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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길 위의 소녀 | 다시 읽기 2009-06-27 16: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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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길 위의 소녀

델핀 드 비강 저/이세진 역
김영사 | 2009년 0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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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읽은 책들이, 
그 책들을 질투하며 베껴 쓴 시간들이 
나를 작가로 만들었다.
<김탁환의 천년 습작 중에서>


질투를 불러일으키는 책이다. 처음으로, 아, 작가가 되어보고 싶어. 라는 생각을 불러일으켰고. 프랑스어를 배우고 싶다는 마음이 들었던 책이다. 그만큼 그의 문장과, 그 문장들이 만들어 내는 이야기들이 내 마음에 와 닿았다. 10대의 이야기를 다룬 장편 소설이 그 어떤 명작들 보다 와닿는 다는 사실. 내가 아직 자라지 못했다는 증거인 듯 싶다.

1966년에 태어났다는 이 작가는 자신의 작품 속에서 만큼은 철저하게 10대의 감수성을 보여주었다. 이 책을 원문으로 읽지 못한다는 게 너무너무 아쉬울 만큼, 이 책의 문장은 하나하나가 빛났고, 탐이 났다.  이 책에는 두 명의 여자 주인공이 있다. 노와 루. 모든 사람들이 '노'라 부르는 그녀는 노숙자이다. 루는 두 번이나 월반을 하고 책을 두어 번 읽으면 자동으로 외워져 버리는 천재소녀이다. 그렇지만 자기 또래와는 어울리지도 못하고 자기 보다 2살이나 많은 학급 친구들처럼 생각하지도 못한다. 남동생인 티아스가 죽은 이후 자신만의 세계로 틀어박힌 엄마가 있는, 그런 남들이 모르는 아픔을 가진 아이이다. 

 

침대에 누워 신문 파는 아줌마를 떠올린다. 그 아줌마가 한 말이 자꾸만 생각난다. '(노는)  너(루)하고는 다른 세상에 사는 애야.'

난 말이다, 하나의 세상 안에 여러 개의 세상이 있고 각자가 자기 세상에 머물든지 말든지 상관 안 한다. 내가 속한 세상이 부분 집합 A이고 그 A가 다른 부분집합들 B, C, D 등과 전혀 교집합이 없는 건 싫다. 나의 세상이 완전히 단절된 다이어그램으로, 공집합으로 칠판에 그려지는 건 싫다. 난 말이다 오히려 내가 다른 곳에 있으면 좋겠다. 쭉 뻗은 직선을 따라서 세상들이 서로 소통하고 서로 겹치는 곳으로 갔으면 좋겠다. 윤곽선들이 서로 투과되는 곳, 삶이 아무 단절 없이 쭉 이어지는 곳, 만사가 불현듯 이유 없이 멈춰버리지 않는 곳, 중요한 순간들이 닥칠 때에는 사용설명서와 필수장치도 같이 딸려 나오는 곳으로.
페이지 : 85

 

 루는 '서로와 서로가 마음으로 만나는 세상'을 원한다. 적어도 내가 만난 '루'는 그랬다. 지적 수준에 있어서는 누구에게도 뒤지지 않는 루. 그 때문에 세상을 이해하고, 만나기 더 힘든 것 같다. 책에서 만난 세상, 학교에서 가르쳐 준 세상과 현실은 너무나 다르니까. 서로가 서로에게 마음의 벽을 쌓고 '넌 다른 세상이니까'라고 외면하는 세상.

 

사람들은 개는 거두어도 노숙자는 자기 집에 들이지 않는다. 나는 우리 모두가 한 집에 한 사람씩만 노숙자를 맞아들인다면, 한 사람이 한 명만 맡아서 돌보기로 결심한다면, 더도 덜도 말고 딱 한 명만 도와주고 함께 해준다면 아마 거리에 나앉은 사람들이 많이 줄어들 거라는 생각이 들었다. 언제나 사정은 겉으로 보이는 것보다 복잡하다. '사물은 존재하는 바로 그대로다.' 그리고 우리 힘으로 어찌할 수 없는 것들은 너무나 많다. 그렇다, 어른이 되려면 분명히 그런 걸 받아들여야 한다.

페이지 : 90


 '루'를 통해 바라보는 세상. 소박한 문체로 담담하게 그려내는 루의 세상. 그게 이 책의 매력이다. 이 책의 작가는 사회 현실에 대해서 성토하거나 한탄하지 않는다. '그냥 그런 일'들을 담담하게 그려내고 있을 뿐이다. 그리고 '루'의 나이대에 맞는, 그리고 '루' 뿐만 아니라 정신적 연령이 '루'와 비슷한 사람들이 바라보는 해답도 같이 제시하고 있다. 간명한 해결책이 있지만 현실에서는 결코 시행되기 어렵다는 걸 안다. 나는 이런 작가의 말투가 좋다. 소박하지만 있는 그대로의 사실들을 말하는.
 몇 가지 마음에 와 닿는 구절들을 적어본다.

 

말하기, 난 그게 참 싫다. 말은 항상 내 본의와 달리 튀어나오고, 새어나오고, 흐트러지는 것 같다. 내가 어휘력이 딸리는 편도 아니니, 단어나 정의의 문제는 아니다. 하지만 내가 말을 하려고 하는 순간이면, 말들은 요동치고 흩어진다. 그래서 나는 이야기나 의견을 서로 나누는 일을 회피하고 그저 남들이 묻는 질문에 대답하는 걸로 만족한다. 지나친 것, 넘치는 것, 나는 진실에 접근하기 위해 침묵 속에서 자꾸자꾸 불려나간 말들을 혼자 속에 묻어둔다. 페이지 : 30


때론 입을 다물고 혼자 침전하고픈 날들이 있다. 그런 날들이 계속되었으면 하는 마음이 있다. 글은 명확하게 증거를 남기지만 말은 휘발성이 있어서 그대로 증발해 버린다. 흔적조차 남지 않은 말로 인한 논쟁만큼 골치아픈 건 없다. 

 

난 지금 막 '내 일생의 기회'를 날려버렸는지도 모른다. 나는 버스에서 사람들을 구경한다. 그 사람들은 일생의 기회를 잡았는 지 궁금하다. 기회를 기회라고 알려주는 지표도 전혀 없고, 기회를 무를 수도 없다. 사람들은 모두 똑같이 피곤에 찌든 표정을 짓거나 어쩌다 가끔 애매한 미소를 지을 뿐이다. 페이지 : 88

  기회가 '나 기회야'라고 말해주면 얼마나 좋을까? 기회가 다가왔을 때는 모르다가 놓쳐버린 이후에 그것이 '기회'였음을 알아채는 순간만큼 안타까운 때가 없는 듯 싶다. 

문법이 규칙과 제약의 집합일 뿐이라고 생각하면 실수하는 거다. 자세히 들여다보면 문법?? 감춰주며 구성요소들을 이어주고 상반되는 것들을 비교한다. 문법은 세상을 우리가 바라는 모습대로 구성하는 근사한 수단이다.페이지 : 174

 

영어공부를 할 때마다 가장 고역인 게 문법 공부이다. 이 글을 적어두고 내가 '문법을 공부해야 하는 이유'를 스스로에게 세뇌시키자고 다짐했다. 

 

불쾌하게 구는 것도 제일 좋아하는 사람, 제일 믿는 사람하고 있을 때나 가능한 거란다.페이지 : 181

 음. 그렇지만 내가  '제일 믿는 사람'이라고 여기지 않았던 사람한테서 불쾌한 일을 당할때의 기분이란. 

책에는 주요한 순간들을 구분하는 장(章)들이 있어서 시간이 흐르거나 상황이 변화나는 것을 보여준다. 심지어 때로는 부(部)로 나뉘어 그림에 붙은 제목들처럼 '만남', '희망', '몰락', 식으로 어떤 전망이 실린 제목이 붙기도 한다. 하지만 인생에는 그런게 없다. 제목도 없고, 플래카드도 없고, 표지판도 없다. '위험하니 조심하시오', '붕괴사고 자주 일어나는 곳', '실망 임박'을 가르쳐주는 표시는 전혀 없다. 인생을 살아가는 우리는 옷 한 벌 걸쳤을 뿐이지 완전히 혼자요, 행여 그 옷이 완전히 누너기일지라도 별 수없다.페이지 : 212


공수래 공수거. 우리의 삶을 요약하는 가장 간단한 단어이자 핵심이다. 옷 한 벌 걸치고 살다 갈 뿐인 인생에서 사람들-나를 포함해서-은 왜 욕심을 부리며 사는 걸까? 

노를 만나기 전에 나는 폭력이 고함, 구타, 싸움, 피와 함께 자행되는 거라고 생각했다. 지금은 폭력이 침묵 속에서도 이루어질 수도 있으며 때로는 육안으로 식별되지 않는다는 것을 안다. 폭력은 상처를 은폐하는 이 시간, 불가피하게 이어지는 나날들, 결코 시간을 되돌릴 수 없다는 이 불가능성이다. 폭력은 우리가 어찌할 수 없는 것이며, 폭력은 입을 다물고 제 모습을 보이지 않는다. 폭력은 설명을 찾을 수 없는 것, 영원히 불투명하게 남는 바로 그것이다. 페이지 : 258


나 또한 여자 연예인들이 악플로 인해 목숨을 끊기 전까지 그렇게 생각했었다. 故 노무현 전 대통령이 돌아가시 전까지 폭력은 그런 거라 생각했다. 폭력은, 그 폭력을 방조할 때 더 잔인한 것으로 바뀌어 간다. 책 속에서 물루 아저씨의 죽음을 사람들이 '방조'했었던 것처럼. 나 또한 누군가에게 무언의 폭력을 행사하고 있는 지도 모른다. '무관심'이라는 이름으로.


 책 표지에 나열되어 있는 ~상들의 이름들을 굳이 들먹이지 않아도, 이 책은 청소년 뿐만 아니라 성인들이 읽어도 좋을 책이다. 나는 특히 성인들에게 권해주고 싶다. 삶이 너무나 힘들어 마음이 메말라 가는 요즘, 청소년 시기의 촉촉한 감성을 건들어 주는 책이기 때문이다. 어른이 되어 사회문제를 바라보는 것과, 청소년 때 사회 문제를 바라보는 것은 마음에 와 닿는 정도가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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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사 한기택 | 다시 읽기 2009-06-15 09: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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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판사 한기택

한기택을 기억하는 사람들 저
궁리출판 | 2006년 0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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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저에게도 꿈이 있었습니다. 고등학교 때에 가졌던 꿈은 절대 화를 내지 않는 사람이 되자는 것이었습니다. 화내지 않는 사람, 멋있을 것 같아서요.

페이지 : 41, '나의 꿈은 절대 화내지 않는 것'

 


           故 노무현 전 대통령만큼이나 바보같은 삶을 살다 간 한 판사가 있다. 그의 이름은 한기택. 판사가 되고, 누구나 선망하는 자리인 고등부장 판사 자리에 올라서도 그의 꿈은 '절대 화내지 않는 것'이었다. 주변 사람들은 말한다. 그가 한번도 화내는 것을 본 적이 없었다고. 화내지 않는다. 말처럼 쉬운 일이 아니다. 자기 자신에게 철저하고, 이성적으로 자신을 통제할 수 있어야만 가능한 일이다. 그런데, 그는 그 일을 해냈다.

 

 

나는 살 수도 있고 죽을 수도 있지요. 그러나 저는 내가 뭐가 되겠다는 생각을 버리는 순간 남들이 나를 죽었다고 보건 말건, 전정한 판사로서의 삶이 시작될 것이라 믿습니다. 내가 목숨 걸고 악착같이 붙들어야 할 것은 '그 무엇'이 아니라, 법정에 있고, 기록에 있는 다른 무엇이라 생각합니다

 

페이지 : 40 고등법원 부장판사로 승진한 직후 우리법연구회 홈페이지에 남긴 글 일부


 판사 재임 시절, 자기 자신에게 놀라울 정도로 철저했던 분이라고 한다. 가족들에게 관용차를 단 1cm도 태워주지 않았던 판사였다. 지인들에게조차 판사는 사적으로 법률 상담을 해줘서는 안된다고 말했었고, 이를 철저하게 지켰던 분이란다. 그리고 기록을 보아야 할 일이 있으면 아무리 술자리가 있고, 좋은 사람들과의 만남이 있어도 집으로 향하곤 했다는 한기택. 이런 분이 죽어서야 세상에 알려지게 되었다는 게 너무나 안타깝다. 
 이 책에 실린 그가 부인 이상연에게 직접 써서 보낸 편지글, 판사 재임 시절에 남긴 글 등을 보면 올곧은 그의 성품이 드러난다. 자기 자신에 대한 성찰을 멈추지 않고, 가족들을 온 마음을 다해 사랑했던 판사 한기택. 죽기 얼마 전부터 성당 일에 열심히 참여하였지만 주변 사람들은 그가 판사라는 것을 전혀 몰랐을 만큼 겸손한 태도를 취했다고 한다. 그게 정녕 쉬운 일은 아니었을텐데. 판사 자리에 몇 년간 앉아있다보면 떠받들어주는 사람들도 있었을 테고. 주변에서도 그리 겸손한 사람들은 찾아보기 어려웠을 것이다. 하지만 본인이 그러하였기 때문에 그의 주변도 그런 은은한 향기를 지닌 사람들만 모였던 것일까?
 그가 남긴 얼마 안되는-정말 안타까운 일이지만- 글을 꼼꼼히 읽으면서 나는 나 자신에게 얼마만큼 충실했던 것일까? 시대와 나에 대해, 나 자신에 대해 뼈아프게 성찰해 본 적이 있었던가. 하고 물어보았다. 마지막 순간까지도 그 무엇이 아닌, 판사 한기택으로 남고자 했던 분. 나는 어느 순간 '그 무엇'만을 위해 돌진하는 사람이 되어 있던 건 아닐까?
 너무나 급작스러웠던 그의 죽음. 가족들이 남긴 말은 가족들이 한기택을 얼마나 사랑했었는 지를 보여준다. 지인들이야 절절한 추도사-강금실 전 법무장관 추도사도 애절하다-를 남길 수 있다. 하지만 가장 가까운 곳에서 고인을 지켜보았던 가족들. 그들에게 나온 추도사가 고인이 어떤 품성을 지녔던 사람인가를 보여주는 바라고 생각한다. 나는 이처럼 애절한 추도사를 본 적이 없다.

 

여보, 사랑해요. 잘 알지?
여보, 미안해요. 끝까지 함께하지 못해서...
여보, 고마워요. 소중한 아이들을 주고 가서...

페이지 : 79 2005년 7월 26일 한기택의 장례식에서 부인 이상연이 한기택에게 한 마지막 말

 

 

기다리는 사람에게 시간은 너무더디고,
두려워하는 사람에게 시간은 너무 빠르고, 
슬픈 사람에게 시간은 너무 길고, 
기쁜 사람에게 시간은 너무 짧고,
사랑하는 사람에게 시간은 아무것도 아니다.

지금 저희에게 시간은 아무것도 아닙니다.
아빠 사랑해요.

페이지 86 둘째 딸 동아가 장례식이 끝난 후 우리법연구회 게시판에 남긴 글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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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글도 습관이다. | 다시 읽기 2009-06-15 08: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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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싱글도 습관이다

이선배 저
나무수 | 2009년 0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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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글도 습관이다. 부제 서른, 당신에게 필요한 독설 연애학. 이선배 지음. 이선배라는 이름과 책 제목이 매력적인 책이다. 서른 즈음의 연애는 대체 어떻게 해야 하는 걸까? 서른 즈음이 되면 사회에서도 바라보는 눈이 달라지니...그리고 이십대 초반이 지닌 풋풋함은 많이 사그라든 상태 아니던가. 아무래도 달라야겠지? 하는 마음에서 집어든 책이다. 선배가 알려주는 비법이 혹시 있지 않을까! 싶었던 것도 있고.

읽고 난 후의 감상은...분명 도움이 된 것은 있다. 분명...내 ‘주제파악’을 하는 데 도움이 된 건 있는데...정말 ‘선배’가 알려주는 방법이라기 보다는 잡지책 구석구석에 자리한 ‘여자가 남자에게 어필하는 다섯 가지 방법’ 등의 비법들을 짜깁기 한 느낌이 자꾸 든다면 어찌해야 할까? 즉, 굳이 책값을 지불해야 하는 가 라는 의문이 드는 책이다. 국민 학교 때 읽었던,(초등학교라고 하면 안된다. 국민 학교라고 해야 더 어감이 산다.) 예뻐보이는 여자아이 시리즈 같은 느낌이다. 예쁜 여자아이가 되려면, 즉, 청순가련형 여자아이가 되려면 울 때도 눈물을 손등으로 부드럽게 바깥방향으로 닦아주면서 동정심을 유발해야 한다. 라고 주장하던 그 만화컷은 아직도 잊혀지지 않는다. 어린 마음에 그걸 따라해 보려고도 했으니... 이 책은 그런 느낌을 준다.

그렇지만, 정말 ‘독설’이 필요한 여자들이 있다. 그리고 남자를 만나고픈 데 대체 어디에 남자들이 박혀 있는 지 도무지 모르겠다는 사람들! 그런 사람들에게는 이 책을 권해주고 싶다. 여기에는 남자들을 주로 모여 있는 ‘장소’를 공략하는 방법부터 매칭 사이트까지 알려주고 있으니... 그러한 정보조차 모르고 있는 사람이라면 이 책은 매우 유용하리라. 그리고 세세하게 써놓은 연애 방법론과 남자들이 이런 때 이렇게 하라라고 써놓은 조언은 서른 즈음의 여자, 서른을 넘긴 여자, 연애가 끊긴 지 오래된 여자들이 보고 마음에 새겨둘 법하다.

 

자신을 모르면 아무 것도 모르는 것이다

 

조반니 자코모 카사노바의 명언이다. 화려한 여성편력으로 이름을 날렸던 사람. 그럼에도 불구하고 헤어진 연인들에게서 지탄을 받지 않았던 사람. 그가 남긴 유명한 말이 바로 ‘자신을 알라’라는 말이라니. 서른 즈음에도 연애를 못해 안달인 싱글들이 마음 속에 새겨야 할 격언이다. 내가 착각하고 있는 바가 있는 것이 아닐까. 싱글도 습관인 것이다. 이 습관이 어디서부터 비롯되었는 지, ‘자기 자신’을 알기 위한 여행을 시작해보자. 싱글이 아닌 커플로 올해를 마감하기 위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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