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powerta9100님의 블로그
http://blog.yes24.com/powerta9100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마틸다
powerta9100님의 블로그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1월 스타지수 : 별11,034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안함
전체보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리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메모
기본 카테고리
태그
내용이 없습니다.
2021 / 12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월별보기
나의 친구
최근 댓글
예민한 사춘기에는 정말 사소한 일로도.. 
몸소체험하는게 제일좋이..그래도 책에.. 
좋아요 
오히려 대응 잘하셨네요. 때로는 감정.. 
쉽지는 않지만 화를 내지 않는 것 이.. 
새로운 글
오늘 4 | 전체 1783
2009-09-28 개설

2021-12-02 의 전체보기
천재의 지도, 흥미로운 천재에 관한 이야기 | 기본 카테고리 2021-12-02 22:54
http://blog.yes24.com/document/15496973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천재의 지도

에릭 와이너 저/노승영 역
문학동네 | 2021년 11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천재의 지도(The Geography of Genius)
-위대한 정신을 길러낸 도시들에서 배우다
에릭 와이너 지음
노승역 번역
문학동네
2021년 11월16일
516쪽
18,500원

작가소개
에릭 와이너(문학가/1963~)Eric Weiner
에릭 와이너는 철학적 여행가이자 회복중인 분평분자다. 뉴욕타임즈 베스트셀러 <행복의 지도>,<신을 찾아 떠난 여행>,<소크라테스 익스프레스> 등을 썼다. 오랜기간 NPR 해외 특파원을 지냈으며 뉴욕타임즈, 슬레이트, 쿼츠, 로스앤젤레스타임스, 포린폴리시, BBC,AFAR 등에 기고했다.

에릭와이너는 우리와 같은 범인이기도 했다. 머리말에서 이글의 목적을 소개한다. 바로 자신의 9살난 어린 딸을 위해 천재들의 비밀을 찾았다. 바로 천재는 환경적인 요인으로 만들어진다는 것이다. 특별한 장소, 특별한 시대에 천재들이 다수 등장했다는 것은 분명 의미있는 이야기였다. 그의 말이 진리라면 나도 아이에게 그런 환경을 만들어줄수 있으면 좋겠다.

이 책은 전체 8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리스의 아테네, 중국의 항저우, 이탈리아의 피렌체, 영국의 에든버러, 인도의 콜카타, 오스트리아의 빈, 미국의 실리콘밸리 7곳을 다루고 있다.

그곳에서 2곳의 핵심만 소개한다. 나머지 5곳의 핵심들은 책을 읽는 그대들이 찾길 바란다. 나와 비슷한 점에서 밑줄을 그었는지 아주 궁금하다.
1장 천재는 단순하다-아테네(그리스)
모든 도약의 첫 단계는 자신의 앎이 불완전함을 깨닫는 것이다.
-그리스인들은 위대한 산책자인 동시에 위대한 사색가였다. 그리스인들은 걷는 게 생각에 좋다는 사실을 알았다. 많은 천재가 걸으면서 최고의 아이디어를 떠올린다.
그리스인들은 몸과 마음이 어우러져 전체를 뗄 수 없다고 생각했다.
-낙원은 천재와 상극이다. 창조적 천재는 새롭고 기발한 방식으로 요구를 충족하기 때문이다.창의성은 환경에 대한 대처다.
-알코올, 술과 창조성은 천재와 관련이 있다. 소량을 알코올을 섭취했을 때 관찰된 창의력 상승의 효과를 보라.
-그리스 인들은 사람을 판단할 때 성과의 수준(천재성)뿐만 아니라, 그의 성격도 잣대로 삼았다.(덕과 천재성을 분리하지 않았다.)
-언어에 대한 사랑을 어릴 때부터 교육했다.
-그리스인은 지적도둑질을 부끄러워하지 않았다. (외국문물,아이디어뿐 아니라, 외국인 자체도 환영했다.)
-천재는 슬픔의 자녀다.(절대 다수의 천재가 부모를 잃거나, 아버지를 잃었다.)
2장 천재는 새롭지 않다-항저우(중국)
중요한 건 몇 번 성공하느냐가 아니라, 몇 번이나 다시 시작하느냐다.
-서양인은 카페인의 즉효성과 그로인한 번득이는 통찰을 높이 사지만 동양에서는 자기네 카페인을 천천히 흡수함으로써 긴 안목을 기른다.
-천재를 낙오자와 구분짓는 특징은 몇 번 성공하느냐가 아니라 몇 번이나 다시 시작하느냐다.
-모든 위대한 발견, 모든 획기적 발명, 모든 대담한 공리는 이 단순한 관찰 행위에서 시작된다. 천재는 나머지 모든 사람이 보는 것을 보지만, 뭔가 다른 것을 본다.
-창의적인 사람들은 지각이 흐려지는 것을 피하고 낯익은 것을 낯설게 만들 수 있다.
-깊고 변함없는 겸손은 중국적 천재성의 핵심에 이상적 형태로 놓여있다.
-중국은 과정을 중시하고, 참신함보다는 그 쓰임새를 중요시여긴다.
-장난기는 창조적미래의 희망적 조짐이다.
-새나무는 옛나무를 죽이지 않고 나란히 자란다. 새 것이 창조되지만, 옛 것을 파괴하지 않는다.

이렇듯 각각의 장소를 통해, 천재라는 발생에 대해 궁금증을 풀어나갔다.
천재란 일반인들과는 다른 존재라고 할 수 있지만, 비슷한 환경이 조성된다면 누구나 천재가 될 수 있다는 의미를 지닌 것 같기도 했다. 나도 에릭 와이너처럼 나는 늦었지만 내 아이만큼은 똑똑한 천재가 되었으면 좋지 않을까 하지만, 천재는 천재들만의 고독이 있는 것 같다. 지금은 오히려 평범하게 사람들과 잘 지내고 소통할 수 있는 것도 괜찮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천재들을 가졌던 그 황금기는 언제나 내부의 부패로 부터 멸망시작이 된다. 겸손하지 않고 거만하며, 부자와 빈민의 격차가 커지고, 권력과 특혜를 위해 수단도 방법도 가리지 않을 때, 그때 그들이 이룩했던 태양은 져버리는 것이다. 천재들의 속성을 이토록 재미있고 명확하게 500페이지나 되는 벽돌책으로 만든 이 작가에게 경의를 표한다. 나도 나만의 지도를 만들어보고싶다는 의지가 생기는 밤이다.

이 글은 출판사를 통해 책을 지원받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0        
1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