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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악인

요시다 슈이치 저/이영미 역
은행나무 | 2008년 0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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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으로 아이러니하다. 악인을 찾는 소설에 진정한 악인은 없다. 그것이 이 소설의 매력이다. 

인간 본성에 대한 탐구라는 거창한 제목이나 한 줄평으로 시작해도 좋겠지만 무엇보다 이 소설은 아주 솔직하고 객관적인 묘사로 끊임없이 읽는이로 하여금 사슬처럼 얽혀들게 하는 맛이 있다. 작가는 독자들을 놓아두었다고 하는 말이 맞겠다. 기교없이 여러 인물이 되어 상황을 판단하도록. 속마음을 털어놓기도 하고, 현실을 직시하기도 하고, 인물의 이면을 여러 각도로 살필 수 있도록 배려한다. 실제로 살인을 한 자와 피해자 주변인물들의 감정과 상황은 잔인하게 뒤엉켜있다. 자신의 입장을 변호하고 때론 분노를 합리화하며, 욕망과 이기를 앞세운 인물들은 악인인 동시에 그 누구도 악인이라 할 수 없다. 우리 자신도 그들과 크게 다르지 않기에, 인간의 저 깊은 곳에는 범죄 이상의 악을 담을수도 있는 존재이기에. 

 

한 여자가 죽었다. 이발사의 외동딸로 보험설계사를 직업으로 가진 그녀, 요시노는 우연히 만난 잘나고 멋진 대학생, 마스오의 여자친구이고 싶었다. 그래서 시작된 거짓말이 거짓말을 낳았고 그 환상이 현실로 다가왔을때 자신이 무시당한 것처럼 짓밟은 한 남자, 유이치에게 살해 당했다. 그리고 그녀를 둘러싼 인물들은 분노하고 오열한다.

엄마에게 버림받고 조부모의 손에서 자란 유이치는 자동차를 끔찍하게 아끼며 살아가는 외로운  노동자일 뿐이었다. 하기 싫어도 말없이 아픈 할아버지를 돌보며...가끔씩 어머니에 대한 형벌로 돈을 뜯어낸다. 유이치는 그것을 '누구나 피해자이고 싶은' 인간의 본성이라고  표현했다. 만남 사이트에서 알게된 여자들과 문자를 주고 받는 것이 유일한 소통의 길이었던 유이치는 예치기못하게 살인을 하고 만다. 대학생에게 수치를 당해 길에 버려진 요시노를 도와주려했지만 도리어 성폭행범으로 몰아 경찰에 신고하겠다는 그녀의  분풀이를 그대로 믿고만 것이다...그녀를 목졸라 죽인 후 만난 미쓰요에게 사랑을 느끼고 도망치지만 점점 좁혀오는 수사망에 그는 악인이 되기로 결정한다. 그녀를 위해 마지막으로 해줄 수 있는 것은 그녀를 피해자로 만들어주는 것이다.

 

도시적이었고, 유쾌했으며 독특한 맛을 뿜어냈던 요시다 슈이치의 전작들 중에서도 나는 특히 '퍼레이드'란 작품을 좋아하는데 감추인 인간의 진짜 모습, 평범함 속에서 약해질대로 약해진, 그러나 그것이 악으로 표출될 때, 그것을 용서해줄 대상은 역시 인간이라는 것, 그런 면에서 일맥상통한 느낌을 받았다. 유이치가 잡히고 남게 된 군상들에 대한 부분은 작가의 내공을 여실히 드러낸다. 악인을 쫓던 이도, 악인을 사랑한 이도, 진짜 악인도...포기하고, 후회하며, 때론 아무렇지도 않게 활개를 치며 살아간다.

미쓰요가 사랑했던, 외로웠던 자신을 최고로 행복하게 만들어준 천사같이 빛났던 존재가 어느날 저만치 세상 사람들이 손가락질하는 악인이 되었고, 그를 놓치 못했던 자신에게 분노하고 원망하면서도 결국은 피해자가 되어 살아갈 수 밖에 없다.

악의 근원과 외로움, 사랑은 그렇게 멀리있는 감정이 아니다. 약하고, 강해지고, 악하고, 선해지며 때론 아름답다고 찬사를 받는 그 모든 모습들이, 모양없는 감정들이 인간이라는 그릇에 담겨있는 것이다. 인간의 내면을 끊임없이 건드리는 강력한 힘으로 속도와 긴장감을 늦추지 않는 소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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