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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삶을 내 것으로 만드는 것들 | 기본 카테고리 2016-02-05 15: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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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내 삶을 내 것으로 만드는 것들

푸페이룽 저/정세경 역
추수밭 | 2016년 0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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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사 일표음 재누항"

내 삶을 내 것으로 만드는 것들에서 나온 가장 첫 구절입니다. 공자의 제자였던 안회는 가난을 부끄러이 여기지 않고 그 가난함 속에서도 만족을 느끼고 살았던 제자중 하나였습니다. 그래서 이런 말이 나왔을까요?

"단사표음(簞食瓢飮)"

"단표누항(簞瓢陋巷)"

이 말은 후대에서도 내려와 보길도에서 여생을 보냈기로 유명하여 어부사시사를 지은 윤선도도 단표누항을 즐기기도 했으며 또한 노계 박인로가 당시 도제찰사 및 영의정을 지낸 이덕형이 은거할 때 화답곡으로 지은 누항사는 말 그대로 단표누항이라는 단어를 아낌없이 사용하였습니다.(노계 선생 같은 경우는 당시 무과에 급제하여 선전관으로 임란 당시 활약한 이력이 있습니다.)

이렇다 시피 이 안회의 자분지족적 삶은 후대에까지 미치게 되었습니다.

공자의 이러한 사상은 고대에서부터 지금 현대까지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되었을까요?

지금 안동에서도 "21세기 인문가치포럼"이라는 포럼을 통하여 유교문화를 다시 한번 조명하자는 의미의 학술대회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예전 제3 의 물결이라는 책으로 유명했으며 농업혁명 그리고 산업혁명 현대에 와서는 정보혁명이라는 말을 창조할 정도로 유명한 제1 세대 미래학자 엘빈 토플러와 같은 세대의 미래학자인 미국 하와이대 교수 짐 데이토 교수가 안동에서 인문가치포럼에 참석하여 강의했던 기억이 납니다.(저는 업무차 들렸습니다만 오히려 저는 그 강의를 들으러 온 학생 신분이 된 기분이였습니다.)
여기서 짐 데이토 교수는 유교문화 즉, 동아시아 문화가 세계를 대표하는 문화가 될 것이라는 강연을 한 것이 생각이 났습니다.

아마 지금 유교문화가 재조명을 받고 있는 이유는 그런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과거 대한민국은 남송의 주희가 만든 성리학에 치우쳐 숭배하던 문화가 있었습니다. 그 때문에 유교문화라고 하면 긍정적인 문화라기 보다는 부정적인 느낌의 문화가 먼저 생각이 날 것입니다.

하지만 현대에 와서 내면의 심리를 다지자는 유교의 참뜻이 재조명 받으면서 현대에서는 긍정적 유교문화가 다시 한번 주목을 받는 것이 아닌가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내 삶을 내 것으로 만드는 것들" 말은 정말 거창하고 뭔가 어려운 뜻을 담고있는 책인 듯합니다.

하지만 이 책을 보면 공자의 삶을 하나 둘씩 음미하면서 바로바로라는 현대인의 습관에서 탈피하여 공자의 여유로운 삶 즉 자신을 되돌아보고 그 되돌아봄에서 오는 그 행복감을 느끼자는 의미가 아닐까요?

오늘도 바쁘게 살아가는 당신께 이 책을 선물하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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