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1년에 100권읽기도전
http://blog.yes24.com/pjywin80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박공주
1년에 100권 읽기에 도전하면서 리뷰를 담아가는 블로그
파워 문화 블로그

PowerCultureBlog with YES24 Since 2010

15·16·17기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12월 스타지수 : 별503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함
전체보기
스크랩(읽고싶은책/갖고싶은것)
맘에 닿은 구절(with 글그램)
좋은글/관심글/낙서장
일.고.십.생각나눔
서평단선정
일상
파워문화블로그 미션
감사한 애드온
독서습관
이번 주 읽을 책
나의 리뷰
감사히 읽은 책-서평단
아이와 함께 한 책
인연 닿은 책-문학
인연 닿은 책-일.고.십(고전)
인연 닿은 책-글쓰기
인연 닿은 책-사회/과학분야
인연 닿은 책-힐링/자기계발
인연 닿은 책-일어원서
인연 닿은 책-실용서
인연 닿은 책-육아
영화리뷰
나의 메모
기본 카테고리
태그
수수께끼초등어휘초등말놀이맛있는공부 수수께끼수수께끼동화초등어휘맛있는공부말놀이 일고십1주년 예스인들 예스노예 걱정마잘될거야 일년에고전십이권만 아는것으로부터의자유 10대의뇌 뇌과학서
2018 / 0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월별보기
나의 친구
나의 친구들
최근 댓글
박공주님과 같은 책을.. 
저도 이 책을 읽기 전.. 
당첨 응원합니다. 
당첨 응원합니다. 
당첨 응원합니다. 
새로운 글
오늘 35 | 전체 113319
2007-01-19 개설

2018-01-08 의 전체보기
자녀를 위한 최고의 교육은 엄마가 자기 자신을 사랑하는 것-엄마의 자존감 | 감사히 읽은 책-서평단 2018-01-08 19:13
테마링
http://blog.yes24.com/document/10094645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엄마의 자존감

메그 미커 저/김영아 역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7년 12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10가지나 되는 조언이 너무 많다고 느껴지면 자신에게 필요한 부분부터 찾아 읽으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82년생 김지영(조남주)>이 예스24 설문 결과 2017 올해의 책 1위로 선정되었다. 대한민국에서 '엄마'로 살아가기가 얼마나 힘든지 보여준 소설이 이토록 공감을 받았다는 것은 그만큼 힘든 엄마들이 많다는 반증이 아닐까 한다. 나 역시 이 책에 공감하고 절망했던 대한민국의 엄마이다. 82년생 김지영이 '엄마'라는 사실에 행복해하고 스스로를 사랑하는 모습이 보고 싶었다. 이에 대한 해답을 소아과 의사이자 자녀교육 상담전문가이자 네 아이의 엄마인 메크 미커 <엄마의 자존감>에서 발견할 수 있었다.

 

<엄마의 자존감>의 원제는 <The 10 Habits of Happy Mothers>이다. 저자 메크 미커가 소아과 의사, 상담가로 활동하며 만난 엄마들에게서 발견한 '행복한 엄마의 10가지 습관'을 자신의 엄마로서의 경험, 친구, 그녀를 찾아온 이들의 경험을 사례로 들어 이야기해 준다. p.6 엄마들은 지쳤다. 뭘 하든 충분히 잘하고 있다고 느끼지 못한다. 엄마들은 경쟁하는 사람이 되어버렸다. p.7 이 책은 더 나은 엄마가 되기 위한 책이 아니다. 그런 책은 차고 넘친다. 이 책은 더 행복한 엄마가 되도록 도와주는, 당신만을 위한 책이다.라고 책의 목적을 밝히고 있다.

 

행복한 엄마가 되기 위한 첫 번째는 엄마들 자기 자신이 왜 가치있는지 분명하게 느껴야하고 그다음으로 자신을 좋아해야 한다는. 왜냐면 엄마로서 우리의 진정한 가치는 우리가 사랑받는 존재이고, 필요한 존재이고, 더 고기한 목적을 위해 태어났다는 사실에서 오기 때문이다. (p.17) 아이는 엄마가 어떤 엄마이든지 엄마를 사랑하며 그 아이에게 당신은 필요하고, 사랑받고, 소중한 존재이며 중요한 존재임을 거듭 강조한다.(p.21)

 

위 내용을 포함 행복한 엄마가 되기 위한 자존감을 키우기 위한 10가지 습과은 다음과 같다.

- 엄마로서 자신의 가치를 이해하기

- 친밀한 친구들과 우정을 유지하기

- 소모적인 경쟁과 질투를 거부하기

- 돈과 적당한 관계를 맺기

- 혼자만의 시간을 보내기

- 건강한 방식으로 사랑을 주고받기

- 단순하게 사는 방법을 발견하기

- 희망을 품기로 결정하기

- 믿음을 소중히 여기고 실행하기

 

이 책을 읽을 때 처음부터 쭉 읽는 것도 방법이겠지만, 현재 자신에게 필요한 파트를 골라 몇 번씩 정독해 보는 것이 좀 더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한다. 나의 경우 일단, 전체적으로 한 번 다 읽었지만 워낙 많은 스토리가 등장하다보니 집중력이 떨어지는 기분이 들었다. 그래서 세가지 파트 '제 2장 엄마에겐 친구가 필요하다(친밀한 친구들과 우정 유지하기)', '제 4장 돈과 적당한 관계를 맺다(돈과 적당한 관계 맺기)', '제 7장 단순해지면 자유로워진다.(단순해지면 자유로워진다)'를 다시 읽어 보았다.

 

저자의 말처럼 아이를 키우다 보니 친구들과의 만남이나 연락은 자꾸 우선순위에서 밀려나게 된다. 하지만, 여자에게 있어 여자 친구는 정말 중요하며 나에게 무슨 일이 있을 때 내 자리를 대신 기꺼이 맡아줄 친구들이 필요함을 다시 한 번 느끼게 해 주었다. 이 파트를 읽고 나서 감사한 내 친구들에게 깨톡을 한 번씩 돌렸다. 그녀들이 있음이 너무 고마워 눈물이 날 정도였다. 엄마에겐 친구가 필요하다.

 

또한, 아이를 키우면서 같이 생긴 문제 돈.. 저자는 5개의 립스틱을 가지고 다니는데 이는 단순한 화장품이 아닌 이를 들고 다님으로써 얻는 아주 사소한 안정감을 좋아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하지만, 그게 비싸고 해서 좋은 것이고 많다고 우리의 가치가 높아지는 것이 아님을, 아이들에게 우리가 주는 것들 역시 무조건 다 해 주는 것에 초점을 두지 말고 아이와 같이 이야기하고 함께 시간을 보낼 것을 조언한다. 아이들은 엄마가 무엇을 사주었나 보다 얼마나 이야기를 함께 나누었는가를 기억한다.

 

마지막으로 나에게 제일 필요했던 파트 '단순해지면 자유로워진다.' p.249에 자신에게 거는 기대 목록 작성 파트가 인상적이었는데 우선 자신에게 거는 기대의 목록을 가차 없이 솔직하게 종이에 쓴다. 그런다음, 새로 하나를 만드는데 이는 마음속에 깊이 간직한, 자신을 위한 목표 목록이다. 그 항목들을 우선순위에 따라 1부터 10까지 나눠본다. 두 개의 목록이 나란하지 않아도 된다. 첫 번째 목록은 솔직한 감정에서 나온 반드시 해야하는 일이자 주기적으로 자신을 괴롭히는 문제이다. 두 번째 목록은 훌륭한 여성이자 엄마가 되기 위해 어떻게 해야하는지 자기가 믿는 사항이다. 첫 번째 목록은 없애고, 두 번째 목록의 1-3까지만 남기고 지운다. 이것이 엄마로서 자신에게 거는 가장 중요한 세가지로 6개월~1년 동안 이 세가지에만 전념하면 된다. 그래야 다른 목소리가 들려올 때 흘려버릴 수 있다.

 

책을 읽는 내내 공감되는 부분도 많고 막연하기만 했던 걱정들 자책들이 조금씩 줄어드는 것 같다. 역시 병은 의사에게. ^^: 아프다면 혼자 끙끙 앓지 말고 이 책과 같은 해결 방법이 있는 책들을 찾아 읽던지 친구들과 얘기를 나누던지 아이와 터놓고 말을 하던지 다른이들을 믿고 함께 풀어나가는 것이 중요함을 다시 한 번 깨닫게 된 감사한 책이다.

 

(이 리뷰는 예스24 리뷰어클럽을 통해 제작사로부터 상품을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7)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1        
1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