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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녀 혁명가에게 꽃다발을, 《지니의 퍼즐》 by 최실 | 기본 카테고리 2018-09-04 05: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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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지니의 퍼즐

최실 저/정수윤 역
은행나무 | 2018년 08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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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상반기, 아쿠타가와 상 최종 후보 다섯 작품에 올랐던 작품이다. (수상작은 《편의점 인간》이었다.) 그때 못 읽고 넘어간 책을 번역본으로 읽게 됐다. 저자인 최실 작가는 1985년생 재일교포 3세이다. 조선학교와 미국 유학에서 겪은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이 작품을 썼다.

초반부의 오리건 주의 작은 도시에서의 외톨이 학교 생활, 홈스테이 호스트인 스테퍼니와의 오리건 주와 워싱턴 주의 경계 지역의 여행, 선문답 같은 스테퍼니와의 대화를 보며 무슨 이야기를 하려고 하나 궁금해졌다.

과거로부터 도망하고 도망하여 거기에까지 이르렀는데 더 이상 도망할 곳도 없는데 세상은 또 그녀를 벼랑 끝으로 몰고 또 몰아간다. 동아줄 같은 스테퍼니와의 사랑과 애정, 이해를 기반으로 지니는 어둡고 긴 터널 끝에서 한 줄기 빛을 발견한다.

지니는 일본학교를 다니다 중학교를 조선학교로 가게 되었다. 조선학교는 북조선 계열의 학교로 김일성과 김정일의 사진 액자를 교실 앞에 걸어놓는다. 사진 액자가 해꼬지를 하는 것도 아닌데 지니는 이질감과 거북한 느낌에 심기가 몹시 불편하다. 조선어를 말할 줄 모르고 배우려는 적극적인 자세도 없는 지니는 눈엣가시이다. 위악을 떠는 사춘기 소녀이지만 위악을 떠는 사람일수록 마음은 여리고 상처받기 쉬운 법이다.

그러던 어느날, 대포동 미사일이 발사된 후 일본 내의 조선인에 대한 눈길이 싸늘하게 일변한다. 치마저고리를 입고 있는 것 자체만으로도 위협을 당한다.

아무하고도 눈이 마주치지 않도록 지면 앞을 주시하며 걸었다. 여긴 어디지. 어제까지만 해도 내게 위험한 장소가 아니었는데. 그랬는데 오늘 갑자기 이렇게 위험한 곳이 돼버리다니. 앞에 있는 길모퉁이가 두렵다. (98쪽)

사람의 욕구 중에 가장 기본적인 것이 '안전'에 대한 욕구일 텐데 어떤 행동을 한 것도 아니고 존재만으로도 위험해지는 상황이라니, 등골이 서늘하다. 실제로 건장한 남자 3명가 위협하며 성추행을 하고 '조센진'이라는 말로 모욕을 주고 간다. 그 수치와 모욕감에 마음이 무너지지만 지니는 그대로 주저앉지 않는다.

그녀는 혁명가이다. 작고 연약하지만 그녀는 두 발로 굳게 서서 세상에 맞선다. 그녀는 사진 액자 둘을 떼어내어 바깥으로 던져 버리고 선언을 담은 전단지를 뿌린다.

정말로 아이들을 지키고 싶다면, 평화를 위해 싸우길 두려워하는 민족이 돼선 안 된다. 그건 우리 학생들도 마찬가지다. ... 어느 누가 우릴 믿어주겠는가. 일본에 사는 우리는 반항할 수 있는 상황에 놓여 있다. 주변에 떠밀려 사는 인간이 돼서는 안 된다. 목소리를 내는 일, 행동하는 일을 두려워하는 인간의 돼서는 안 된다. 학생들이여, 이 상황을 외면하지 말고 당당히 맞서자! ... 초상화 하나 떼어낸다고 뭐가 달라져. 그렇게 생각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분명히 말하겠다. 있는 것과 없는 것은 큰 차이가 있다. 그리고 이것은 최초의 걸음에 불과하다. 함께 떨쳐 일어나자. 누군가의 정의가 아닌 나의 정의를 바로 세우기 위하여! (137~139쪽)

그러나, 혁명의 결과는 참담하다. 그녀는 정신병원에 수감되었고, 가족은 무너졌다. 조선학교에서 친구가 되어 준 니나는 쇼크로 등교도 못 한다. 그녀는 도무지 어찌할 바를 몰라 북조선으로 돌아가 돌아가신 할아버지께 마음으로 편지를 보낸다.

이렇게 하늘이 무너진 세상의 끝에 몰린 그녀를 홈스테이 호스트인 스테퍼니는 그녀만의 방식으로 염려하고 보듬어주고 끊임없이 대화한다. 그리고 스테퍼니의 품 안에서 오열을 터뜨리며 지니는 과거와 화해하고 미래를 바라볼 수 있는 쪽으로 몸의 방향을 틀게 된다.

일본어를 공부하고 일본에서 1년 반을 살았으면서도 재일교포에 대한 관심조차 없었던 내 자신이 이제 와서 새삼스럽게 신기하다. 자이니치, 자이니치, 조센진, 조센진 하며 차별하는 말은 알고 있었고 지식적으로는 아는 면도 있었을 텐데 그들의 정체성 문제에 대해서 깊이 생각해 본 적이 없다. 게다가 일본어를 한참 배울 때 어학당에 한국어를 배우러 와서 언어 교환을 했던 친구, 동생들은 일본인으로 귀화한 재일교포들이었다.

상대방이 불편해 할 수도 있는 사적인 질문은 하지 않고 프라이버시를 중시하는 나의 성향 때문에 놓치는 부분이 많은 것 같다. 재일교포로 살아가는 것의 의미, 귀화에 이르게 된 과정, 그럼에도 차별이 있는지 등등 그땐 무식해서 혹은 무심해서 문제의식이 없었거나 껄끄러워지거나 부담 주는 게 두려워서이거나 둘 다이거나 그랬다.

작은 소녀 혁명가 지니, 다부지고 용감한 것 같지만 상처투성이의 여린 마음, 그러면서도 사춘기 소녀다운 우정과 짝사랑... 정체성의 문제와 한 인간의 성장담을 멋지게 조화시킨 책이었다. 짧아서 앉은 자리에서 두 시간이면 읽을 책이지만 읽고 나서는 마음이 참 묵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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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가 숨쉬는 우리의 도시,서울, 《경성에서 보낸 하루》 by 김향금 | 기본 카테고리 2018-09-04 05: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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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경성에서 보낸 하루

김향금 저
라임 | 2018년 08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단기 속성으로 한국 근대사 정리를 한 기분이다. 부끄럽게도 달달 외워서 국사 시험을 보며 지낸 세대임에도 불구하고 근대사에 대한 지식이 거의 전무했다. 푸른숲의 자회사인 라임에서 펴낸 《경성에서 보낸 하루》는 청소년 뿐만 아니라 나와 같이 한국 근대사에 갈증을 느끼는 성인에게도 강력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이 책의 무대는 1934년 경성이다. 1904년 을사늑약을 체결하고 1907년 고종의 강제 퇴위, 1910년에 국권을 완전히 빼앗기며 일본의 식민지가 되고나서 강산이 2, 3번은 바뀌었을 세월이 지난 후의 옛 서울인 것이다. 식민통치가 본격화되고 안정화되어 이미 일상이 되어 있을 시점. 1910년에 태어나 독립 국가를 경험하지 못한 세대가 이미 20대 중반이 되어 있을 시점이다. 많은 독립 운동가들이 변절하여 친일로 전향하였고 일본은 만주를 침략하여 만주국을 세우고 본격적으로 한반도를 병참기지화하고 있을 시점이다.

자연스럽게 근대화가 추진되지 못하고, 식민지의 피지배 국민으로 강제로 근대화를 추진당하고, 일제의 대륙 진출의 야욕으로 일제를 위한, 일제에 의한 근대화였기에 사회적 혼란은 불가피했다.

사업적 안목이 있는 자들은 시대의 흐름을 읽어 신흥부자가 되기도 했고, 일본의 토지 수탈로 인해 농업이라는 생업의 기반을 잃고 도시로 몰려 들어 새로 도시의 빈민층이 형성되기도 했다. 일확천금을 노리다 패가망신하는 자들, 태어날 때부터 식민 통치하에 있었기에 일제의 식민 통치를 당연시하는 젊은 세대들, 그럼에도 불구하고 조국의 독립을 위해 주변국 등에서 계속 무장 항쟁을 하다가 일제 경찰에 잡혀 고문을 받다가 독립을 보지 못한 채 죽어간 의사들도 있었다.

신문물에 대한 거부감과 함께 동경을 가지고 실제로 일본에서 공부를 하고 돌아온 자들도 많았다. 독립에 대해 포기하며 일본의 문화를 동경하고 맹목적으로 우월한 것으로 여기기도 했다. 물론 이는 조선인이 야만스럽다는 일본의 정신 말살 정책에 기인한 면도 적지 않다. 자기부인과 자기혐오를 통해 새로운 지배계층에 편승하려 한 자들도 많았다. "한국 사람은 이래서 안 돼."라고 스스로를 비하하는 언행은 지금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어서 일제 식민 통치의 후유증인가 하는 아리고 쓰린 마음도 들었다.

이 책의 주요 무대는 현재 서울 강북 일대이다. 내가 평생을 익숙하게 지냈고 지금도 가장 마음이 편안한 곳들이다. 이 책에는 매우 충실한 이미지 자료들을 싣고 있는데 책 중간 중간에 나오는 지도들, 당시 건물들의 사진들을 보면 머릿속에 현재의 그 거리들의 모습이 지도의 길을 따라 그려진다. 내 속에서 역사가 살아 숨을 쉬는 기분이다.

지금도 기억이 나는 광화문 복건 작업, 그리고 창경궁에서 종묘로, 종묘에서 창경궁으로 뚫린 다리를 지나다니면서도 알지 못했는데 원래 연결되었던 창경궁, 창덕궁, 종묘를 일제가 일부러 끊어 도로를 놓았다는 것, 그리고 늘 걷고 싶은 거리인 정동 거리가 외교의 메카였던 것, 독립 투사들이 서슬 퍼런 고문을 당하며 조국의 독립을 염원하며 죽어갔던 서대문 형무소의 모습 등 한 곳 한 곳 눈과 마음으로 짚어갈 수 있었다.

너무나 흥미로웠던 것은 쇼생크 탈출에 버금가는 혁명가 이재유의 서대문 형무소 탈출 사건이다. 그는 경성 트로이카라는 지하 혁명 조직을 이끌며 저항 운동을 펼쳤었다. 남, 북한 양쪽에서 독립 유공자로 지정된 호걸이었다. 이 분에 대한 책들을 더 찾아 읽어봐야겠다. TV를 거의 안 보기 때문에 본 적은 없지만 몇 년 전 크게 인기와 공감을 얻었던 '각시탈'이 생각나기도 했다.

이 책의 뒤에 실려 있는 참고 문헌은 정말로 근대사의 보물 창고 같은 존재이다. 한 장르의 독서의 폭을 넓히기 위해서는 뒷부분 참고 문헌을 따라서 심화하여 읽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 대학원 때 교수님 연구 조교를 했었는데 저널의 아티클을 읽으시고 참고문헌에서 몇 편을 찾아오라고 하시면 그 자료를 찾아 이 대학, 저 대학 도서관에 발품을 팔기도 했다. 그때 이미 전자 데이타베이스가 구축되어 출력을 하면 되는 것도 있었지만 우리 학교에서 구할 수 없는 저널들이 있었다. 그러면서 참고문헌의 중요성을 배웠던 것 같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은 키워드로 해당 부분을 찾아가 읽을 수 있는 인덱스가 없다는 점이다. 읽고 나서 사람의 기억력은 완전하지 않기 때문에 사건과 사건, 맥락과 맥락이 매끄럽게 연결이 되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럴 때 떠오르는 키워드들을 단서로 그 부분을 찾아가 읽어가며 내용을 더욱 온전히 이해할 수 있기 때문에 인덱스가 있으면 매우 도움이 될 것 같다.

단기 속성으로 그러나 결고 얕지 않는 근대사 공부 이제라도 시작하실 분들께 적극적으로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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