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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4』, 조지 오웰 _ 문학동네 세계문학전집 015 | 세계문학 미리보기 2013-01-31 16: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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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4 Nineteen Eighty-Four

조지 오웰 장편소설 | 김기혁 옮김 | 문학동네

 

 

2008년 ‘하버드 대학생이 가장 많이 구입한 도서’ 1위

 

 

『1984』는 동쪽에서 부는 바람처럼

독자를 뚫고나가 살갗을 바스러뜨린다 _ V.S. 프리쳇

 

 

전 세계 65개 언어로 번역된 진정한 의미의 현대 고전!


(표지 사진을 누르면 미리보기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팝업 허용 필수)




자유란 둘 더하기 둘은 넷이라고 말할 수 있는 자유이다. 그 자유가 허락된다면 그 밖의 모든 것은 여기에 따른다. - 103쪽

 

_ 대개 인간들은 약하고 비겁한 동물들이어서 자유를 감당할 힘도 없고, 진리를 바로 볼 힘도 없기 때문에 자신들보다 더 강한 자들에게 지배받고 조직적으로 기만당하게 되어 있는 것이다. - 321쪽


조지 오웰 1984

조지 오웰 저
문학동네 | 2009년 12월


_1984는 조지 오웰이 최후로 쓴 정치소설로, 전체주의가 미래세계를 지배한다는 반유토피아적 정치문학이다. ‘당’이 사상 통제와 과거 통제를 정치 철학으로 삼아 과거 역사의 날조, 개인의 사생활 및 인간성 말살 등을 일삼는다. 이 말은 곧 인간에게서 자유, 평등, 진실 및 사랑 등을 박탈해 짓밟아버린다는 이야기다. 오웰은 이 소설에서 인간 미래에 대한 절망을, 그리고 그에 대한 경고를 나타냈다.



◆ 한국작가가 읽어주는 세계문학

:『1984』의 맵 그리기 - 송재학

_『1984』는 1948년에 쓴 일종의 미래소설입니다. 그가 그토록 혐오하고 몸서리쳤던 1984년은 지나가버렸지만 오웰이 그리고자 했던 디스토피아의 유령은 인류사에 아직도 그대로 남아있습니다. 이 소설에서 출발한 수많은 SF의 양식화를 우리는 또렷하게 짚어갈 수 있습니다. 『1984』의 장점은 단순히 전제주의의 풍토에 대한 풍자를 뛰어넘은 수많은 미래소설의 유형을 재생산하는 데 있다고 믿고 싶습니다. 『1984』의 맵을 그려볼까요.




◆ 테마로 같이 읽기 : 디스토피아를 다룬 소설



코틀로반

안드레이 플라토노프 저/김철균 역
문학동네 | 2010년 05월


 

천년 동안에 1

김난주 역/마루야마 겐지 저
문학동네 | 2011년 0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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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 잃은 고래가 있는 저녁』기대평 이벤트! | 문학동네이벤트 2013-01-22 1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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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 잃은 고래가 있는 저녁

구보 미스미 저/서혜영 역
포레 | 2013년 01월

 

 

 

한심한 나는 하늘을 보았다

서혜영 역/구보 미스미 저
포레 | 2011년 0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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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아노 치는 여자』, 엘프리데 옐리네크 _ 문학동네 세계문학전집 014 | 세계문학 미리보기 2013-01-18 17: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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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아노 치는 여자Die Klavierspielerin

엘프리데 옐리네크 장편소설 | 이병애 옮김 | 문학동네


2004년 노벨문학상 수상작가 엘프리데 옐리네크의 대표작

 

 

작가적 실험정신과

노골적 성애 묘사로 논란을 불러일으킨 문제작!

 

 

『피아노 치는 여자』는 폭력과 굴종의

냉혹한 세계를 잘 표현해낸 작품 _ 노벨문학상 선정 이유


(표지 사진을 누르면 미리보기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팝업 허용 필수)



_ 자식은 어머니의 우상이고, 어머니는 자식에게서 그저 약소한 대가를 요구할 뿐인데, 그것은 다름 아닌 자식의 삶 전체인 것이다. 어머니는 자식의 삶을 자기가 평가하고 발전시켜나가려 한다. - 39쪽

 

_ 창문들이 햇빛에 반짝인다. 그 창문들은 에리카에겐 열리지 않는다. 누구에게나 열리는 문은 아니라는 거다. 누가 자신에게 도움을 청하는 데도 돌아보지 않는 사람들. 많은 사람들이 기꺼이 돕겠다는 생각은 갖고 있지만, 실제로 행하진 않는다. - 378쪽



피아노 치는 여자

엘프리데 옐리네크 저
문학동네 | 2009년 12월

 


_ 2004년 옐리네크에게 노벨문학상의 영예를 안겨준 작품으로, 자전적 성격이 짙은 소설이다.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이 소설은 남편의 빈자리를 딸이 대신해줄 것을 기대하며 딸에게 지나치게 집착하고 간섭하는 어머니와 그에 억눌려 욕망을 비뚤어진 방식으로 표출하는 딸 에리카의 이야기를 그린다. 2002년에 미하일 하네케 감독이 이 소설을 <피아니스트>라는 제목으로 영화화하였으며, 칸 영화제 심사위원 대상, 여우주연상, 남우주연상을 수상했다.



◆한국작가가 읽어주는 세계문학전집

깨어날 때를 놓쳐버린, 악몽과 같은 삶 - 정한아

: 어머니가 주는 안식은 그만큼이나 매혹적이다. 그들은 우리가 태어나기 전부터 거처하던 집이며, 모든 영양분의 공급자이자, 삶의 설계자이다. 딸은 어머니의 인생을 보고, 습득하며, 답습한다. 그 안에 치명적인 오류가 있다는 것을 알면서도, 어머니의 삶을 벗어나지 못한다. 어떤 면에서 우리 안에는 영원히 자라지 않는 어린아이가 있다. 그 아이는 어머니 옆에 들러붙어 어머니의 관심과 사랑을 갈망하며, 어머니만을 바라본다.(…)



◆ 테마로 같이 읽기 : 어머니와 딸, 애증의 관계



로즈 베이비

클레르 카스티용 저
문학동네 | 2007년 10월

 

사월의 마녀

박현용 역
문학동네 | 2008년 0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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