이상한 눈으로 보거나 웃음거리로 만드는 것과는 달리, 단지 외모가 남들과 다르다(피부색이나 성장발육)는 이유만으로 이상한 존재가 되어버리기도 하는 것이 우리 사회이다. 모두가 다르다는 것을 서로 인정할 때 우리 사회는 좀 더 따뜻해지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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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꿈은 무엇이었을까? | 예전리뷰 2009-01-10 15: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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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눈나라에서 온 왕자

강숙인 저/정수영 그림
푸른책들 | 2007년 0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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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 년 전 전국을 들끓게 만들었던 월드컵 당시 ‘꿈은 이루어진다’는 말이 유행이었던 때가 있었다. 꿈은 무엇일까? 모두가 간절히 바라는 소망? 희망? ‘꿈’이라 하면 그래도 어떤 이상이나 희망을 품고 있는 것이어야 한다는 생각이 든다. 그런데 아이들에게 ‘꿈’이 무엇이냐고 물으면 다들 어떤 ‘직업’을 지칭한다. ‘꿈’과 ‘직업’이 같은 단어로 취급된다는 사실이 서글프기까지 하다.

 

『눈나라에서 온 왕자』는 ‘꿈’이 무엇인지 궁금한 눈새라는 아이가 지구에 와서 겪는 이야기이다. 눈새가 살고 있는 눈 나라는 지그 사람들이 꿈꾸는 바로 그 낙원이다. 그런데, 이 나라에 왔던 지구의 어떤 사람은 ‘꿈 꿀 필요가 없는 낙원에서 살기보다는 괴롭고 슬프더라도 꿈꿀 수 있는 지구로 돌아가고 싶다’며 돌아가 버렸다. 과연 꿈이란 것은, 아무런 걱정도 고민도 없는 낙원을 버리고 돌아갈 만한 가치가 있는 것인가? 그렇다면 꿈이란 무엇인가? 하는 의문을 갖게 된 눈새가 지구로 가고자 하는 마음이 든 것은 어쩌면 당연한 것인지도 모른다.

 

물론 이 책은 ‘꿈이 무엇인가’에 대한 답을 내놓지는 못한다. 사람들은 모두 자신에게 꿈이 있다고 생각한다. 지금은 할 수 없거나 내 손에 쥘 수 없지만 언젠가는 이룰 수 있고 가질 수 있다는 꿈을 갖고 있다. 눈새가 처음 만난 ‘시라’는 어쩌면 가장 ‘꿈’에 근접해 있는 인물일 거라는 생각이 들었다. 아무도 믿지 않는 눈새의 이야기를 믿어주는 마음을 가진 소녀이기에.

 

눈새를 만난 사람들은 모두 눈새를 통해 자신의 모습을 발견한다. 그레서 때로는 두려워하고, 무서워하고, 부끄러워한다. 그런데, 현민이를 잃은 아저씨는 눈새를 통해 행복을 찾는다. 눈새가 눈나라로 돌아가지 못하게 된 것은 가슴 아픈 일이지만, 눈새는 아저씨의 행복한 꿈이 되어주는 것이다.

 

꿈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한번쯤은 고민해보면 좋을 것 같은, 새해이다. 올해는 나도 마음 속에 작은 꿈 하나 키워보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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빛나로의 사랑이야기 | 예전리뷰 2009-01-10 14: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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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청아 청아 예쁜 청아

강숙인 저
푸른책들 | 2009년 0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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孝에 관한 이야기라하면 바로 떠오르는 이야기가 심청전이라고 할 수 있을 만큼 심청이의 이미지는 ‘효녀’이다. 물론 여타의 옛 이야기들이 그러하듯 현대의 가치관과 상식으로 볼 때 몇 가지 문제가 드러나지 않는 것은 아니지만 말이다. 그래서일까? 나는 이 책 ‘청아 청아 예쁜 청아’를 손에 잡았을 때 효녀이야기거나, 효녀이야기를 약간 비튼 이야기가 아닐까 하고 생각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효’가 가미된 ‘사랑’이야기였다.

 

한동안 옛 이야기나, 서양의 명작동화들을 비틀어보는 이야기들이 유행했었다. 이 책은 옛 이야기를 비틀어보는 단계에서 벗어나 이야기 속에 숨어있을 법한 새로운 인물을 만들어내었다. 그는 바로 용왕의 아들이면서 거북이인 ‘빛나로’이다. 고전과 명작은 그 나름대로의 가치를 충분히 가지고 있고, 오랜 세월 사랑을 받은 이유도 존재할 터이다. 따라서 다 알고 있는 이야기를 새로운 이야기로 만들어내는 것은 쉽지 않은 일임은 분명하다. 저자의 작품을 모두 읽어본 것은 아니지만 몇몇 작품을 통해 옛 이야기를 재구성하고 새로운 이야기를 만드는 능력이 있는 작가가 아닐까라는 인상을 받았다.

 

‘심청전’이 심청이의 이야기라면, ‘청아, 청아, 예쁜 청아’는 청이를 부르는 사람, 즉 빛나로의 이야기라고 할 수 있다. 물론 이 책 속의 심청이는 여전히 지극한 효성을 지닌 마음씨 착한 여자아이라는 설정이 조금은 아쉽지만, 그보다 더 큰 빛나로의 사랑, 자신에게 주어진 단 하나의 기회마저도 청이를 위해 아낌없이 준 그 마음이 더 아름답게 여겨지는 소설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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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방차와 소방관 | 예전리뷰 2009-01-10 1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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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삐뽀삐뽀 119에 가 볼래?

리처드 스캐리 글,그림/원지인 역
보물창고 | 2009년 0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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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솔이에게는 이미 소방차에 관한 책이 몇 권 있다. 여자아이지만 인형보다 차를 더 좋아하고, 차 중에서도 소방차, 경찰차, 구급차를 유난히 좋아하는 탓에 그와 관련이 있는 책은 관심이 간다. 한솔이 뿐만 아니라 이 또래의 아이들에게 인기가 있다고 들었다. 특히 소방차는 아이들의 호기심을 끄는 매력이 있다.

 

얼마 전에 한솔이는 '소방차'에 대한 책을 보았다. 소방차에 있는 호스, 펌프, 사다리, 무전기 같은 것들을 팝업의 형태로 볼 수 있는 책이었다. 이번에 보게 된 이 책은 소방차 뿐만 아니라 소방관 아저씨들의 일과까지도 함께 살펴볼 수 있는 책이다. 일단 아이가 소방차의 구조에 대해서는 간단하게나마 알고 있기 때문에 이 책은 또다른 재미를 안겨줄 것이라는 생각을 하였다.

 

게다가, 리처드 스캐리의 책이 아닌가. 나는 리처드 스캐리의 책이 한국적상황에 맞지 않는 것들이 다수 있으므로 100% 만족하는 독자는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의 책을 좋아하는 이유는 우리가 그냥 지나칠 수도 있는 사소한 것들에 대한 관찰과 우리 이웃의 모습을 잘 담은 작가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이 책의 미덕은 소방차와 소방관의 일상을 그림으로 보여주는데 그치지 않고, 드리피와 스티키가 페인트칠을 하는 과정에서 겪게 되는 상황이 어우러져 재미와 웃음을 함께 주고 있는 점이다.

 

소방서에 페인트를 칠하러 온 드리피와 스티키를 보고 한솔이는, ‘물감 칠하고 있다’고 표현했다. 아이가 아직 페인트를 모르기 때문에 자기가 알고 있는 것을 대입한 것이다. 일단은 물감이든 페인트든 간에 비슷한 속성을 지니고 있으므로 고쳐주지 않았는데 두세 번 읽은 후에는 페인트라고 가르쳐주었다.

 

첫 페이지는 소방서 앞의 모습을 그렸다. 소방서 앞에는 차를 세우면 안된다는 사실을 알려주는 그림이다. 소방차는 위급한 상황에서 빨리 출동을 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소방차를 깨끗하게 청소하고 있는 소방관들의 모습을 보여준다. 드리피와 스티키에게 소방차에 페인트가 묻지 않도록 조심하라는 말이 앞으로의 사건을 예고하는듯하다.

 

화재경보기가 울리고 소방관들이 기둥을 타고 아래층으로 내려오고, 방화복과 헬멧, 장화를 신고 출동하는 모습, 교통사고가 난 곳에 출동한 소방관들, 불이 난 곳에 출동한 소방관의 모습을 차례로 보여준다. 소방서 안의 모습을 보여주기도 하고, 불이 나면 화재경보기가 울린다는 것과 소방차에 있는 호스와 소방도구를 사용하는 방법을 보여주고, 소방관들은 어떤 일을 하는지를 알 수 있는 그림책이다.

 

소방차와 더불어 소방관이라는 직업에 대한 정보, 소방차와 소방관의 공익적 역할 등을 함께 볼 수 있는 책이면서도 웃음과 재미가 있는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반면 조금 아쉽다면, 한솔이(4살이지만 29개월이다)처럼 어린 유아가 보기에는 그림이 조금 복잡한 감이 있다. 드리피와 스티키 때문에 소방서 안이 엉망이 되는 장면에서 웃음이 나와야 하는데, 어린 유아에게는 이해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5-6세 정도는 되어야 그 유머를 이해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그 외의 내용은 충분히 이해가 가능하고, 혼자서 그림을 보며 이야기를 만들 때도 상황을 설명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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