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몽슈슈 무민의 블로그
http://blog.yes24.com/nykino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초란공
무민의 블로그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11월 스타지수 : 별2,669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함
전체보기
기본 카테고리
새소식
나의 리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메모
기본 카테고리
태그
사진전 가브리엘레바질리코 루이지기리 전염병문학 새뮤얼테일러콜리지 이반일리치와나눈대화 H2O와망각의강 창작과비평187호 촌평 최형섭
2017 / 08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월별보기
최근 댓글
최우수상 축하드립니.. 
깔끔하게 잘 정리하셨.. 
같은 책을 읽었는데 .. 
요즘은 언론인이라 해.. 
첫단락에 눈길이 가서.. 
오늘 7 | 전체 17422
2016-10-07 개설

2017-08 의 전체보기
순간 순간 나를 위로하는 문구들을 매일 아침 만나다 | 기본 카테고리 2017-08-29 20:19
테마링
http://blog.yes24.com/document/9829968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오강남의 작은 도덕경

노자 저/오강남 역
현암사 | 2017년 08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오강남의 작은 도덕경

노자 지음 | 오강남 풀이 | 현암사

 

     매일 아침 들어찬 도시의 지하철 안에서기회가 때마다 <작은 도덕경> 꺼내 보았다. 노자가 지었다고 알려진 <도덕경> 많이 들어보았으나 실제로 한줄도 읽어보지는 못했던 차였다. 실제로 도덕경은 짤막한 아포리즘 또는 싯구와도 같은 문구가 81개의 장으로 이루어진 매우 짧은 책이다. 책을 옮긴 오강남 교수의 언급대로 글자만을 따라가면 시간에도 읽어낼 있으나, 사람에 따라 평생을 읽을 수도 있다는 오묘한 책이다.

 

     포켓판 <도덕경> 한자 원문을 비롯하여 한글 번역본과 영문 번역 본을 모두 수독하되 해석 집어넣지 않은 말그대로 원전의 텍스트만을 담았다. 나처럼 처음 도덕경을 읽은 사람들에게 처음 읽는 경우, 어렴풋하게나마 이해가 듯한 장은 아마 20%정도는 되지 않을까 한다. 나머지는  알쏭달쏭한 내용이 많다. 더구나 옮긴이의 풀이 없기에, 장단점이 있을 것이다. 우선 역자의 풀이에 지나치게 의존하지 않을 있다는 점은 장점으로 꼽힌다. 대신 독자가 적극적으로 노자가 남긴 문구의 진의를 파악하기위해 좀더 적극적으로 노력을 해야하는 같다. 그래도 들어찬 아침 지하철에서 이따금 공감이 가는 <도덕경> 문구를 만나게 되면 반갑다.

 

 

너무 날카롭게 벼리고 갈면 무디어집니다.”(9, 42)

 

칼날을 너무 날카롭게 벼리면, 쉽게 무디어지는 약점을 가지거나 의도하지 않게 사람을 다치게 하기 쉽다. 무언가에 대한 집착을 하고 있는 우리의 모습을 깨닫게 해주고, 극단에의 집착을 경계하는 가르침이 아닐까 나는 지하철에서 생각해보았다. 우리는 중용 어떤 상황이나 입장의 기계적인 가운데 의미한다고 피상적으로  이해하기 쉽다. 내가 생각해본 중용 모습은 극단을 피하는 자세가 아닐까 생각한다. 중용의 모습이 어떤 이에게는 일종의 기회주의자로서의 면모라고 비난할 수도 있겠다. 하지만 기회주의자 자세와 중용 자세는 사뭇 다르다. ‘기회주의 특정 주체에게 유리한 상황을 취하는 것이라면 중용 자세는 상생을 위한 것이다. 흔들거리는 지하철에서 사람들과 부대끼면서 손에 <작은 도덕경> 풀이가 없기에 어쩌면 나만의 창조적인 오독 허용한다. 내가 떠올린 중용 덕은 어느 극단으로 부터 일종의 거리두기 통해 어느 쪽이든 자신의 오롯한 비판능력으로 바라보는 자세를 의미하지 않을까. ‘상생을 위한 이라는 의미는 어느 쪽이든 양쪽을 차별없이 고려하여 보다 합리적인 입장을 취하기 때문일 것이다. 지하철에서 만난 풀이 없는 <도덕경> 문구는 나를 빈번히 옆갤로 새도록 한다. 창조적인 오독 허용하고, 또다시 새로운 생각의 고리를 만들어준다. 어쩌면 내가 <도덕경> 이전에 읽어본 적이 없어서 나만의 소요(逍遙)하기 가능한지도 모르겠다.

 

     <도덕경> 저자가 바로 노자가 맞다고 한다면 노자는 대단한 자연관찰가로 보인다. 자연으로부터 거침이 없는지혜를 읽어내기 때문이다. 노자는 물이 아래로 향하는 특성에 낮춤(겸손) 지혜 이야기하고, 자연의 맑음과 고요를 추구한다. 자연의 지혜를 추구하므로 인간이 정해둔 인위적인 모든 것을 비판한다. 특히나 인위성의 대표적인 사례로 비판하고 있는 대상은 또한 유가의 가르침인 듯하다. 유가의 가르침인 (), (), () 등을 언급하며 비판하는 대목도 보인다.

 

대도(大道) 폐하면 ()이니 () 하는 것이 나서고,

지략이니 지모니 하는 것이 설치면 엄청난 위선이 만연하게 됩니다.

가족 관계가 조화롭지 못하면 () () 하는 것이 나서고,

나라가 어지러워지면 충신이 생겨납니다.  - 18(68)

 

     우리가 인간이 만들어낸 개념인 인과 , 효를 이야기하는 것은 우리 사회가 그렇지 못함을 반증한다. 지하철을 타면서 차량의 끝에 지정해둔 교통약자 배려석 우리가 만들어낸 인위적인 규칙이다. 결국 과거와는 달리 우리 사회가 교통약자에 대한 배려가 그만큼 사라졌기에 인위적으로 만들게 되었다고 수도 있다. 어쩌면 우리가 교통약자 배려할 정도로 성숙한 사회가 되었다고 자부심을 가지는 것이 아니라 우리 사회에 양보와 배려의 미덕 사라지는 것이 이유라고 지적해볼 수도 있지 않을까. 가끔씩 지하철에서 있는 교통약자 노인들이 교통약자 배려석 앉은 젊은이들에게 폭언 심지어는 폭력을 휘두르는 것을 있는데, 노자는 우리 사회의 이러한 인위성을 바라보고 비판할지도 모르겠다.  

 

     책의 풀이를 아직 읽어보진 못했으므로 분명히 상당한 정도의 오독이 이미 행해졌을 것이다. 하지만 <도덕경> 주석서가 중국에만 1500권이 있다는 사실도 그만큼의 다양한 오독 이루어진 결과일 것이다. 이렇게 풍부한 오독의 가능성은 책에 나오는 말의 아낌 더욱 기인하는지도 모른다. 비우므로서 더욱 풍성해지는 이치를 <도덕경> 스스로 증명해내는 것이 아닐까. 이렇게 간결한 지혜의 보고인 <도덕경> 서양에 영향을 미친 것은 혹시 후기 현대사회의 미니멀리즘에도 영향을 미치지 않았을까하는 생각을 해보기도 한다. 스스로 자족할 알고, 지나치지 않으며 집착에서 벗어날 것을 의식하는 , 자연의 지혜를 배우는 노자의 가르침은 어쩌면 점점 비대해지고 극단으로 치우쳐가는 도시의 , 신자본주의 속에서 소진되는 삶을 살아가는 현대인들이 언제든 다시 되돌아 있는 가르침이 있을 것이다.

 

     책장 넘기기 힘든 아침 지하철에서 조그만 책을 꺼내들고 읽어가는 동안 문장이 끝나기도 전에 옆길로 새기를 반복한다. 어떨 때는 모호하여 전혀 와닿지도 않는 문장들이 다음 다시 되돌아가면 이해가될 듯도 하다. 페이지를 들고서도 출근 내내 이해가 안되는 경우도 있다. 나도 물의 지혜를 떠올리고 나를 낮춘다. 모르면 돌아가기. 다시 <도덕경> 펼치게 되면 언젠가 다시 만나게 것이므로, 나의 무지에 대한 집착을 버리고 편하게 읽게 된다. 천천히 책을 읽게 데에도 <도덕경> 다시금 일러준 지혜다. 여러 읽어도 모든 문구나 내용이 내게 와닿거나 이해되지는 않을 것이다. 그러기를 기대하지도 않는다. 다만 삶의 경험치가 하나 쌓이면서 내게 와닿는 문장들이 하나 늘어갈 있다면 바랄 것이 없겠다. 그러면 나의 삶도 그만큼 산책하듯 더욱 깊어지고 있음을 의미하지 않을까 기대하며 나는 다시 내일 출근용 가방에 <작은 도덕경> 찾아 넣는다.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0        
책이 우리 인생에 주는 선물에 관한 이야기 | 기본 카테고리 2017-08-28 21:01
테마링
http://blog.yes24.com/document/9827913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내 인생 최고의 책

앤 후드 저/권가비 역
책세상 | 2017년 08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 인생 최고의 >

(원제: The Book that Matters Most)

후드 지음 | 권가비 옮김 | 책세상

 

 

 

     출근 이른 샤워를 하며 문득 이런 생각이 적이 있다.

소시민으로서 나의 인생을 언젠가 돌이켜볼 , 유산(legacy)라고 할만한 것이 무엇이 있을까, 그리고 유산은 어떠해야할까?’ 물론 여기서 내가 생각했던 유산은 단순한 재산의 개념이 아니라 나의 정체성이 반영된 유무형의, 인생을 통해 형성된 무엇을 말한다. 후드의 < 인생 최고의 > 읽으면서 뜽금없이 이런 생각을 했던 이유는 소설에 나오는 북클럽에서 멤버들 각자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권을 읽기로한 아이디어를 떠올렸기 때문이었다. 과연 내게 가장 중요한 책은 무엇이라고 말할 있을까.

 

 

     소설의 주인공인 에이바는 아들과 딸을 가진 중년 주부이다. 아들은 모범적으로 문제없이 지내지만, 딸은 마약과 섹스로 삶을 소진하는 중이다. 한편 에이바는 치매증상으로 요양원에서 나날이 기억을 잃어가는 아버지를 두었다. 그리고 그녀는 어린 시절 사랑하던 동생을 바로 앞에서 잃었던 기억을 평생의 아픔으로 간직하고 살아간다. 그런데 여기에서 나아가 에이바는 외도를 남편으로부터 이혼통보를 받아 어려운 시기를 겪게 된다. 이러한 상황은 고통스럽지만 누구에게든 인생에서 언제든 일어날 있다. 삶의 여정에서 방향감각을 잃고 휘청거리는 에이바에게 가장 친한 친구 케이트는 북클럽에 들어올 있도록 문을 열어준다. 북클럽에 참여를 하고 멤버들의 면면을 보면 멤버들 역시 각자 나름의 육체적, 심리적 고통과 슬픔을 안고 살아가는 사람들이 있다.

 

 

     소설에 나오는 북클럽은 매달 번씩 도서관의 장소에서 10명의 멤머가 모인다. 각자가 해의 마지막 달인 12월에 선정한 권씩을 가지고 이야기를 하는 것이다. 모임에서는 달에 해당하는 책에 대한 배경을 간단히 설명하고, 각자가 책에대해 느낀 점들을 이야기하거나 특정 주제에 관해 이야기를 자연스럽게 해나간다. 대화에 참여하는 멤버들이 책에서 느낀점들을 언급하는 부분은 당연한 일이지만 사람마다 매우 다양하다. 톨스토이의 작품 <안나 카레니나> 문장이 우리에게 던져주고 있듯이, 멤머들 각자는 나름의 아픔을 갖고 살아가는 평범한 사람들이었다. 책을 통해 책에 나오는 이야기에 공감하고, 멤버들은 자신의 삶을 반추한다. 그리고 모임 시간을 통해 자신의 삶을 기반으로 깨달음을 공유하게 된다. 아마도 책을 읽는 행위가 우리에게 어떤 치유의 힘을 전해준다면 바로 나만 불행한 것이 아님 깨닫는 일도 포함되어 있지 않을까 한다. 북클럽에서는 다양한 연령, 다양한 직업의 멤버들이 소탈하게 모여 같은 책을 읽고 타인의 삶을 자신의 것과 견주어보기도 한다. 결과 자신의 삶을 다시 바라보게 해주고, 삶에 대한 이해를 깊이 있게 해준다. 나아가 타인의 얼굴을 바라봐주고, 환대해주는 방법을 몸소 실천하고 있다. 북클럽 멤버들은 서로를 돌보고 위로하거나 격려하며 각자의 삶을 살아나가는 힘을 얻게된다. 북클럽을 둘러싼 이야기는 각자가 지나고 있는 여정이 바로 우리의 인생이라는 것을 알려준다. 결국 책은 인생의 고통과 상처로부터 회복되어가는 관한 이야기라고 수도 있겠다.

 

 

     때문에 제가 달라졌습니다.”(120)

북클럽의 멤버 루크가 스콧 피츠제럴드의 <위대한 개츠비> 자신에게 가장 중요한 책으로 정하고 이에 대해 말하는 대목이다. 책을 제대로 읽었다면, 혹은 어떤 책을 읽으며 독자가 크게 공명을 하게 되었다면, 우리는 책을 읽기 전의 나와 읽은 후의 나는 다른 사람이라 감히 말할 있을 것이다. 학창시절에 최고의 영미 소설 하나라는 <위대한 개츠비> 아직도 읽어보지 않았냐며 수업 학생들을 무시하던 영어 선생님의 말에 오기가 나서 읽어보았던 나는 아무런 감흥을 받지 못했다. 사실 일말의 내용도 지금은 기억나지 않는다. 나는 소설을 읽은 것이 아니라 검은글자들을 단순히 따라가며 스캔했던 것이다. 당시의 나는 소설이 어떤 배경에서 나왔는지도 몰랐을 뿐더러 나의 인생은 모든 면에서 미숙하던 때였으므로, 나는 책과 공명 있는 준비가 되어있지 않았던 것이다. 누군가에게는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책일 있는데 반해, 다른 누군가에겐 아무런 의미도 없을 수도 있는 것이다. 결국 개개인의 인생에서 최고의 단순히 오랜 기간동안 사람들에게 인정받은 고전이거나 베스트셀러 아니라 독자가 가장 크게 공명하고 반응한 책이라 있다. 내가 평생 권의 책이라도 내가 진정으로 공명하여 읽고 읽게되고, 힘들 나를 일으켜주며, 나를 다른 사람으로 변화시켜줄 책을 만난다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보기도 한다.  

 

          

[책을 덮으며]

     우리는 평생 타인과 관계를 맺고, 부대끼는 과정 속에서 크고 작은 실수도 하고 서로에게 고통과 상처를 주기도 한다. 그러면서 서로에게 너그러운 마음을 갖기도 하고 서로 익숙해지는 습관의 시간을 살기도 한다. 배우자나 부모님, 자녀가 사망했거나 부재하는 경우에도 우리는 과거 함께했던 순간을 함께했던 시간 속의 습관으로부터 소환해 내곤 한다. 북클럽은 단절된 인간관계, 가족해체의 시대를 사는 우리에게 ' 하나의 가족'으로서 '동아리' 대한 새로운 시각을 던져줄 있을 것이다.

 

 

     아울러 우리는 책을 읽으면서 각자 나름의 독서 경험과, 과거의 체험, 그리고 기억들을 통해 책과 반응하게 된다. 책에서는 샐린저의 <호밀밭의 파수꾼> 젊은이들의 소설이라는 말을 하지만, 나는 어디에도 속하지 못하고 아웃사이더인 홀든 콜필드가 맨하탄의 밤거리를 방황하던 모습이 내가 어려움을 겪을 인상에 남아있던 기억이 있다. 내가 겪던 처지를 나만 겪은 것이 아니었다는 것을 깨닫는 순간에 또한 격려를 받았음을 생생히 기억하고 있다.  

 

 

     나는 책을 인생의 고통과 트라우마에 대해 치유와 회복, 그리고 인연과 관계의 자각이라는, 책이 우리 인생에 주는 선물에 관한 이야기 부르겠다.

 

 

 

 

 

(120) 자신에게 가장 중요한 <위대한 개츠비> 소개하며 루크가 하는

때문에 제가 달라졌습니다.

 

(164) 톨스토이 <안나 카레니나> 문장 재인용

행복한 가정은 모두 비슷하지만 불행한 가정은 각자 저마다의 이유로 불행하다.

 

(325) 존이 인용한 <브루클린엔 나무가 자란다> 구절

보든 마치 그걸 처음 보듯, 아니면 마지막으로 보듯 하렴. 그러면 이승의 삶이 찬란한 빛으로 가득할 거다.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0        
시에서의 은유 - 모호함 속에서 잉태된 찰나적 출현 | 기본 카테고리 2017-08-22 02:34
테마링
http://blog.yes24.com/document/9816395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은유의 힘

장석주 저
다산책방 | 2017년 07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은유의 힘>

장석주 지음  |  [다산책방]




     내가 부러워하는 이는 깊은 독서와 사유를 하고 언제나 걷는 자이다. 스스로를 고된 ‘문장노동자’로서 표현을 하는 장석주 시인이 바로 이 대상에 속한다. 언제나 읽기와 쓰기, 그리고 세상에 대한 명민한 관찰을 하며 걷는 시인이 보다 진지하게 시에 대해 논하는 글을 모았다. 이번에는 시의 ‘은유’에 대해서다. 시인은 이에 대해 다음과 같이 간단히 답한다. “시는 은유에서 시작해서 은유에서 끝난다.”(29면) 달리말하면 ‘은유’없는 시는 앙꼬없는 찐빵이란 뜻일테다. 그렇다면 ‘은유’란 무엇인가라는 물음이 자연스럽게 따라나온다. 바로 이 한 가지 물음을 붙들고 시의 은유에 대해 한 권의 책으로 생산해 내었다. 이 책은 바로 40년 간 시와 접하고, 시를 써온 시인이 생각하는 시의 은유란 무엇인가에 대한 그만의 답일 것이다. 



     시인에게 ‘좋은’ 시는 보석과도 같은 은유들이 가득한 상자인 모양이다. 시인은 ‘은유란 거울이 아니라 거울에 비친 상’(31면)이며, ‘거울에서 타자인 자기를 찾아내는 것’(32면, 사사키 아타루의 <야전과 영원> 재인용)이라고 말한다. ‘나’는 거울에 비친 상이 나인 줄 알지만, 이것이 ‘참-나’는 아닌줄도 안다. 결국 ‘내가 아닌 나’다. 이 모호함과 낭패감이 ‘은유’의 단면인 것이고, 또한 시를 더욱 매력있게 해주는 요소일 것이다. 시인의 설명은 알송달송하나 또한 그럴듯하게 다가오는 순간도 있다. 시인의 문장은 그러한 모습에서 또한 ‘시의 은유화’된 양상을 닮은 것도 같다. 내가 학교를 오래 전에 졸업하고 참으로 오래간만에 ‘은유’와 ‘직유’에 대해 떠올려보게 된 시인의 문장은 다음과 같다.



(109-110면)

시는 이런 자명함 속에서 배태되지 않는다. 시는 모호함 속에서 윤곽을 만들며 떠오른다. 이름 붙일 수 없는 것, 어떤 찰나, 저녁의 거무스름한 물, 생리하는 개들, 처제들의 상상임신같은 것, 이런 모호함들은 시의 자궁이다. 시를 쓸 때는 대상에서 가장 먼 이미지들을 데려와야 한다. 대상과 먼 이미지들 사이의 모호함을 타고 나가라는 뜻이다. 대상과 유사성으로 인접한 이미지들 사이에는 모호함이 깃들 여지가 없다. 그러니 시가 나타나지 않는다.



     곧 시인이 시에서 사용하는 대상과 시인이 마음 속에 품은 이미지들에는 ‘은유’라는 코드로 맺어지게 되는데, 이 대상과 이미지들 사이에 ‘뻔한’ 관계, 진부한 상식이 깃들어서는 시가 아니라는 말일 것이다. 하지만 곰곰히 생각해보면 어느 한 순간 ‘그럴수도 있군’하며 고개를 끄덕이게 만드는 그런 관계가 ‘은유’라고 말하는 것은 아닐지. 시에서 꽁꽁 얼어있는 우리의 무지와 사유의 나태함이라는 얼음을 깨부수는 도끼와도 같은 수단이 바로 ‘은유’라고 나에게 일러주는 듯하다. 쉽지는 않지만 다시 시인이 던져주는 실마리를 또 쫒아가보자.



(36면)

은유는 맥락이 아니라 끊김이고, 그냥 끊김이 아니라 맥락의 찰나적 출현이다. 이것이야말로 ‘의미의 창조적 생산’이다.

은유는 빛을 흩뿌리지만 윤리의 맥락에서 포획되지는 않는다. 포획되는 것이 아니라 불꽃처럼 ‘창조된 것’이다.



     어쩌면 내가 시를 어려워하는 이유가 여기에서 드러나는 것은 아닐까 생각해보았다. 시에서 은유는 어느 순간 ‘불쑥’ 고개를 들이밀고 나온 이미지일 것이다. 어떤 논리나 이성의 준거를 기반으로 ‘준비된’ 것이 아니라는 말일 것이다. 달리말하면 나는 시를 어려워하는 이유가 학창시절 참고서에 나온 해설서의 양식대로 ‘분석’하려고 시도했던 것은 아닐까. “퇴색한 성교당의 언덕 위에선/분수처럼 흩어지는 푸른 종소리”(168면에서 재인용)라는 김광균 시인의 시 한구절에서 ‘청각의 이미지(시각)화’라는 단어가 자동적으로 튀어나온 반응을 보면 내 문제를 보다 분명히 깨닫게 된다. 그러므로 나는 나의 ‘나태함’을 부수고, ‘관성적 익숙함의 전복’(190면)을 가져다줄 구원투수로서 ‘시 처방’이 중요하다는 결론에 이른다.  



     40여년 간의 오랜 독서의 경험과 사유가 녹아들어 직조된 시인의 문장을 따라가다보면, 집중된 시인의 의식 한 가운데에 들어와 있는 듯한 느낌을 받는 순간이 있다. 내가 시인이 안내하는 대로 잘 따라가고 있는지 아닌지 확신이 서지는 않으나, 내가 이러한 느낌을 받았다는 것은, 바로 시인 자신이 이렇게 오롯한 집중된 의식 속에서 글쓰기를 했기 때문일 것이라 생각한다. 이러한 인상은 시인의 글쓰기가 목에서 소리를 내는 발성이 아닌 배에서 소리를 내는 발성을 이야기하듯, 겉도는 이야기가 아닌 시인 내면의 사유에서 길러올린 글쓰기이기 때문이 아닐까 한다. 



     단, <은유의 힘>은 시와 친하지 않은 독자에겐 낯설다. 차라리 퉁명스러운 책이라 하겠다. 보다 진지하게 시에 대해 논하는 잡지에 써온 글들을 모은 책이기에 ‘시를 가까이하고 싶어 집어든’ 나같은 독자에게는 낭패감을 줄지도 모른다. 그런 의미에서 시인의 <은유의 힘>은 ‘친절한 시인’의 책은 아니다. 독자가 이 책을 읽어나가면서 저자가 설명하는 시에 대한 사전 지식이나, 폭넓은 독서가 없다면 저자의 진행과정과 맥락을 따라가기 쉽지 않은 부분이 있다. 곧 이 책은 내가 보기에 다른 독서보다도 좀더 독자의 품이 더 필요한 책이라고 볼 수 있겠다. 



     시인은 옥타비오 파스의 말을 빌어 ‘시인은 욕망하는 자고, 시는 욕망 그 자체다.”(166면)이라고 전한다. ‘욕망’은 ‘결핍’의 다른 이름일 것이다. 그렇기에 ‘시인은 (…) 그런 까닭에 존재의 한가운데는 항상 결핍으로 움푹 파여 있다.’(166면)고 인정하고 있는 것이다. 그 결핍의 힘으로 인하여 시인들은 이 세상의 ‘가장 작은 것’에도 비로소 눈길을 보낼 수 있는 것이 아닐까. 나는 “좋은 시는 작은 진실들에 충실하다.”(176면)라는 시인의 표현이 다소 막연하나마 마음에 들었다. ‘풀잎’이라는 작은 진실에 너무나도 충실한 나머지 세계를 발견해버린 월트 휘트먼의 이야기는 조그만 놀라움과 경외를 불러일으킨다. ‘욕망’이라는 대상(시)을 만들어내는 ‘욕망하는 자’인 시인들은 그런 의미에서 ‘은유’라는 보석상자를 소유한 자들일 것이다. 나아가 시인은 끊임없이 자기만의 보석상자를 틈틈이 열어보고 ‘은유’와 ‘꿈’이라는 보석이 있음에 안도하기도 하는 이들이 아닐까.      

     

 




(25면)
‘시는 은유들의 보석상자다.‘

(29면)
‘시는 은유에서 시작해서 은유에서 끝난다.‘

(31면)
‘은유는 대상의 삼킴이다. 대상을 삼켜서 다른 무엇으로 다시 태어나게 한다. 은유는 거울이 아니라 거울에 비친 상이고, 신체의 현전이 아니라 언어의 현전이다.‘

(32면)
‘거울에서 타자인 자기를 찾아내는 것‘, 그게 바로 은유화다.
- 사사키 아타루의 <야전과 영원>에서 재인용

(36면)
‘은유는 맥락이 아니라 끊김이고, 그냥 끊김이 아니라 맥락의 찰나적 출현이다. 이것이야말로 ˝의미의 창조적 생산˝이다.‘
‘은유는 빛을 흩뿌리지만 윤리의 맥락에서 포획되지는 않는다. 포획되는 것이 아니라 불꽃처럼 ˝창조된 것˝이다.‘

(109-110면)
‘시는 이런 자명함 속에서 배태되지 않는다. 시는 모호함 속에서 윤곽을 만들며 떠오른다. (...) 대상과 먼 이미지들 사이의 모호함을 타고 나가라는 뜻이다. 대상과 유사성으로 인접한 이미지들 사이에는 모호함이 깃들 여지가 없다. 그러니 시가 나타나지 않는다.‘

(166면)
‘시인은 욕망하는 자고, 시는 욕망 그 자체다.‘ - 옥타비오 파스
‘시인은 세계의 가난을 산다. (...) 이들은 열등하고 패배하며 곤경에 빠진 자들을 대신하여 욕망하고, 그런 까닭에 존재의 한가운데는 항상 결핍으로 움푹 파여 있다.‘

(176면)
‘좋은 시는 작은 진실들에 충실하다.‘

(233면)
‘오늘날 가장 철학적인 시들은 오직 무지 속에서 무지를 견디며 피로 쓴 것들이다.‘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0        
우리의 자유, 평등 및 정의를 다시 생각해보다 | 기본 카테고리 2017-08-17 20:47
테마링
http://blog.yes24.com/document/9809465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국가의 품격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짜우포충 저/남혜선 역
더퀘스트 | 2017년 07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국가의 품격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원제: National Dignity: Freedom, Equality, and Justice)

짜우포충 지음 | 남해선 옮김 | 더퀘스트

 

우리의 자유, 평등 정의를 다시 생각해보다

 

     많은 이들에게 정치 환멸을 불러오는 대화 주제가 된듯하다. 우리의 삶은 점점 팍팍해지는데 반해 하루가 멀다하고 정치 스캔들이 터지고, 정치인들의 비리나 뇌물수수 또는 악습을 반복하는 모습을 보기 때문일 것이다. 하지만 오늘 소개하게 짜우포충 교수의 <국가의 품격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이하 <국가의 품격>) 나의 우려보다는 보다 명쾌하게 정치 대한 나의 편견를 되돌아보게하고, ‘자유라는 개념에 대해 보다 구체적이고 분명한 인식을 얻을 있는 기회를 마련해주었다. 상당한 정치철학 개념들이 나오는 책을 짧은 시간에 소화했다고 자신할 수는 없지만, 최소한 책을 처음 만난 인상은 분명 다시 읽어보고 좀더 명료하게 정리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해주었다.

 

     책의 소개에 따르면 저자인 짜우포충은 정치철학자이자 홍콩중문대학 정치행정학과 교수로서 홍콩의 민주화 시위인 우산혁명 주도했다고 한다. 그래서인지 중국의 정치상황을 언급하거나 홍콩의 시민행동을 언급하는 대목에서 저자는 홍콩의 대학생들이 주축이 2014년의 우산혁명 반복적으로 거론하고 있다. 책이 홍콩에서는 베스트셀러이지만 중국 본토에서는 금서목록에 올라가 있다는 소개만 봐도, 책과 저자의 영향력을 짐작해볼 있다. 특히나 책의 후반에 나오듯 중국의 SNS 해당하는 웨이보에서 시민들과 온라인 상에서 대화를 하고 시민들이 올리는 질문에 대해 꼼꼼이 답변을 하고 시민들과 소통하는 모습이 무엇보다 인상적이었고, 저자가 중국인들, 특히 홍콩의 시민들에게 얼마나 존경과 신뢰를 받고 있는지를 짐작하게 해준다.     

 

     <국가의 품격> 처음부터 독자들에게 질문을 던진다. 저자는 정치라는 영역에서 도덕 필연적인가?  묻고 있으며 이에 대한 논증을 해나간다. 짜우포충 교수가 피력하는 정치사상의 줄기는 롤스의 <정의론> 기반하고 있다는 점이 책의 특징이다. 물론 로크 이래 자크 루소와 임마누엘 칸트, 뱅자맹 콩스탕, 스튜어트 밀을 거쳐 이사야 벌린과 롤스 등의 사상을 면밀히 연구하고 이들의 차이점을 명료하게 정리해내는 모습에서 저자의 해박한 지식과 고민의 흔적들이 제대로 녹아들어 있다고 생각한다. 우선 정치에 도덕 끌여들여 논의를 하는 것인지 시작부터 의아해할 즈음, 저자는 미리 나의 의혹을 간파했는지  정치에서 도덕을 이야기하는 것은 너무 이상주의적이지 않은가라는 나의 의혹에 대해 '그렇지 않다'라고 답하고 있다.

 

     루소의 <사회계약론> 아니더라도 저자는 국가의 존재가 우리의 행복한 삶을 위해 필요하다고 설명한다. 다만 사회의 질서를 유지하기 위한 제제가 필요한데, 바로 국가가 이러한 공권력을 국민으로부터 위임받아 질서 유지를 위한 권력을 행사하는 존재라고 말한다. 국가가 행사하는 이러한 권력은 도덕적인 기준 부합해야 한다는 것이 내가 이해한 주요골자이다. 다시말하면 도덕적인 기준 부합하는 정당성을 획득한 국가만이 공권력 행사에 대해 국민의 인정을 받을 있다는 말이다. 이를 우리 사회의 사례에 견주어 볼만하다. 특히 작년 후반부터 시작된 촛불혁명’은 대한민국의 정치역사에 있어서 의미를 갖는 시민행동이라고 생각한다. 저자가 누누히 언급하는 대로 국가의 존재는 결국 국민 개개인의 행복과 안위를 위한 것이다. 국민의 선택으로 등장한 정부가 공권력 행사에 국민의 도덕적 기준에 부합하는 신뢰를 얻지 못하면 권력의 정당성을 획득하지 못한 것이다. 그리고 시민은 그러한 정부를 불신임하고 정치 권력을 교체할 있다는 것을 우리는 교과서의 이론대로가 아니라 대한민국 시민의 손으로 직접 이루어낸 것이 아닌가. 촛불집회가 10 차례 진행되고 시간이 지나면서도 박근혜 정부의 불소통과 안하무인의 모습을 볼 때면 나도 다시금 회의적이고, 냉소적으로 되기도 하였는데, <국가의 품격> 읽으면서 나의 성급함과 정치적 미성숙을 반성하게 되었다. 아울러 저자가 설명해준 민주 개념 또한 내가 막연하게 생각하던 개념과 사뭇 다른 점도 눈길이. ‘자유 민주 개념이 이사야 벌린의 주장대로 서로 무관한 개념이 아니라 서로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음을 주장하는 저자의 논증은 제쳐두고라도, 내게 부족했던 기본 정치의 개념과 편견들을 책은 상당히 바로잡아 주었다.

      글의 문장에서도 언급했듯이, 정치는 우리의 환멸 대상이 된지 오래다. 하지만 짜우포충 교수는 오히려 우리는 태어나면서 정치 속에 산다”(347)라고 말한다. 곧 정치는 우리 삶과 떼어놓을 수 없는, 우리의 실존을 둘러싼 당위이다. 저자의 말을 곰곰히 생각해보니, 나는 지금까지 대통령이나 국회의원을 뽑는 선거는 나름 열심히 참여했으나, 선거가 끝나고 다시 정치와 정치인들에 대한 환멸을 경험하곤하는 이런 무한 반복 패턴 속에서 정치를 경원시하던 모습을 떠올려보았다. 하지만 권력을 갖는 자들을 뽑는 것에서 우리의 정치참여가 끝난다고 생각했던 것이 문제는 아니었을까하는 반성도 해본다. 우리의 지도자를 뽑았다면, 이제부터가 시작이라는 것이 짜우포충 교수의 조언일 것이다. 국민으로부터 주어진 권력을 수행하는 집단(정부) 도덕적으로 집행하고 있는지를 감시하고 견제해야하는 일은 시민의 몫으로 남아있다는 것이다. 우리 삶에 직간접적으로 깊숙히영향을 미치고 있는 정치를 우리는 선거를 통해 지도자를 선택하는 것에서 나아가 사회가 제대로운영되도록 우리가 관리해야한다는 것을 깨닫는다. 정치는 우리의 환멸의 대상이 아니라 우리가 함께 있도록 합리적으로 제도를 마련하고 이를 보장하게 해주는 수단으로 사용해야한다.

 

     앞서 잠깐 언급했듯이 저자의 해박한 지식과 열린 자세를 보여주었던 웨이보에서의 자유로운 토론의 모습은 책을 덮고나서도 인상적으로 남는다. 여기서 여러 가지 흥미로운 점들을 발견하게 되는데,  우리나라의 경우와 비슷하게 당시 자유 토론에 참여한 일부 중국인들은 우려한 바대로 정치에 대한 불신을 언급하고 심지어는 중국인의 열등함을 지적하기도 한다. 하지만 나는 그런 모습에서도 토론에 참여한 시민들의 수준이 상당히 높았다는 점과, 상대방에 대한 비방이나 불미스러운 일이 없었다는 점에 매우 놀랐다. 우리 같으면 짜우포충 교수와 같은 시도를 할 만한 교수들은 있어도, 이렇게 온라인 상에서 성숙한 자유토론의 모습을 있었을까하는 의문이 남는다. 분명 계획되었던 공개 자유토론의 기회가 정부나 이를 지지하는 세력에 의해 제제를 받았을 터인데, 이에 굴하지 않고 짜우포충 교수와 시민들이 참여해서 이러한 기회를 마련해나가는 모습에서 짜우포충 교수가 느꼇을 올의 희망을 나도 찾아볼 있었다.

 

     홍콩사람들이 보통선거와 자유를 쟁취하기위해 우산혁명을 시도한 것처럼, 우리도 촛불혁명을 통해 도덕적으로 정당하지 못한 정부의 책임을 시민의 힘으로 지도자를 교체해내었다. 짜우포충 교수는 이제부터가 시작이라고 말한다. 우리가 자주적으로 선택 지도자가 도덕적으로 올바르게, 시민을 위한 나라의 살림살이를 해나가는 모습을 우리가 지켜보고, 우리의 의견을 반영하도록 요구하는 일은 여전히 우리의 몫으로 남아있다. 우리가 원하는 지도자를 데려다 놓았다고 모든 것이 자동으로해결될리는 없다. 사회의 여러 명사들이 스펙쌓기를 하는 대신 밖으로 나가 시위하라라고 일갈하는 말이 짜우포충 교수가 하고 싶었던 말일 것이다. 그리고 이 외침이 바로  <국가의 품격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라는 큰 물음에 대한 가장 단순화된 해답일지도 모르겠다.

 

( 리뷰는 예스24 리뷰어클럽을 통해 제작사로부터 상품을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0        
[스크랩] 오강남의 작은 도덕경 | 새소식 2017-08-17 12:28
http://blog.yes24.com/document/9808759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더불어 삶, 더불어 책 현암사 블로그

하루 한 장 나를 깨우는 지혜의 말

 

 

 

 

물질문명에 지친 현대인을 위로하는 노자의 지혜를

손안에 쏙 들어오는 포켓판으로 만난다!

 

 

고대 중국 사상가이자 도가(道家) 사상의 창시자인 노자(老子). 인위를 배격하고 자연을 중시하는 그의 철학은 환경 문제와 여성 문제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현대 들어 더욱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그의 저서로 알려진 「도덕경」은 유럽에서는 일찍이 톨스토이 같은 대작가와 헤겔, 하이데거 같은 철학자들이 탐독했고, 현재에도 중국 고전 가운데 영어로 가장 많이 번역되고 있는 책이다.

 

『오강남의 작은 도덕경1995년 초판, 2010년 개정판이 나온 이래 많은 사랑을 받아온 오강남 교수의 「도덕경」에서 우리말 번역문과 한문 원문, 영어 번역문만을 떼어 만든 책이다. 한문이 원문인 책은 두껍고 어렵다는 선입견 때문에 선뜻 손을 대지 못하는 독자들이 좀 더 쉽게 「도덕경」을 접할 수 있도록 해설과 주석을 과감히 빼고 작고 가벼운 포켓판으로 만들었다. 우리 시대의 대표적 비교종교학자인 오강남 교수가 한문 원문을 보지 않아도 이해할 수 있을 만큼 쉬운 우리말로 옮긴 이 책은 단숨에 읽어버릴 수도, 늘 곁에 두고 한 장 한 장 음미하며 곱씹을 수도 있다. ‘가장 훌륭한 것은 물처럼 되는 것이라든가 아무것도 없음 때문에 쓸모가 생겨난다와 같은, 81장의 짤막한 글들에 담긴 노자의 금언들을 새기다 보면 물질문명과 무한경쟁에 지친 오늘의 나와는 달라진 내일의 나를 만나게 될 것이다.

 

 

 

이벤트 도서 : 오강남의 작은 도덕경

이벤트 기간 :  ~ 08월 17일 / 당첨자 발표 : 08월 18일 / * 모집인원 : 10명

 

참여방법

이벤트 페이지를 스크랩하기 + 읽고 싶은 이유와 주소를 댓글로 남기기

당첨 되신 분은 도서 수령 후 10일 내에 'YES24'에 도서 리뷰를 꼭 남겨 주세요!!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포스트를 | 추천 0        
1 2
진행중인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