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책 먹는 타마.
http://blog.yes24.com/tentama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타마
먹은 책을 하나씩 쌓고 있습니다.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1월 스타지수 : 별2,395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안함
전체보기
책 먹는 타마
나의 리뷰
서평모음
나의 메모
기본 카테고리
태그
내용이 없습니다.
2015 / 08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월별보기
나의 친구
최근 댓글
이런 사람에게서 인사이트를 배운다굽쇼.. 
악의적인 편집이라 박저자가 하는말을 .. 
지금 이 책을 쓰신 저자분은 바보같은.. 
wkf qhrh rkqlsek 
추천 누르고 가요~ 
새로운 글
오늘 7 | 전체 11580
2013-03-01 개설

2015-08 의 전체보기
세이버 메트릭스를 좋아한다면 한번쯤 볼만한 책. | 서평모음 2015-08-31 00:02
테마링
http://blog.yes24.com/document/8178650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제8회 예스24 블로그 축제 - 힘든 순간 나를 위로해준 책ㆍ음악ㆍ영화 공연 참여

[도서]사커노믹스

사이먼 쿠퍼, 스테판 지만스키 공저/오윤성,이채린 공역
21세기북스 | 2010년 06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축구, 좋아하세요?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타마는 개인적으로 스포츠매트릭스 신봉자 중 하나이다. 축구는 (특히 K리그 네이놈) 데이터 구하는 것이 워낙 제한적인 터라 해당 데이터들로 의미있는 수치를 뽑아내긴 어렵지만, 숫자는 특히 클럽 운영을 바꿀 수 있는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을 늘 하고 있다. 특히 인천같은 선수를 팔아야 살 수 있는 팀이라면 더더욱.


 사커노믹스는 유명한 야구 도서인 <머니볼>에서 영감을 얻은 듯 해 보인다. 저자는 축구장 안팎에서 구할 수 있는 데이터를 통해 축구계에서 널리 보여주는 통념을 깨는 결과를 보여준다. 예를 들자면 잉글랜드는 큰 대회에 약한 것이 아니라 기대 이상 잘 해주고 있다는 것이라던가, EPL에서 쓰이는 홈 그로운 (책을 쓸 당시에는 그런 제도가 아직 도입되지 않았지만..) 제도가 잉글랜드 국대에 결코 도움이 되지 않고 오히려 EPL에 너무 많은 잉글랜드 선수가 뛰고 있기에 부진하다는 등의 주장을, 여러 데이터를 통해 보여주었다. 승부차기는 통계적으로 볼 때 경기 승패에 영향을 주지 않으며, 이적료보다는 연봉이 팀 성적을 좌지우지 하는데 큰 영향을 줌도 보여주었다. 거대클럽이 독주하는 것이 리그 흥행에 오히려 도움을 준다는 것을 팬들의 비이성적인 행동과 리그 관중수의 변화를 통해 입증해 보였다. 


 그의 시야는 단순한 축구 성적 뿐이 아니라 팬들에 대해서도 분석하였다. '우린 너와 영원히 함께해' 라는 구호가 얼마나 허망한 구호인지, 이 책에서는 열성팬과 뜨내기팬의 비율을 도출해 내면서 그런 통념이 무의미한 것임을 보여주었고, 축구로 인해 자살하는 사람보다 축구 덕분에 살아가고 있는 사람들이 훨씬 많음을 통계를 통해 보여주었다. 


 흥미로운 것은 도시 활성화 정도가 팀 성적을 이끌게 될 것이라는 예언이었는데, 이 책에서 런던팀이 챔피언스리그 우승을 차지하며 축구의 중심에 설 것이라 예상한 것은 2년 뒤 첼시가 챔피언스리그를 우승하면서 이를 입증해 보였다. 그의 또다른 예언은 이라크가 월드컵 챔피언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생각했지만, 아쉽게도 이라크는 2007년을 기점으로 한풀 꺾인 모양이다. (아직도 월드컵에 나가지 못하고 있다.) 일본, 미국, 중국이라는 세계 3대 경제대국도 월드컵 챔피언의 유력한 후보로 뽑았는데, 저 3나라도 현재까지는 세계 무대에서 변방에 머물고 있다는 점은 과거의 통계수치가 반드시 미래를 보장해 주는 법은 없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 아닐까 싶다. 좀 더 먼 미래를 바라보고 있는 것이겠지만, 아직까지는 딱히 그런 기미가 보이지는 않는다.


 이 책에서 눈길을 끈 부분은 '성공하고자 하는 클럽을 위해 준비한 12가지 비밀'이었다. 어쩌면 나의 팀인 인천에도 쓸 수 있는 내용이 아닐까 싶어서 그대로 옮겨적어 본다.


1. 신임 감독은 선수 영입에 쓸데없는 돈을 쓴다. 막아라.

2. 다중 지성을 이용하라.

3. 최근 열린 월드컵이나 유러피언 챔피언십의 스타 선수는 과대평가된다. 그들의 존재는 잊어라.

4. 특정 국적 선수는 실력에 비해 몸값이 비싸다.

5. 노장 선수는 실력에 비해 몸값이 비싸다.

6. 센터포워드는 실력에 비해 몸값이 비싸고, 골키퍼는 실력에 비해 몸값이 싸다.

7. 영국인은 금발을 선호한다. '시각적 편견'을 파악하고 없애라.

8. 선수를 영입하는 최적의 시기는 20대 초반이다.

9. 선수를 제값 이상 주고 데려가겠다는 곳이 있으면 무조건 팔아라.

10. 최고의 선수를 팔기 전에 먼저 빈자리를 메우라.

11. 사생활 문제가 있는 선수를 영입하고, 문제를 해결해주어라.

12. 선수의 재배치에 협조하라.


혹은, 그냥 해오던 대로 하는 방법도 있다. - 사커노믹스 114~115p에서 발췌. 

 지금은 이 책을 쓴지 벌써 5년이 지난 터라 이미 낡은 지식과 통계가 되어버렸지만, 축구 팬이라면 한번쯤 읽어봄직한 책이었다고 평가할 수 있는 책이다. 축구를 지배하는 가장 강력한 전술은 경제학이라는 이 책의 주장이 어느 정도는 서서히 실현되고 있으니까.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0        
1 2 3 4 5 6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