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1년에 100권읽기도전
http://blog.yes24.com/pjywin80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박공주
1년에 100권 읽기에 도전하면서 리뷰를 담아가는 블로그
파워 문화 블로그

PowerCultureBlog with YES24 Since 2010

15·16·17기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10월 스타지수 : 별4,000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함
전체보기
스크랩(읽고싶은책/갖고싶은것)
맘에 닿은 구절(with 글그램)
좋은글/관심글/낙서장
일.고.십.생각나눔
서평단선정
일상
파워문화블로그 미션
감사한 애드온
독서습관
이번 주 읽을 책
나의 리뷰
감사히 읽은 책-서평단
아이와 함께 한 책
인연 닿은 책-문학
인연 닿은 책-일.고.십(고전)
인연 닿은 책-글쓰기
인연 닿은 책-사회/과학분야
인연 닿은 책-힐링/자기계발
인연 닿은 책-일어원서
인연 닿은 책-실용서
인연 닿은 책-육아
영화리뷰
나의 메모
기본 카테고리
태그
수수께끼초등어휘초등말놀이맛있는공부 수수께끼수수께끼동화초등어휘맛있는공부말놀이 일고십1주년 예스인들 예스노예 걱정마잘될거야 일년에고전십이권만 아는것으로부터의자유 10대의뇌 뇌과학서
2018 / 1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월별보기
나의 친구
나의 친구들
최근 댓글
당첨 응원합니다. 
당첨 응원합니다. 
당첨 응원합니다. 
당첨 응원합니다. 
흔히 만날 수 있는 정.. 
새로운 글
오늘 21 | 전체 108635
2007-01-19 개설

2018-11-14 의 전체보기
별이맘님 애드온 적립 감사합니다! | 좋은글/관심글/낙서장 2018-11-14 18:33
http://blog.yes24.com/document/10833698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오늘 문득 애드온칸을 보니 숫자가 달라졌더라구요!

바로 별이맘님께서 적립해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바쁘시고 큰 일들 이제 잘 마무리 되었길 응원드려

함께 좋은 책 많이 읽어나가요~~♡♡♡

항상 챙겨서 적립해주시는 휘연님도 정말 감사합니다!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12) 트랙백(0)
이 포스트를 | 추천 5        
철학이 있는 저녁 -동양철학 50 | 감사히 읽은 책-서평단 2018-11-14 16:38
http://blog.yes24.com/document/10833399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동양철학 50 철학이 있는 저녁

리샤오둥 저/이서연 역
미래타임즈 | 2018년 10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주제가 현대 사회와도 연결이 되어 생각할거리가 많은 책. 간단히 읽기는 좋지만 철학가의 정보가 조금 더 있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책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고전. 시간이 지나도 살아남아 살아가는 이에게 살아갈 길을 보여주는 것이 고전이 아닐까 한다.

(독서모임 일.고.십. 의 고전의 기준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분명, 중학교 때는 도덕, 고등학교 때는 윤리와 사상 등에서 만났던 사상들인데 그때는 암기할 대상이었을 뿐이었는데 이제서야 공감이 가고 그런 뜻이었구나 깨닫게 되는 것이 많다.

 

공자, 손자병법, 장자, 순자  철학에 관심이 없는 이도 익숙하게 느껴질 정도로 우리는 기본적으로 동양철학을 배워온 사람들이다. 하지만, 그것이 나와 관련이 있다고는 생각하지 못하고 어렵다는 편견으로 더 가까이 다가가지 못해서 살아가는 방법에 대한 힌트들을 마구 제시하고 있는데 그게 힌트인지도 모르고 지나간 것은 아니었을까 하는 생각이 계속 들었다. 이 책이 어렵게 쓰여져있었다면 역시..내가 무슨 철학이냐며 덮었을지 모르겠다. 하지만 <철학이 있는 저녁- 동양철학50>은 삶과 관련이 있는 구체적인 주제가 눈에 보이고, 한 챕터가 끝날때마다 '철학적 사색'파트가 있어서 지금 현실과 각 사상을 연결하여 그 사상을 볼 수 있도록 해 준다.

 

1. 지금 현재, 당신의 관심사는 무엇인가요?

 

 저녁마다 하나씩 50일간 읽어나간다면 이 책의 의도를 잘 따를 수 있겠지만, 쉽지 않은 일이기에 지금 나의 관심사나 고민거리를 이 책의 차례를 보고 골라 읽는 방식이 효율적일 것 같았다. 이 일이 가능한 것은 차례가 노자 - 변증법, 손무 - 손자병법과 같은 제목이 아니라 현실적인 주제와 사상가가 연결되어 있어서이다.

 

변화하는 시대를 유연하게 사는 법 -노자

공부의 중요성 - 순자

삶과 죽음의 문제 - 양웅

좋은 습관을 기르려면 - 왕정상

세계를보는 눈을 얻고 싶다면 - 옌푸


<들어가는 글>

 

인류 사상과 지혜는 이미 우리의 의식 속에 깊숙이 자리 잡아 문화의 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공자의 "어진 사람은 남을 널리 사랑한다"(생략) 등의 말들은 철학의 범주를 넘어 이미 우리들의 의식 속에 자연스레 깃들어 있다. 이런 점에서 뛰어난 인물이나 사상을 배우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생략)

우리는 모든 영역의 지혜들을 한꺼번에 습득할 수 없다. 그러니 자신의 지식 범위에 따라 중요한 순서대로 지식의 시야를 점차 넓혀 나가야 한다.

 

2. 지극히 맑고 평안해지고 싶다면-주돈이


요즘 생각이 많다. 그래서 생각을 덜고 마음의 평화를 찾고 내가 나아갈 방향을 빨리 정하고 싶다. 그래서인지 주돈이 사상이 눈에 들어왔다.

p.191

주돈이가 연꽃을 묘사한 문장


나는 유독 연꽃이 진흙에서 나왔으면서도 더럽혀지지 않고, 맑은 물결에 씻기면서도 요염하지 않으며, 속은 비어 있고 겉은 곧으며, 덩굴지지 않고 가지치지도 않으며, 향기는 멀수록 더욱 맑고 우뚝한 모습으로 깨끗하게 서 있어, 멀리서 바라볼 수는 있으나 함부로 가지고 놀 수 없음을 사랑한다.


이처럼 연꽃을 통해 자신의 고매한 이상을 표현한 <애련설>의 작가는 북송시대의 저명한 철학가인 주돈이다. 그는 '북송 5자'의 수장이자 이학학파의 창시자로 평가받고 있다.



주돈이는 계령 현령을 역임한 아버지 밑에서 태어났으나 14살 나이에 아버지가 돌아가시고 외숙 밑에서 자랐다고 한다. 공부를 좋아하고 책을 많이 읽어 다양한 사상을 접한다. 인간의 품성이 원래 순박하다 보았고 그래서 단아하고 고결한 연꽃을 특별히 좋아했다고 한다. 지극히 무욕을 실천하면 '성인'이 될 수 있다고 한다. 

무욕하면 마음이 고요할 때는 비워지게 되고 움직일 때는 곧게 된다. 고요하여 비워지게 되면 밝아지고, 밝아지면 통하게 된다. 움직여서 곧아지면 공평해지고 공평해지면 넓어진다. 밝고 통하며, 공평해지고 넓어지면 성인에 가깝게 된다고 말했다고 한다.


me-story


요즘 생각이 많았던 것도 욕심에서 비롯되었음을 깨닫게 해주는 이야기였다. 당연한 것 아니야?하겠지만 나도 모르는 사이 많은 욕심을 부리고 있었음을 성찰하게 된다. 무엇이 더 중요한지는 모른채 자꾸 내것이 아닌 것을 부러워하면서 내가 가진것을 시들게 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내가 무욕의 삶을 살리도 없겠지만 그래도 한 번씩 이게 내 욕심인지 하고싶은 일인지를 판단해야겠다. 특히 아이를 대함에 있어서도 내 욕심인지 진정 아이를 위하는 일인지 계속 생각하다보면 그 판단이 자연스러워질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해본다.


3. 동양철학이 내게 주는 의미는?


이전에 서양철학사를 읽을 때와 동양철학을 읽을 때 기분이 조금 다른 것같다. 서양철학사의 사상가 중에는 여유로운 생활을 하다 시간이 남아 사색했다는 느낌이 드는 이가 많았다. 그리고 증명하려 애쓰는 이들이 많았던 것도 같다. (나의 이해가 얕아 그렇겠지만) 하지만 동양철학을 읽으면서는 물 흘러가듯 이라는 느낌이 많이 들었다. 인간 역시 자연의 일부이기에 자연을 보고 배우고 지금 눈 앞의 현실보다는 다음을 생각하고 옳은 길로 가라고 말해 주는 기분이다. 어느쪽 철학이 더 좋다 나쁘다는 의미없는 것 같고 동서양 철학사를 한번 맛은 봤으니 이제 조금 더 깊이 관심가는 사상을 파고들어봐야겠다. 그러면삶의 힌트들을 많이 많이 얻을 수 있지 않을까?

p.263


철학은 평범한 일상 속에서 쉽게 발견할 수 있는 지혜이지, 일상에서 멀리 떨어진 심오한 이론이 아니다. "옷을 입고 밥을 먹는 것이 곧 인륜이자 물리이다." 라는 이지의 말처럼 말이다.

 철학의 가치는 우리가 삶 속에서 깨달음을 얻는 데 있으며, 철학의 행복은 대중의 행복 속에 있다.

 

 

 이 리뷰는 예스24 리뷰어클럽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6)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6        
[스크랩] [리뷰어 모집]『줄리줄스의 열두 띠 손뜨개 인형』 | 스크랩(읽고싶은책/갖고싶은것) 2018-11-14 09:27
http://blog.yes24.com/document/10832516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리뷰어클럽


줄리줄스의 열두 띠 손뜨개 인형

줄리줄스 저
버튼북스 | 2016년 11월


신청 기간 : 1120 24:00

모집 인원 : 5

발표 : 1121

신청 방법 : 댓글로 신청해주세요!

* 페이스북을 사용하신다면 포스트를 페이스북에 공유하신 뒤 댓글로 알려주세요!!

(포스트 상단 우측 페이스북 아이콘 클릭/모바일은 하단 우측)


내 손으로 만들어 선물하고 싶어요
세상에서 가장 사랑스러운 손뜨개 책


눈에 띄는 컬러 조합과 감각적인 디자인의 소품, 보는 것만으로도 힐링이 되는 인형을 손뜨개로 만드는 줄리줄스. 남다른 스타일과 느낌을 담은 작품으로 주목받는 그녀의 손뜨개를 소개한다.

이 책의 저자는 ‘줄리줄스 아뜰리에(Juliejulz’ Atelier)’를 운영하며 손뜨개를 가르치고 있다. 블로그와 인스타그램 등 SNS에 자신의 작품을 공유하며 손뜨개를 사랑하는 사람들과의 소통도 게을리하지 않는다. 그녀만의 독창적인 감각을 인정받아 영국의 매거진 「심플리 니팅‘Simply knitting’」에 그녀의 작품이 실렸고 TV에도 소개되었다. 뜨개질로 새롭고 다양한 디자인의 작품을 만드는 줄리줄스. 그녀는 이 책을 통해 창의력도 키우고 성취감도 얻을 수 있는 손뜨개의 세계로 사람들을 초대한다.






 

---

 

리뷰어 여러분께

1. 수령일로부터 2주 이내 리뷰 작성 부탁 드립니다(★책을 다 읽고 리뷰를 쓰기 어려우실 경우!)

2. 도서를 받아 보실 기본주소를 꼭 확인해주세요! (http://blog.yes24.com/document/4597770)

 3. 해당 리뷰어 모집 포스트를 본인 블로그로 스크랩 해주세요^^!

 페이스북을 사용하신다면 포스트를 페이스북에 공유하신 뒤 댓글로 알려주세요!

(포스트 상단 우측(모바일은 하단 우측페이스북 아이콘 클릭)

 4. 리뷰 작성하실 때 아래 문구를 꼭 넣어주세요

이 리뷰는 예스24 리뷰어클럽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5. 리뷰를 쓰신 뒤 함께 쓰는 블로그 ‘리뷰 썼어요! 게시판에 글을 남겨주세요.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1) 트랙백(0)
이 포스트를 | 추천 0        
1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