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shoutthief님의 블로그
http://blog.yes24.com/shoutthief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shoutthief
님의 블로그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5월 스타지수 : 별8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안함
전체보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리뷰
나의 리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메모
기본 카테고리
태그
내용이 없습니다.
2021 / 07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월별보기
나의 친구
나의 친구들
최근 댓글
글 잘 쓰시네요. ^^ 재밌게 잘 읽.. 
새로운 글
오늘 1 | 전체 671
2007-01-19 개설

2021-07 의 전체보기
AWS Amplify 에 GraphQL 섞어찌개 | 기본 카테고리 2021-07-18 03:23
테마링
http://blog.yes24.com/document/14762533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풀스택 서버리스

네이더 다빗 저/김범준 역
한빛미디어 | 2021년 07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AWS Amplify 에 GraphQL 섞어찌개. 만족스러운 맛. 'ㅅ')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AWS Amplify 프레임워크 기반 환경에서, React, GraphQL 을 짬뽕하여 서버리스 기술 맛보기를 할 수 있는 도서가 출시되었다.
한빛미디어 도서 출간 예정 목록에 올라와있던 이 도서를 발견하고, 꼭 리뷰할 수 있기를 기다렸노라. 'ㅅ') 후후.

AWS 환경은 실습으로 깔짝깔짝했지만, 잘 모른다. Amplify 는 더더욱 모른다.
일단 모르면 따라하고 보는거다.

첫 날, 나는 Amplify CLI 를 설치하고, Amplify 프로젝트를 하나 생성했다. 명령어 한줄에 혼자 알아서 뱅글뱅글 돌아가더니, AWS 환경 세팅을 모조리 해놓는 바람에 나는 '아놔 이거 요금 폭탄 맞는거 아닌가' 하는 극도의 공포감을 느꼈지만, 얼마 전에 새로 가입한 프리티어 계정을 사용했기에 믿는 구석이 있어도 뒤통수를 후두리는 AWS 이기 때문에, 프로젝트 생성 이후 HOC 로 만들어진 SignIn 화면을 제공하는 Amplify 의 위력을 느낀 후, 프로젝트를 삭제해두었다.

아무튼 확실한건 Amplify 는 front, server, 배포 환경까지 다 알아서 만들어주고, auth 모듈 하나 설치했는데 로그인, 로그아웃, 회원가입 관련 React 컴포넌트와 그 외부 환경까지 싹 다 알아서 제작해서 제공해주는 무시무시한 놈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거이거 개발자들 앞으로 먹고 살 수 있겠나 하는 생각이 들면서, 갑자기 속이 답답해지는데 우리집 강아지가 공부 방해를 하는터라 사이다를 마셔야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오늘 실습은 여기까지 하기로 했다.

.

회사 일과 개인적인 일이 너무 바빠서, 한동안 이 도서를 보지 못 했다. 'ㅅ') 아놔.
실습 두번째 날, 나는 Amplify 로 API 를 만드는 주요 방법을 학습한다.

일단 'Amazon API Gateway 와 Lambda 함수의 조합' 실습을 진행한다.
예를 들어, Front-end 앱에서 Amplify 클라이언트를 통해 Amplify API 클래스를 이용하여 엔드포인트로 Request 를 전달하면, Lambda 서버리스 함수로 이 Request 가 라우트되는 것이다.

간단한 Amplify 커맨드 사용으로, Lambda 서버리스 함수(스스로 실행되는 캡슐화된 애플리케이션)를 생성할 세팅을 갖춘다. Lambda 함수로 사용될 간단한 Express 앱의 REST API 하나를 추가해서 배포하면, API Gateway 서비스와 Lambda 서비스가 순식간에 세팅된다.

이후에 React Front-end 앱에서 (방금 Express 앱으로 만들어 배포한)Lambda 서버리스 REST API 측으로 Request 를 전달하면, 서버리스 함수로부터 Response 를 받아 View 에 표시하는 기본 흐름을 빠르게 만들어갈 수 있다.

엄청나게 빠른 흐름으로 Front-end 부터 서버리스 함수로 이어지는 과정을 구성할 수 있다는 점에서, Front-end 개발자 입장에서 Amplify 서비스가 꽤나 매력적으로 생각되었다. 'ㅅ') 아내가 잠든터라 이 틈에 스터디를 더 진행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지만, 이후 이어지는 GraphQL 관련 내용은 아예 모르는 바가 아니고 벌써 새벽 3시가 넘어가는 시간이기에... 오늘은 여기까지 진행하기로 했다.

.

이후에는 도서를 빠르게 훑어보며, 본인에게 파볼만한 가치가 있게 느껴지는 부분을 찾아보았다. 중반부에는 '인증' 이라는 하나의 주제에 대해 AWS 의 몇몇 서비스들을 이용하여 서버리스 함수 심화 과정으로 풀어나가고 있었다. 후반부에는 다른 도서에서 찾아보기 어려운 '오프라인 애플리케이션' 이라는 흥미있는 주제에 대해 다루고 있어 이 부분은 충분히 시간을 가지고 천천히 읽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전체적으로 AWS Amplify 를 통해 Lambda 서버리스 함수를 제작하고, 풀스택 애플리케이션을 실습해보는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고, GraphQL 관련 내용 또한 실습과 함께 엮여 있어 Front-end 개발자들에게 좋은 자극을 줄 수 있는 도서로 생각되었다. 'ㅅ')

.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0        
1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