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영어 원서, 스피드 리딩 합시다!!
http://blog.yes24.com/readingtc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원서읽자
<스피드 리딩>의 저자, 이수영님의 YES24 공식 블로그!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9월 스타지수 : 별578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안함
작가 블로그
전체보기
영어원서-스피드리딩!
스피드 리딩?!
How to Read의 원칙
What to Read의 원칙
Learning Style원칙
영어원서읽기 Tips
영어 원서별 단어장
내게 맞는 원서 찾기
기타 Tips
초보 리더 FAQ
원서읽자가 만든 책
스피드 리딩
영화로 읽는 영어원서
원서읽는 단어장
블로그 이벤트!!
나의 리뷰
기본 카테고리
베스트셀러, 영어 원서로 따라잡기
영어 원서 리딩 가이드
요즘 읽는 영어 원서
나의 메모
기본 카테고리
태그
슈퍼배드 하이스쿨뮤지컬 Holes 어휘집 TheCuriousIncidentoftheDogintheNight-time 단어암기 해리포터원서 해리포터와마법사의돌 영어원서단어정리 위험한대결
2011 / 03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월별보기
나의 친구
최근 댓글
좋은 자료 정말 감사.. 
스크랩합니다..감사합..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하.. 
새로운 글
오늘 12 | 전체 150022
2007-12-05 개설

2011-03 의 전체보기
올에이 장학생을 꿈꾸는 대학생들을 위한 책! (올에이 성적표 인증 리뷰♪) | 기본 카테고리 2011-03-11 16:11
테마링
http://blog.yes24.com/document/3553861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대학성적 올에이 지침서

Cal Newport 저/김정아 역
롱테일북스 | 2011년 01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실질적인 효과'를 거둘 수 있는 책. 특히 시간 관리 부분이 큰 도움이 됩니다.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요즘 취업난이다 뭐다, 대학교에서도 학점 경쟁이 장난이 아닙니다.
깔끔하게 올에이를 받아 전액 장학금도 받고 취업도 잘되는 것은 모든 대학생들의 로망이 아닐까 하네요. ^_^
그런 모습을 꿈꾸는 대학생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책이 있어서 이렇게 소개합니다!

대학성적 올에이 지침서!!!




일단 아마존 학습법(Study Skills) 분야 베스트셀러 1위인 것이 눈에 띕니다. 요즘 인증이 대세니까.. 아마존 학습법 분야 1위 인증!




분야 1위!
전체는 1,735위지만 아마존 전체 책 수를 감안하면 상위 랭커입니다.
리뷰 갯수도 책의 인기를 실감하게 하죠..



그치만 책이 아무리 베스트셀러라도 뭐합니까. 읽고 효과가 있어야죠?
이 리뷰를 쓰는 저 역시, 이 책에서 많은 도움을 받고 이를 활용해 올에이를 받고 ‘공짜’로 학교를 다니던 학생이라면, 좀 신용이 가시렵니까?

뭐.. 이것 역시 시원하게 인증하도록 하죠. ㅎㅎ



으하하 민망하군요. 아 물론 4년 내내 전액 장학금만 받은 것은 아닙니다. ^_^;
그치만 1학년때 정신 못 차리고 놀 때 빼곤 어떤 장학금이든 못 받은 학기가 없었어요.


또 저는 이 책을 원서로 먼저 읽었습니다. 번역서가 나오기 훨씬 전에요. 저자의 전작도 읽었었고요.
그리고 제가 올에이 받을 수 있었던 데는 이런 원서 읽기 능력도 한몫 단단히했죠. ㅎㅎ


※ 대학성적 올에이 지침서(원제 How to Become Straight A Student)는....
미국 아이비리그 우등생 클럽 ‘파이베타카파’ 회원들의 올에이 성적의 비법을 모아둔 책입니다.

저자 자신도 다트머스대학 올에이 장학생으로 파이베타카파 회원이었고 (현재 MIT에서 박사학위 받은상태.)
자신과 같은 올에이 학생들을 인터뷰 하면서 이 책을 썼습니다.
하지만 ‘공부벌레’들의 비법을 모아놓은 고리타분한 책이라고 생각하면 오산입니다!!!!!!!!

이 책의 굉장히 독특한 점은,

첫째) 올에이 학생이라도 모든 학교 생활은 포기하고, 도서관에 박혀서 죽어라 공부하는 ‘공부벌레’들의 방법들은 ‘철저히 배제’ 했다는 것입니다.

학점이란 대학생활을 구성하는 여러 개의 중요한 조각 중 하나일 뿐임을 전제로,
잘 놀고, 친구들과 잘 어울리고, 다양한 경험을 충분히 누리면서도 ‘효율적인’ 공부를 통해 올에이를 받는 방법,
즉, 일상의 균형을 깨뜨리지 않는 전략들만 담겨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게으름을 어떻게 물리치는가?” 라는 질문에 대한 올에이 학생들의 대답은 “물리치지 않는다” , “물리치는 일이 거의 없다” 였습니다. 신선하지 않나요?)

또한 파이베타카파 회원들은 죽어라 공부만 하는 ‘공부벌레’보다, 이렇게 누릴 것을 다 누리면서 지혜롭게 공부하는 학생들이 대부분이었다고 합니다.

둘째) 실제 대학생들이 자신들의 학교 생활 중에 갈고 닦은 전략들이 담겨있습니다. 대학 생활 경험으로부터 오랫동안 단절된 교수님들이나 ‘학습법 전문가’들이 집필한 것들과는 근본적으로 다르지요.

그래서 대학 생활과 동떨어지지 않은 실질적인 해결책을 알려줍니다.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은 것들이요.
  • 시간을 관리하고 게으름의 충동을 다루는 방법
  • 수업 중에 확실한 목표를 갖고 필기하는 방법
  • 효율적으로 시험공부하는 방법
  • 시험을 치르는 기술을 습득하는 방법

미국 대학생들이 썼다는 점에 대해서 국내 여건과 많이 다르지 않을까, 하고 걱정하시는 분들도 계실 것 같아요. 음.. 사실 일부 그런 부분이 눈에 띄긴 하더라고요.
하지만 일단 중고등학교와는 다르게 ‘대학공부’는 미국과 우리나라가 큰 차이가 없고, 오히려 차이가 있는 부분도 참고하고 배울 부분들이 있어서 저는 오히려 더 유용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우리나라는 중고등학교까지 똑똑하다가, 대학생만 되면 멍청해진다고 하잖아요. 이런 면에서 보면 미국 아이비리그 대학생들, 특히 ‘최우등생’들의 공부 방식에서 분명히 배울 점들이 있을 것입니다.)

책 전반에 걸쳐서 유용한 부분이 많지만, 특히 대박인 부분은 전반부, ‘시간관리’ 부분입니다.
(목차중 ‘하루 5분으로 충분한 시간관리법’ 이 챕터요.)

간단히 요약하면요..
기존 시간 관리 방법론과 다른 점은, ‘캘린더’와 ‘데일리 리스트’를 분리한다는 것입니다.

(캘린더, 데일리 리스트 같은 ‘이름’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하나의 다이어리가 아닌 2개의 툴을 통해, ‘하나를 해도 집중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이 중요.)

전체적인 할일은 캘린더를 통해 관리하는데 이를 통해 그날 그날의 할일(데일리 리스트)이 정해집니다.
캘린더를 통해 그날 할일들이 정해지면, 그 일은 데일리 리스트에 적고, 그 날은 이 일들만 ‘집중’해서 처리하는 거죠.

다시 한번 말하지만, 포인트는 뭔가를 할 때는 그 일만 생각하는 ‘집중’ 하는 집.중.력입니다!!

그러니까.. 일이나 공부하다 보면, ‘아 맞다 이것도 해야 되는데, 아 그래 저것도 해야 돼!’라고 할 일들이 마구잡이로 떠오르면서 집중하는 것을 방해하는데요, (이런 경험 다들 많으시죠? 이 시간은 알고 보면 걱정하느라 낭비하는 시간일 뿐입니다.)

그런 마구잡이로 떠오르는 일들에 휘둘리지 않고, 그 내용들을 캘린더로 관리하면서 (고로 까먹을 일이 없음. 중간에 일이 치고 들어와도 휘둘리지 않고 캘린더에 일단 쓰윽 적어두기만 하면 됨.)
캘린더에서 도출된 데일리 리스트를 통해 오늘 하기로 한 일들만 집중해서 하나씩!!! 처리해 나가는 것이지요.

그냥 이렇게 보시면 별거 없어 보이지만, 책에 자세한 예시도 나와 있어서, '오호라' 하실거에요. 해보면 진짜 효과가 장난이 아닙니다.
그래서 저는 졸업을 한 지금도, 업무에 이런 방식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것 역시 인증샷!!)




위 방식을 따르다보니 늘 다이어리(?)가 2개 입니다.
하나는 캘린더 (검정색 몰스킨 노트/ 왼쪽) 다른 하나는 데일리 리스트 (제가 자체 개발한 틀/오른쪽)


다른 부분은 아니더라도, 가장 처음에 나온 이 시간 관리 부분은 초강추. 도서관에서 빌려서라도 읽고 적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더 좋은 것은, 이 책에서 부록으로 실제 실행을 해볼 수 있도록 ‘캘린더’와 ‘데일리 리스트’를 제공해준다는 점인 것 같아요.



부록으로 같이 제공 되는 캘린더와 데일리 리스트.
물론 1년 내낸 쓸 수 있는 분량은 아니라서, 중간에 자기에 맞는 걸로 다시 마련해야 합니다.
시범삼아 시작해보는데는 유용할 것 같네요.


당신도 올에이를 꿈꾸는 대학생이십니까?
그러면서도 연애, 놀이, 다양한 경험 모두 놓치고 싶지 않다고요?
그렇다면 이 책, 대학생활 올에이 지침서를 한번 읽어보세요~

여러분에게 정말 모든 의미에서 꽉찬 대학생활을 안겨줄 것입니다.
이 책이 저한테 그랬던 것처럼요. ^_^


덧) 위에서도 말했지만 저는 이 책과 같은 저자의 전작(How to Win at College)을 번역서가 아닌 원서로 읽어보았었습니다.



번역도 깔끔하게 잘 되어있더라고요~ 책이 문학책도 아니고 자기계발(?)에 가까운 책이라 불분명한 번역 문제는 하실 필요가 없을 것 같습니다. 원서도 술술 읽으시는 분들은 원서로 읽어보시는 것 추천!!!

제가 읽었던 다른 책 How to Win at College은 굳이 읽어보실 필요는 없을 것 같아요. 이 책이 ‘업그레이드 버전’이거든요.


원서읽자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9        
1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