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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서평이벤트] 북의 유즈루, 저녁 하늘을 나는 학 | 기본 카테고리 2013-08-13 22: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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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시마다 소지 | 옮긴이: 한희선 | 가격: 각 13,800원

 

 

 

《기발한 발상, 하늘을 움직이다》에 이은

‘형사 요시키 시리즈’ 두 번째 역작
낭만과 전설, 예측불허한 트릭으로 완성된 신경지

 


 
■ 작품소개


《기발한 발상, 하늘을 움직이다》에 이은 
두 번째 ‘형사 요시키 시리즈’

 

일본 추리소설사에 큰 획을 그은 걸작 《점성술 살인사건》으로 일본은 물론 국내 미스터리 독자에게도 큰 사랑을 받고 있는 거장 시마다 소지. ‘수수께끼 풀이를 중시하여 추리소설 본연의 즐거움을 되찾자’는 ‘신(新)본격 추리소설’로 문학적 흐름을 주도하며 승승장구하던 그는 이내 다른 구상을 하게 되었다. 비록 자신에 의해 일본 추리소설계의 판도가 바뀌었지만 다양한 추리소설이 사랑받기를 원했던 그는 본격물의 뼈대에 사회파적 문제의식을 담은, 소위 ‘본격과 사회파의 융합’에 고심하였던 것이다. 실제로 1980년 중반 이후 일본에서는 본격 추리소설이 아니면 팔리지 않는다는 풍조가 있었으며, 시마다 소지는 《리라장 사건》의 작가 아유카와 데쓰야와의 대담에서 이에 대한 우려를 표명한 바 있다.


이러한 작가적 고뇌 끝에 탄생한 ‘형사 요시키 시리즈’는 독자와 평단 모두를 만족시키며 ‘미타라이 시리즈’에 이어 시마다 소지의 대표 시리즈로 자리매김하였다. 추리소설 마니아 사이에서 필독서로 손꼽히며 국내에서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기발한 발상, 하늘을 움직이다》를 비롯, 총 15편의 ‘형사 요시키 시리즈’가 출간되었으며 이 중 《북의 유즈루, 저녁 하늘을 나는 학》을 포함한 4편은 일본 민영방송국 TBS에서 드라마로 제작되어 큰 사랑을 받았다. 시리즈 판매 순위 2위에 오르며 주인공 요시키 다케시의 인간적인 면모와 어떤 작품에서도 볼 수 없었던 강렬한 로맨스, 본격 추리소설로서의 본질, 그 어떤 것 하나 놓치지 않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북의 유즈루, 저녁 하늘을 나는 학》은 추리소설 독자라면 반드시 읽어야 할 역작이다. 

 
일본 미스터리의 거장 시마다 소지가
낭만과 전설, 예측불허한 트릭으로 완성해낸 신경지

 

한 해가 저물어가는 연말 오후, 요시키는 전처 미치코에게 전화 한 통을 받는다. 5년 만의 통화에서 그녀는 불안한 음성으로 “그저 목소리가 듣고 싶었다”는 말만을 남긴다. 묘한 여운과 주체할 수 없는 그리움에 요시키는 미치코를 보기 위해 역으로 달려가지만 차창 사이로 얼굴만을 확인하고는 끝내 만나지 못한다. 다음 날 아침, 미치코가 탔던 ‘유즈루 열차’에서 과거 그녀가 좋아했던 학을 본떠 만든 공예품과 한 젊은 여성의 시체가 발견, 요시키는 미치코에게 불의의 사고가 일어났음을 직감한다. 이혼의 원인이 자신에게 있는 것 같아 늘 미안한 마음을 지울 수 없었던 그는 신정 연휴를 이용해 필사적으로 수사에 임한다. 실마리를 찾으러 미치코가 살고 있는 구시로로 향한 그는 도무지 해결할 수 없는 미스터리한 살인사건과 아내의 몰랐던 면면에 맞닥뜨리게 된다. 오직 미치코에 대한 믿음만이 확실한 상황에서 그는 진실을 찾기 위해 목숨을 걸기로 한다.     


《북의 유즈루, 저녁 하늘을 나는 학》에서 시마다 소지는 한결같이 주장해온 ‘환상미와 강렬한 매력을 지닌 수수께끼’를 선보인다. 괴담으로밖에 설명할 수 없는 초현실적 현상이 논리적으로 완벽하게 해결되면서 ‘본격 추리소설’로서의 즐거움을 주는 것이다. 또한 본작에서는 약속한 시간 안에 사건을 해결해야 한다는 물리적 제약과, 결코 일어날 수 없는 사건에 대한 흥미, 이른바 ‘불가능 흥미’로 재미를 더하고 있다. 구조상 몰래 출입할 수 없는 건물 5층에서 두 여성이 시체로 발견되지만, 피해자나 가해자 모두 건물에 들어갈 방법이 없는 기괴한 사건, 그리고 살인사건이 일어날 때마다 슬피 울어 사람들의 오금을 저리게 하는 귀신 들린 ‘밤에 우는 돌’.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없는 모든 사건들을 가능하게 하는 트릭이 밝혀질 때, 이 기상천외하고 대담한 발상에 독자들은 다시 한 번 박수를 보낼 것이다.

 

 



■ 추천의 말
 
“독자를 압도하는 대담한 트릭과 결코 일어날 수 없는 불가능 범죄, 여태껏 볼 수 없었던 로맨스를 융합한 신감각 미스터리.” _곤다 만지(権田萬治), 문예평론가
“연미복을 차려입은 마술사가 현란한 무대 장치로 끊임없이 마술을 펼치는 듯한 미스터리.”
_아와사카 쓰마오(泡坂妻夫), 작가

 


■ 내용소개

 

주어진 시간은 단 이틀!
그녀를 위해 마법과도 같은 사건을 해결해야 한다

설 연휴를 며칠 앞둔 어느 날, 요시키는 전처 미치코에게 갑작스레 전화 한 통을 받는다. 그저 목소리가 듣고 싶어 전화했다는 미치코의 불안한 음성이 요시키는 못내 마음에 걸린다. 다음 날 미치코가 탄 ‘유즈루 호’ 열차에서 한 여성의 시체와, 과거 미치코가 좋아했던 학을 본떠 만든 공예품이 발견된다. 이혼의 원인이 자신에게 있는 것 같아 미안한 마음을 지울 수 없었던 요시키는 미치코가 살고 있는 구시로를 찾는다. 요시쓰네 북행전설로 유명한 그곳에서 요시키는는 ‘밤에 우는 돌’이 얽힌 기괴한 살인사건에 휘말리게 되는데…….  

 

 


 

■ 차례

 

프롤로그
제1장 유즈루 9호의 사자(死者)
제2장 방황하는 갑옷의 무사
제3장 천재일우의 행운
제4장 어둠의 유즈루
제5장 기적의 날개
에필로그

작품 해설(곤다 만지)
옮긴이의 말

 

 


 

■ 저자 소개


작가 시마다 소지 島田荘司

1948년 히로시마 출생, 현재 LA에 거주 중이다. 무사시노 미술대학을 졸업하고 덤프트럭 운전기사로 일하며 일러스트 작업과 잡문을 썼다. 1976년에는 작사, 작곡, 노래에 재킷 디자인까지 직접 맡은 음반을 발표하기도 하였는데, 이러한 다채로운 경험이 점성술사 탐정 미타라이 기요시를 탄생시켰다. 1980년 《점성술의 매직》을 제26회 에도가와 란포 상에 응모해 최종심까지 올랐으나 낙선, 이듬해 《점성술 살인사건》으로 제목을 바꾼 후 출간해 본격 미스터리 팬들의 폭발적인 성원을 얻었다. 이후 미타라이 시리즈와 《침대특급 ‘하야부사’ 1/60초의 벽》으로 인기를 얻은 열혈 형사 요시키 다케시 시리즈를 발표, 다양한 스타일을 선보이며 명실상부한 일본 추리소설의 거장으로 인정받고 있다. 2008년 제12회 일본 미스터리 문학 대상을 수상하였다.  추리소설 이론가로서도 이름이 높은 시마다 소지는 《점성술 살인사건》을 시작으로 일본 추리소설계에 ‘신본격’이라고 불리는 새로운 흐름을 이끌어냈다. 또한 ‘신본격파’ 후배 작가 발굴에 지대한 공헌을 하며, 오늘날까지도 정력적인 집필 활동을 펼치며 맹활약하고 있다. 최근에는 국제적으로 시각을 넓혀, 아시아 각국의 유력 출판사들이 주최하는 ‘시마다 소지 추리소설 상’의 심사위원으로, ‘시마다 소지 선정 아시아 본격 리그’ 시리즈의 선정위원으로 활동하면서 양질의 아시아 추리소설을 알리는 메신저로서도 활약하고 있다.  

   

 

옮긴이 한희선

1976년에 태어났으며, 한국외국어대학교 영어과를 졸업하였다. 옮긴 책으로 《고양이는 알고 있다》 《기발한 발상, 하늘을 움직이다》《점성술 살인사건》 《기울어진 저택의 범죄》 《이방의 기사》 《키리고에 저택 살인사건》《고토바 전설 살인사건》《미타라이 기요시의 인사》《전설 없는 땅》 《가다라의 돼지》 《우리 집에 놀러 오세요》 등이 있다.

 

 


 

 Q.  신본격추리소설의 대가, 시마다 소지!

시마다 소지 작가를 한문장으로 표현한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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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분을 선정하여 해당 도서를 드립니다.

 

 

 

 

이벤트 기간 : 2013년 8월 12일(월) ~ 2013년 8월 25일(일)

당첨자 발표 : 2013년 8월 26일(월)

도서 발송 : 8월 26일(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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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기말에 펼쳐지는 범죄수사극 | 서양 미스터리 2013-08-13 2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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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라스트 폴리스맨

벤. H. 윈터스 저/곽성혜 역
지식의숲 | 2013년 07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세기말적 배경은 뛰어나나 추리적 재미는 약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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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기말을 앞두고 발생한 한 남성의 의문스런 자살사건을 파헤치는 추리소설로 2012년 미국추리작가협회에서 주는 에드거 상 페이퍼백 부문 수상작이자 2012년 6월 아마존 선정 최고의 책으로 선정된 작품이다.

  

미국 뉴햄프셔주 콩코드시...마이아 소행성의 지구 충돌 6개월여를 앞두고 사람들은 세기말의 재앙에 패닉에 빠진다. 모든 상가와 가게들은 문을 닫고 기름마저 끊겨 거리에 차도 사라진다. 돈많은 부자들은 각종 예금, 보험등을 해지해서 안전지대로 대피하거나 그들만의 방공호를 짓는다. 거리에는 마약, 약탈, 집회등이 넘쳐나고 정부는 ISPP 정책 (충돌 대비 안보와 안전화 법령)을 공포한다.

 

다가오는 지구 종말로 인한 허무감에 자살자가 속출하는 가운데 한 패스트푸드점 화장실에서 자살로 보이는 한 남자의 시체가 발견된다. 모두가 무관심한 이 사건에 뉴햄프셔 콩코드 경찰서 범죄 수사과 성인 범죄팀 헨리 팔라스 경장은 시체의 외관에서 의문점을 발견하고는 단독 수사에 돌입한다.

 

보통 추리소설 주인공이 산전수전 다겪은 베테랑 형사나 탐정인데 반해 이 책의 주인공 팔라스 경장은 경찰 입문 2년 정도된 약관 27세의 초짜 형사인 점이 무척 특이하다. 그런 신참티 팍팍나는 팔라스 경장은 피해자의 직장 동료, 가족, 지인들등 주변 탐문 수사를 통해 과거 행적을 역추적하면서 세기말을 앞둔 피해자의 성격과 생활 패턴에서의 변화를 감지한다. 

 

천문학자, 물리학자가 뽑아내는 소행성 충돌 시나리오를 포함해서 다양한 매체가 발표하는 세기말 지구의 모습이 현실적으로 다가오고 지구 종말을 맞이하는 도시의 생태와 사회의 급격한 변화, 도시민들의 심리와 대처하는 자세등이 실감나게 그려진다. 그러면서 그러한 혼란스러운 사회적 배경과 의문스런 자살사건의 숨겨진 진상이 자연스럽게 맞물린다. 

 

하지만 이 책은 추리소설이다. 기발한 트릭이나 놀라운 반전이 있는 것도 아니고 세기말의 시대적 상황에 많은 지면을 할애하느라 사건에 관련한 추리 분량이 적고 전개도 느리다. 밝혀지는 진상을 보면 딱히 놀랍지도 않다. 오히려 산전수전 다겪으며 황소같은 걸음으로 기어코 범인을 찾아내는 주인공의 끈기와 인내에 박수를 보낼 뿐...

 

작품의 배경, 이야기의 짜임새, 작가가 표현하고자 하는 의도등에서 에드거 상이나 아마존으로부터 작품성은 인정받았으나 정작 장르소설적 긴장감이나 추리소설로서의 재미가 뛰어나지 않은 점은 아쉽다.『라스트 폴리스맨』은 총 3부작으로 기획된 시리즈물로써 '자살자들의 도시'가 첫 작품이다. 2부는 충돌 77일전, 3부는 충돌 직후의 이야기를 담는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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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척이나 독특한 작품 | 한국/일본 미스터리 2013-08-11 0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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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허구추리

시로다이라 쿄 저/박춘상 저
디앤씨미디어(D&C미디어) | 2013년 0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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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년 제12회 본격 미스터리 대상 수상작. 하지만 엄밀히 말해 본격 미스터리라 부르긴 어렵다. 소재의 경중, 이야기의 구성과 전개면에서 참신함, 독특함, 기발함, 흥미로움은 돋보이나 반대로, (진상에 접근해서 트릭을 밝히고 범인을 체포하는 본격물이 아닌지라) 짜릿함, 긴장감, 쾌감등은 다소 부족하다. 국내 출간된 본격 미스터리 대상작들인『밀실살인게임 2.0』,『완전 연애』,『애꾸눈 소녀』같은 본격 추리물의 성격을 기대해서는 안된다. 

 

자살한 아이돌의 혼령이 '강철인간 나나세'라는 요괴(?)로 둔갑해서 출몰하자 이를 퇴치, 소멸시키기위해 허구의 추리를 펼친다는 기발하면서도 독창적인 설정 거기에 독자를 현혹시키는 궤변스런(?) 허구의 추리를 뛰어난 논리성으로 풀어가는 탁월한 문장력이 아마도 이 작품에 '본격 미스터리 대상'의 영예를 수여하지 않았나 싶다. 

 

요괴들의 정신적 지주이자 일안일족을 가진 탐정역의 톡톡튀는 여주인공 이와나가, 평범한 인간으로 조력자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는 교통과 여경찰인 사키, 미래를 내다보는 불사의 몸을 가진 쿠로등 범상치않은 세 주인공의 개성넘치는 매력과 유기적인 역할이 잘 살아있고, 특히 이와나가와 쿠로가 벌이는 알콩달콩한 사랑 싸움을 보는 재미도 쏠쏠하다. 호기심을 유발하는 제목과 다소 자극적인 일러스트 표지, 요괴가 등장하는 신비스런 설정과 가볍고 유머스런 전개등이 젊은 여성 독자에게 어필할지는 모르겠으나 진중한 정통 추리소설을 선호하는 남성 독자의 입맛을 충족시킬지는 미지수다. 암튼 일미 입문해서 읽은 책중에 가장 독특하고 신기한(?) 작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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