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이소식님의 블로그
http://blog.yes24.com/review18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이소식
님의 블로그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3월 스타지수 : 별657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안함
전체보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리뷰
나의 리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메모
기본 카테고리
태그
내용이 없습니다.
2020 / 03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월별보기
나의 친구
나의 친구들
최근 댓글
책도 그렇고 리뷰도 .. 
리뷰 잘 읽어습니다! 
새로운 글
오늘 1 | 전체 1913
2007-01-19 개설

2020-03-14 의 전체보기
아이와 재미나게 해볼 수 있는 AI교육 | 기본 카테고리 2020-03-14 01:22
http://blog.yes24.com/document/12210125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우리 아이 AI

박찬,김병석,전수연,전은경 등저
다빈치books | 2020년 03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인공지능의 A도 모르는 나는 목차만 봐도 가슴이 답답했다. 이렇게 어려운 걸 어떻게 배우고 내 아이를 위해 가르칠 수 있단 말인가! 또 내가 모른다 할지라도 사교육을 통해 배운다쳐도 AI를 모르고 내 아이와 진정 의사소통이 가능할까? 해외이민자 1세대들이 겪는 자녀와의 언어갈등이 이런 게 아닐까 싶다...그리고 시어머니께 카톡 사용방법을 반복적으로 가르쳐드려야 하는 것처럼 나도 내 아이에게 "이건 뭐다냐~~~?"란 질문을 많이 해대겠지... ㅠㅠ

"아는 만큼 여유롭고 모르는 만큼 뒤쳐진다"는 말에 내 자신을 격려하며 책을 한 장 한 장 넘기며 꼼꼼히 읽어보았다. 잘 이해되지는 않지만... ㅠㅠ

2020년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확산을 경고한 것이 바로 캐나다의 인공지능기반 건강 모니터링 플랫폼 블루닷 이였다는 것은 이제 왠만한 사람들은 거의 다 알 것이다. 이제 AI는 우리의 생활 뿐만 아니라 미래의 질병까지도 예측할 수 있는 놀라운 수준까지 발전하였다.

이제 우리는 이러한 상황에서 우리 아이들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살아갈 인재로 키우지 않으면, 무직으로 평생을 살거나 AI의 부속품 마냥 살아가야 할 지고 모르겠다. (정말 상상만으로도 불안하다.)
?
우리의 아이들을 어떻게 준비시켜야 한단 말인가?

"융합적 사고력을 강화"
"인간의 창의성"
융합적으로 생각하는 인간의 창의성이야말로 인공지능을 이길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가?
?
우리의 인접국 중국과 일본도 이미 인공지능에 무수한 비용을 투자하고 있는데... 일본도 기존의 입시제도를 폐지하고 공교육에 국제 바칼로레아를 도입하여 이미 2013년부터 시행하고 있다.
이 책에서는 중국의 인공지능 교육에 대해 자세하게 적어놓았다. 중국은1980년대부터 인공지능 인재양성을 준비해왔다. 정부주도로 많은 학생들을 미국, 영국, 한국, 일본에 유학을 보내고, 해외 석학들, 산업체 기술자들을 중국 내부에 체류하게 하면서 내주 산업을 일으켰다. 내가 중국에 살때도 많은 IT관련 업무를 하던 한국인들이 높은 연봉에 현혹되어 중국기업으로 들어왔다. 지금의 기술은 아파트 보안시스템으로 까지 이용되고 있는데 지인이 살고 있는 아파트는 홍채인식으로 출입을 통제하고 있다고 했다. 안면인식으로 범죄자 소탕 뿐만 아니라 중국 입국 심사때는 열 손가락 모두 지문을 찍어야만 하는데 모든 입국자들의 관리를 위해서이지 않을까 싶다. (사실 지문을 모두 찍어서 어떻게 관리를 하고 있는지는 잘 모르지만 ^^)
중국은 이미 공식 인공지능 교과서를 개발하여 수출까지 하고 있다니 한국과의 인공지능 교육 커리큘럼수준의 차이가 얼마나 날 지 걱정된다.
?
이 책에서는 중국의 사례만 소개하고 있어서 약간 아쉬움이 남기는 하다. 미국이나 유럽의 사례도 많이 궁금한데 말이다.
?
아무튼 이젠 실전으로 넘어가 보겠다.

구글 번역 어플을 이용해서 외국인을 위해 여러 가지 언어로 관광안내도를 제작하고, 현장학습 계획하고, 비정부기구에게 편지쓰기를 해 볼 수 있는 것을 예시로 들어주었다.

흠.... 이렇게 구글번역을 통해서 손쉽게 외국어를 할 수 있다면 힘들게 외국어 배우려고 하는 학생들도 많지 않을 것 같다.
예전에 구글번역기 써본 결과 너무 엉망이여서 별로 사용하고 싶지 않았는데... 요즘엔 그 기술 또한 눈부시게 발전한 모양이다.
이 외에도 구글 포토 속 AI활용, 구글 Arts & Culture 로 만드는 인공지능 활용 미술 수업,작곡, 구글 어시스턴트와 영어공부, 코딩 없이 머신러닝 등 다양한 활용방안을 소개하고 있어서 교실 뿐만 아니라 컴퓨터는 그저 메일 확인하고 블로그 하고 사진 옮겨놓는 도구로만 사용하는 내게도 많은 팁을 주었다. ㅎㅎ

아이와 집에서 함께 인공지능을 사용해 볼 수 있는 다양한 활용법을 소개해서 요즘 코로나로 집에만 있으며 느는 것은 tv시청이라 엄마들의 불만은 터지기 일보 직전까지 갔을텐데 아이와 재미나게 해 볼만 한 것들이 많다. 사실 난 아직 7살 아들에게는 컴퓨터나 핸드폰 사용을 되도록 안해주고 싶기도 한데 그림에 1도 소질이 없는 아들에게 quick draw는 좀 해보게 하고 싶은 맘이 생기네 ㅎㅎ
이렇게 다양한 재미난 방법들이 있었다는 것이 나로서는 신천지같다 ㄷ ㄷ ㄷ 신천지!! ㅠㅠ

그 중 제일 해보고 싶은 것 ㅎㅎ 잇셀프!!
이걸로 일기, 책소개, 여행후기 등등 자유롭게 웹툰처럼 만들 수 있다니 신기하다.
?
아는 만큼 여유로와 진다는 말이 이것일까? ㅎㅎ
책을 읽지 않았더라면 인공지능은 내게 막연히 두려운 존재로 그리고 두렵지만 준비해야만 하는 어려운 문제로 다가왔을텐데 읽어보니 실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고 배우는 것 뿐만 아니라 이를 바탕으로 무언가를 업그레이드 해서 만들고 창조의 바탕이 되어줄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어 한결 마음이 가벼워 진 듯 하다.
?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1        
1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