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콘도르8848 님의 블로그
http://blog.yes24.com/ybphia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ybphia
님의 블로그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7월 스타지수 : 별148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안함
전체보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리뷰
한줄평
나의 리뷰
기본 카테고리
한줄평
나의 메모
기본 카테고리
태그
2021년 지식노동자 하쿠인 도제 마스터리 마스타리 에우다이모니아 과정의발견 크몽 블로그
2022 / 05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월별보기
나의 친구
나의 친구들
최근 댓글
리뷰 잘 보고 가요 
많은 깨달음을 주는 리뷰입니다. 감.. 
꿩,토끼 밀렵하고 뱀서식지인 숲에서.. 
리뷰 잘 보고 가요 
리뷰 잘 보고가요 
새로운 글
오늘 4 | 전체 94926
2020-02-05 개설

2022-05-19 의 전체보기
[한줄평]뮤추얼 펀드 상식 | 한줄평 2022-05-19 08:42
http://blog.yes24.com/document/16307089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평점

회전율이 낮은 저비용 인덱스 펀드에 투자하라.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포스트를 | 추천 0        
회전율이 낮은 저비용 인덱스 펀드에 투자하라 | 기본 카테고리 2022-05-19 08:41
테마링
http://blog.yes24.com/document/16307088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뮤추얼 펀드 상식

존 보글 저/황영기,노동래 공역
연암사 | 2017년 09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회전율이 낮은 저비용 인덱스 펀드에 투자하라

박용범 독서작가(2022)

 

회전율이 낮은 저비용 인덱스 펀드에 투자하라. 회전율이 낮고, 훈련된 포트폴리오 전략을 구사하는 저비용 인덱스 펀드를 고용하라. 미국의 경우 장기투자 자산일수록 인덱스 펀드를 선호하며, 장기적인 투자를 해야 하는 연금 펀드와 기금 운용자들은 인덱스 운용 자산을 기반으로 자산 배분의 원칙을 세우는 것이 일반적이다.

확실히 현명한 자산 배분이 성공의 열쇠다. 확실히 단순성이 지배한다. 확실히 주식시장은 궁극적으로 실물 경제와 기업의 사업, 이익 성장과 배당 수익률의 성과를 반영한다. 확실히 투자비용은 중요하다. 세금도 중요하다. 확실히 수동적으로 관리되는 저비용 주식 인덱스 펀드 및 채권 인덱스 펀드가 계속해서 적극적으로 관리되는 펀드들보다 성과가 좋다.

 

투자에는 확실성이 없다. 그러나 장기 투자자인 우리는 이러한 대재앙의 가능성이 우리를 시장에서 물러서게 하는 이유로 여길 수 없다. 리스크 없이는 수익도 없기 때문이다. 정원에서 새싹이 서서히 자라서 계절이 진행됨에 따라 꽃을 피우고 여러 해에 걸쳐 뿌리가 튼튼해지는 것처럼 투자 성공에도 시간이 걸린다. 자신에게 가능한 한 긴 시간을 주라. 투자 금액이 적을지라도 20대에 투자를 시작하라. 당신의 포트폴리오는 복리의 기적이라는 자양분을 받아 시장의 부침을 뚫고 번성할 것이다.

장기 투자자는 주식에 상당 부분을 투자해야 한다. 1802년 이후 그리고 시겔 교수가 연구한 각 기간 동안 주식은 채권보다 높은 수익을 실현해서 물가 상승 위협에 대한 보호뿐 아니라 최상의 장기 성장 기회도 제공했다. 만약 리스크를 장기투자 기간 동안 실질 수익을 벌어들이지 못할 가능성이라고 정의한다면 채권의 리스크가 주식의 리스크보다 크다는 사실을 데이터가 명확하게 보여준다. 우리의 경제라는 정원이 기본적으로 건강하고 비옥하다고 믿는다면 장기적인 보상을 거둬들이는 가장 좋은 방법은 보통주에 대한 투자가 명확하게 허용하듯이 성장에 대한 전망을 가지고 씨를 뿌리는 것이다. 그러나 예기치 않은 추운 겨울이 시작할 가능성에도 잘 대비해야 하는데 채권이 여기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금융시장은 매매를 위해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 마켓 타이밍은 주식시장 하락을 피하기 위해 자산을 주식에서 채권으로 옮기거나 현금으로 바꾸었다가 다음번의 주식시장 고조에 편승하기 위해 다시 주식으로 옮기는 것이다. 마켓 타이밍은 대부분의 실천자들에게 의도와 반대되는 결과를 가져오기 쉽다. 그들이 시장에 참여하면 주가가 하락하고 시장에서 빠져나가면 주가가 오른다.

대부분 장기 투자자들에게 있어서 강세장은 대부분의 투자자들이 생각하는 것만큼 이익이 되지 않으며 약세장도 대부분의 투자자들이 생각하는 것만큼 피해를 끼치지 않는다. 강세장은 자산 가치를 높이지만 이에 비례하여 그 시점 이후로는 포트폴리오가 낼 수 있는 미래 실질 수익률의 감소를 가져오며, 약세장은 이와 반대로 포트폴리오 가치는 감소시키지만 다른 조건이 동일하다면 이는 대체로 미래 수익률의 증가로 상쇄된다.

 

P507

금융시장을 항해할 때 장기 투자자들은 수익, 리스크, 비용, 시간이라는 장기 수익률의 네 가지 차원들에 유념하고 모든 자산 군에 이 네 개의 차원들을 적용해야 한다. 이 네 가지 차원들은 놀랍도록 상호 의존적이라는 점을 결코 잊지 마라.

수익과 리스크는 나란히 간다. 금융 부문에서의 전통적인 지혜에 의하면 이 둘 중 어느 한쪽이 증가하면 다른 쪽도 증가해야 한다고 가르친다. 비용은 수익과 리스크 모두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비용이 낮으면 추가적인 리스크를 부담하지 않고서도 더 높은 수익을 올리거나, 수익은 동일하게 유지하면서도 리스크를 줄일 수 있다. 그리고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전체 수익은 늘어나고 변동성 리스크는 완화되며 비용의 부담은 확대되므로 시간은 투자의 세 가지 공간적 차원과 상호작용한다.

본질상 장기투자를 목표로 할 경우 이러한 연관성을 인식하면 투자의 바다에서 자신의 계좌에 내걸 깃방을 고를 때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자본 축적이라는 목표를 향한 긴 항해 기간 동안에 금융시장은 불가피하게 역류와 밀물과 썰물의 변화, 강한 바람, 거친 바다, 심한 폭풍을 경험할 것이다.

오늘의 맑은 하늘과 상쾌한 바람, 잔잔한 물결은 영원히 지속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멀리 수평선을 바라보는 사람들, 비용의 파괴적인 힘을 아는 사람들, 그리고 시간을 최대로 활용할 줄 아는 사람들은 눈앞에 놓여 있는 흥분되는 코스에 머물 수 있는 지혜와 용기만 있다면 투자 생존을 위한 전쟁에서 승리할 것이다.

투자자들은 시장의 단기적인 움직임에 흔들려서도 안 되고, 높은 수익률을 올릴 펀드를 찾는데 시간을 낭비해서도 안 되며, 현명한 펀드를 찾는데 중점을 둬야 한다. 이러한 원칙에 잘 들어맞는 것이 바로 비용이 저렴한 인덱스 펀드에 장기투자하는 것이다.

 

《뮤추얼 펀드 상식(존 보글 저)》에서 일부분 발췌하여 필사하면서 초서 독서법으로 공부한 내용에 개인적 의견을 덧붙인 서평입니다.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0        
1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