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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서평단 모집]『하루키의 언어』 | 이벤트 2019-09-25 23: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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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라카미 하루키를 이해하려면 꼭 알아야 할 결정적 키워드 500

하루키 월드를 탐험하려면 언어의 지도부터 준비할 것


무라카미 하루키는 1979년 데뷔작 『바람의 노래를 들어라』부터 사십 년 동안 소설, 에세이, 르포르타주, 번역 등을 넘나들며 그 가열한 성실함으로 세계적인 명성을 차곡차곡 쌓아왔다. 그의 문학을 두고 평단의 평가는 엇갈리지만 여전히 신간이 나올 때마다 하루키 신드롬을 일으키면서 팬들을 열광시키고, 해마다 유력한 노벨문학상 후보로 지목되며, 하루키스트(Harukist/하루키 열성 독자)임을 자처하는 젊은 독자들에게 사랑받는 영원한 청춘의 아이콘! 도대체 하루키에게는 어떤 매력이 있는 것일까?

『하루키의 언어』를 쓴 나카무라 구니오도 그 매력의 실체가 너무나 궁금하여 아예 하루키를 철저히 연구하기로 결심한다. 이제 그는 하루키 자신보다 하루키에 대해 더 잘 아는 하루키스트가 되었다. 일본에서는 ‘무라카미 하루키’가 궁금해지면 하루키 본인이 아니라 ‘나카무라 구니오’부터 찾는다. 그가 ‘하루키를 둘러싼 모험’의 끝에서 발견한 것은 ‘하루키 월드’를 구성하는 ‘무라카미 하루키어’이다.

무라카미 하루키어에는 하루키가 작가이자 생활인으로서 자주 쓰는, 혹은 하루키만이 쓸 수 있는 모든 말이 포함된다. 작품명, 등장인물, 독특한 비유, 작품 속 특유의 상징과 장치, 문학적 영향을 주고받은 작가들 등은 물론이고 하루키가 초등학교 졸업 문집에 실은 첫 작문, 젊은 시절 경영한 재즈 카페, 자신 있게 자랑하는 요리, 고양이·다림질·달리기·재즈처럼 하루키가 일상적으로 사랑하는 것 등 다분히 개인적인 정보까지 알차게 꿰뚫어 500여 개의 무라카미 하루키어를 엄선했다. 『하루키의 언어』는 무라카미 하루키를 이해하려면 꼭 알아야 할 그 결정적 키워드들을 표제어로 삼아 사전 형식으로 구성한 책이다. 하루키스트들을 위한 가장 꼼꼼하고, 더없이 시시콜콜하고, 너무나 사적인 이 ‘무라카미 하루키어 사전’이 하루키 월드를 탐험하는 당신을 위해 언어의 지도가 되어줄 것이다.



『바람의 노래를 들어라』부터 『기사단장 죽이기』까지, 

『중국행 슬로 보트』부터 『여자 없는 남자들』까지,

‘무라카미 아사히도’부터 ‘무라카미 라디오’까지

하루키 원더랜드를 만들어낸 모든 것


하루키 소설의 남성 1인칭대명사 주인공 ‘나’는 언제부터 이름을 가지게 됐을까? 표제어 ‘나’를 찾으면 알 수 있다. 초기 ‘나와 쥐’ 4부작부터 『태엽 감는 새 연대기』까지 줄곧 ‘나’의 시점으로 얘기하다가 『해변의 카프카』부터 3인칭 화자가 등장하기 시작한다. ‘고양이’와 ‘도넛’에 대한 하루키의 애정은 어느 정도일까? 표제어 ‘고양이’와 ‘도넛’ 혹은 ‘던킨 도넛’을 찾으면 알 수 있다. 자타 공인의 애묘인으로 ‘시치미 떼기, 쑥스러움 감추기, 뻔뻔하게 정색하기’라는 인생 노하우를 고양이한테 배웠다는 하루키는 반려묘의 이름을 따서 재즈 카페 ‘피터 캣’을 개업했고, 자기 이야기 속 고양이에게 중요한 역할을 맡겼으며, 늙고 커다란 암고양이에 대한 편애도 공개적으로 드러냈다. 도넛은 하루키가 아주 좋아하는 음식으로 특히 던킨 도넛을 최고로 치는데, 『댄스 댄스 댄스』에서는 하루면 질리는 호텔 조식보다도 낫다고 고백했다. 하루키가 창조한 등장인물들에게도 말버릇이 있을까? ‘나쁘지 않아’와 ‘야레야레’라는 표제어를 찾아가면 된다. 특히 ‘야레야레’는 ‘아이고, 맙소사’, ‘이런이런’, ‘제기랄’ 등으로 문맥에 맞게 다양하게 옮겨져 번역본에서는 잘 느껴지지 않지만 『1973년의 핀볼』에서부터 쓰이기 시작하여 우리 세계의 부조리와 체념을 표현하며 “하루키의 레종데트르”로 무수히 내뱉어진다.

하루키에 대해 이렇게 소소하고 엉뚱한 궁금증뿐만 아니라 좀 더 비평적인 호기심이 일 수 있다. 가령 고양이, 아내, 연인, 심지어 색깔까지 하루키의 이야기에서는 왜 자꾸만 사라질까? ‘사라지다’라는 표제어를 찾아가면 알 수 있다. ‘상실감’은 중요한 키워드로, 갑작스러운 실종 이후 누군가가 자신이 상실한 것을 찾기 위해 세계의 이면으로 들어가는 것이 하루키 문학의 기본 구조이기 때문이다. 세계의 이면, 다시 말해 또 하나의 세계인 ‘패럴렐 월드’도 표제어 중 하나다. 이쪽 세계에 사는 인물들이 순례하는 저쪽 세계로, 자기 영혼 깊은 곳으로 들어가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되어주는 상징적 공간이다. 하루키 원더랜드의 인물들은 어떻게 이계를 넘나들 수 있을까? ‘구멍’, ‘우물’, ‘도서관’ 등의 표제어를 찾으면 이계로 들어설 수 있는 통로를 알 수 있다. 음악과 술이 있는 바, 엘리베이터, 숲, 비상계단 등 다양하지만 ‘우물’ 혹은 ‘구멍’은 특히 중요한 이계의 입구로 작용하고 ‘도서관’은 이계 자체가 되기도 한다.

그런 평범한 일상 공간에서 부지불식간에 세계의 이면으로 흘러드는데 하루키의 모험가들은 그리 대단하지 않다. 하루키처럼 ‘다림질’, ‘요리’, ‘청소’에 진지하게 임하며 나날을 성실하게 이어가는 보통 사람들이다. 해당 표제어들을 찾으면 그것들을 하루키가 왜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하루키의 인물들이 그것들에 왜 집착하는지 알 수 있다. 표제어 ‘커미트먼트’ 아래에서는 그들이 결국 도착하게 되는 곳이 보인다. 그들은 ‘마술적 사실주의’에 기반한 하루키 원더랜드에서 두 세계를 통과하여 관계의 부재〔‘디태치먼트(detachment)’〕에서 관계 맺기〔‘커미트먼트(commitment)’〕로 나아가고 있다. 재생과 치유와 성장의 여행을 시작하는 소설 속 인물들은 디태치먼트의 세계에 좌초해 있는 우리에게 커미트먼트의 낙관적인 판타지를 제시한다.



프랜시스 스콧 피츠제럴드부터 레이먼드 챈들러까지, 

재즈와 클래식과 영화부터 요리와 고양이와 달리기까지

오늘의 하루키가 시작된 바로 그곳


하루키가 사랑하는 것들은 모두 그의 작품 속에 녹아 있다. 하루키의 등장인물들은 하루키가 애호하는 음악을 듣고, 하루키가 좋아하는 메뉴를 공들여 만들고, 하루키가 좋아하는 자동차를 타고, 하루키가 사랑하는 고양이를 키우면서 하루키처럼 평범한 나날의 자질구레한 일들을 착실하게 마주한다. 또한 하루키는 『양을 쫓는 모험』의 ‘양 사나이’, 『노르웨이의 숲』의 ‘와타나베 도루’, 『댄스 댄스 댄스』의 ‘마키무라 히라쿠〔Hiraku Makimura, ‘무라카미 하루키(Murakami Haruki)’의 애너그램〕’ 등 자신의 분신적 인물을 창조하고, “내 영혼의 형제”라 부르는 절친한 일러스트레이터 ‘안자이 미즈마루’의 본명으로 여러 ‘와타나베 노보루’를 등장시킨다. 에세이는 물론이고 장단편소설에 세심하게 언급되는 작가와 작품, 뮤지션과 명곡, 감독과 영화, 요리와 술과 자동차 등에는 그의 개인적인 역사와 취향과 라이프스타일이 골고루 반영되어 있다. 이 책에는 이처럼 하루키가 사랑하여 하루키적 특성의 기원이 된 것들에 대해서도 다양한 표제어로 흥미롭게 포괄한다.

하루키는 특히 ‘번역’을 통해 자신의 문학 토대를 닦았음도 부인하지 않는다. 그 표제어를 살펴보면 그가 이토록 번역하기를 좋아하는 것은 “밖으로 열린 창”을 읽는 “궁극의 숙독”으로 “소설을 쓰는 데 공부가 되기” 때문이다. 하루키는 장편소설 14편, 단편소설 90여 편을 비롯해 많은 글을 쓰면서도 부지런히 번역하여 그 작품만 70편을 훨씬 웃돈다. 하루키가 직접 골라서 번역한 책들뿐만 아니라 ‘프랜시스 스콧 피츠제럴드’, ‘레이먼드 카버’, ‘리처드 브라우티건’, ‘커트 보니것’, ‘레이먼드 챈들러’, ‘J. D. 샐린저’, ‘그레이스 페일리’, ‘크리스 반 알스버그’ 등 그가 경애하고 강하게 영향받은 작가들도 표제어로 빠짐없이 포함했다.



● 저자 소개


글·그림 나카무라 구니오ナカムラクニオ

1971년 도쿄 출생. 영상 디렉터이자, 세계의 무라카미 하루키 팬들이 찾아오는 유명 북카페 ‘로쿠지겐(6차원)’ 대표. 무라카미 하루키는 『바람의 노래를 들어라』부터 사십 년 동안 소설, 에세이, 르포르타주 등을 넘나들며 그 가열한 성실함으로 세계적인 명성을 차곡차곡 쌓아왔다. 그렇다 해도 그가 여전히 ‘하루키스트’임을 자처하는 젊은 팬층을 굳건하게 유지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하루키 자신보다 하루키를 더 잘 아는 하루키스트로서 그 비밀을 연구한다. 이외의 저서로는 『산책하면서 즐기는 무라카미 하루키』 등이 있다.


편집 도젠 히로코道前宏子

1981년 가나가와 현 출생. 편집자, 북카페 ‘로쿠지겐’ 운영. 나카무라 구니오와 함께 『산책하면서 즐기는 무라카미 하루키』를 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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괴물의 탄생 한니발 라이징 소설로 만나다, 토머스 해리스 | 도서리뷰 2019-09-25 23: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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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한니발 라이징

토머스 해리스 저/박슬라 역
나무의철학 | 2019년 0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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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드 드래곤, 양들의 침묵에서부터 40여 년 간

전세계의 사랑을 받은 베스트셀러의 재등장입니다.


이미 절판된지 오래라서 읽어보고 싶어도 구할 수가 없었어요.

동네 도서관에 가도 오래된 도서라 그런지 없더라구요.

그런 와중에 재발간 소식을 듣고 뛸듯이 기뻤습니다.


제가 한니발 시리즈를 처음 접한 것은 10여년 전

영화 한니발 라이징을 통해서였습니다.

그 당시 제게는 놀라운 스토리 라인이었어요.

아무래도 그 한니발이니 잔인한 스토리였었죠.


한니발 시리즈는 총 4부작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토머스 해리스 작가의 말에 의하면 원래 단편으로 끝내려했으나

의외로 인기를 끌어서 여기까지 왔다고 하는 것 같아요.


한니발 시리즈는 시간순서가 제각각 입니다.

출간일과 한니발의 시간은 따로 따로 되어있고

책 순서와 상관없이 읽어도 무방하다고 보여집니다.


그중 한니발 라이징의 말 그대로 한니발의 등장

정확히는 괴물 한니발의 탄생 배경부터 그리고 있습니다.

한니발은 태어났을 때부터 사이코패스였을까요?


2차 세계대전의 후반 무렵 렉터 가족에게도 비극이 찾아옵니다.

그는 부모를 잃었고 어린 여동생과 그 둘만 남은 상황이 찾아오게 됩니다.

그리고 어린아이였던 그가 감당 할 수 없었던 큰 일을 겪게 되었어요.


그가 괴물 한니발 렉터가 된 결정적인 계기가 되지 않았나 유추하게 됩니다. 

만약 그렇다면 괴물은 만들어지는 것일까하는 의문을 남기게 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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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어뱅크 중국어의 신 STEP 1, 한국인 맞춤형 중국어기초회화교재 | 도서리뷰 2019-09-21 23: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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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중국어뱅크 중국어의 신 STEP 1

이강재,이미경,초팽염 공저
동양북스(동양books) | 2019년 0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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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리더에게 필요한 전략의 기술, 좋은 전략 나쁜 전략 | 도서리뷰 2019-09-01 02: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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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전략의 거장으로부터 배우는 좋은 전략 나쁜 전략

리차드 럼멜트 저/김태훈 역
센시오 | 2019년 0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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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전략이라고 하면 손자병법이 떠오르게 됩니다.

전쟁에서 이기는 전략은 손자병법이라고 한다면, 경영에서의 전략은

리차드 럼멜트의 '좋은 전략 나쁜 전략'이라고도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50여 년 간 '경영의 전략'을 연구한 전략의 거장이

내놓은 전략의 정수를 이 책 한권에 담아내었습니다.


좋은 전략과 나쁜 전략의 차이점을 보여주고 기존의 전략은

모두 폐기처분하고, 좋은 전략을 세울 수 있도록 길잡이를 해줍니다.


저는 문외한이지만 역시 사업의 존망은 경영의 능력에 있을것 같아요.

저자는 경영전략 연구자이자 UCLA 앤더슨경영대학원의 교수로

활약하고 있습니다. 글로벌적인 대기업, 비영리기구, 정부기관에도

전략에 대한 조언을 하였으며 다양한 조직에 전략 컨설팅을 해주고 있어요.



좋은 전략을 세우려면 먼저 나쁜 전략을 인지하는 능력을 길러야 합니다. 

잘못된 전략, 나쁜 전략은 회사를 파산으로 몰고 갈 수도 있습니다.

잘못된 전략을 과감하게 버리고, 좋은 전략으로 성패를 가르는 능력을 키워서

전략적인 성장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으면 좋을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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