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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터드 카본-리처드 모건] 어느 누구도, 그 어떤 것도 그 고통을 덜어 줄 수 없으므로. | Memento 2019-04-28 1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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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Book][세트] 얼터드 카본 (전2권)

리처드 모건 저
민음인 | 2018년 0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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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은 변하지 않는다. 조건들이 변했을 뿐. 우리네 삶은 여전히 치열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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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판타지 소설의 백미는 잘 짜여진 세계관에 있다. 특히 SF 장르의 경우에는 Science 때문인지 나도 모르게 개연성을 더 따지는 편이다. <얼터드 카본>의 세계관은 더없이 견고해 보인다. 인간의 의식과 정신이 스택에 저장되는 시대. 인간에게 죽임이라는 유일한 공평함 마저 사라진 미래에 인간은 어떻게 살아가는가를 보여준다. “하드보일드 탐정 소설과 초기 사이버 펑크 소설들의 특성을 절묘하게 결합하여, 상상을 뛰어넘는 미래세계의 모습을 그려내었고, 마치 초현대적 뱀파이어 소설을 보는 듯한 느낌을 전해준다.”고 출판사에서 소개하는데, 뭐라는지 잘 모르겠다. 개인적으로 소설을 관통하는 가장 큰 키워드는 죽음의 부재라고 봤다.

 인류는 늘 영생을 원했다. 가보지 못한, 가서 돌아올 수 없는 미지에 대한 공포. 부자, 권력자, 평범한 사람. 모두가 공평하게 누리는 -실상 지금도 공평하지 않지만- 하나의 영역이 바로 죽음이다. 하지만 소설에서는 스택이라는 저장장치만 존재한다면, 시공간을 초월하여 되살아 날 수 있다. ‘유기체 손상’, 즉 육체의 죽음이나 손상보다 스택의 파괴가 더 큰 범죄가 되는 셈이다. 육체는 언제고 대체 가능하다. 스택만 손상되지 않는다면. 여기서 다양한 문제가 생긴다.

 부자나 권력자는 더 이상 죽지 않는다. 육체는 무한히 만들 수 있으니까, 언제고 소모품처럼 대체 가능해진다. 육체는 언제고 업그레이드 될 수 있다. 조그마한 병이 생기면 수술과 회복의 복잡한 절차가 아니라, 새로운 육신으로 옮겨가면 그만이다. 그렇게 성경이나, 단군신화처럼 수 백 년을 통치할 수 있다. 종교는 힘을 잃는다. 물론 종교의 필요성이 없는 것은 아니다. 신이 없다면, 인간은 신을 발명했을 거라 말한 것처럼, 죽음이 없는 세상에도 종교는 살아남는다. 다만, 인간이 거의 죽지 않는 세상이기에 현실보다 훨씬 더 구닥다리 취급을 당할 뿐이다. 종교인은 영원한 죽음을 맞이하지 않을 과학의 축복을 거부한 멍청한 사람들이다.

 그래서 인류는 번영의 시대, 행복의 시대를 맞이하는가. 삶은 변하지 않는다. 조건들이 변했을 뿐. 우리네 삶은 여전히 치열하다. 죽음의 공포에서 벗어날지라도, “현실은 고통이므로, 지금으로서는 어느 누구도, 그 어떤 것도 그 고통을 덜어 줄 수 없으므로. (p.2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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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잠시 마주보면서 나는 뱅크로프트에게 분노해야 할지 말아야 할지 생각에 잠겼다. 개발된 우주의 절반 거리까지 나를 끌고 와서 새로운 몸에 집어넣고 거부할 수 없는 제안을 내민 남자다. 돈 많은 사람들이 하는 짓이다. 그들에겐 권력이 있고 그 권력을 이용하지 않을 이유도 없다. 인간 역시 다른 모든 것과 마찬가지로 상품일 뿐이다. 저장했다가 운반해서 다른 용기로 옮겨 담는다. 아래쪽에 서명하시고. p.74

쇼핑은 물리적인 상호 작용이자 판단 능력의 활용이고 습득 욕구의 충족, 더 습득하려는, 정찰하려는 충동에 대한 반응이야. 생각해 보면 이건 정말 기본적인 인간의 본능이라고. 당신도 쇼핑을 사랑하는 법을 배워야 돼, . 헬리곱터를 타면 몸에 물 한 방울 안 묻히고 군도 하나를 넘어갈 수 있지. 그렇다고 헤엄치는 것이 주는 근본적인 쾌락이 없어지지는 않잖아? 쇼핑을 ’(p.312) 하는 법을 배워, . 유연해지라고. 불확실성을 즐겨.“ p.313

흔히들 말하지만, 개인적인 것은 정치적인 것이다. 그러므로 어떤 골 빈 정차가나 권력자가 당신과 당신이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해를 끼치는 정책을 실시하려 한다면, 개인(p.417)적인 일로 받아들여라. 분노하라. 정의 구현의 기계는 당신을 위해 봉사하지 않는다. 그것은 느리고 차가우며, 하드웨어도 소프트웨어도 모두 그들의 것이다. 정의의 손아귀에서 고통 받는 것은 오로지 힘없는 자들이다. 권력을 가진 자들은 윙크하고, 미소하며 빠져나간다. 정의를 원한다면 그들에게서 빼앗아야 한다. 개인적인 일로 만들어라. 가능한 한 많은 손실을 가하라. 당신의 의사를 확실히 전달하라. 그러면 다음에는 심각하게 받아들여질 가능성이 훨씬 커진다. 그리고 명심하라. 심각하게 받아들여지느냐, 위협을 가할 수 있느냐하는 것이 그들의 눈에는 권력자와 힘없는 자를 구분하는 유일한 차이점이다. 그들은 권력자와 타협한다. 힘없는 자들은 무화시킨다. p.418

젊고 대담한 식민지 문화. 전통이란 것이 수 세기 동안 여기 지구에서 어떻게 형성되어 왔는지 당신은 전혀 모를 거요. 모험적인 젊은 혈기는 모두 우주선을 타고 떠났지. 떠나라고 등을 떠밀었소. 둔하고, 고분고분하고, 편협한 사람들만 뒤에 남았소. 그 모든 광경을 지켜보면서 나는 때로 기뻤소. 제국을 건설하는 것이 덕분에 훨씬 더 쉬워졌으니까. 한데 이제 와서 생각해 보면 너무 많은 대가를 치른 것이 아닌지. 무너진 문화는 기댈 수 있는 규범을 찾아 몸부림치다가 낡고 익숙한 것들에 타협해 버렸소. 융통성 없는 윤리, 융통성 없는 법. 유엔 헌장은 전 지구적인 규범으로 화석화되었고. 일종의...... ” (p.483)

모든 권력자들이 그렇듯 그들이 이유 있는 희생을 논할 때는 적어도 한 가지는 분명하다. 누군가 다른 사람이 그 대가를 치르고 있다. p.490

 

(2)

인간의 눈은 훌륭한 장치다.” 나는 <시와 기타 얼버무림>의 한 구절을 무심히 읊었다. “약간의 노력만 있으면 뻔한 불의마저 못 보고 지나칠 수 있으므로.” p.69

지배력의 본질은 사람들의 눈에서 숨겨져 있다는 데 있어. 안 그런가?” p.111

우리가 인격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지금 내 눈앞에 있는 저 물결의 어느 한 시점의 형태에 지나지 않는다. 아니, 보다 인간적인 속도에 맞추어 비유하자면, 변화하는 모래 사구의 한 형태라고나 할까. 자극에 대한 반응으로서의 형태. 바람, 중력, 교육, 유전자 지도. 이 모든 것은 침식과 변화를 겪게 마련이다. 이를 극복하는 유일한 법은 영원히 스택 상태로 있는 것뿐이다. p.192

신께서 돌봐 주실 거라고 말해 줄 수도 있었다. 거짓말을 할 수도 있었고, 설득을 할 수도 있었다. 결국 모두 똑같은 의미다. 현실은 고통이므로, 지금으로서는 어느 누구도, 그 어떤 것도 그 고통을 덜어 줄 수 없으므로. 나는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p.2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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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 독일인의 삶-브룬힐데 폼젤] 인간의 욕심은 끝이 없고, 같은 실수를 반복한다. | Memento 2019-04-21 18: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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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Book]어느 독일인의 삶

브룬힐데 폼젤 저/토레 D. 한젠 편/박종대 역
열린책들 | 2018년 0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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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욕심은 끝이 없고, 같은 실수를 반복한다. 익숙한 길에서 벗어나서,주저하고 생각해야 한다. 같은 실수를 범하고 있는게 아닌지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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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없이 일을 하다 보면 멍해질 때가 있다. 나는 누구인가. 여기는 어디인가. 나는 무엇을 하고 있는가. (실제로도 그렇지만) 대부분 쓸데없는 잡생각이라 치부할지 모른다. 개인적으로는 가장 중요한 순간이라 믿는다. 일이라는 게 ? 특히 조직의 일원으로 수행하는 경우라면 더욱- 나의 의지에 따른다기보다 조직이나 상급자의 지시에 따르는 경우가 더 많다. 멍해지는 지점, 그 순간 이 일이 내 일인지 아닌지, 내가 그저 부속품으로 일하는지가 결정된다. 아니면 최소한 생각을 하고 있는지를 알 수 있는 순간이다. 왜냐하면 일의 방향성과 의미에 대해서 고민하는 순간이기 때문이다. 방향과 의미에 대해 고민하는 일은 반드시 가치평가를 동반한다. 옳고 그름을 따지는 순간이기 때문이다. 가치평가는 내가 지금 생각하고 있다는 뜻이다. 생각과 고민. 그래야만 더 나은 결과를 ? 최소한 좋고 나쁨이 아니라 이전과 다른 결과를 - 얻을 수 있다.

절대 쉬운 일은 아니다. 모든 운동은 관성을 가지고 있다. 우리의 생각과 행동 역시 마찬가지다. 때로는 현실이라는 이름으로, 어쩔 수 없다는 변명으로. 우리는 늘 가던 길로, 익숙한 방법으로 생각 없이 행동한다. 이런 습관적인 생각 없음이 모여 내 삶이 되고, 나와 비슷한 삶들이 모여 역사가 된다. “인간의 (편하고자 하는) 욕심은 끝이 없고, 같은 실수를 반복한다.” 거대한 역사라고 다르지 않다. <어느 독일인의 삶>, 괴벨스의 비서 브룬힐데 폼젤의 삶을 보고 떠오른 말이다. “우리는 그저 시대에 끌려다녔을 뿐이에요! 우리 의지와는 무관하게. p.240”라 외치는 그녀의 삶은 지금 우리와 얼마나 다를까. “나치 지도부만 빼면 이 모든 것을 가능하게 한 것은 사람들의 무관심이었어요. p.285” 자신의 책임을 희석하려 하지만, 우리는 나치가 저지른 결말을 잘 알고 있다.

폼젤 개인의 성공에 대한 욕망. 정치나 주변에 대한 무관심이 모여서 유래없는 비극이 시작되었다. 이런 비극의 역사 무대 한가운데 있던 본인이지만, 이 멍함의 순간을 지나친 결과는 어떤가. 시대에 끌려다녔다,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없었다는 변명은 얼마나 공허한가. 한나 아렌트가 말한 악의 평범성은 생각하지 않음에 있다고 했다. 이런저런 일로 바쁜 순간. 이 멍함의 순간을 무시할 때 비극은 싹튼다. 브룬힐데 폼젤의 삶을 통해 저자는 우리에게 명확하게 말한다. “현재 관찰되는 국민 상당수의 극우화는 난민 문제가 불거지기 한참 이전에 이미 약자들에 대한 연대감을 상실한 사회의 무지와 무관심이 부른 결과 p.385”라고. 우리는 또 같은 실수를 반복하고 있다.

자주 나 자신을 역사의 한 사건에 대입해 본다. 일제 강점기였다면, 나는 어떤 삶을 살았을까. 그저 무지한 소작농이었을까. 간도로 이주한 독립운동가였을까. 아니면 살아남기 위한 소극적인 친일파였을까. 이도 저도 아닌, 내가 할 수 있는 건 없다고 신세 한탄하며 술만 마시던 사람이었을까. 하나 확실한 것은 무관심하고자 애썼을 것이다. 그 길이 살아남는 길이라 믿었을 테니까. 지금도 수많은 생각을 무시하고, 현실이라는 이름 앞에 무릎 꿇고 있으니. 분명 내가 폼젤의 자리에 있었다고 다르게 살 자신이 없다. “브룬힐데 폼젤의 이야기가 우리에게 던지는 물음들에 대해 보편타당한 대답은 있을 수 없고, 앞으로도 없을 것이다. 각 개인이 얼마나 성찰하고 각성하느냐에 달려 있을 뿐이다. p.24~25”

행동하지 않는 양심은 악의 편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행동하기 위해서는 생각이 필요하다. 주저함이 필요하다. 그 순간, 무관심 하지 않는 것. 작은 눈길이라도 줄 수 있는 용기를 가지는 일. 정치에, 주변에, 내가 하는 작은 일에 멈칫하는 이 순간을 기억해야 한다. 그들이 처음 공산주의자들에게 왔을 때 침묵한다면, 결국 그들이 나에게 왔을 때 나를 위해 말해 줄 이가 아무도 남아 있지 않기 때문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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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룬힐데 폼젤의 이야기가 우리에게 던지는 물음들에 대해 보편타당한 대답은 있을 수 없고, 앞으로도 없을 것이다. 각 개인이 얼(p.24)마나 성찰하고 각성하느냐에 달려 있을 뿐이다. (p.25) ... 공감 능력과 연대감의 상실을 수반하는 광범위한 시민 계층의 정치적 무관심이 나치의 비상과 성공을 부른 한 원인이었다. ... 폴란드 작가 안드르제이 스타시우크는 이렇게 말한다. <우리 유권자들이 불안에 떨수록 우리는 더 큰 겁쟁이들을 뽑게 된다. 그러면 불안을 관리해야 할 이 정치인들은 권력을 유지하기 위해 우리(p.27)와 우리 나라, 우리의 유럽 대륙을 제물로 삼는다.> p.28

나는 내 인생에서 많은 것을 잘못했다고 생각해요. 당시엔 그런 부분을 깊이 생각해보지 않았어요. 그저 난 항상 의무감이 투철한 사람이었어요. 내가 하는 일은 사람들에게 믿음을 줬어요. 그만큼 성실하게 잘했고, 항상 정확했어요. 어떤 자리에 있건 나는 내(p.224)가 맡은 일을 충실히 완수했어요. 평생 그랬죠. 당시도 물론이었고요. 그 일이 나쁜 일이건 좋은 일이건 상관없었어요. ... 당시 난 항상 이렇게만 생각했어요. , 아직도 목숨이 붙어 있구나. ... 수많은 사람들이 매일 그런 생각으로 살아갔을 거예요. 지금은 그렇지 않지만 당시엔 그게 위안이었죠. p.225

우리는 그저 시대에 끌려 다녔을 뿐이에요! 우리 의지와는 무관하게. p.240

완전히 잘못된 예언으로 사람들을 호도한 나치 자신들, 즉 나치 지도부만 빼면 이 모든 것을 가능하게 한 것은 사람들의 무관심이었어요. p.285

민주주의는 개인의 권리를 보장하고 연대의 힘으로 그것을 지켜 내려는 부단한 시도였고, 또 그 시도이다. 만일 우익 포퓰리스트들이 다시 권력을 잡게 되면 개인들의 권리부터 박탈해 버릴 것이다. p.320

브룬힐데 폼젤이 우리에게 관심을 끄는 것은 그녀가 우리를 다음과 같은 것에 주목하게 하기 때문이다. 우리 자신, 우리의 불안, 힘겹게 피로 얻어 낸 자유에 대한 자만과 경시, 세계화의 시대에 이루어지고 있는 연대 해체와 야만화의 메커니즘에 대한 무시가 그것이다. p.339

오늘날의 상황과 비교한답시고 국가 사회주의를 상대화시켜서는 안 된다. 핵심은 일대일로 비교하는 방식이 아니라 현재 새롭게 대두하고 있는 극단적인 경향들의 위험성을 그 징후부터 분명하게 인식하는 것이다. p.358

세대 분석의 문제점은 항상 다른 세대의 시각으로 평가가 진행된다는 점이다. p.370

극우적 입장들은 갑자기 사회 중심부에 들어온 것이 아니라 이미 오래전부터 사회 깊숙한 곳에 잠복되어 있었다. 문제는 국민의 몇 퍼센트가 극우적 견해에 동조할 것인가만 남았을 뿐이다. 극우의 성공은 불만과 불안에 떠는 사람들의 항의 분위기와 정치적 여론 조성의 비합리성으로도 설명할 수 있다. 이런 사람들에게 일차적으로 중요한 것은 기존의 정치 엘리트들에게 일종의 신호, 즉 경고를 보내는 것이다. 포퓰리스트들의 극단적인 요구를 그 자체로는 명확하게 지지하지 않으면서 말이다. 하지만 그들이 포퓰리스트들에 대해 꼬치꼬치 알려고 하지 않는 것은 위험한(p.374) 일이다. 이제 분노와 굴욕은 팩트 따위가 더 이상 중요하지 않은 지점을 넘어섰다. p.375

현재 관찰되는 국민 상당수의 극우화는 난민 문제가 불거지기 한참 이전에 이미 약자들에 대한 연대감을 상실한 사회의 무지와 무관심이 부른 결과다. 브룬힐데 폼(p.385)젤 역시 자신의 시대에 대해 이렇게 이야기한다. 히틀러 이전 궁핍의 시대에는 모든 사람이 오직 자기 자신만 생각하고 다른 문제들은 외면했다고. p.386

유권자들의 분노와 불편한 진실까지 진지하게 받아들이는 것이 민주 정당들의 임무다. p.394

온갖 방향의 우익 포퓰리스트와 독재자들은 과거든 현재든 문제를 평화적이고 인간적이고 장기적으로 해결할 능력이 있음을 조금도 증명하지 못(p.402)했다. 그들의 힘은 결국 거의 예외 없이 소수자들의 희생 위에서 자국민들을 혼란과 폭력, 전쟁, 탄압으로 이끈다. p.403

잉게보르크 라포포르트 <비정치적인 사람은 위부의 영향을 받기 쉬워요> p.405

브룬힐데 폼젤과 잉게보르크 라포포르트의 파시즘이, 그리고 사람들의 무지와 수동성, 무관심, 기회주의가 독일을 비롯해 세계 곳곳에서 무슨 일을 저지를 수 있는지 직접 경험한 세대의 어쩌면 마지막 경고라는 점이다. p.406

<행복이라는 연장을 만드는 대장장이는 바로 자기 자신이다.> p.407

사회적 연대의 경험은 인도주의적 민주 사회의 엔진을 돌리는 연료와 같다. ... 연대의 해체에는 항상 휴머니즘의 해체가 뒤따른다. 공감과 연대 같은 인간적 본능이(p.407) 배척되는 사회는 더 이상 어떤 민주주의도 필요하지 않을 만큼 추악하다. p.408

이제 온건한 시민층과 모든 사회 엘리트들은 과거에서 무엇을 배웠는지 증명해야 한다. p.414

극우 포퓰리스트들은 예나 지금이나 인간의 감정에 호소하는 선전 방식을 적극 활용한다. 팩트와는 상관없이 인간의 본능이나 편견을 자극해서 가짜를 진실처럼 믿게하는 방식이다. 2016년 옥스퍼드 영어 사전은 이런 현상을 <탈진실post-truth>이라 칭하며 탈진실화를 현재의 시대적 특성으로 진단했다. p.4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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