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크림슈슈님의 블로그
http://blog.yes24.com/smilovers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크림슈슈
쉿!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10월 스타지수 : 별23,739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안함
전체보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리뷰
포인
이벤트
나의 리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메모
기본 카테고리
태그
연극 게임 닥터슬럼프완전판 사진집
2010 / 0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월별보기
나의 친구
나의 친구들
최근 댓글
리뷰 잘 봤습니다. 
리뷰 잘 봤습니다. 
리뷰 잘 봤습니다. 
리뷰 잘 봤습니다 . 
리뷰 잘 봤습니다. 
새로운 글
오늘 42 | 전체 914025
2007-01-19 개설

2010-01 의 전체보기
남성적 시각에서 본 진부한 그녀 이야기 | 기본 카테고리 2010-01-29 12:04
http://blog.yes24.com/document/1879097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이준익 감독표 영화속의 인물의 공통점은 시쳇말로 찌질함입니다.
영화적 재미와는 별개로 ";그러니까 그래서?";라는 의문에 답이 없는 내용들이죠.
가장 처음이 좋았고 갈수록 관심도는 줄어들고 실망도가 커져 가고 있는데, 이 영화도 그런 분위기에 한몫을 하네요.

이 영화에서도 그의 작품 특유의 촌스러움이 전반적인 분위기입니다.
오래전인 60년대를 소재로 삼았다는 것과는 별개로 말이죠.
소재가 과거라고 영화의 짜임새까지도 과거스러울 필요는 없는데, 담고있는 내용도 극히 진부합니다.
내러티브의 빈곤이 여실하니 드러나는군요.

순이라는 인물이 마치 스스로 자신의 인생을 헤쳐나가는듯도 보입니다.
남편과 시어머니로 상징되는 틀에 대한 반기처럼 보이기도 하고요.
그렇지만 감독이 말하고자 하는 본질은 오래전에 다른 감독에게서 수도 없이 봐온 정서를 놀랄만큼 답습 하고 있습니다.
감독은 인터뷰에서 여성성, 모성애에 대해 강변을 하던데, 영화속에서 풀어내는 순이라는 캐릭터를 보고 있으면 감독이 말하는 그것과는 핀트가 맞지 않습니다.

일례로 미군 장교의 방에 남는 순이의 선택을 감독은 그녀의 선택이며 이것이 '허스토리'라고 합니다만 이건 어디까지나 남성적 시각에서 보는 '허스토리' 일뿐이죠.
성적노리개, 남아서 '몸'을 파는 여성의 모습은 절대 자발적인 의지나 허스토리라고 하지는 않으니까요.

영화 마지막 순이는, 남편을 만나고 반가움의 표시 이전에 그의 뺨부터 갈깁니다.
그렇지만 그게 눈물 섞인 신파의 포옹과 무슨 다른 의미가 있는지 의문스럽습니다.
마치 여성의 자아찾기처럼 위장을 해놓았으니 내놓고 욕도 하지 못하는 그런 이상한 상황만 되어버렸지요.

솔직히 전쟁 통에 헐벗고 남자들과 어울려 춤을 추는 보컬에 대해 군인들이 가지는 감정, 의미는 뭘까요?
하나밖에 없지요.
그런데 감독은 그것부터 시작해서 장교의 방에 남는 순이의 행동을 마치 그녀의 과감한 결단이라도 되는양 의미를 그곳에 투영하려고 하는 것은 감정의 과잉 그 이상 이하도 아닙니다.

앞서 이준익감독의 영화는 찌질함이라고 표현을 했는데, 그의 손길은 투박하지만 그래도 그안에서 사람의 가장 깊숙한 기본적인 감정을 건드림으로 감성을 자극하는 힘을 장점이라고 할수있겠는데, 이 영화에서는 그저 남성의 시선으로 그저 과거에나 통했던 감성으로 그저 촌빨만 날려버리고 끝이네요.

게다가 음악이란 것도 감정의 선과 연결이 되어야 의미도 더해지는건데, 이 영화에서는 일단 음악부터 미리 깔아놓고 이 장면에서는 자자 감정을 잡아야 한다며 미리 지정하는듯한 인상까지 주니. 이건 그저 감정의 강요일 뿐이죠.

새작품 찍고 있는걸로 앍고 있는데, 구태의연함과 낡음의 시선은 이제 그만 거두고 좀 더 원초적으로 사람의 감성을 건드리는 작품을 기대해봅니다.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0        
1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