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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줄평]습관 디자인 45 | 한줄평 2020-11-09 16: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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습관에 몰입하고 성공을 디자인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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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줄평]습관 디자인 45 | 한줄평 2020-11-09 16: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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습관에 몰입하고 성공을 디자인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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습관 디자인 45 | 기본 카테고리 2020-11-09 16: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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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습관 디자인 45

이노우에 히로유키 저/정지영 역
느낌이있는책 | 2020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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습관에 몰입하고 성공을 디자인하라. 습관을 디자인하는 자가 인생 1%의 성공하는 자에 들어갈 수가 있다. 원하는 인생을 사는 것도, 매사가 안 풀리는 인생을 사는 것도, 그 열쇠는 자기 자신이 쥐고 있음을 잊지 말자. 모든 가능성은 우리 안에 잠재되어 있다. 잠재되어 있는 내면 의식을 생활의 습관으로 이끌어내는 것이 필요하다. 그리고 인생을 바꾸는 첫 계기는 생각을 바꾸는 일에서부터 시작된다. 생각이 바뀌면 행동이 바뀌고, 행동이 바뀌면 습관이 바뀌며, 머지않아 모든 것이 생각한 대로 바뀌기 때문이다. 그 과정은 높은 하늘을 향해 올라가는 나선형의 계단과도 같다. 끊임없이 상승하다 보면 모든 것이 순식간에 바뀌어 버린다. 그렇게 모든 것이 잘 풀리는 1%의 사람이 되어 있을 것이다.

 

1. 잘 풀리는 1%의 사람은 성실하게 노력하는 사람이 잘 빠지는 함정을 알고 있다. 안 풀리는 99%의 사람은 자기를 부정하는 버릇이 있다. 1%의 사람이 되려면 자기 부정을 하지 마라. 긍정적인 사고 방식으로 삶을 개척하고 일궈 나가면 된다.

2. 잘 풀리는 1%의 사람은 긍정적인 말을 의식적으로 사용한다. 안 풀리는 99%의 사람은 부정적인 말을 무의식적으로 입에 담는다. 1%의 사람이 되려면 긍정적인 말만 사용하라. 부정적인 말을 무의식의 세계에서 없애는 훈련을 평상시에 해야 한다. 무의식을 지배하는 긍정의 의식이 자리잡는 훈련에 매진하여라.

3. 잘 풀리는 1%의 사람은 자신의 좋은 점을 소중히 한다. 안 풀리는 99%의 사람은 자신의 안 좋은 점을 과도하게 의식한다. 1%의 사람이 되려면 자신의 좋은 점을 보라. 무조건 좋은 점만 바라보고 집중적으로 역량을 키워 계발하라.

4. 잘 풀리는 1%의 사람은 자신의 만족감을 중요하게 여긴다. 안 풀리는 99%의 사람은 타인이 내리는 평가에 신경 쓴다. 1%의 사람이 되려면 주변의 평가에 얽매이지 않는다. '내 인생은 나의 것'이라는 신념으로 오로지 나에게 집중해서 나 자신을 개선하고 바꾸어 나가도록 노력한다.

5. 잘 풀리는 1%의 사람은 자신감은 스스로 만들어가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안 풀리는 99%의 사람은 자신감은 다른 사람이 부여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1%의 사람이 되려면 자신감을 가져라. 근거 없는 자신감도 상관없다. 자신감이야말로 삶을 지탱해주는 확실한 힘이 된다.

6. 잘 풀리는 1%의 사람은 비뚤어진 마음의 거울을 그대로 두지 않는다. 안 풀리는 99%의 사람은 잘못된 셀프이미지를 지니고 있다. 1%의 사람이 되려면 비뚤어진 셀프이미지를 고쳐라. 형편있는 사람의 마인드로 재무장하라.

7. 잘 풀리는 1%의 사람은 콤플렉스를 방치한다. 안 풀리는 99%의 사람은 콤플렉스에 집착한다. 1%의 사람이 되려면 콤플렉스는 잘못된 믿음이라고 생각하라. 콤플렉스에서 벗어나 일상을 개척하는 생활에 몰입하라.

8. 잘 풀리는 1%의 사람은 자신이 유일무의한 존재임을 알고 있다. 안 풀리는 99%의 사람은 자신의 존재 가치에 자신이 없다. 1%의 사람이 되려면 자신의 희소가치를 깨닫자. 무한한 희소가치가 있는 존재라는 자각은 깊은 만족감이 솟아나게 된다.

 

시간이 유한하다는 것일 강하게 의식하고 시간이 무한하다는 착각을 하지 마라. 시간을 생명이라고 생각하며 소중히 사용하라. 시간이 금이다. 지금 최우선으로 해야 할 일을 매우 명확하게 세우고 이것도 저것도 하려고 해서 스트레스가 쌓여서는 안 된다. 최우선으로 할 일에 집중해서 시간을 사용하라. 시간이 부족하다는 불만이 파고들 틈을 완전히 없애 버려라. 시간은 살 수 있으며 비싸지 않다고 생각하라. 시간을 산다는 발상이 없으면 안 되고 시간에 적극적으로 돈을 투자하라. 아침의 청정한 시간을 중요하게 여겨야 하며 매일 아침 시간에 쫓겨서 허덕이는 일이 없어야 한다. 그러려면 지금보다 30분 일찍 일어나는 습관을 들여라. 적당히 스케줄을 짜고 시간 관리 의식이 넘치거나 부족하게 하지 말고 시간을 일부러 느슨하게 관리하라. 계획을 세우면 바로 실행해야 하며 계획을 수정하기만 할 뿐 실행하지 않는 실수를 저지르지 말고 준비에 시간을 지나치게 들이 않는다. 어떤 기분으로 살아가는지가 중요하다. 일의 내용만으로만 시간의 가치를 판단하지 말라. 그리고 시간을 편히 섰다고 자책하지 마라. 책은 다른 사람의 눈을 빌려서라도 읽어야 한다. 책을 시간이 없어서 읽지 못하는 불상사가 생겨서는 안 된다. 항상 책의 안내자를 곁에 두어라. 일부러 혼자만의 시간을 만들어 사색한다. 자신과 마주하는 시간이 없이 하루를 보내지 말고 하루 30분 혼자만의 시간을 보내라.

 

열심히 하겠다는 말을 쓰지 말고 그저 열심히 한다. 열심히 하겠다는 말을 자주 입에 올려서는 안 된다. 무턱대고 열심히 하겠다고 말하지 말라. 하겠다고 마음먹으면 바로 행동한다. 하겠다고 생각하기만 하고 좀처럼 하지 않는 것은 어리석은 자의 행동이다. 항상 일은 바로 처리하라. 일은 즐기면서 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일은 괴로운 것이라며 자포자기 할 필요가 없다. 어떻게 하면 일을 즐길 수 있을지 궁리하라. 자신이 서툰 일은 맡지 않는다. 자신이 서툰 일까지 따맡지 말고 자신이 서툴다는 것을 솔직하게 전달해야만 한다. 실수를 바로 잊어라. 실수한 자신을 계속 책망하지 말고 실수를 회복하는 데 전력을 다하라. 자기 자신과 경쟁한다. 타인과의 경쟁에 얽매이지 말고 오직 어제의 자신만을 경쟁 상대로 삼아라.

 

다른 사람을 만날 때 일부러 힘을 빼라. 상대에게 잘 보이기 위해 허세를 부리지 말고 인간관계는 자기 자신과의 관계라고 생각하라. 다른 사람의 비판을 성장의 밑거름으로 여긴다. 다른 사람에게 비판받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라. 사람은 다른 사람을 통해서만 연마된다는 것을 잊지 말자. 불편한 사람에게 흥미를 보여라. 불편한 사람과는 오로지 거리를 두지 말고 싫어하는 사람에게 감사하라. 자신에게 하는 배려를 잊지 말라. 타인에게만 신경을 써서는 안 된다. 배려는 상대가 아니라 자신에게 하라. 여간한 일로는 화내지 않는다. 분노를 억제하지 못하고 후회하지 말고 분노는 손익을 따지며 억누르자. 상대의 이야기가 끝날 때까지 가만히 들어준다. 상대의 이야기를 듣고 있는 것 같아도 듣지 않아서는 안 되고 행간까지 읽는 마음으로 상대의 이야기를 들어라. 문제를 일으킨 상대를 책망하지 않는다. 문제를 일으킨 상대를 무심코 책망하지 말고 상대의 모든 것을 감싸 안아주자. 이별을 긍정적으로 파악한다. 이별을 부정적으로 파악하지 말고 상실감을 앞으로 나아가는 힘으로 바꾸자.

 

배움을 기쁨이라고 생각한다. 배움을 고통이라고 생각하지 말며 배움을 성장의 원동력으로 삼아라. 책에서 얻은 배움을 반드시 자신의 인생에 적용한다. 책에서 배움을 얻는 것으로 만족하지 말고 배운 지식을 자기에게 맞게 변형하라. 자신을 성장시키기 위해 돈에 얽매인다. 돈에 얽매이는 것은 쩨쩨하다고 생각하지 말고 돈을 사랑하라. 돈은 사용해야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돈을 모으는 데에만 관심이 있어 하지 말고 돈을 기꺼이 사용하라. 자기 투자에 돈을 아끼지 않는다. 자기 투자에 소극적이지 말고 일류를 접하기 위해 돈을 사용하라. 한정된 기간에 압도적으로 노력한다. 어중간한 노력을 질질 끌면서 지속하지 말고 한계에 도전하라. 장기적으로 자신이 가는 길을 확인한다. 무턱대고 계속 노력해서는 안 되며 정기적으로 인생 재고 정리를 하라.

 

1%의 행복해지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잠재의식의 힘을 활용하라. 자기 내면에 있는 '행복해지는 힘'을 깨닫는다. 행복해지는 방법을 명확히 알고 있어야 한다. 행복을 위한 자신의 미션을 확실히 파악하라. 항상 미소가 끊이지 않는 삶을 살아라. 최고의 미소를 연습하라. 진심으로 감사하다고 말한다. 언제나 감사하는 마음을 잊지 말자. 행복 감도를 높여라. 행복 체질로 바꾸어나가자. 행복을 인식하는 능력을 강하게 키운다. 우선 행복을 감지하는 힘이 약해졌음을 인식하라. 즐기면서 계속 노력한다. 모든 것이 잘 풀리는 사람으로 바뀐다. 인생에 있어서 행복은 하루아침에 저절로 이루어지지 않지만 인생을 탈바꿈해서 바람직한 방향으로 나아가 큰 행복을 실현하는 것은 자기 힘만으로도 충분히 할 수 있다. 믿음을 가지고 습관 디자인 45로 새로운 행복의 세계에 한걸음 내딛는 디딤돌을 삼아 보는 것도 행복하리라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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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줄평]피로사회 | 한줄평 2020-11-09 1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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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의 정신 질환은 긍정성의 과잉, 즉 부인이 아니라 아니라고 말할 수 없는 무능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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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로사회 | 기본 카테고리 2020-11-09 1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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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피로사회

한병철 저/김태환 역
문학과지성사 | 2012년 03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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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로사회에서 발췌하여 필사한 내용입니다.

 

 

시대마다 그 시대에 고유한 주요 질병이 있다.

 

저자는 자아와 타자 사이의 적대성 내지 부정성을 근간으로 하는 사회에서, 부정성 대신 긍정성이 지배하는 사회로의 변화가 20세기 후반 이후 일어났다고 보고, 이 새로운 사회를 성과사회, 그리고 이 사회 속에 살고 있는 인간을 성과추제라고 명명한다. 과거의 사회가 금지("해서는 안 된다")에 의해 이루어진 부정의 사회였다면 성과사회는 "할 수 있다"는 것이 최상의 가치가 된 긍정의 사회이다. 이 사회에서는 성공하라는 것이 남아있는 유일한 규율이며, 성공을 위해서 가장 강조되는 것이 바로 긍정의 정신이다. 그러나 부정성에 의해 제약받지 않는 긍정성은 긍정성의 과잉으로 귀결되며 타자의 위협이나 억압과는 다른 의미에서 자아를 짓누른다. 오직 자신의 능력과 성과를 통해서 주체로서의 존재감을 확인하려는 자아는 피로해지고, 스스로 설정한 요구에 부응하지 못하는 좌절감을 낳는다는 것이다.

 

 

저자는 성과사회의 과잉활동, 과잉자극에 맞서 사색적 삶, 영감을 주는 무위와 심심함, 휴식의 가치가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피로'의 개념도 새로운 의미를 얻게 된다. 성과사회에서 '피로'란 할 수 있는 능력의 감소이고, 그저 극복해야 할 대상일 뿐이다. 하지만 무위의 가치에서 출발하는 한병철은 피로가 가진 또 다른 측면을 본다. 피로는 과잉활동의 욕망을 억제하며, 긍정적 정신으로 충만한 자아의 성과주의적 집착을 완화한다. 피로한 자아는 자신의 성공을 위해서 자신을 채찍질하는 유아론적 세계에서 벗어나 타자와의 관계를 회복하고, 새로운 영감을 얻을 수 있다.

 

 

이 책에서 성과사회는 자본주의 시스템의 진화가 낳은 결과로 해석된다. 더 큰 성과를 올려서 더 큰 성공을 거두고자 하는 개개인의 욕망을 부추김으로써 자본주의는 전체적인 생산성을 극대화해간다는 것이다. 자본주의의 착취는 이렇게 해서 자발적인 착취의 양상을 띤다. 성과주체는 자기 자신을 착취한다. 그는 가해자인 동시에 피해자이다. 성과주체는 자기 자신의 노동수용소를 짊어지고 있다. 범람하는 성공학 도서들이 "당신이 바로 당신 자신의 경영자입니다"라고 말할 때, 한병철은 그것을 "당신은 바로 당신 자신의 착취자입니다"라고 읽는다.

 

 

우울증은 모든 면역학적 도식 바깥에 있다. 우울증은 성과주체가 더 이상 할 수 없을 때 발발한다. 그것을 일차적으로 일과 능력의 피로이다. 어무것도 가능하지 않는다는 우울한 개인의 한탄은 아무것도 불가능하지 않다고 믿는 사회에서만 가능한 것이다. 더 이상 할 수 있을 수 없다는 의식은 파괴적 자책과 자학으로 이어진다. 성과주체는 자기 자신과 전쟁 상태에 있다. 우울증 환자는 이러한 내면화된 전쟁에서 부상을 입은 군인이다. 우울증은 긍정성의 과잉에서 시달리는 사회의 질병으로서, 자기 자신과 전쟁을 벌이고 있는 인간을 반영한다.

 

 

원래 그만둔다는 것을 뜻하는 안식일도 모든 목적 지향적 행위에서 해방되는 날, 모든 염려에서 해방되는 날이다. 그것은 막간의 시간이다. 신은 창조를 마친 뒤 일곱째 날을 신성한 날로 선포했다. 그러니까 신성한 것은 목적 지향적 행위의 날이 아니라 무위의 날, 쓸모없는 것의 쓸모가 생겨난 날인 것이다.

 

후기 근대의 성과주체는 의무적인 일에 매달리지 않는다. 복종, , 의무 이행이 아니라 자유, 쾌락, 선호가 그의 원칙이다. 그가 노동에서 기대하는 것은 무엇보다도 쾌락의 획득이다. 그의 노동은 향유적 노동이다. 그는 타자의 명령에 따라 행동하지 않고 그 누구보다 자기자신에게 귀를 기울인다. 자기 자신의 경영자가 되어 명령하는 타자의 부정성에서 벗어난다. 하지만 이런 자율에서 새로운 강제가 발생한다. 오늘날의 정신 질환을 긍정성의 과잉, 즉 부인이 아니라 아니라고 말할 수 없는 무능함, 해서는 안됨이 아니라 전부 할 수 있음에서 비롯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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