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콘도르8848 님의 블로그
http://blog.yes24.com/ybphia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ybphia
님의 블로그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1월 스타지수 : 별23,915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안함
전체보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리뷰
한줄평
나의 리뷰
기본 카테고리
한줄평
나의 메모
기본 카테고리
태그
2021년 지식노동자 하쿠인 도제 마스터리 마스타리 에우다이모니아 과정의발견 크몽 블로그
2021 / 10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월별보기
나의 친구
나의 친구들
최근 댓글
많은 깨달음을 주는 리뷰입니다. 감.. 
꿩,토끼 밀렵하고 뱀서식지인 숲에서.. 
리뷰 잘 보고 가요 
리뷰 잘 보고가요 
정말 투자하는데 중요한 부분 중 하나.. 
새로운 글
오늘 191 | 전체 76102
2020-02-05 개설

2021-10-23 의 전체보기
[한줄평]AI는 인문학을 먹고 산다 | 한줄평 2021-10-23 14:21
http://blog.yes24.com/document/15292875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평점

인공지능 시대 창의적인 인간이 지배한다.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포스트를 | 추천 0        
인공지능 시대 창의적인 인간이 지배한다 | 기본 카테고리 2021-10-23 14:20
테마링
http://blog.yes24.com/document/15292872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AI는 인문학을 먹고 산다

한지우 저
미디어숲 | 2021년 11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인공지능 시대 창의적인 인간이 지배한다

by 박용범 독서작가(2021) ybphia@naver.com

 

 

앞으로 살아가게 될 세상에서 가장 필요한 교육은 무엇일까? 인문학이 대체 불가능한 인재를 만든다. 인공지능 시대에 대체 불가능해지는 방법은 자신만의 고유한 잠재력을 발굴하고 자신만의 사명을 가지고 살아가는 것이다. '인생을 걸만한 중요한 가치'를 스스로 정하고 도전하는 것이 삶의 목표이다. 창의적인 인간으로 성장하고 거듭날 때 인공지능에 대체되지 않는 참다운 인간으로 살 게 될 것이다. 버락 오바마의 말처럼 미래에 대한 도전과 성장을 인문학 공부에서 찾고자 한다.

"미래는 앞으로 말고 나아가는 자에게 보상한다. 나에게는 후회할 시간도, 불행할 시간도 없다. 나는 앞으로 밀고 나아갈 것이다."

삶은 미래에 대한 도전이며 개척이다. 지나간 시간의 늪에서 빠져나와 창조적 도전을 해야만 한다.

 

 

중세에 '페스트'라는 대혼란이 봉건 질서를 붕괴시키고 르네상스와 근대를 연 결정적인 시발점이 되었듯이 전 세계에 충격을 준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세상은 지금까지 와는 다른 세상의 가치관이 열릴 겁니다.

르네상스가 부흥한 시기는 페스트 이후입니다. 2의 르네상스는 팬데믹 이후 인공지능과 디지털에 기반을 둔 4차 산업혁명이 가속화되고 사회를 예측하며 과학기술 만능주의와 물질중심주의는 약화되고, 인간의 행복과 생명 가치가 중심이 되는 변혁이 찾아올 것입니다. 자연으로의 회귀와 자연 상태의 복구를 위한 노력을 기울이게 될 것입니다. 기후변화에 대한 심각성을 인류가 뼈저리게 인지하고 0.5의 기온 상승이 절대로 일어나지 않는 대처를 해야 합니다. 앞으로의 세상은 인공지능을 활용하는 소수의 사람은 더욱 부자가 되고 기계에서 일자리를 빼앗긴 사람은 빈곤층으로 전락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P61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이하는 사람들은 도시를 벗어나 자연과 가까워지기를 원합니다. 기술의 발달과 경제성장에 몰두했던 우리는 삶에서 진짜 소중한 것이 무엇인가를 서서히 깨닫는 중이죠. 자연이 파괴되면 인간도 살 수 없다는 단순하고도 명쾌한 진리를 이제야 확인했습니다. 비슷한 맥락으로 우리는 굳이 멀이 있는 장이 아니더라도 내 삶의 터전에 초록 식물을 가까이 두면서 점차 자연과 더불어 사는 일상을 추구하려 합니다. 또 자연을 지키려는 기업을 응원하며 오염을 줄이는 제품을 선호하기 시작했습니다. 이제 우리는 사회의 곳곳에서 그린 소사이어티를 목격할 수 있습니다. 우리의 변화만이 지구 환경을 회생시킬 수 있다는 믿음이 작용하기 시작한 것입니다.

 

 

지금은 스스로 정체성을 선택하고, 자신이 원하는 방식으로 살아가기 위해 적극적으로 기술을 받아들이고 활용할 줄 알아야 한다. 창의성은 복합적인 상황에서 다양한 경험과 결합될 때 얻어진다. 복잡한 세상을 이해하려는 의지로 모르는 것들 사이의 공간, 해결되지 않은 문제의 공백을 메우기 위해 상상력을 키워 가는 것이다.

 

 

P146

철학자들은 노동이 돈을 버는 수단이기도 하지만 삶의 의미와 정체성, 소속감을 부여하는 매우 중요한 인간의 활동이라고 여깁니다. 그렇기 때문에 인공지능 시대에 기계가 노동을 대신해 주면 문제가 발생됩니다. 노동의 시간이 줄고 여가 활동을 할 시간이 주어지지만 그런 여유도 일과 병행할 때 의미가 있습니다. 원하지 않을 때 강제로 쉬어야 하는 휴식은 진정한 휴식이 아닙니다. 이럴 때 인간은 존재의 이유와 삶의 가치를 잃게 됩니다.

 

 

P189

비이성적인 일이 주식 투자계에서 벌어지는 이유를 사회학의 집단행동과 심리학의 손실회피라는 인간 본성에서 찾습니다. 또 철학과 문학으로 남다른 해석을 하는 능력과 창조적으로 세상을 보는 힘을 얻을 수 있죠. 경제와 경영의 틀이 아닌 리버럴 아츠의 폭넓은 관점으로 세계를 바라보는 것이지요. 바로 이것이 투자계에서 엄청난 성과를 낼 수 있는 비결입니다.

 

 

우리는 코로나19라는 역사적 변곡점에서 자신의 힘으로 인생을 개척하고 살아가야 합니다. 그 힘은 끊임없이 스스로 고민하고 독서하고 토론하고 다양한 상황에서 자신을 놓아보는 도전을 통해 길러집니다. 특히 인문학적 사고는 독립적 사고를 향상시키고 자신만의 개성을 강화시켜 줍니다. 나아가 급변하는 외부 환경에도 자신만의 길을 묵묵하게 걸어갈 때 든든한 버팀목이 됩니다. 이는 새로운 길을 개척해야 하는 미래에 요구되는 능력이기도 합니다.

 

 

 

 

 

AI는 인문학을 먹고 산다(한지우 저)에서 일부분 발췌하여 필사하면서 초서 독서법으로 공부한 내용에 개인적 의견을 덧붙인 서평입니다.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0        
1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