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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은 사람답게. | 예전리뷰 2007-06-30 15: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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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Book]당나귀는 당나귀답게 - 아지즈 네신의 삐뚜름한 세상 이야기

아지즈 네신
(주)도서출판푸른숲 | 2005년 0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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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 오랜만에 제대로 된 풍자소설을 읽었다. 짧은 글들 속에 중요하고도 속시원한 이야기들이 들어있다. 그래서, 한편 한편 읽는 동안 반성도 하게 되고, 현실을 제대로 보기 위해 눈을 뜨기도 하고, 쯧쯧, 혀도 차본다. 아지즈 네신이 바라보는 세계는 바로 지금 우리가 살고 잇는 세계다. 그래서 더 많은 공감을 불러일으키는지도 모르겠다. 제대로 된 풍자소설을 읽고 싶다면 바로 이 책을 읽기를 추천한다. 우리가 자주 접하지 못하는 나라의 문학임에도 공감가는 부분이 이렇게 많다는 것은, 이 책 속에서 벌어지는 일들이 인간 본성에 의해 일어나는 일이라는 생각이 든다. 그래서, 시간과 공간이 다른 곳에 사는 독자이면서도 이 책의 내용에 공감하는 것이다.

 

우리 집에는 똥파리가 많다. 이게 무슨 말인고 하니, 음식물 쓰레기를 종량제 바구니에 담아 버리려면 말려서 부피를 적게 해야 하기 때문에 마당 한구석에 음식쓰레기를 펼쳐놓고 말리는 집이 많기 때문이다. 그래서 문을 열어놓으면 똥파리들이 꼭 2-3마리가 들어와 거실을 맴돈다. 그 똥파리를 제대로 쫓아내기도 하지만 어떤 날은, 밤새도록 방안을 미친 듯이 돌아다니는 파리를 발견하는 날이 있다. 게다가, 독서램프를 켜고 책을 읽고 있는 내 쪽으로 날아오는 바람에 결국엔 살충제를 뿌리고야 만다. 그런데, [위대한 똥파리]를 읽다보니, 그 파리도, 빛이 있는 밝은 곳을 향해 돌진한 위대한 놈이 아닌가. 늙은 파리들이 경험을 방패삼아 안주하고 있을 때 밝은 곳으로 가기 위한 희망을 버리지 않고 거침없이 돌진하는 젊음. 아지즈 네신은 젊음을 그렇게 보았던 것 같다.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희망을 갖고 돌진하는 힘. 바로 그것이 젊음이다. 세상에서 제일 보잘것 없을 것같은 파리의 이야기지만, [젊음]에 대한 멋진 이야기로 변신시킬 수 있는 힘, 이것이 아지즈 네신의 이야기의 힘인 것 같다.


[거세된 황소가 우두머리로 뽑힌 사연]을 비롯, [미친 사람들 탈출하다], [자신을 죽인 파디샤] 등의 이야기는 선거를 앞둔 시점(2007년 대선)에 참 절묘한 우화가 아닐 수 없다. 하고 싶은 말은 많으나 혹여, 선거법에 저촉될까하여 말을 줄인다. 나중에 기회가 되면 (선거 이후에) 보충하고 [자신을 죽인 파디샤]에 나온 다음 문장으로 대신할까 한다.

 

"여러분, 여러분은 여러분 자신이 되도록 하라. 옛것을 대신하려 하는 새로운 것의 정체를 정확히 알지도 못하면서 억지로 바꾸려 들지 말라! 새로운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의 정체가 실제로는 겉모습만 살짝 바꾼 옛것일 수도 있다. 그것에 속으면 모든 것이 옛날보다 더 나쁘게 될지도 모른다. "


[양들의 제국]도 읽을 만하다. 양들의 역사책에 쓰여 있는 이야기는 우리의 이야기와 별다를 게 없다. 보이지 않는 적, 그 적에 대항하기 위한 이념들이 우리를 둘러싸고 누가 적이고 누가 적이 아닌지를 애매하게 만들어놓은 우리의 현실 말이다. 겉으로는 도와주는 척 하지만 결국은 자신들이 잡아먹기 쉬운 상태로 만들기 위한 계략에 지나지 않는 친절이었음을 말이다. 곱씹어 보아야 할 이야기다. 가장 마음에 드는 이야기는 [어느 무화과씨의 꿈]이었다. 보잘 것 없는 수백 수만 씨앗 중에 하나가 무화과 나무가 되어 사람에게 희망을 주기도 하고, 압박의 상징을 부수어버리기도 한다.

 

아지즈 네신의 문학을 처음 접했다. 마치, 탈무드를 읽는 느낌이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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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편적인 아이로 키워라? | 예전리뷰 2007-06-29 1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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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엄마, 도와줘

신순갑,이정환 공저
달과소 | 2007년 0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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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스런 나의 자녀, 누가 지켜야 하나?

 

머리말 제목이다. 과연 누가 지켜야 하는걸까? 자기자신? 부모나 가족? 이웃? 학교? 이 리뷰를 읽는 당신은 어떻게 생각하는가 그것부터 먼저 물어보자. 나는, 이웃을 비롯한 사회 전체가 지켜야한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학교도 일부 책임이 있다고 생각했고. 그러면 이 책에서는 누가 지켜야한다고 이야기하는 걸까? 가장 1차적으로 부모를 들고 있다.

 

청소년을 비롯한 아동범죄가 증가하는 이유를 저자는 세가지로 이야기한다. 핵가족화, 가정교육, 정신을 활용하는 놀이의 증가. 따라서 아동범죄의 책임은 근본적으로 부모에게 있는데 아이는 90%이상 부모에게 의존하면서 자라기 때문이다(p.7)라고 말한다. 나는 여기에 의문을 가지지 않을 수 없다. 현대 사회의 특성상 부모 의존도가 낮아지고 있는 게 현실 아닌가? 예전같으면, 부모의 책임이 아니라 엄마의 책임이라고까지 이야기했을 법한데(이 책 제목이 [엄마, 도와줘]라는 것은 의미심장하다) 그나마 부모라고 해서 낫다고 말할 수는 없을 것 같다. 어쨌든, 요즘은, 부모의 손에 의해 길러지는 아이들은 물론이고 할머니, 할아버지가 돌봐주는 아이들도 많이 줄어든 상태이다. 이런 상황에서 부모의 역할만 강요당하는 건 아닌지 하는 걱정이 머리말을 읽는 순간 들었다. 나는, 학교를 비롯한 사회가 아이들을 보호할 수 있는 시스템이 되어야한다고 생각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 책 내용 중, 제2장을 먼저 읽기로 했다. 제2장 중에서도 [학교는 공부를 가르치는 곳이지 자녀를 책임지는 곳이 아니다]라는 부분. 제목만으로도 학교에 뭔가를 기대한 나를 호되게 야단치는 기분이 든다. 다음 글을 읽어보자.

 

학교에는 수백 수천 명의 아이들이 있고 선생님은 적어도 2,30명의 학생을 관리하고 지도해야 한다. 게다가 선생님은 근본적으로 학과목을 지도하는 것이 주된 임무이지 아이의 안전을 책임지는 것이 주된 임무는 아니다. 물론 철없는 학생들을 지도하는 위치에 서 있는 이상, 안전에도 당연히 신경을 써야 한다. 그러나 능력과 시간에 한계가 있다.(p.85)

 

이 말은 한 아이의 부모로서 읽을 때 상당히 불쾌한 느낌마저 든다. 내가 알고 있는 학교는 교수학습이 이루어지는 장소로서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인성교육과 사회적응교육의 장으로서도 활용되는 공간이다. 그런 공간에서 근무하고 있는 선생님의 의무 역시 공부를 가르치는 업무만 있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했다. 물론, 제대로 가르치기 위해서 선생님이 투자하는 노력과 시간은, 학생들의 생활까지 돌봐줄 여력이 없을지도 모르겠다. 결국은, 학교에서 처음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역할교육을 받아야 하는 우리 아이들이 공부하는 기계로 내몰리는 것 아닌가? 자녀교육(자녀의 안전지도를 비롯한 모든 것)의 첫번째 장은 당연히 가정이 되어야할 것이다. 그러나 가정의 역할이 축소되고 있는 상황에서 학교가 이런 역할을 어느 정도 보완해줘야 하는 건 아닐까라는 생각을 해본다. 더군다나 이 책에서 얘기하고자 하는 왕따, 학교폭력, 아동성범죄를 중심으로 살펴 볼 때, 왕따나 학교폭력이 학교에서 일어나는 일이라는 점을 생각한다면 말이다.

 

제3장 아이를 위협하는 장소들은 주로 아동성범죄에 관련된 장소이다. 나는 여기에 위협하는 장소로 [학교]를 넣고 싶다. [학교]라는 그 공간으로 제한된 [학교]가 아니라 이 책에서 말하듯, 등하교길을 포함한 [학교]이다. 그리고, 왕따나 학교폭력이 일어나는 장소이고 경우에 따라서는 믿고 맡긴 학교가 아동성범죄의 장소가 되기도 하기 때문이다. (최근에 일어난 교사에 의한 아동성범죄를 기억하라.) 저자의 말대로 학교를 오로지 배우는 장소로만 생각한다면, 선생님도 '수상한 사람'이 하는 행동을 할 수 있는 사람이란 걸 주지시켜야 할 것 같다.

 

사실, 이 책은, 가장 1차적인 책임을 져야 할 상대로 [부모]를 들고 있기 때문에 초점을 거기에 맞춰 쓰여진 듯하다. 그래서, 학교나 선생님에 대한 의견을 위와 같이 제시한 것같다. 그런데, 여기서 문제가 되는 것이 바로 부모로서의 무거운 짐이다. 부모로서의 역할(이 책에서 제시하는)을 제대로 수행할 수 없는 부모 아래서 성장한 아이들은 어떻게 보호되어야할까? 우리 이웃이, 우리 학교가, 우리 사회가 함께 보호해주어야 하는 것이 아닐까?

 

자, 이젠 가볍게 다음 장을 살펴보자. 제5장(자녀를 위한 방범상식)과 6장(범죄를 당한 뒤의 마음의 상처를 치유하는 방법)은 상당히 도움이 되는 장이다. 우리 아이를 범죄로 부터 지켜내는 방법으로서 보편적인 도덕과 보편적인 매너를 가지게 하라는 것이 이 책의 주요 내용인 듯하다. "내 아이는 특별하다"는 카피가 넘쳐나는 시대에 보편적으로 키우라는 말은 이상하게 들릴지도 모르겠다. 그렇지만, 이 책을 읽다보면 보편적으로 키우라는 말을 충분히 이해하게 된다. 더불어, 아이에게는 아이의 눈높이에 맞춰 상황을 설명하거나 이야기를 들어주어야 한다. 그것이 제대로 될 때 아이와 부모 사이의 수평적 대화가 이루어 질 수 있다. 이 책은, 내 관점과 안맞는 부분이 다소 있었지만,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해준다는 점에서는 부모들에게 상당히 도움이 되는 책이라 생각된다. 그렇지만 지나치게 부모의 역할을 강조함으로써 부모의 어깨에 무거운 짐을 얹어놓은 것은 아닌지...한번쯤 더 고민해봐야 할 것 같다.

 

내용에 별 세개를 준 이유는 나와 관점이 맞지 않는 부분이 있어서이고, 편집구성에 별 세개를 준 이유는 일러스트가 영 마음에 안든다. 차라리 없었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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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무 하나에 이렇게 많은 생명이 함께 살고 있어요. | 예전리뷰 2007-06-26 1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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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나무 하나에

김장성 글/김선남 그림
사계절 | 2007년 0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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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책장을 휘리릭 넘겨본다. 책 표지가 강렬한 인상을 주었고, 햇빛 강한 여름날 나무 한그루 올려다 본 느낌이 들었다. 슬쩍 넘겨본 페이지에, 수많은 생명을 품고 있는 나무 그림이 가득하다. 어떻게 보면 나무인지도 모를 그림인데, 글과 함께 읽어보면, 나무가 품고 있는 생명을 한가득 만날 수 있다.

 

그림을 휘리릭 넘겨보았다면 이제는 글을 볼 차례다. 한 페이지에 두세줄의 짧은 글이 있을 뿐이다. 읽어본다. 그런데 뭐랄까? 그 짧은 글 속에 또 생명들이 꿈틀대고 있다. 그러니까, [나무 하나에]는 생명으로 가득찬 넓은 우주 같은 책이다.

 

그런데, 한가지 의문이 든다. 이 책을 읽는 아이는 어떤 생각을 할까? 책 분류상으로는 4-6세를 위한 유아그림책인데 혼자 읽어서는 그 많은 생명들이 살아숨쉬는 나무를 이해할 수 있을까싶다. 나무 한 그루가 그냥 나무 한 그루가 아니란 것만 알아도 되는 걸까? 책 속 그림은 세밀화도 아니고, (사실 이 책이 도감이 아닌 이상 그런것까지 요구하기엔 무리지만) 글의 내용을 대체할만큼의 그림도 아니다. 추상적인 개념을 약간이라도 이해할 수 있는 나이가 되기 전에는 혼자 읽기에는 무리가 있어보인다. 대신, 함께 읽어주는 이도 공부를 좀 해야겠다. 다람쥐 다섯마리는 왜 나무 구멍에 있는지, 둥지 속 새들은 왜 오목눈인지, 풍뎅이, 하늘소, 사슴벌레가 무엇인지, 꿀벌도 아닌 쌍살벌은 어떻게 생겼는지, 애벌레들은 어떻게 살아가는지... 말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책은, 생명을 품은 나무들이 모여 이룬 푸른 숲을 보여줌으로써 아이들의 시선을 더 넓은 곳으로 인도한다. 오목눈이든, 쌍살벌이든 그런거 몰라도 푸른 숲은 나를, 아이를, 우리를 포근하게 감싸준다.

<어린이독서도우미클럽 서평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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까꿍~!! | 예전리뷰 2007-06-26 1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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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우리아기 까꿍놀이 요리조리 숨바꼭질

편집부 저
애플비 | 2006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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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와 함께 까꿍놀이 많이 하시죠?
딱 요맘때 아이들은 까꿍놀이를 참 좋아하는 것 같습니다.
이 책은 숨바꼭질이라는 형식을 빌어서 까꿍놀이를 하는 책이에요.
앞의 그림을 뒤집으면 숨어있는 동물과 사람이 나온답니다.
게다가 의성어, 의태어가 적절하게 사용되어서 아이에게 읽어줄 때 그 부분을
재미있게 해주니 참 좋아하네요^^
그런데, 애플비에서 나온 터치 앤 필 카드를 갖고 계신 분이라면
이 책에 대한 만족도가 조금 떨어질 것 같아요.
그 카드에 사용된 기법을 사용하고 있어서 중복된 느낌이거든요.
만져볼 수 있는 부분의 재료가 거의 비슷하답니다.
그 카드를 갖고 있지 않은 아이들에게 좋을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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택배아저씨 이야기. | 이런얘기저런얘기 2007-06-25 13: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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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래도, 책을 인터넷 서점을 통해 구입하다보니, 또, 책선물 많이 받다보니,
 
택배아저씨 볼 일이 많죠...
 
우리집 초인종은 제가 이사올 때부터 고장나 있었답니다.
 
그러니까 벌써, 3년이 넘었네요.
 
그런데도 아직 초인종을 바꾸거나, 고치지 않는 이유는 그다지 필요가 없더라구요.
 
택배 아저씨들은, 전화를 하고, 보통 집앞까지 오지도 않으니까
 
- 우리집이 좀 경사진 골목길이라 택배차가 잘 안들어오죠 -
 
받으러 나가야하거든요.
 
우체국 택배가 오면, 아저씨가 밖에서 큰소리로 부르니까 상관없고...
 
그런데, 예스나 알라딘 책만 전문으로 배달해주는 한진택배 아저씨는,
 
우리집 앞에서 언제나 고장난 초인종을 누르고 서 계신답니다.
 
그런데, 그 아저씨는 항상 아침에 문자메세지를 보내시죠.
 
그리고, 우리집에 오는 시간은 항상 오후 4시에서 4시 30분 사이. (정말 시간 잘 지켜요)
 
그래서, 저는, 그 시간이 되면, 귀를 쫑긋 세우고,
 
우리집 앞에 작은 다마스가 서는 소리를 듣습니다.
 
그리곤 후다닥 뛰어나가지요.
 
아저씨는 사람 좋은 얼굴로 집앞에서 기다리십니다.
 
아직도 아저씨는 초인종이 고장난 걸 모르고 그냥 누르고 기다리십니다.
 
언제나 제가 초인종 소리를 듣고 나왔다고 생각하죠.
 
그런데, 며칠전, 문자메세지 없이 아저씨가 오셨어요.
 
초인종을 누르고 기다리시다가, 사람이 없나 하시곤 전화를 하셨죠.
 
시아버님이 나가셔서 책을 받으셨습니다.
 
어, 이상하다 하며 제가 나가보니 그 아저씨가 이러시더군요.
 
[초인종 누르니까 안나오시더니 게셨네요]
 
저는, 그동안 아저씨가 고장난 초인종을 게속 누르고 계셨다는 말씀을 드릴 수가 없었어요.
 
얼마나 민망하실까요? ^^;
 
그래서 [아기 때문에 못 나왔어요]하고 얼버무렸답니다.
 
오늘도 문자메세지가 왔네요.
 
오후 4시가 되면 귀를 쫑긋 세워야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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