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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

김준녕 저
Storehouse 스토어하우스 | 2021년 0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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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에 책 소개 글에는 교정기에 낀 시금치라는 웃픈 상황이 연상되는 글로 분명 유쾌함을 자아냈는데..

난해한 책이다. 분명 읽었는데 내용을 잘 모르겠다. 가볍게 읽을 책은 아닌 게 분명하다. 자극적인 단어들만이 생각난다. 생각보다 무거운 내용 읽고 나면 잔상이 남는 글이다. 결말은 없다. 이런 비슷한 느낌을 받은 게 고전을 읽을 때였는데, 이야기의 흐름이 가지를 많이 쳐서 놓치기가 쉽다. 작가는 자기만의 세상에 나를 초대한 것만 같았다.

 

'낀'에서는 5개의 단편집이 수록되어 있고 책 자체도 얇아서 읽기는 금방 읽는다. 가벼운 마음으로 미용실에 앉아 봤는데 동공 지진이 일어났다. 가장 좋았던 단편집은 제일 처음 등장하는 '냉탕에 백룡'이다. 냉탕도 알고 백룡도 아는데 냉탕의 백룡은 뭘까?(교정기+시금치서 부터 작가의 엉뚱함을 알아봤어야 했는데) 소설 첫 문구가 '대구바다'다. 이게 소설이라서 대구바다가 실제로 존재하는 것처럼 설정을 했는지 뭔지 정확히 알아내는 데만 소설 반절을 지나서야 알았다 ㅎㅎㅎ (대구바다는 목욕탕 이름이었다;) 내용이 참...불편하다. 소설 속 구술하는 사람은 12살 소년이다. 형은 집을 나갔고 공사장에 다니는 아버지와 찜질방에서 살고 있다. 짧을 소설 속 이 아이에게 온갖 불행이 닥친다. 성폭행, 형의 교도소, 아버지의 죽음..주변에 누구 하나 손 내미는 사람 없이 결국 혼자가 되는데 말투가 참 담담해 더 참담하고 먹먹하다. 사회가 어린아이에게 너무 큰 죄를 짓는 것만 같다. 소설 속 등장하는 아버지의 말처럼 '사람이란 게, 참 잔인하구나'라는 말이 계속 되뇌어진다.

 

있었습니다. 믿겠습니까? 등의 말투로 마치 독자와 대화하듯 이어지는 단편집도 있는 한편, 독백처럼 보이는 글도 보인다. 나한테는 조금 이해하기 어려운 작가의 세상이었지만, 충분히 독보적이고 매력적이었다.

 

- 이 서평은 몽실서평단으로부터 서평단 모집에 선정되어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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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어사이드 하우스 | 기본 카테고리 2021-02-27 14: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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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수어사이드 하우스

찰리 돈리 저/안은주 역
한스미디어 | 2021년 0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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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는 말

많은 스릴러에서 채용하는 소재중에 하나는, 흔히 사이코패스 혹은 소시오패스라 불리는 정신이상자들이다. 이들의 공통점은, 지극히 지능적이며 합리적이지만 타인의 감정 혹은 인간의 본질적 동정심 등에 공감하지 못하는 것이라 하겠다. 소설속 범인인 '그'는 어릴 적 아버지의 가정폭력에 어머니를 잃고 아버지를 죽이는 것을 시작으로 살인을 시작하게 된다. 그런 과정에서 범인은 어머니를 지키지 못한 본인의 나약함에 분노하고 자괴감을 느꼈지만, 아버지를 살해하면서 본인의 나약함에 대한 후회보다는, 타인의 나약함에 대한 분노로 전이되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그러면서 타인의 나약함, 비열함에 반응하는 살인마로 변해버린 것이다.

 

살인자의 일기장

큰 챕터의 앞부분은, 누군가(범인)가 본인의 일기장을 읽어주며 상담을 하는 듯한 내용이 전개된다. 대부분은 살인의 이유, 과정, 결과에 대해 이야기가 되고, 상담자는 '전혀'라는 대답으로 상담내용에 응대한다. 일반적인 부분이라면 상담과정은 범죄의 고백이며 자백이기에 고발당해야겠지만 상담자는 마치 살인의 공범인 양, 그 살인이 정당하다는 듯한 인상을 준다. 그런 흐름은 결국에는 범인의 내면세계에 대한 기술이라는 점이 드러나고, 상담자의 신분이 드러나면서 기묘한 느낌을 준다.

한 명문 기숙학교에서 벌어진 끔찍한 살인사건을 배경으로, 성급히 종결된 사건에 의문을 품은 기자와 언론인이 그 사건을 파헤치면서 다시 살인사건 현장에서 당시 사건 관계자들이 자살하는 사건이 일어난다. 이에 의문을 품고 더욱 집요하게 파고들던 중, 사건 해결의 열쇠로 등장한 범죄심리학자 레이와, 강박증, 편집증 등을 문제해결에 기술로 삼는 로리가 등장하면서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게 된다. 결국은 놓쳤던 증거들과 과거 사건들의 흐름이 한 곳에서 만나 범인이 드러나게 되고, 위기 속에 범인을 검거하게 된다.

범인의 일기상담과 과거 사건 당시의 흐름, 그리고 현재 사건을 쫓고 있는 자들의 각각의 시점에서 시간이 동시다발적으로 기술되면서 독자는 급류에 휩쓸린듯 긴박하게 책을 읽어가게 된다. 실질적으로 범인이 있다는 것과 자살이 아니라는 점, 사건 현장에 있던 사람들 간의 비밀, 그리고 그 비밀 때문에 벌어지는 교묘한 트릭이 모여 한동안은 전혀 범인에 대한 갈피조차 잡을 수 없었다. (다만, 고먼이 범인이 아닌 것은 확실하다는 것만 알 수 있다.) 필자도 나름 추리물을 많이 읽었다곤 하지만 감도 잡지 못했다. 거의 종반부에 가서야 의심스러운 사람을 발견했을 뿐. 그런 의미에서는 꽤나 잘 써진 소설임에 분명하다.

 

소설이란, 작가가 절대적으로 유리한 게임

하지만 꽤나 잘 써진 소설임에도 무조건적인 칭찬을 할 수 없는 이유는, 어디까지나 소설은 작가가 절대적으로 유리한 게임이기 때문이다. 실질적으로 이 책을 다 읽고나면, 전체적인 스토리라인이 어디선가 많이 본 것 같은 느낌을 많이 받게 될 것이다. 스포일러가 될 수 있으므로 구체적인 언급은 하지 않겠지만, 영화 등에서 꽤나 많이 봤을 것이다. 1. 지능적인 사이코패스 살인마. 2. 희생자들 3. 희생자들의 치부 4. 범인의 지능 + 희생자들의 치부로 인해 감춰진 진실 5. 천재 등장 6. 밝혀지는 진실. 가장 아쉬운 부분은 이것이었다. 하지만 오히려 읽는 내내 저런 스토리 라인을 거의 눈치채지 못한 그 표현력과 서술구조는 매우 뛰어난 것 역시 인정하는 부분이다. 다만, 작가가 유리한 게임에서 작가가 너무 자신의 패를 감춰버린 것이 아닌가 하는 아쉬움이 조금은 남는다.

개인적으로, 절대적인 악 즉, 사이코패스 혹은 소시오패스의 등장은 그렇게 즐기지 않는 편이다. 물론 작품 내에서 범인의 유년기 가정폭력에 대해 표현이 되어 있기는 하나, 이는 범인에게 기폭제가 될 뿐 애초에 일반적인 아이라면 그렇게 대응하지는 못할 것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렇다고해서 모두 연쇄살인마가 되지도 않는다.) 모든 사건에 인과관계가 있게 마련인데, 사이코패스의 등장은 그 모든 인과관계를 깡그리 무시해버린다. 대부분 그렇게 되면 설명이 부족하게되고 소설에 대해 독자가 의문을 갖게 되버린다. 혹은, 필자가 아직은 기본적인 휴머니즘을 믿고 싶은 알량한 마음일 수도 있겠다.

 

 

- 이 서평은 몽실서평단으로부터 서평단 모집에 선정되어 제공받아 작성되었으나 읽고 싶어서 신청하였고 솔직히 작성하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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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급식 | 기본 카테고리 2021-02-20 13: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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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오늘의 급식

기사라기 가즈사 저/김윤수 역
라임 | 2021년 0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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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는 1983년 일본에서 출생의 기사라기 가즈사다. 아동 문학 신인상을 받았고, 주니어 모험 소설 대상을 받은 경력이 있다. '오늘의 급식'은 우리나라에 처음 소개된 그녀의 첫 번째 책이다.

 

'급식'이란 단어는 마법과 같은 단어다. 어릴 적 고된? 수업 시간 가운데 달콤한 점심시간은 학교를 다닌 누구에게나 소중한 추억으로 자리 잡고 있을 것이다. 코로나19로 인해 급식실 풍경도 많이 달라졌을 거라 짐작한다. 친구와 같이 도란도란 앉아 이야기하며 먹은 급식이 이제는 2M 이상 떨어져 홀로 음미해야 하다니 참으로 안타깝다.

 

오늘의 급식은 학교를 배경으로 14살의 학생의 순간들을 급식 메뉴에 대입해 찬란한 순간을 그려놓은 청소년 대상 성장소설이다. 공립 중학교에 다니는 1학년 같은 반 학생이 등장하고 한 편마다 주인공 한 명의 이야기가 릴레이 형식으로 풀어진다. 처음 도입부는 새콤달콤한 화해의 맛 젤리부터 시작해 짜릿할 만큼 강렬한 용기의 맛 초코우유까지 여섯 가지 아이들의 이야기가 단편으로 실어진 연작 소설이다.

 

배경이 학교이다 보니 저절로 학창 시절로 돌아간 느낌이 들어 읽는 내내 향수에 젖었다. 정말 짧은 단편이고 대화가 많아 집중하기도 전에 슉슉 지나가는 게 아쉬웠다. 아무래도 청소년 문학이다 보니 당연할 것이다. 사랑, 우정, 성적, 미래 등 다양한 내용을 담았기에 아직은 미숙한 청소년들이 읽기에 좋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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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명은 가족 | 기본 카테고리 2021-02-20 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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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병명은 가족

류희주 저
생각정원 | 2021년 0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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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은 둥지일까 족쇄일까?라는 물음의 답에 저자는 이미 제목에서부터 결론을 내린 것 같다.

한 번도 가족을 대상으로 병과 연관 지어 생각해 본 적 없어 저자가 제시한 관점이 의아하고 새롭다.

내가 병을 가진 사람이 소속된 가족의 일원이라면 저렇게 행동하게 되는 걸까?

거식증이나 치매 같은 병을 앓고 있는 가족과 같이 산다는 게 뭘까? 충분히 나한테도 저런 일이 있을 수 있다는 생각으로 이 책을 읽었다. 내 주변엔 이 책에서 다루고 있는 병명을 직접적으로 가진 가족은 없지만 건너 건너에는 있다. 생각보다 흔한 병들이다.

'병명은 가족'은 기자 출신의 정신과 전문의가 쓴 마음 관찰기로, 저자인 류희주의 시점에서 상담했던 환자들에 대한 이야기가 담겨있다. 알코올 의존, 거식증, 망상장애와 치매, 지적장애, 조현병, 공황장애, 사회 공포와 우울, 신체증상장애 등을 이야기한다. 병에 관한 설명 + 환자 사례로 구성되었다. 병에 관한 설명을 읽을 때면 생각보다 꽤 전문적인 글에 놀라면서도 상식을 배운다는 한편의 생각으로 성취감이 들기도 한다. 환자 사례는 흥미롭고 자극적이다. 이것이 소설이 아니라는 점을 감안한다면 소름이 돋는다. 아무래도 정신병과 그 발명 원인에 큰 축을 암시하고 있는 가족 이야기를 다루는 책이다 보니 읽는 내내 마음이 무거웠다.

정신과 전문의의 속마음을 훔쳐보는 것

저자는 기자 생활을 하다 정신과 의사가 된 케이스다. 정신질환 환자를 상대하는 전문의의 시점에서 환자를 응대하고 바라보는 시점이 귀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자신이 감정한 사람으로 인한 국민참여재판 법원 증인 출석한 이야기라던가, 환자의 주호소를 가장 먼저 물어보는 생리라던가, 상담할 때 속으로 생각하는 것과 비밀스러운 경험담들 무척 재미있었다. 의사 또한 사람이기에 별별 생각을 다 한다는 걸 알았다.

이미 많은 것을 담아 들고 다니기도 부담스러운 묵직한 책이지만 욕심이 난다. 치매든, 정신지체든 병이 있는 가족과 함께 사는 또 다른 가족들의 이야기가 더 들어있으면 좋겠다는 욕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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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리고코로 | 기본 카테고리 2021-02-15 0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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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유리고코로

누마타 마호카루 저/민경욱 역
소미미디어 | 2021년 0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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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누미타 마호카루는 일본 오사카 문학학교에서 글쓰기를 배웠으며 결혼 후 주부, 승려, 회사 경영자라는 남다른 이력을 거쳤다. 56세라는 늦은 나이에 소설가로 정식 데뷔했다. 미스터리 소설 '유리고코로'는 2011년에 발표했으며 2017년에는 영화화됐다.

 

예비신부 실종, 어버지 췌장암 말기, 교통사고로 인한 어머니 사망..집에서 발견된 4권의 살인노트.

소설의 시작은 혼돈이다. 앞뒤 설명 없이 들이닥친다. 너무 많은 사건들로 정신이 없다. 책이 이렇게 공포스러울 수 있을까? 읽어갈수록 사람들이 죽어나가고 어두운 중압감으로 독자를 어지럽게 한다. 조금씩 던져주는 단서들로 안개가 낀 듯, 읽는 내내 답답함을 호소하게 한다. 결말은 예상 가능하지 않고 반전이 수두룩하다.

 

유리고코로라는 뜻은 일본어도 아니고 그 외 다른 나라 언어도 아니다. 오직 이 책에서만 존재한다. 원래 발음은 '요리도코로'인데 책에 나온 주인공이 어렸을 적 잘 못 들어 성인이 된 이후에도 '유리고코로'라고 불렀다. 뜻은 감각적인 안식처, 인식의 안식처, 마음의 안식처, 의지하는 것이라고 한다. 살인 노트를 적은 사람이 살인을 저지르는 행위에 유리고코로를 느낀다.

 

마지막에 다다랐을 때 이 미스터리 스릴러 살인극을 가족사와 연결시켜 '유리고코로=가족' 결국 마음의 안식처는 가족이라는 메세지를 담은 듯싶은 생각이 잠시 들었는데 나는 그런 거 모르겠고 그냥 기괴하고 무서웠다.

반절쯤 지나서야 예전에 이름도 모르고 봤던 영화가 떠올랐다. 알고 보니 나는 유리고코로를 영화로 봤었다. 어린아이들이 죽고(죽이고) 자해 중독, 창녀 생활로 인해 보는 내내 암울하고 부담스러웠는데 저자는 글도 잘 써서 책이라도 임산부나 심신이 약한 사람은 주의해야 한다.(영화는 당연히 19세) 서스펜스 몰입감 좋은 미스터리 스릴러를 좋아하는 사람(그것이 알고싶다?)이라면 정말 안성맞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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