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1년에 100권읽기도전
http://blog.yes24.com/pjywin80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박공주
1년에 100권 읽기에 도전하면서 리뷰를 담아가는 블로그
파워 문화 블로그

PowerCultureBlog with YES24 Since 2010

15·16·17기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12월 스타지수 : 별731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함
전체보기
스크랩(읽고싶은책/갖고싶은것)
맘에 닿은 구절(with 글그램)
좋은글/관심글/낙서장
일.고.십.생각나눔
서평단선정
일상
파워문화블로그 미션
감사한 애드온
독서습관
이번 주 읽을 책
나의 리뷰
감사히 읽은 책-서평단
아이와 함께 한 책
인연 닿은 책-문학
인연 닿은 책-일.고.십(고전)
인연 닿은 책-글쓰기
인연 닿은 책-사회/과학분야
인연 닿은 책-힐링/자기계발
인연 닿은 책-일어원서
인연 닿은 책-실용서
인연 닿은 책-육아
영화리뷰
나의 메모
기본 카테고리
태그
수수께끼초등어휘초등말놀이맛있는공부 수수께끼수수께끼동화초등어휘맛있는공부말놀이 일고십1주년 예스인들 예스노예 걱정마잘될거야 일년에고전십이권만 아는것으로부터의자유 10대의뇌 뇌과학서
2020 / 08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월별보기
나의 친구
나의 친구들
최근 댓글
탐나네요 > _< 
콜라보루션이라니 새.. 
박공주님과 같은 책을.. 
저도 이 책을 읽기 전.. 
당첨 응원합니다. 
새로운 글
오늘 77 | 전체 113589
2007-01-19 개설

2020-08-27 의 전체보기
포노사피엔스코드 체인지9 | 감사히 읽은 책-서평단 2020-08-27 12:02
테마링
http://blog.yes24.com/document/12922698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CHANGE 9 (체인지 나인)

최재붕 저
쌤앤파커스 | 2020년 08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포스트코로나와 포노사피엔스 시대를 읽고 준비할 수 있게 하는 책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작년 초 센세이션을 일으켰던 <포노사피엔스>  그로부터 1년 후 <포노사피엔스 코드 CHANGE9>으로 다신 만나게 되었다. 작년에 <포노사피엔스>를 읽고나서 인스타그램도 시작했던 나로서는 다시 듣게될 이야기들이 너무나 기대가 되었다. 1년이라는 시간은 '후속작'이 나오기에는 어쩌면 짧은 시간일 수도 있을터이다. 다양한 분석이 필요한 책이라면 더더욱 말이다. 하지만 불행하게도 그 사이에 코로나19가 발생하였고 작년 초와 지금은 시간적으로는 겨우 1년일지 몰라도 심적으로는 10년 전의 일들로 느껴진다. 더욱이 1년 후의 일을 예측하는 것도 쉽지 않은 상황이다. 그래서 <포노사피엔스 코드 CHANGE9>이 기대가 되었다. 지금 돌아가는 상황은 어떠하고, 앞으로의 사회는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그 해답을 보고 싶었다.

 

포노 사피엔스 코드에서는 이제 이미 세상이 바뀌었고, 새로운 인류인 '포노'족과 그들의 문명에 대한 깊은 성찰이 필요하다고 한다.

 

P.10

 다시 말해 완전히 다시 세워지는 '생각의 기준' 즉 그들의 새로운 언어인 '포노 사피엔스 코드'를 알아야 합니다. 그 코드를 이해하고 우리 삶에 적용해 변화해야 합니다.

 

저자는 그 코드를 9가지로 소개하고 있다.

1. 메타인지

2. 이매지네이션

3. 휴머니티

4. 다양성

5.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6. 회복 탄력성

7.실력

8. 팬덤

9. 진정성

 

<포노사피엔스> 때는 인류가 달라졌구나 하는 놀라움은 있었지만, 그것이 옳은 일인가에 대한 의문이 많았다. 책도 초반 부의 임팩트에 비해 후반부로 갈 수록 아쉬움도 있었고 말이다. 하지만, 이번 <포노사피엔스 코드 CHANGE9>은 보다 정리가 명확하고, 우려했던 점들에 대한 보완도 되어있었다. 1년이라는 짧은 시간이었지만 코로나19로 인하여 사회자체가 바뀌었고, 그 사회에 잘 적응하기 위한 제일 강력한 수단이 스마트폰이었고, 유튜브, 온라인쇼핑, 언택트서비스 등은 놀라울 거리도 되지 않는 시간에 살고 있다.  어떻게 이 시기를 이해하고, 나는 무엇을 준비하고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를 이 9가지 코드들로 가닥을 잡아 나갈 수 있었다.

이 책이 올해 4-5월쯤 나왔다면, 자료가 많지 않아서 풍성한 이야깃거리는 없었지 몰라도 조금 더 사회적인 이슈가 되었을 것 같다. 5월을 지나면서 서점가에 포스트 코로나, 뉴노멀 등을 주제로 한 책들이 말그대로 쏟아져 나왔기 때문에 그 중 몇 권을 읽었던 나로서는 중복되는 내용도 있어 보였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런 책들과 차별되는 점이 있다면 그러한 변화들의 핵심을 '포노 사피엔스 문명'이 이제 자리잡았으며, 그 문명을 끌어가는 이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에 주목하고 그들의 코드를 읽으려고 한다는 점이었다.

P.14

'포노'들이 '축'이 된 세상은 그들의 언어와도 같은 새로운 코드에 의해 움직이고 있는 셈입니다.

 

그런 점에서 기술적인 측면을 이야기하는 코드들 보다 가치관과 관련된 코드 설명에 마음이 더 갔다. 포노 사피엔스 시대,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살아가면서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할 덕목이라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또한, 기존 세대에서는 통하던 것이 전혀 다른 반응을 낳기도 하기 때문에 주의해야할 영역이기도 해서이다.

 

코드4. 다양성

P. 176

경쟁은 공정합니다. 많은 팬덤을 만들어 내는 자가 많이 가져갑니다.

 

P.177

오직 사람의 마음을 살 수 있는 사람만이 성공합니다. 이것이 포노사피엔스 문명의 가장 기본이 되는 룰입니다. 멋지지 않나요?

 

P.184

포노 사피엔스 시장에서는 실력이 팬덤을 만들고, 팬덤은 가치를 만들게 됩니다.

 

P.184

이제 지구상의 종의 다양성만큼이나 다양한 삶의 방식이 가능한 시대가 되었습니다. 나의 꿈도 사슬을 끊어내고 내면에서 우러 나오는 소리에 귀를 기울여야 합니다. 그때 진정 행복한 삶의 길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코드 5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P. 204

결국 가장 중요한 학습 요소는 여전히 '끈기'입니다. 기존 방식이든 포노 사피엔스 방식이든 스스로 혁신하려는 의지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특히 대면 없이 이루어지는 온라인 학습에는 지치지 않는 노력이 무엇보다 필요합니다.

 

P.205

혼자 공부해도 세계 최고 수준의 전문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포노 사피엔스 문명에서 지치지 않는 열정과 노력, 그리고 그릿은 가장 중요한 성공의 덕목입니다.

 

기술의 발달, 공유 문화로 마음만 먹으면 비싼 학원이나 등록금 없이도 전문가 수준의 기술과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하지만 요즘  코로나19 확산으로 온라인 수업이 진행되면 항상 나오는 문제는 아이들이 얼마나 듣고 앉아 있을 수 있느냐하는 것이다. 양질의 콘텐츠와 아이들이 흥미로울 요소들을 갖춘 영상들도 쉽게 지루해지기 마련인데, 공부를 위한 영상이니 아이들은 쉬울리가 없다. 어떻게 아이들을 '끈기'와 '의지'를 갖춘 학습자로 성장하게 할지는 고민해야할 부분같다.

 코드7 실력

 

P.266

출발점과 지향점이 있어야 방향성을 갖고 나아갈 수 있습니다. 그래야 시간과 노력의 축적을 통해 실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내 생각과 의지가 그만큼 중요해진 것입니다. 나의 노력 여하에 따라 실력을 키울 수 있는 환경이 주어져 있고 그것이 나의 미래를 결정하는 승부처가 되는 사회, 바로 우리가 마주한 포노 사피엔스 사회입니다. 

코드9 진정성

P.306

유튜버에 대한 기대는 그 수준이 다릅니다. 자발적 선택에 의한 신뢰가 출발점인 만큼 충성도도 매우 높지만, 반면 그 신뢰가 무너졌을 때의 배신감 또한 상상 이상으로 강력합니다. 그래서 소비자를 사로잡는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강력한 무기는 진정성이라고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P.307

회사는 법인입니다. 즉 법적인 인격체라고 정의된 존재입니다. 따라서 인류의 표준이 바뀌면 법인의 표준도 바뀌어야 합니다. (생략)

그중에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진정성입니다.

 

코로나 19는 디지털 문명의 시대를 급격하게 우리 앞에 가져다 놓았다. 저자의 말처럼 '선택'이 아닌 '생존'의 문제가 되었다. 이 위기를 '기회'로 바꾸기 위해서, 아니 적어도 이 위기에서 쓸려나가지 않기 위해서라도 새로운 시대의 코드를 읽고 이해하고 준비해야하는 자세가 필요할 것이다. 이를 9가지 코드로 이해하고 점검해 볼 수 있었던 <포노사피엔스코드 CHANGE9>이었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4)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8        
1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